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 21μ„ΈκΈ° ν•œκ΅­ λ―Όν™” ν™”λ‹¨μ˜ 지ν–₯점을 λ…Όν•˜λ‹€

ν˜„ 21μ„ΈκΈ° ν•œκ΅­ λ―Όν™” ν™”λ‹¨μ˜ 지ν–₯점을 λ…Όν•˜
μ›”κ°„ γ€Œλ―Όν™”γ€μ°½κ°„ 기념 νŠΉλ³„ μ’Œλ‹΄νšŒ

μ˜€λŠ˜λ‚  κΈ‰κ²©νžˆ λŠ˜μ–΄λ‚œ λ―Όν™” 인ꡬ μ€‘μ—λŠ” λ‹¨μˆœνžˆ λ―Όν™”λ₯Ό μ’‹μ•„ν•˜λŠ” μ• ν˜Έκ°€λ“€λ„ μžˆμ§€λ§Œ, 핡심을 μ΄λ£¨λŠ” ꡰ은 직접 λ―Όν™”λ₯Ό 그리고 μž‘ν’ˆ ν™œλ™μ„ ν•˜λŠ” μž‘κ°€λ“€μ΄λ‹€. 이λ₯Έλ°” β€˜λ―Όν™”μž‘κ°€β€™μ˜ μˆ˜κ°€ 크게 λŠ˜λ©΄μ„œ 이듀이 κ·Έλ¦¬λŠ” ν˜„λŒ€μ˜ λ―Όν™”λŠ” μ–΄λ–€ 그림이어야 ν•˜λ©°, 또 μ–΄λ–€ λͺ©μ κ³Ό λ°©ν–₯을 지ν–₯ν•΄μ•Ό ν•  것인가 ν•˜λŠ” λ¬Έμ œκ°€ μƒˆμ‚ΌμŠ€λŸ° λ‹΄λ‘ μœΌλ‘œ λ– μ˜¬λžλ‹€. 이 λ¬Έμ œλŠ” 해묡은 λ―Όν™”μ˜ μ •μ˜ λ¬Έμ œμ™€λ„ 맞물렀 민화계 λ‚΄λΆ€μ—μ„œλ„ μ„œλ‘œ λ‹€λ₯Έ 의견이 λ§Žλ‹€. κ³Όμ—° 해닡은 μ—†λŠ”κ°€. μ›”κ°„ 의 창간을 κΈ°λ…ν•˜μ—¬, μ—°κ΅¬μžμ™€ μž‘κ°€κ°€ ν•œ 데 λͺ¨μ—¬ 이 μ–΄λ €μš΄ λ¬Έμ œμ— λŒ€ν•œ 해닡을 λͺ¨μƒ‰ν•˜λŠ” μ‹œκ°„μ„ κ°€μ‘Œλ‹€.

민화와 λ―Όν™”μž‘κ°€, μƒˆλ‘œμš΄ μ •μ˜κ°€ ν•„μš”ν•œκ°€

μœ€μ—΄μˆ˜ λ―Όν™” 인ꡬ의 κΈ‰κ²©ν•œ 증가 ν˜„μƒμ„ μƒˆμ‚ΌμŠ€λ ˆ λ˜μ§šμ„ ν•„μš”κΉŒμ§€λŠ” 없을 것 κ°™μŠ΅λ‹ˆλ‹€. 특히 2000λ…„λŒ€λ₯Ό 기점으둜 λ―Όν™”κ³„λŠ” 질적으둜 μ€‘λŒ€ν•œ μ „ν™˜μ„ κ²½ν—˜ν•˜κ²Œ λ©λ‹ˆλ‹€. λ―Όν™”λ₯Ό 직접 κ·Έλ¦¬λŠ” μž‘κ°€λ“€μ΄ λ”μš± ν™œλ°œνžˆ 배좜되고 학문적인 λ©΄μ—μ„œλ„ μ—°κ΅¬μžμ˜ μˆ˜κ°€ λŠ˜μ–΄λ‚˜κ³  λ―Έμˆ μ‚¬λ₯Ό μ •μ‹μœΌλ‘œ κ³΅λΆ€ν•œ ν•™μžλ“€μ΄ 민화에 관심을 κ°€μ§€λŠ” λ“± 획기적인 λ³€ν™”κ°€ μΌμ–΄λ‚˜μ§€μš”. ν•˜μ§€λ§Œ κ·Έ λͺ¨λ“  λ³€ν™”μ˜ 쀑심에 μžˆλŠ” 것은 μ—­μ‹œ β€˜μž‘κ°€μ˜ μ‘΄μž¬β€™λΌκ³  ν•˜κ² μŠ΅λ‹ˆλ‹€. μž‘κ°€μ˜ 증가와 κ·Έλ“€μ˜ ν™œλ°œν•œ ν™œλ™μ΄μ•Όλ§λ‘œ 민화계 λ°œμ „μ˜ κ°€μž₯ 큰 원동λ ₯이 λ˜μ—ˆλ‹€κ³  λ΄…λ‹ˆλ‹€. μ΄μ œλŠ” 민화계에도 이λ₯Έλ°” β€˜ν™”λ‹¨β€™μ΄ ν˜•μ„±λ˜μ—ˆλ‹€κ³  ν•  수 μžˆκ² μŠ΅λ‹ˆλ‹€. κ·Έλ ‡λ‹€λ©΄ 이듀 ν˜„λŒ€μ˜ λ―Όν™”μž‘κ°€λ“€μ΄ μ•žμœΌλ‘œ 지ν–₯ν•΄μ•Ό ν•  λ°©ν–₯은 κ³Όμ—° μ–΄λ–€ κ²ƒμΌκΉŒμš”? μš°λ¦¬λ‚˜λΌ 졜초의 λ―Όν™” μ „λ¬Έμž‘μ§€λ‘œ 기둝될 μ›”κ°„ λŠ” 창간을 κΈ°λ…ν•˜λŠ” νŠΉλ³„μ’Œλ‹΄μ˜ ν…Œλ§ˆλ₯Ό λ°”λ‘œ 이 문제둜 μž‘μ•˜μŠ΅λ‹ˆλ‹€. 이 λ¬Έμ œμ— λŒ€ν•΄μ„œλŠ” μž‘κ°€μ™€ μ—°κ΅¬μžμ˜ μž…μž₯이 λ‹€λ₯Ό μˆ˜λ„ μžˆμ„ 것 κ°™μ•„ μž‘κ°€μ™€ μ—°κ΅¬μžλ₯Ό ν•œ μžλ¦¬μ— λͺ¨μ…¨μŠ΅λ‹ˆλ‹€. 고견을 λΆ€νƒλ“œλ¦½λ‹ˆλ‹€.

