Start Message. 쑰자용이 μ‚¬λž‘ν•œ λ―Όν™”, μš°λ¦¬κ°€ μ‚¬λž‘ν•œ λ―Όν™”

β€œμ“Έλͺ¨ 있고 뜻이 있고 멋이 μžˆλŠ” 그림이 ν•œκ΅­ λ―Όν™”μ˜ μ΄μƒμ΄μš”.
μ“Έλͺ¨μ—†κ³  얼빠지고 λ©‹λŒ€κ°€λ¦¬ μ—†λŠ” 그림은 우리 λ―Όν™”κ°€ μ•„λ‹ˆλ‹€β€

쑰자용 μ„ μƒμ˜ 민화에 λŒ€ν•œ ν‰κ°€λŠ” 이처럼 λ‹Ήλ‹Ήν•˜κ³  μ†”μ§ν•©λ‹ˆλ‹€. 2018λ…„ 여름은 날씨 λͺ»μ§€ μ•Šκ²Œ μš°λ¦¬κ°€ μ‚¬λž‘ν•˜λŠ” λ―Όν™”μ˜ μ—΄κΈ°λ‘œ λœ¨κ±°μ› μŠ΅λ‹ˆλ‹€. 예술의 μ „λ‹Ήκ³Ό 가러리 ν˜„λŒ€μ—μ„œ λ™μ‹œμ— μ—΄λ¦° λ―Όν™” 기획 μ „μ‹œλŠ” μ˜λΆ€μΈμ„ λΉ„λ‘―, λ§Žμ€ λͺ…사듀과 μ—„μ²­λ‚œ κ΄€λžŒκ°λ“€μ΄ λͺ°λ €λ“€μ–΄ 민화에 λŒ€ν•œ 관심을 싀감케 ν–ˆμŠ΅λ‹ˆλ‹€. 이처럼 λ―Όν™”λŠ” μ˜ˆλ‚˜ μ§€κΈˆμ΄λ‚˜ μš°λ¦¬κ°€ μ‚¬λž‘ν•œ 그림이자 λ―Όμ‘± λͺ¨λ‘κ°€ 아끼고 즐겼던 그림인 κ²ƒμž…λ‹ˆλ‹€.
μ§€λ‚œ 1967λ…„, 쑰자용 선생은 μΈμ‚¬λ™μ—μ„œ κΉŒμΉ˜ν˜Έλž‘μ΄ λ―Όν™”λ₯Ό λ§Œλ‚˜ 우리 λ¬Έν™”μ˜ 흐름을 λ³΄μ•˜λ‹€λŠ” 고백을 ν–ˆμŠ΅λ‹ˆλ‹€. 1954λ…„, λΆ€μ‚° 범어사 μΌμ£Όλ¬Έμ—μ„œ 뢈ꡐ κ±΄μΆ•λ¬Όμ΄μ§€λ§Œ 우리 민쑱의 κ³ μœ μ‹ μ•™μ΄ 담겨져 μžˆλŠ” 것이 μ•„λ‹κΉŒ ν•˜λŠ” μ˜λ¬Έμ„ ν’ˆκ²Œ 된 ν›„ 그에 λŒ€ν•œ 해닡을 λ―Όν™”μ—μ„œ μ–»κ²Œ λ˜μ—ˆλ‹€λŠ” κ²ƒμž…λ‹ˆλ‹€. λͺ¨λ‘ μ•Œλ‹€μ‹œν”Ό 쑰자용 선생은 λ―Έκ΅­ ν•˜λ²„λ“œλŒ€ μΆœμ‹ μ˜ μ„œμ–‘ κ±΄μΆ•κ°€μ˜€μ§€λ§Œ μ „ν†΅λ¬Έν™”μ˜ 연ꡬ와 κ³„μŠΉμ„ 톡해 우리 민쑱의 정체성을 μ§€μΌœμ•Ό ν•œλ‹€λŠ” 신념을 가지고 μžˆμ—ˆμŠ΅λ‹ˆλ‹€.