μœ€λ²”λͺ¨ λ―Όν™”κ³„μ˜ 저변이 μ›”κ°„ 와 같은 μ „λ¬Έμž‘μ§€κ°€ 창간될 정도 μΆ©λΆ„νžˆ ν™•μž₯된 것은 일단 κ²½ν•˜ν•˜κ³  μΆ•ν•˜ν• λ§Œν•œ μΌμž…λ‹ˆλ‹€. κ·ΈλŸ¬λ‚˜ μ΄λŸ¬ν•œ λ°œμ „, 즉 외적 팽창이 민화계에 μ΄μ œκΉŒμ§€μ™€λŠ” λ‹€λ₯Έ μƒˆλ‘œμš΄ μˆ™μ œλ₯Ό 던져주고 μžˆλŠ” 것도 μ‚¬μ‹€μž…λ‹ˆλ‹€. μš°μ„  λ‹€μ†Œ 해묡은 문제 κ°™μ§€λ§Œ, β€˜λ―Όν™”β€™λΌλŠ” μš©μ–΄κ°€ μ μ ˆν•œ 것인지 λ˜μ§šμ–΄ λ³Ό ν•„μš”κ°€ 있고, 민화계에도 κ³Όμ—° β€˜ν™”λ‹¨(畡壇)β€™μ΄λΌλŠ” 것이 μ‘΄μž¬ν•˜λŠ”κ°€ ν•˜λŠ” 점에 λŒ€ν•΄μ„œλ„ 생각해 봐야 ν•©λ‹ˆλ‹€. ν™”λ‹¨μ΄λΌλŠ” 것은 β€˜μž‘κ°€, ν˜Ήμ€ ν™”κ°€λ‘œ 뢈릴 수 μžˆλŠ” μ‚¬λžŒλ“€μ˜ 범주’λ₯Ό λ§ν•©λ‹ˆλ‹€. μž‘κ°€λž€ μž‘ν’ˆμ„ μ°½μž‘ν•˜λŠ” μ‚¬λžŒμ΄λ©° μž‘ν’ˆμ˜ κ°€μž₯ 기본적인 μš”μ†Œμ΄μž 생λͺ…은 β€˜μ°½μ˜μ„±β€™μ˜ μ—¬λΆ€μž…λ‹ˆλ‹€. 즉 ν™”κ°€λž€ μž‘κ°€μ˜ μ°½μ˜μ„±μ΄ μ‚΄μ•„ μˆ¨μ‰¬λŠ” μž‘ν’ˆμ„ β€˜μ°½μž‘β€™ν•˜λŠ” μ‚¬λžŒμΈ κ²ƒμž…λ‹ˆλ‹€. 그런데 μ˜€λŠ˜λ‚ μ˜ λ―Όν™”κ°€ κ³Όμ—° κ·ΈλŸ¬ν•œ 그림인가λ₯Ό μ§„μ§€ν•˜κ²Œ 생각해 봐야 ν•©λ‹ˆλ‹€. μ˜› 것에 λŒ€ν•œ λ‹¨μˆœν•œ λͺ¨μ‚¬λ₯Ό κ³Όμ—° μ°½μž‘μ΄λΌ ν•  수 μžˆλŠλƒλŠ” κ²ƒμ΄μ§€μš”. μ €λŠ” λ―Όν™”κ°€ β€˜κ³΅μ˜ˆβ€™λ‘œ μΉ˜λΆ€λ˜λŠ” 것에 λŒ€ν•΄ μƒλ‹Ήν•œ λ°˜κ°μ„ 가지고 μžˆλŠ” μ‚¬λžŒμž…λ‹ˆλ‹€. λ―Όν™”λŠ” νšŒν™”μ΄λ©° νšŒν™”μ—¬μ•Ό ν•©λ‹ˆλ‹€. κ·ΈλŸ¬λ‚˜ νšŒν™”μ΄κΈ° μœ„ν•΄μ„œλŠ” μž‘κ°€μ˜ μ°½μ˜μ„±μ΄ λ°˜μ˜λ˜μ§€ μ•ŠμœΌλ©΄ μ•ˆ λ©λ‹ˆλ‹€. μ§€κΈˆμ˜ 민화계, νŠΉνžˆλ‚˜ β€˜21μ„ΈκΈ°λ₯Ό 지ν–₯ν•œλ‹€λ©΄β€™ μš°μ„  이런 λ¬Έμ œμ— λŒ€ν•œ μž…μž₯이 μ •λ¦¬λ˜μ§€ μ•ŠμœΌλ©΄ μ•ˆλ  κ²ƒμœΌλ‘œ λ΄…λ‹ˆλ‹€.

μœ€μ—΄μˆ˜ λ―Όν™”μ˜ μ •μ˜μ™€ λ―Όν™”μž‘κ°€μ˜ μ •μ˜λŠ” 사싀 맞물렀 μžˆλŠ” λ¬Έμ œλΌλŠ” 점에 λŒ€ν•΄μ„œλŠ” λ™μ˜ν•©λ‹ˆλ‹€. κ·ΈλŸ¬λ‚˜ 민화에 μžˆμ–΄μ„œμ˜ β€˜μ°½μž‘β€™μ΄ μ–΄λ””κΉŒμ§€λ₯Ό λ§ν•˜λŠ” 것이냐 ν•˜λŠ” 점에 λŒ€ν•΄μ„œλŠ” 의견이 λ‹€λ₯Ό μˆ˜λ„ μžˆλ‹€κ³  λ΄…λ‹ˆλ‹€. 특히 ν™”λ‹¨μ΄λΌλŠ” μš©μ–΄λ₯Ό μ–΄λ–»κ²Œ ν•΄μ„ν•˜κ³  λ²”μ£Όλ₯Ό μ–΄λ””κΉŒμ§€ μž‘μ„ 수 μžˆλŠ”κ°€λŠ” μ€‘μš”ν•œ λ¬Έμ œμž…λ‹ˆλ‹€. λ―Όν™”λ§Œμ˜ νŠΉμˆ˜μ„± 같은 것도 μžˆμ§€ μ•Šμ„κΉŒ ν•˜λŠ” 생각을 ν•΄ λ΄…λ‹ˆλ‹€. λ‹€λ₯Έ λΆ„λ“€μ˜ μ˜κ²¬μ€ μ–΄λ– μ‹ μ§€μš”?

이원볡 λ―Όν™”μ˜ μ •μ˜μ— λŒ€ν•΄μ„œλŠ” 일본의 민예 μš΄λ™κ°€ μ•Όλ‚˜κΈ° λ¬΄λ„€μš”μ‹œ 이후, ν•œκ΅­μ˜ 1μ„ΈλŒ€ μ—°κ΅¬μžλ“€μ— μ˜ν•΄μ„œλ„ 적지 μ•Šμ€ λ…Όμ˜κ°€ μžˆμ—ˆκ³ , κ·Έ λ…Όμ˜λŠ” 아직도 진행 쀑이라고 λ³΄μž…λ‹ˆλ‹€. 그런 μ μ—μ„œ 해묡은 λ¬Έμ œλΌκ³ λ„ ν•  수 μžˆμ§€λ§Œ,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μœ€λ²”λͺ¨ μ„ μƒκ»˜μ„œ μ§€μ ν•˜μ‹  사항은 λΆ„λͺ… 주의λ₯Ό ν™˜κΈ°ν•΄μ•Ό ν•  λΆ€λΆ„μž…λ‹ˆλ‹€. κ·ΈλŸ¬λ‚˜ κ°œλ…μ μœΌλ‘œλ§Œ μ‚΄ 수 μ—†λŠ” 것이 μ‚¬λžŒμž…λ‹ˆλ‹€. μ •μ˜μ™€ λ²”μ£Όλ₯Ό μ œλŒ€λ‘œ μ •μ˜ν•˜κΈ°λŠ” μ–΄λ €μ›Œλ„ λ―Όν™”μ˜ μ‘΄μž¬κ°μ€ λΆ€μ •ν•  수 μ—†μŠ΅λ‹ˆλ‹€. 그만큼 λ―Όν™”λŠ” λ‹€μ†Œκ°„μ˜ λ¬Έμ œμ μ„ μ•ˆκ³  μžˆμœΌλ©΄μ„œλ„ 일반 νšŒν™”κ°€ 주지 λͺ»ν•˜λŠ” λ…νŠΉν•œ 감동과 μ •μ„œλ₯Ό μ œκ³΅ν•΄ μ™”λ‹€λŠ” λœ»μž…λ‹ˆλ‹€. 그런 μ μ—μ„œ 이런 λ…Όμ˜μ™€λŠ” 관계없이 λ―Όν™”λŠ” 계속 그렀지고 λ°œμ „ν•  κ²ƒμž…λ‹ˆλ‹€. ν•˜μ§€λ§Œ κ·Έκ²ƒκ³ΌλŠ” λ³„κ°œμ˜ 문제둜 μž‘κ°€ ν˜Ήμ€ ν™”κ°€λΌλŠ” κ°œλ…μ— λŒ€ν•΄μ„œλŠ” μ’€ 더 μ§„μ§€ν•˜κ²Œ 생각할 ν•„μš”κ°€ μžˆμŠ΅λ‹ˆλ‹€. μ‹œλŒ€λ₯Ό λ‹΄κ³  μžˆμ§€ μ•Šκ±°λ‚˜ μž‘κ°€μ˜ κ°œμ„±κ³Ό νŠΉμ§•μ„ λ‹΄κ³  μžˆμ§€ μ•Šλ‹€λ©΄ 민화건 μ•„λ‹ˆκ±΄ λ―Έμˆ μž‘ν’ˆμ΄λΌ ν•  수 μ—†μŠ΅λ‹ˆλ‹€. 이것은 민화에 λŒ€ν•΄μ„œλ„ 맀우 μœ νš¨ν•œ 기쀀이 λ©λ‹ˆλ‹€. β€˜μΉ΄ν”Όβ€™, 즉 λͺ¨μ‚¬λ§Œ μ „λ¬ΈμœΌλ‘œ ν•˜λŠ” 이듀을 μž‘κ°€λΌκ³  ν•  수 μžˆλŠλƒ ν•˜λŠ” μ˜λ¬Έμ€ μ œκΈ°ν•  수 μžˆκ² μ§€μš”.

λͺ¨μ‚¬μ™€ μ°½μž‘, 무엇이 먼저인가?

μœ€μ—΄μˆ˜ 두 λΆ„ μ—°κ΅¬μžμ˜ 말씀을 잘 λ“€μ—ˆμŠ΅λ‹ˆλ‹€. μ΄λ²ˆμ—λŠ” 직접 λ―Όν™”λ₯Ό κ·Έλ¦¬μ‹œλŠ” μž‘κ°€μ˜ λͺ©μ†Œλ¦¬λ₯Ό λ“€μ–΄λ³΄κΈ°λ‘œ ν•˜μ§€μš”. 우리 λ―Όν™”ν™”λ‹¨μ˜ 쀑진이신 김상철 μ„ μƒλ‹˜μ΄ λ¨Όμ € 말씀해 μ£Όμ‹œμ§€μš”.

김상철 λ§ν•˜μžλ©΄ κΉλ‹ˆλ‹€λ§Œ, 일단 일반 νšŒν™”μ™€ λ―Όν™”λŠ” λ‹€λ₯Έ 점이 λ§ŽμŠ΅λ‹ˆλ‹€. λ”°λΌμ„œ 민화에 μžˆμ–΄μ„œλ§ŒνΌμ€ μ–΄λ””κΉŒμ§€κ°€ μ°½μž‘μΈκ°€κ°€ μ• λ§€ν•œ 것이 μ‚¬μ‹€μž…λ‹ˆλ‹€. 밑그림을 기초둜 ν˜•νƒœλ₯Ό 그리고 법도에 맞게 채색해 κ°€λŠ” 과정은 λ―Όν™”μ˜ κ°€μž₯ 기초적인 뢀뢄을 μ΄λ£Ήλ‹ˆλ‹€. 이건 λΆ„λͺ…νžˆ 큰 의미λ₯Ό μ§€λ‹™λ‹ˆλ‹€. 이런 과정을 λ‹€ λ§ˆμŠ€ν„° ν•œ μƒνƒœλΌλ©΄ μž‘κ°€λŠ” μž‘ν’ˆμ— λŒ€ν•΄ μ’€ 더 μžμœ λ‘œμ›Œμ§ˆ 수 μžˆμŠ΅λ‹ˆλ‹€. μ–΄λ–€ 방법이든 선택할 수 μžˆμ§€μš”.
κ·ΈλŸ¬λ‚˜ 이런 것을 κΈ°μ€€μœΌλ‘œ μž‘κ°€λƒ μ•„λ‹ˆλƒλ₯Ό μž¬λ‹¨ν•˜λŠ” 것은 μ’€ λ¬Έμ œκ°€ μžˆμ–΄ λ³΄μž…λ‹ˆλ‹€. λŒ€μƒμ„ κ·ΈλŒ€λ‘œ λͺ¨μ‚¬ν•˜λŠ” μž‘ν’ˆμ„ μ°½μž‘μ΄λΌκ³  ν•˜λŠ” 것도 문제일 수 μžˆμ§€λ§Œ, λ―Όν™”μ˜ κΈ°λ³Έκ³Ό κΈ°μ΄ˆλ„ μ œλŒ€λ‘œ μ΅νžˆμ§€ λͺ»ν•œ 채 μΌλ°˜νšŒν™”λ₯Ό ν‰λ‚΄λ§Œ λ‚Έ 것을 μ°½μž‘μ΄λΌκ³  ν•  수 μžˆλŠλƒ, 더 λ‚˜μ•„κ°€ 민화라고 ν•  수 μžˆλŠλƒ ν•˜λŠ” κ²ƒμ΄μ§€μš”. μ•„λ§ˆ λ§Žμ€ μž‘κ°€λ“€μ΄ 그럴 것이라고 μƒκ°ν•©λ‹ˆλ‹€λ§Œ, μ €μ˜ κ²½μš°λŠ” ν˜„μž¬ λŒ€μƒμ„ κ·ΈλŒ€λ‘œ λͺ¨μ‚¬ν•˜λŠ” 그림은 많이 그리지 μ•ŠμŠ΅λ‹ˆλ‹€. μ΄μ œλŠ” λ―Όν™”μž‘κ°€λ“€μ—κ²Œλ„ β€˜μ°½μž‘ 민화’이기 μœ„ν•œ μžκ²©μ— λŒ€ν•œ κ³ λ―Όκ³Ό λ°˜μ„±μ€ ν•„μš”ν•œ μ‹œμ μ΄λΌκ³  λ΄…λ‹ˆλ‹€.

μ†‘μ°½μˆ˜ 사싀 β€˜ν˜„λŒ€ 민화’, β€˜μ°½μž‘ λ―Όν™”β€™μ˜ μ •μ˜λ‚˜ 범주에 λŒ€ν•œ 고민은 였래 μ „λΆ€ν„° 제기된 κ²ƒμž…λ‹ˆλ‹€. μ˜ˆμ»¨λŒ€ μ„œμ–‘ν™”λ₯Ό 배우고 κ·Έλ¦¬λŠ” μ‚¬λžŒλ“€μ΄ 민화적 ν‘œν˜„ ν˜Ήμ€ 민화에 자주 λ‚˜νƒ€λ‚˜λŠ” ν˜•μƒμ„ μ„œμ–‘ν™”μ˜ μž¬λ£Œμ™€ ν™”λ²•μœΌλ‘œ κ΅¬ν˜„ν–ˆμ„ λ•Œ 그것이 κ³Όμ—° λ―Όν™”κ°€ 될 수 μžˆμ„ 것인가? β€˜λ―Όν™”ν’μ˜ 그림’과 β€˜ν˜„λŒ€ 민화’가 같은 μ‹œκ°μ—μ„œ λ‹€λ£¨μ–΄μ§ˆ 수 μžˆλŠ”κ°€? 이런 λ¬Έμ œλ“€μ΄ μ œκΈ°λ©λ‹ˆλ‹€. μ˜ˆμ»¨λŒ€ β€˜ν˜„λŒ€μ  μ•ˆλ£ŒμΈ μ•„ν¬λ¦΄λ‘œ λ―Όν™”μ˜ μ£Όμš” ν™”λͺ©μΈ β€˜μ±…κ°€λ„β€™λ₯Ό 그리면 μ°½μž‘ 민화라 ν•  수 μžˆμ„κΉŒ?’ ν•˜λŠ” μ˜λ¬Έλ“€μ΄μ§€μš”. 이 점에 λŒ€ν•΄μ„œλŠ” μ € μ—­μ‹œ ν˜„μž¬λ‘œμ„œλŠ” λͺ…ν™•ν•œ λŒ€λ‹΅μ„ ν•˜κΈ°κ°€ μ–΄λ ΅μŠ΅λ‹ˆλ‹€.
κ·ΈλŸ¬λ‚˜ 이런 λ¬Έμ œλ“€μ€ 더 이상 μ™Έλ©΄ν•  수 μ—†λŠ” μ‹œμ μ— 와 μžˆλ‹€κ³  λ΄…λ‹ˆλ‹€. λͺ…ν™•ν•˜μ§„ μ•Šλ”λΌλ„ μ–΄λŠ 정도 λ―Όν™”μ˜ λ²”μ£Ό, 더 λ‚˜μ•„κ°€ β€˜ν˜„λŒ€β€™μ™€ β€˜μ°½μž‘β€™μ˜ λ²”μ£Όλ₯Ό μ„€μ •ν•  ν•„μš”λŠ” μžˆλ‹€κ³  λ΄…λ‹ˆλ‹€. 그런 μ μ—μ„œ μ–Έμ œ 이 문제λ₯Ό 주제둜 μ—°κ΅¬μžμ™€ μž‘κ°€κ°€ ν•¨κ»˜ μ°Έμ—¬ν•˜λŠ” λŒ€κ·œλͺ¨ 포럼 등이 열릴 수 μžˆμ—ˆμœΌλ©΄ μ’‹κ² μŠ΅λ‹ˆλ‹€.