1968λ…„, κ·ΈλŠ” 졜초의 민화박물관인 μ—λ°€λ ˆλ°•λ¬Όκ΄€μ„ κ°œκ΄€ν•˜κ³  λ§Žμ€ λ―Όν™” κ΄€λ ¨ μ„œμ μ„ μΆœκ°„ν•˜κ³  획기적인 λ―Όν™” μ „μ‹œλ₯Ό κΈ°νšν–ˆμŠ΅λ‹ˆλ‹€. 선생이 νŽ΄λ‚Έ 첫 민화책은 γ€ŠThe Humour of Korean Tiger(ν•œκ΅­ ν˜Έλž‘μ΄μ˜ ν•΄ν•™, 1970λ…„)γ€‹μž…λ‹ˆλ‹€. 이 μ±…μ—μ„œ ν˜Έλž‘μ΄ 민화에 λ‚˜νƒ€λ‚œ 우리 민쑱의 ν’μžμ™€ 해학을 κ°•μ‘°ν–ˆμŠ΅λ‹ˆλ‹€. μ΄λ•Œ μΆœνŒμ„ μ•Œλ¦¬λŠ” 기사가 신문에 λ‚˜λ©΄μ„œ λ―Όν™”λΌλŠ” μš©μ–΄κ°€ 언둠에 처음 λ“±μž₯ν•œ κ²ƒμœΌλ‘œ μ•Œκ³  μžˆμŠ΅λ‹ˆλ‹€.
1972λ…„μ—λŠ” ν•œκ΅­λΈŒλ¦¬νƒœλ‹ˆμ»€μ‚¬μ˜ λ²€ν„΄ν™€μ—μ„œ β€œν•œκ΅­λ―Όν™”μ˜ λ©‹β€μ΄λž€ 제λͺ©μœΌλ‘œ 본격적인 λ―Όν™”μ „μ‹œκ°€ μ—΄λ € 민화에 λŒ€ν•œ 일반의 인식을 크게 λ°”κΏ” λ†“μ•˜μŠ΅λ‹ˆλ‹€. μ΄λ•Œ μ „μ‹œμ™€ ν•¨κ»˜ λ°œκ°„λœ γ€Šν•œκ΅­λ―Όν™”μ˜ λ©‹(1972λ…„)γ€‹μ—μ„œ 선생은 넓은 의미의 민화둠을 μ΄μ•ΌκΈ°ν•˜κ³  μžˆμŠ΅λ‹ˆλ‹€. 이에 λ”°λ₯΄λ©΄ ν•œκ΅­λ―Όν™”μ—μ„œ λ―Όζ°‘μ΄λž€ β€˜μ„œλ―Όβ€™μ΄λΌλŠ” μ‚¬νšŒκ΅¬μ‘°μƒμ˜ νŠΉμ •κ³„μΈ΅λ§Œμ„ κ°€λ¦¬ν‚€λŠ” 것이 μ•„λ‹ˆλΌ μ•„λ‹ˆλΌ λˆ„κ΅¬μ—κ²Œλ‚˜ λΆ€μ—¬λœ 인간 λ³Έμ—°μ˜ λ―Όμ„±, 즉 μΈκ°„λ³Έμ—°μ˜ μžμ„Έλ₯Ό μ˜λ―Έν•œλ‹€λŠ” κ²ƒμž…λ‹ˆλ‹€.
이것은 μ§€κΈˆ 민화라고 λΆ€λ₯΄κ³  μžˆλŠ” ν•œκ΅­μ˜ 채색그림에 λŒ€ν•œ 정당성을 μ„€λͺ…ν•˜κΈ° μœ„ν•œ λ…Έλ ₯μ΄μ—ˆμŠ΅λ‹ˆλ‹€. μ•Όλ‚˜κΈ° λ¬΄λ„€μš”μ‹œκ°€ μ •μ˜ν•œ λ―Όν™”μ˜ 의미, 즉 β€˜μ„œλ―Όμ˜ κ·Έλ¦Όβ€™μ΄λΌλŠ” 쒁은 κ°œλ…μœΌλ‘œλŠ” ν•œκ΅­ λ―Όν™”λ₯Ό μ„€λͺ…ν•  μˆ˜κ°€ μ—†μ—ˆκΈ° λ•Œλ¬Έμž…λ‹ˆλ‹€.