μœ€μ—΄μˆ˜ μ—°κ΅¬μžμ˜ 견해와 μž‘κ°€μ˜ 견해λ₯Ό λ‹€ 같이 λ“€μ–΄λ³΄μ•˜μŠ΅λ‹ˆλ‹€. μ–΄λŠ 정도 ν† λ‘ μ˜ 윀곽이 μž‘νžˆλŠ” 것도 κ°™μŠ΅λ‹ˆλ‹€. μ΄λ²ˆμ—λŠ” λ‹€μ‹œ μ—°κ΅¬μžμ˜ μž…μž₯μ—μ„œ μ•žμ„œ λ°œμ–Έν•˜μ‹  λΆ„λ“€μ˜ 견해λ₯Ό 정리해 보고 μ‹ΆμŠ΅λ‹ˆλ‹€. 정병λͺ¨ κ΅μˆ˜λ‹˜μ˜ 생각을 λ“€μ–΄λ³΄κ² μŠ΅λ‹ˆλ‹€.

정병λͺ¨ μ €λŠ” μ—°κ΅¬μžμ΄μ§€λ§Œ, μ•žμ— 두 λΆ„ μ—°κ΅¬μžμ˜ μƒκ°κ³ΌλŠ” 쑰금 λ‹€λ₯Έ κ°λ„μ—μ„œ μ ‘κ·Όν•˜κ³  μ‹ΆμŠ΅λ‹ˆλ‹€. 사싀 λ―Όν™”λŠ” μ‘°μ„  ν›„κΈ°λΆ€ν„° 2, 3세기에 걸쳐 λ§Žμ€ μ‚¬λžŒλ“€μ˜ μ‚¬λž‘μ„ 받은 μœ κ΅¬ν•œ 역사λ₯Ό μ§€λ‹ˆκ³  μžˆλŠ” μž₯λ₯΄μž…λ‹ˆλ‹€.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κ³Όμ—° μƒˆλ‘œμš΄ μ •μ˜μ™€ 쑴재 이유λ₯Ό 계속 μ°Ύμ•„μ•Ό ν•˜λŠ”κ°€ ν•˜λŠ” 생각을 ν•΄ λ΄…λ‹ˆλ‹€.
λ˜ν•œ λͺ¨μ‚¬λ₯Ό μ°½μž‘μœΌλ‘œ λ³Ό 수 μ—†λ‹€λŠ” κ²¬ν•΄λŠ” μ„œμ–‘λ―Έμˆ μ˜ κ°œλ…μž…λ‹ˆλ‹€. μ˜€λž«λ™μ•ˆ λ™μ–‘λ―Έμˆ μ‚¬μ—μ„œ 전범이 λ˜μ–΄ 온 μ‚¬ν˜(謝衫)의 ν™”μœ‘λ²•(畡六法)에도 β€˜μ „μ΄λͺ¨μ‚¬(轉移樑寫)’가 μžˆμŠ΅λ‹ˆλ‹€. μ•žμ„  λŒ€κ°€μ˜ 그림을 μž„λͺ¨ν•˜κ±°λ‚˜ λ°©(ε€£)ν•˜λŠ” 것은 κ²°μ½” 흉이 μ•„λ‹ˆμ—ˆκ³  μž‘ν’ˆμœΌλ‘œλ„ λŒ€μš°λ°›μ•˜μŠ΅λ‹ˆλ‹€. κ·Έλ ‡λ‹€λ©΄ μ°½μž‘μ΄λΌλŠ” κ°œλ…μ„ κΈ°μ€€μœΌλ‘œ 초본 μ€‘μ‹¬μ˜ λͺ¨μ‚¬ λ―Όν™”λ₯Ό κ·Έλ¦¬λŠ” 이듀이 μž‘κ°€λƒ μ•„λ‹ˆλƒλ₯Ό λ”°μ Έ λ¬»λŠ” 것이 λ‹Ήμœ„μ„±μ„ κ°–λŠ”κ°€ ν•˜λŠ” 것은 생각해 λ³Ό 문제라고 λ΄…λ‹ˆλ‹€. 사싀 μ˜€λŠ˜λ‚  λ―Όν™” 뢐은 β€˜λͺ¨μ‚¬β€™μ— 큰 곡이 μžˆλ‹€κ³  λ΄…λ‹ˆλ‹€. 그림에 큰 재λŠ₯이 μžˆμ§€ μ•Šμ•„λ„ 쒅이λ₯Ό λŒ€κ³  따라 그릴 수 μžˆλŠ” λͺ¨μ‚¬λŠ”, 일단 λ―Όν™”λΌλŠ” μž₯λ₯΄ μžμ²΄μ— λŒ€ν•œ 접근성을 λ†’μ˜€μŠ΅λ‹ˆλ‹€. κ·Έλ ‡κ²Œ κ·Έλ¦° 그림듀을 κ°€λŸ¬λ¦¬μ— μ „μ‹œν•˜κ³  자기 μžμ‹ μ˜ 행볡도 느끼고 κ°€μ‘± λ“± 지인과 ν•¨κ»˜ 그림을 즐길 μˆ˜λ„ μžˆλ‹€λŠ” λ“±μ˜ νš¨μš©μ„±λ„ λ¬΄μ‹œν•  수 μ—†μŠ΅λ‹ˆλ‹€. 예술의 순기λŠ₯이기도 ν•˜λ‹ˆκΉŒμš”. λ¬Όλ‘  μ˜ˆμˆ μ—μ„œ μ°½μž‘μ€ μ€‘μš”ν•©λ‹ˆλ‹€λ§Œ, λͺ¨μ‚¬μ˜ νš¨μš©μ„±κ³Ό λ―Όν™” μž‘κ°€λ₯Ό μž‘κ°€λ‘œ λΆ€λ₯΄κΈ° μœ„ν•œ μ°½μž‘μ˜ λ‹Ήμœ„μ„± μ‚¬μ΄μ—λŠ” μ–΄λ–€ κ· ν˜•μ΄ μžˆμ–΄μ•Ό ν•œλ‹€κ³  μƒκ°ν•©λ‹ˆλ‹€.

μœ€λ²”λͺ¨ 제 말에 λ‹€μ†Œ μ˜€ν•΄κ°€ μžˆμœΌμ‹  것 κ°™μŠ΅λ‹ˆλ‹€. μ €λŠ” κ²°μ½” λͺ¨μ‚¬μ˜ κ°€μΉ˜λ₯Ό ν‰κ°€μ ˆν•˜ ν•˜λŠ” 것도 μ•„λ‹ˆκ³  λ―Όν™”λ₯Ό κ·Έλ¦¬μ‹œλŠ” λ§Žμ€ 뢄듀을 κ°€λ³κ²Œ μƒκ°ν•˜λŠ” 것도 μ•„λ‹™λ‹ˆλ‹€. 저도 λͺ¨μ‚¬κ°€ λ―Όν™”μ˜ μ €λ³€ ν™•λŒ€μ™€ 인식 μ œκ³ μ— 미친 영ν–₯을 μ€‘μš”ν•˜κ²Œ μƒκ°ν•©λ‹ˆλ‹€. λ‹Ήμ—°νžˆ 의미 μžˆλŠ” μΌμž…λ‹ˆλ‹€. λ‹€λ§Œ 취미둜 κ·Έλ¦¬μ‹œλŠ” λΆ„λ“€κ³Ό μž‘κ°€λ‘œμ„œμ˜ ν™œλ™μ€ λΆ„λ¦¬ν•΄μ„œ 생각할 ν•„μš”κ°€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λ”μš±μ΄ 였늘 μ’Œλ‹΄νšŒμ˜ 주제인 미래의 β€˜μ§€ν–₯점’, 즉 λ°œμ „ λ°©ν–₯을 염두에 λ‘”λ‹€λ©΄ λ”μš± κ·Έλ ‡μŠ΅λ‹ˆλ‹€. λ―Όν™”μ—λŠ” λͺ¨μ‚¬λ₯Ό ν•˜λŠ” μ΄λ“€λ§Œ μžˆλŠ” 것이 μ•„λ‹ˆλΌ μ†Œμˆ˜μΌμ§€ λͺ¨λ₯΄μ§€λ§Œ λΆ„λͺ… μ°½μž‘ 쀑심 μž‘κ°€λ“€λ„ μ‘΄μž¬ν•œλ‹€λŠ” κ²ƒμ΄μ§€μš”. μ΄λ“€μ—κ²ŒλŠ” μ΄λ“€μ˜ μ˜μ—­μ„ λ…λ¦½μ‹œμΌœμ•Ό ν•œλ‹€λŠ” κ²ƒμž…λ‹ˆλ‹€. κ±°λ“­ λ§μ”€λ“œλ¦¬μ§€λ§Œ λ―Όν™”κ°€ λ°œμ „ν•˜λ €λ©΄ κ±°κΈ°μ—λŠ” μ‹œλŒ€μ •μ‹ μ„ λ‹΄μ•„μ•Ό ν•©λ‹ˆλ‹€. κ°œμ„±μ μ΄λ©΄μ„œλ„ λ―Όμ‘±μ„±κ³Ό κ΅­μ œμ„±μ„ λ™μ‹œμ— κ°–κ³ , ν˜„λŒ€μ„±μ„ κ°€μ§€λ©΄μ„œλ„ 전톡성을 담보할 ν•„μš”κ°€ μžˆμŠ΅λ‹ˆλ‹€. β€˜λ‹ΉλŒ€(contemporary)’λ₯Ό ν™œλ™λ°°κ²½μœΌλ‘œ ν•˜λŠ” μž‘κ°€μ™€ λͺ¨μ‚¬ μ€‘μ‹¬μ˜ μž‘κ°€λ₯Ό κ΅¬λΆ„ν•˜λŠ” λ°μ„œ μ’€ 더 생산적인 토둠이 λ‚˜μ˜¬ 수 μžˆλ‹€κ³  λ΄…λ‹ˆλ‹€.

전톡에 κΈ°λ°˜μ„ 두고 μ°½μž‘ν•˜λŠ” μžμ„Έκ°€ ν•„μš”ν•˜λ‹€

μœ€μ—΄μˆ˜ μ‰½κ²Œ λ§ν•˜μžλ©΄ μ·¨λ―Έν™œλ™κ°€μ™€ μ „λ¬Έμž‘κ°€λ₯Ό ꡬ뢄해야 ν•œλ‹€λŠ” 것이 μœ€λ²”λͺ¨ μ„ μƒμ˜ 지적인 것 κ°™μ€λ°μš”, λ°˜λ‘ μ΄λ‚˜ μ²¨μ–Έν•˜μ‹€ λΆ„ μ—†μœΌμ‹­λ‹ˆκΉŒ?

이원볡 μ²¨μ–Έν•˜μžλ©΄, 이 μ°½μž‘κ³Ό λͺ¨μ‚¬λ₯Ό κ°–κ³  μ°½μ˜μ„± ν˜Ήμ€ μž‘κ°€λ‘œμ„œμ˜ μžκ²©μ„ λ…Όν•˜λŠ” 것은 λ―Όν™”λ§Œμ΄ μ•„λ‹ˆλΌ ν•œκ΅­ν™” μ „λ°˜μ— 적용될 수 μžˆλŠ” μ‚¬μ•ˆμž…λ‹ˆλ‹€. 사싀은 원둠적인 μ΄μ•ΌκΈ°μ§€μš”. λ―Όν™”λŠ” μ–΄λ””κΉŒμ§€λ‚˜ κ³Όκ±°, 특히 μ‘°μ„ μ‹œλŒ€μ— 크게 μΌμ–΄λ‚œ νšŒν™”μž„μ„ 생각할 ν•„μš”κ°€ μžˆμŠ΅λ‹ˆλ‹€. 즉 κ·Έ μ‹œκΈ°μ—λ„ μ „μ—…κ³Ό μ·¨λ―Έλ₯Ό κ°€λ₯΄λŠ” 기쀀이 μžˆμ—ˆμ„κΉŒμš”? ν˜„μž¬ λ‚¨μ•„μžˆλŠ” λ―Όν™” μ€‘μ—λŠ” 기법 λ©΄μ—μ„œ μˆ™λ ¨λ„κ°€ λ›°μ–΄λ‚œ ν…Œν¬λ‹ˆμ…˜μ΄ κ·Έλ¦° 그림도 적지 μ•ŠμŠ΅λ‹ˆλ‹€. 그러면 β€˜κ·ΈλŸ° 그림을 κ·Έλ¦° μž‘κ°€λ“€μ΄ λ‹€ μ „μ—… μž‘κ°€μ˜€λŠλƒ?’ 그렇진 μ•Šμ„ 수 μžˆλ‹€λŠ” κ±°μ§€μš”.

μœ€λ²”λͺ¨ κ·Έλ ‡λ‹€λ©΄ 이런 λ¬ΌμŒλ“€μ΄ λ‚˜μ˜¬ 수 μžˆκ² μŠ΅λ‹ˆλ‹€. μ „μ—…μœΌλ‘œ ν•˜λ˜ λͺ¨μ‚¬ μ€‘μ‹¬μœΌλ‘œ ν•˜λŠ” μ‚¬λžŒμ΄ μž‘κ°€μΈκ°€? λ¬Όλ‘  아닐 κ²λ‹ˆλ‹€. μž‘κ°€λŠ” μžμ‹ μ˜ λ…μžμ  세계λ₯Ό κ°–κ³  μžˆλŠλƒκ°€ 기쀀이 λ©λ‹ˆλ‹€. μž‘κ°€λƒ μ•„λ‹ˆλƒλŠ” κ²°κ΅­ μž‘ν’ˆμ΄ 이야기해 μ£ΌλŠ” κ²ƒμž…λ‹ˆλ‹€. 이런 μ μ—μ„œ 제 μ΄μ•ΌκΈ°μ˜ 핡심은 λ„ˆλ¬΄ λ§Žμ€ μ·¨λ―Έ μž‘κ°€μ™€ μ†Œμˆ˜μ˜ ν›Œλ₯­ν•œ μ°½μž‘ μž‘κ°€λ₯Ό κ΅¬λΆ„ν•˜λŠ” 것이 μ€‘μš”ν•˜λ‹€λŠ” κ²ƒμž…λ‹ˆλ‹€. λ―Όν™”λ₯Ό κ·Έλ¦¬λŠ” λΆ„λ“€ 쀑에도 μ°½μ˜μ„±μ΄ λ›°μ–΄λ‚œ ν›Œλ₯­ν•œ 뢄듀이 λΆ„λͺ…νžˆ μžˆμŠ΅λ‹ˆλ‹€. 이듀 λ―Όν™”μž‘κ°€λ“€μ„ μ„ λ³„ν•΄μ„œ 이듀이 λ‹Ήλ‹Ήνžˆ β€˜λ―Έμˆ κ³„β€™μ—μ„œ 본격적으둜 ν™œλ™ν•˜κ²Œ ν•˜κ³ , 더 λ‚˜μ•„κ°€ κ΅­μ œλ¬΄λŒ€μ—μ„œλ„ μΈμ •λ°›λŠ” μž‘κ°€λ‘œ ν‚€μ›Œλ‚˜κ°€λŠ” 풍토가 λ˜μ–΄μ•Ό ν•œλ‹€λŠ” κ²ƒμ΄μ§€μš”. μ΄κ²ƒμ΄μ•Όλ§λ‘œ λ―Έμˆ κ³„μ™€ λ―Όν™”κ³„μ˜ 이원화 ν˜„μƒμ„ ν•΄κ²°ν•˜κ³  μ§„μ •ν•œ β€˜21μ„ΈκΈ°μ˜ 민화’가 λ‚˜κ°€μ•Ό ν•  지ν–₯점 μ•„λ‹ˆκ² μŠ΅λ‹ˆκΉŒ?