개인적으둜 이번 μ„œμšΈμ˜ λŒ€κ·œλͺ¨ λ―Όν™”μ „μ‹œμ—μ„œ μ•„μ‰¬μš΄ 점은 β€˜μ‘°μžμš©μ€ μ—†κ³  μ•Όλ‚˜κΈ°λ§Œ μžˆλ‹€β€™λŠ” μ‚¬μ‹€μ΄μ—ˆμŠ΅λ‹ˆλ‹€. 선생은 λ―Όν™”λ₯Ό μ‚Άμ˜ κ·Έλ¦Ό, μ–Όμ˜ κ·Έλ¦Ό, λ©‹μ˜ 그림으둜 λ‚˜λˆ„κ³  λ―Όν™”μ˜ 맀λ ₯은 β€˜μ‹œμ›β€™ β€˜ν„Έν„Έβ€™ β€˜μ–΄μšΈλ¦Όβ€™ β€˜λΆ€λ“œλŸ¬μ›€β€™ β€˜μž₯λ‚œκΈ°β€™μ— μžˆλ‹€κ³  ν–ˆμŠ΅λ‹ˆλ‹€. 그리고 λ―Όν™”λ₯Ό ν•œλ―Όν™” λ˜λŠ” ν•œν™”λ‘œ λΆ€λ₯΄μžκ³  ν•˜λ©΄μ„œ λ―Όν™”λŠ” 곧 ν•œκ΅­ν™”μž„μ„ μ£Όμž₯ν–ˆμŠ΅λ‹ˆλ‹€.
λͺ‡ ν•΄ 전에 인기λ₯Ό λŒμ—ˆλ˜ β€˜μ‹œκ·Έλ„β€™μ΄λΌλŠ” TV λ“œλΌλ§ˆλŠ” 과거의 ν˜•μ‚¬μ™€ ν˜„μž¬μ˜ ν˜•μ‚¬κ°€ 낑은 λ¬΄μ „κΈ°λ‘œ κ΅μ‹ ν•˜λ©΄μ„œ μž₯κΈ° λ―Έμ œμ‚¬κ±΄μ„ ν•΄κ²°ν•΄ λ‚˜κ°€λŠ” λ‚΄μš©μž…λ‹ˆλ‹€. 그런데 두 μ‚¬λžŒ μ‚¬μ΄μ—λŠ” κ³Όκ±°ν˜•μ‚¬κ°€ μ–΄λ¦° μ‹œμ ˆ μ™Έλ‘œμ› λ˜ ν˜„μž¬ ν˜•μ‚¬μ—κ²Œ νž˜λ“€ λ•Œλ§ˆλ‹€ μ˜€λ―€λΌμ΄μŠ€λ₯Ό 먹을 수 μžˆλ„λ‘ ν•΄μ€€ 인연이 μžˆμ—ˆμŠ΅λ‹ˆλ‹€. ν˜„μž¬ ν˜•μ‚¬κ°€ κ·Έ 사싀을 μ•Œκ³  β€œν˜ΌμžμΈμ€„ μ•Œμ•˜λŠ”λ°…” 라고 λ˜λ‡ŒμΌ λ•Œ 정말 κ°€μŠ΄ λ­‰ν΄ν–ˆμŠ΅λ‹ˆλ‹€.
ν•„μžλ„ 쑰자용 선생과 μ•Œμ§€ λͺ»ν•˜λŠ” μΈμ—°μœΌλ‘œ 이어져 μžˆλ‹€λ©΄ μ’‹κ² μŠ΅λ‹ˆλ‹€. κ·Έλ ‡λ‹€λ©΄ κ·Έ 무전기λ₯Ό 톡해 β€œμ„ μƒλ‹˜ κ°μ‚¬ν•©λ‹ˆλ‹€. μžŠμ§€ μ•Šκ² μŠ΅λ‹ˆλ‹€β€λΌκ³  말씀 λ“œλ¦¬κ³  μ‹ΆμŠ΅λ‹ˆλ‹€. λ―Όν™”μ˜ 독창성과 μš°μˆ˜μ„±μ„ ꡭ내외에 널리 μ•Œλ¦° μ‘°μžμš©μ„ μƒμ΄ λ―Όν™”μ˜ 쀑심에 μ„œλŠ” 희망을 κ°€μ Έλ΄…λ‹ˆλ‹€.

μ΄μ˜μ‹€ (λ™κ΅­λŒ€ λ¬Έν™”μ˜ˆμˆ λŒ€ν•™μ› 강사)

이 칼럼의 λ‚΄μš©κ³Ό μ£Όμž₯듀은 μ „μ μœΌλ‘œ ν•„μž 개인의 견해이며 μ›”κ°„<λ―Όν™”>의 μƒκ°κ³ΌλŠ” 관련이 μ—†μŠ΅λ‹ˆλ‹€.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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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은 κ³΅κ°œλ˜μ§€ μ•ŠμŠ΅λ‹ˆλ‹€. ν•„μˆ˜ μž…λ ₯창은 * 둜 ν‘œμ‹œλ˜μ–΄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