김상철 λͺ¨μ‚¬μ— λŒ€ν•œ 이야기λ₯Ό μ’€ 더 ν•˜μžλ©΄, 같은 λͺ¨μ‚¬λΌλ„ μ‘°ν˜• μš”μ†Œμ— λŒ€ν•œ μΆ©μ‹€ν•œ 이해λ₯Ό 기반으둜 λͺ¨μ‚¬ν•˜λŠ” μ‚¬λžŒκ³Ό κ·Έλƒ₯ 본을 따라 ν•˜λŠ” κ²½μš°λŠ” μ—„μ—°νžˆ 차이가 μžˆμŠ΅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μ „μ—… μž‘κ°€μ΄λ©΄μ„œλ„ λͺ¨μ‚¬μž‘ν’ˆλ§Œ 그릴 μˆ˜λ„ 있고, 취미둜 κ·Έλ¦¬λ©΄μ„œλ„ λ‚˜λ¦„ λ…μžμ„± 같은 것이 λ‹΄κΈ΄ μž‘ν’ˆμ„ 생산할 μˆ˜λ„ μžˆλŠ” κ²ƒμ΄μ§€μš”. λͺ¨μ‚¬λ₯Ό κΈ°μ€€μœΌλ‘œ μž‘κ°€λƒ μ•„λ‹ˆλƒλ₯Ό κ΅¬λΆ„ν•˜λŠ” λ¬Έμ œλŠ” μ΄λž˜μ„œ μ–΄λ ΅μŠ΅λ‹ˆλ‹€.

μœ€λ²”λͺ¨ 민화에 λŒ€ν•œ λ‹€μ†Œ 급진적인 의견이 될 μˆ˜λ„ μžˆκ² μŠ΅λ‹ˆλ‹€λ§Œ, μ €λŠ” ꢁ극적으둜 λ―Όν™”λΌλŠ” μš©μ–΄λŠ” 생λͺ…λ ₯이 μœ ν•œν•˜λ‹€κ³  λ΄…λ‹ˆλ‹€. 결둠을 λ§ν•˜μžλ©΄ κΆκ·Ήμ μœΌλ‘œλŠ” β€˜λ―Όν™”β€™λΌλŠ” 말은 ν•„μš”κ°€ μ—†κ²Œ λ˜λŠ” 것이 λ§žμ§€ μ•Šμ„κΉŒ ν•©λ‹ˆλ‹€. κ²°κ΅­ 그림은 λͺ¨λ‘ νšŒν™”μΈ κ±°μ˜ˆμš”. λ―Όν™”κ°€ β€˜νšŒν™”β€™λ‘œμ„œμ˜ 정체성을 찾지 μ•ŠμœΌλ©΄ μ•ˆ λœλ‹€λŠ” λœ»μž…λ‹ˆλ‹€.

μ†‘μ°½μˆ˜ 윀 κ΅μˆ˜λ‹˜ 말씀에 μ „μ μœΌλ‘œ λ™μ˜ν•˜λŠ” 것은 μ•„λ‹ˆμ§€λ§Œ, μ‹€μ œλ‘œ λˆ„κ°€ 정말 λ―Όν™”μž‘κ°€μΈμ§€μ— λŒ€ν•œ 고민은 이미 μ§„ν–‰ν˜•μž…λ‹ˆλ‹€. μ„œμ–‘ν™” μž‘κ°€μ—κ²Œ μžμ‹ μ˜ λˆ„κ΅¬λƒκ³  물으면 β€˜μ„œμ–‘ν™”κ°€β€™λΌκ³  λ§ν•˜μ§€λŠ” μ•ŠμŠ΅λ‹ˆλ‹€. κ·Έλƒ₯ β€˜μž‘κ°€β€™ ν˜Ήμ€ β€˜ν™”κ°€β€™λΌκ³  ν•˜μ£ . 이런 μ μ—μ„œ λ³Έλ‹€λ©΄ β€˜λ―Όν™”μž‘κ°€β€™λΌλŠ” 말 μžμ²΄κ°€ 였히렀 λ―Όν™”μž‘κ°€μ˜ μž…μ§€λ₯Ό μ• λ§€ν•˜κ²Œ λ§Œλ“€ μˆ˜λ„ μžˆλ‹€κ³  λ΄…λ‹ˆλ‹€.

정병λͺ¨ 윀 κ΅μˆ˜λ‹˜ λ§μ”€μ²˜λŸΌ λͺ¨μ‚¬ 전문가와 μ°½μž‘μžμ˜ λΆ„λ¦¬λŠ” μ€‘μš”ν•œ 문제일 μˆ˜λ„ μžˆμŠ΅λ‹ˆλ‹€. 그런데 이런 λ¬Έμ œκ°€ λ‚¨μŠ΅λ‹ˆλ‹€. 즉 λͺ¨μ‚¬λ₯Ό μž‘κ°€μ„±κ³Ό 뢄리해야 ν•œλ‹€λ©΄ λͺ¨μ‚¬λ₯Ό μ „λ¬ΈμœΌλ‘œ ν•˜λŠ” 이듀은 μ–΄λ–»κ²Œ λΆˆλŸ¬μ•Ό ν• κΉŒμš”? 사싀 λ―Όν™”μ˜ μˆ˜μ€€μ„ λ†’μ΄λŠ” λ°λŠ” λͺ¨μ‚¬ μž‘κ°€λ“€μ˜ 곡이 맀우 μ»ΈμŠ΅λ‹ˆλ‹€. 이런 μ μ—μ„œ 전톡에 κΈ°λ°˜μ„ 두고 ν˜„λŒ€λ‘œ λ‚˜μ•„κ°€λŠ” 길을 λͺ¨μƒ‰ν•΄μ•Ό ν•œλ‹€κ³  λ΄…λ‹ˆλ‹€. μ „ν†΅μ΄λž€ λ‹¨μˆœνžˆ β€˜μ˜€λž˜ 된 것’, β€˜ν˜λŸ¬κ°„ μ˜› 것’이 μ•„λ‹ˆλΌ ν•œλ―Όμ‘±μ΄ 5천 λ…„ κ°„μ˜ μ‹€ν—˜μ„ 거쳐 μ–»μ–΄λ‚Έ μ•„μ΄λ””μ–΄μ˜ κΈ°λ°˜μž…λ‹ˆλ‹€. 이λ₯Ό ν† λŒ€λ‘œ μ°½μž‘μ„ ν•œλ‹€λŠ” 것은 λΆ„λͺ… κ°€μΉ˜ μžˆλŠ” μΌμž…λ‹ˆλ‹€. λΆ„μ•ΌλŠ” λ‹€λ₯΄μ§€λ§Œ μœ€κ΄‘μ‘° 선생 같은 뢄을 예둜 λ“€ 수 μžˆμŠ΅λ‹ˆλ‹€. κ·Έ 뢄은 μ„œμ–‘λ―Έμˆ μ„ μ „κ³΅ν–ˆμ§€λ§Œ λΉ„μŠ·ν•œ μ‹œκΈ°μ˜ 동기듀과 달리 λ…μžμ μœΌλ‘œ 뢄청사기λ₯Ό ν˜„λŒ€ν™”ν•˜λŠ” μž‘μ—…μ„ 고수, μžμ‹ λ§Œμ˜ 정체성을 ν™•λ¦½ν–ˆμŠ΅λ‹ˆλ‹€. 케케묡은 λΆ„μ²­μ‚¬κΈ°λ‘œ λ§μ΄μ§€μš”. λ‹Ήμ‹œ β€˜μ²¨λ‹¨β€™λ§Œμ„ μ’‡μ•˜λ˜ λ™μ‹œλŒ€μ˜ μž‘κ°€λ“€μ€ κΈ°μ–΅μ—μ„œ 거의 μžŠν˜€μ‘ŒμŠ΅λ‹ˆλ‹€.

μœ€μ—΄μˆ˜ 쒋은 λ§μ”€μ΄μ‹­λ‹ˆλ‹€. 전톡에 κΈ°λ°˜μ„ 두고 μ°½μž‘μ„ ν•˜λŠ” μžμ„ΈλŠ” 맀우 μ€‘μš”ν•œ μΌμž…λ‹ˆλ‹€.

이원볡 또 ν•œ 번 μ²¨μ–Έν•˜μžλ©΄, λͺ¨μ‚¬λΌλŠ” 것은 λ‹¨μˆœν•œ μΉ΄ν”Όκ°€ μ•„λ‹ˆλΌ 일련의 β€˜κ³Όμ •β€™μ΄λΌλŠ” 것을 인식할 ν•„μš”κ°€ μžˆμŠ΅λ‹ˆλ‹€. μ–΄λ–€ 것을 무쑰건 λ‹΅μŠ΅ν•˜λŠ” 것이 μ•„λ‹ˆλΌ μ§€κΈˆκΉŒμ§€ 관심을 κ°€μ Έ 온 것듀에 λŒ€ν•΄ λ‹€μ‹œ 생각해 λ³΄λŠ” 기회λ₯Ό κ°–μžλŠ” κ²ƒμ΄μ§€μš”. μ˜€λŠ˜λ‚  λ―Όν™”κ°€ 무엇이어야 ν•˜λŠ”κ°€λŠ” λ―Έμˆ μ‚¬κ°€μ˜ μ˜μ—­μ΄κ³ , ν•œκ΅­μΈλ“€μ˜ μ •μ„œλ₯Ό ν‘œν˜„ν•˜λŠ” 것은 μž‘κ°€μ˜ μ˜μ—­μž…λ‹ˆλ‹€. κ²°κ΅­ λͺ©μ μ΄ ν•©μΉ˜λ˜λŠ” λΆ€λΆ„μž…λ‹ˆλ‹€. μ•„μ£Ό μ •ν™•ν•˜μ§€λŠ” μ•Šλ”λΌλ„ μ΄μ œλŠ” β€˜λ―Όν™”κ°€ λ¬΄μ—‡μ΄λƒβ€™λΌλŠ” μ§ˆλ¬Έμ„ λ°›μ•˜μ„ λ•Œ λˆ„κ΅¬λ‚˜ λ– μ˜¬λ¦΄ λ§Œν•œ λ²”μ£ΌλŠ” μžˆλ‹€κ³  λ΄…λ‹ˆλ‹€. 즉 λŒ€λž΅μ΄λ‚˜λ§ˆ β€˜λ―Όν™”λž€ 이런 κ²ƒμ΄λ‹€β€™λΌλŠ” ν•©μ˜λŠ” 됐닀고 λ΄μš”.

μ†‘μ°½μˆ˜ 2000λ…„λŒ€ 초반만 해도 λ―Όν™”λŠ” λ‹€λΆ„νžˆ ν„ν•˜λ˜λŠ” λΆ„μœ„κΈ°μ˜€μŠ΅λ‹ˆλ‹€. κ·Έλž˜μ„œ μ €λŠ” μž‘κ°€μΈλ°λ„ λŒ€ν•™μ›μ—μ„œ λ―Έμˆ μ‚¬λ₯Ό κ³΅λΆ€ν•˜κΈ°λ„ ν–ˆμŠ΅λ‹ˆλ‹€. 기법 λ©΄μ—μ„œ 무엇이 전톡적인 민화인가λ₯Ό 연ꡬ할 κΈ°νšŒκ°€ μžˆμ—ˆμŠ΅λ‹ˆλ‹€. 그런데 λ‹Ήμ‹œ μ €λ₯Ό μ§€λ„ν–ˆλ˜ κ΅μˆ˜λ‹˜μ΄ κ³ μˆ˜ν•œ 방법이 μžˆμŠ΅λ‹ˆλ‹€. 예λ₯Ό λ“€λ©΄ 전톡진채학과λ₯Ό μ‘Έμ—…ν•˜κΈ° μœ„ν•œ 쑰건이 μ΄λž¬μ–΄μš”. 2λ…„ λ™μ•ˆ μ „ν†΅κΈ°λ²•μœΌλ‘œ μ΄ˆμƒ, λΆˆν™”, λ―Όν™” 등을 100호 크기둜 4점을 κ·Έλ € μ œμΆœν•©λ‹ˆλ‹€. 그리고 μ°½μž‘μœΌλ‘œ 3μž‘ν’ˆ 정도가 μžˆμ–΄μ•Ό ν•©λ‹ˆλ‹€. 그런데 κ·Έλƒ₯ μ°½μž‘μ΄ μ•„λ‹ˆλΌ 2λ…„κ°„ λ°°μ›Œ μ™”λ˜ λͺ¨λ“  기법을 μ‚¬μš©ν•΄μ•Ό ν•˜κ³ μš” μš”μ¦˜ λ…Όμ˜λ˜κ³  μžˆλŠ” ν˜„λŒ€μ μΈ λ―Όν™” μ°½μž‘μ˜ κ°œλ…λ„ 사싀 κ·Έ 기법을 μ΅νžˆλŠ” κ³Όμ •κ³Ό λ‹€λ₯΄μ§€ μ•Šλ‹€κ³  λ΄…λ‹ˆλ‹€. 기법을 μ •ν™•νžˆ μ•Œκ³  μ°½μž‘μ„ ν•œλ‹€λ©΄ μžμ—°νžˆ λ―Όν™”μž‘κ°€μ™€ μž‘ν’ˆμ˜ 정체성이 ꡬ체적으둜 μ„€λͺ…λ˜μ§€ μ•Šμ„κΉŒ ν•©λ‹ˆλ‹€.

김상철 μ € μ—­μ‹œ μž‘μ—…μ„ ν•΄ 온 μž…μž₯μ—μ„œ κ²°κ΅­ 같은 λ§₯락의 이야기λ₯Ό λ“œλ¦΄ 수 μžˆμ„ 것 κ°™μŠ΅λ‹ˆλ‹€. μ™ΈλΆ€ ν˜Ήμ€ ν›„λŒ€λ‘œλΆ€ν„° μ–΄λ–»κ²Œ ν‰κ°€λ μ§€λŠ” λͺ¨λ₯΄μ§€λ§Œ, μ˜€λž«λ™μ•ˆ λ―Όν™”λ₯Ό 그렸던 μ‚¬λžŒλ“€μ΄ κ°–κ³  μžˆλŠ” 그림에 λŒ€ν•œ β€˜κ·Έ 무엇’을 인정해야 ν•©λ‹ˆλ‹€. μ–΄μ©Œλ©΄ μ΄λ‘ μ΄λ‚˜ κ°œλ…μ€ μ •κ΅ν•˜μ§€ λͺ»ν• μ§€ λͺ¨λ₯΄μ§€λ§Œ, 였랜 κΈ°κ°„ λ™μ•ˆ 그림을 κ·Έλ € 온 μ‚¬λžŒλ“€λ§Œμ΄ κ°€μ§€λŠ”, μ§κ΄€μ μœΌλ‘œ μ–»μ–΄λ‚Έ μ°½μž‘μ˜ νŠΉμ„±μ΄ λΆ„λͺ…νžˆ μ‘΄μž¬ν•˜κ±°λ“ μš”. 거기에 μ£Όλͺ©ν•  ν•„μš”κ°€ μžˆμŠ΅λ‹ˆλ‹€.

μœ€μ—΄μˆ˜ λ…Όμ˜κ°€ μƒλ‹Ήνžˆ 무λ₯΄μ΅μ—ˆμŠ΅λ‹ˆλ‹€. λ―Όν™”μ˜ λ²”μ£Όμ—μ„œ μž‘κ°€μ˜ λ²”μ£ΌκΉŒμ§€μ— λŒ€ν•œ λ…Όμ˜κ°€ μ§„ν–‰λ˜μ—ˆμ§€μš”. 이제 μ„œμ„œνžˆ 마무리 λ…Όμ˜λ₯Ό ν•΄μ•Ό 될 것 κ°™μŠ΅λ‹ˆλ‹€. λ‹€μ‹œ 주제둜 λŒμ•„κ°€μžλ©΄ 21μ„ΈκΈ° λ―Όν™”ν™”λ‹¨μ˜ 지ν–₯점에 λŒ€ν•΄ 말씀해 μ£Όμ‹­μ‹œμ˜€.

정병λͺ¨ 21μ„ΈκΈ°μ˜ λΉ„μ „μ΄λΌλŠ” μΈ‘λ©΄μ—μ„œ λ³Έλ‹€λ©΄ μœ€λ²”λͺ¨ κ΅μˆ˜λ‹˜μ˜ λ§μ”€ν•˜μ‹  β€˜μ„Έκ³„ λ¬΄λŒ€μ—μ„œ 경쟁λ ₯을 가진 μž‘κ°€λ“€μ˜ λ°°μΆœβ€™μ€ μ›λŒ€ν•˜κΈ°λ„ ν•˜μ§€λ§Œ, 사싀은 μš°λ¦¬κ°€ κ°€μ•Όν•  길이기도 ν•˜λ‹€λŠ” 생각이 λ“­λ‹ˆλ‹€. κ·Έλ ‡λ‹€λ©΄ λ―Όν™” μž‘κ°€κ°€ 세계적인 μž‘κ°€κ°€ 되기 μœ„ν•΄μ„œλŠ” μ–΄λ–€ 것듀을 κ°–μΆ°μ•Ό ν• κΉŒμš”? κ·Έ λ°©λ²•μœΌλ‘œ μ œμ‹œν•  λ§Œν•œ 것듀이라면?

μœ€λ²”λͺ¨ ν•œλ§ˆλ””λ‘œ λ§μ”€λ“œλ¦¬κΈ°λŠ” λ­£ν•©λ‹ˆλ‹€λ§Œ, 일단 β€˜λ…μ°½μ„±β€™, 즉 자기 μžμ‹ λ§Œμ΄ λ§Œλ“€μ–΄λ‚Ό 수 μžˆλŠ” κ·Έ 무엇이 μžˆμ–΄μ•Ό ν•©λ‹ˆλ‹€. 그리고 λ‹ΉλŒ€λ₯Ό λ°˜μ˜ν•˜λŠ” μ‹œλŒ€μ •μ‹ μ΄ ν•„μš”ν•©λ‹ˆλ‹€. λ˜ν•œ λ―Όμ‘±μ„±κ³Ό κ΅­μ œμ„±μ„ ν•¨κ»˜ λ‹΄μ•„λ‚Ό 수 μžˆλŠ” 그릇이 μžˆμ–΄μ•Ό ν•˜μ§€ μ•Šκ² μŠ΅λ‹ˆκΉŒ. ν˜„μ‹€μ μΈ μš”κ±΄μœΌλ‘œλŠ” μš°μ„  주제 λ©΄μ—μ„œ λ―Όν™” 고유의 νŠΉμ„±μΈ β€˜κΈΈμƒβ€™μ΄λΌλŠ” 상징성을 λ‹΄μ•„μ•Ό ν•  것이고, ν˜•μ‹μœΌλ‘œλŠ” 전톡 기법에 μ˜ν•œ 채색 등이 포함될 κ²ƒμž…λ‹ˆλ‹€. κ·Έ 기법듀은 λ¬Όλ‘  우리 전톡을 λ‹΄λ³΄λ‘œ ν•œ 것이어야 ν•  κ²ƒμž…λ‹ˆλ‹€.

λ―Όν™”μž‘κ°€, 세계적인 μŠ€νƒ€κ°€ 될 수 μžˆμ„κΉŒ?

μœ€μ—΄μˆ˜ κΈ€λ‘œλ²Œν•œ μž‘κ°€μ˜ λ°°μΆœλ„ μ€‘μš”ν•œ λ¬Έμ œμ§€λ§Œ, 보닀 ν˜„μ‹€μ μœΌλ‘œ β€˜μ§€ν–₯점’과 κ΄€λ ¨ν•΄μ„œ λ‹€λ₯Έ κ΄€μ μ˜ κ²¬ν•΄λŠ” μ—†μ„κΉŒμš”?

정병λͺ¨ μ•žμ„œλ„ λ§ν–ˆμ§€λ§Œ, κΈ€λ‘œλ²Œν•˜κ±°λ‚˜ ν˜„λŒ€μ μΈ 감각을 첨단적인 κ²ƒμ—μ„œλ§Œ 찾을 ν•„μš”λŠ” μ—†λ‹€κ³  λ΄…λ‹ˆλ‹€. ν•œ 예둜 ν˜„λŒ€ μž‘κ°€λ“€, 즉 νŒμ•„ν‹°μŠ€νŠΈμ™€ 같은 이듀이 관심을 κ°–λŠ” 뢀뢄은 λ―Όν™”μ˜ 해학적인 λΆ€λΆ„μž…λ‹ˆλ‹€. μΌμ’…μ˜ β€˜μœ λ¨Έ μ½”λ“œβ€™λΌκ³ λ„ ν•  수 μžˆλŠ”λ° ν˜„λŒ€μΈλ“€μ΄ λ°”λ‘œ 이걸 μ’‹μ•„ν•œλ‹€λŠ” κ²ƒμž…λ‹ˆλ‹€. λ¬ΈμΈν™”μ—μ„œ λ³΄μ΄λŠ” 격쑰 있고 이상적인 뢀뢄보닀 감각적이고 웃고 즐길 수 μžˆλŠ” 것듀에 λŒ€ν•œ μ„ ν˜Έκ°€ λΆ„λͺ…νžˆ μ‘΄μž¬ν•˜λŠ”λ° μž‘κ°€ μž…μž₯μ—μ„œλŠ” 이런 뢀뢄을 μž‘ν’ˆμ— λ‹΄μ•„ λ‚Ό ν•„μš”κ°€ μžˆλŠ” κ²ƒμ΄μ§€μš”. μ˜ˆμ»¨λŒ€ λ―Όμ€‘λ―Έμˆ μ— λ§€μ§„ν•œ 이홍원이라든가 κΆŒμ •μ°¬ μž‘κ°€ λ“±μ˜ κ²½μš°μ—μ„œ 그런 점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λ―Όμ€‘λ―Έμˆ μ—μ„œλŠ” μ΄λŸ¬ν•œ ν•΄ν•™κ³Ό 유머 μ½”λ“œλ₯Ό 극단적인 λ°©ν–₯으둜 λͺ°μ•„가기도 ν•©λ‹ˆλ‹€. λ‹€μ–‘ν•œ μ„ ν˜ΈλΌλ“ κ°€ λ°©ν–₯에 μžˆμ–΄μ„œ κ· ν˜•μ„ μž‘μ•„μ£ΌλŠ” μ‘΄μž¬κ°€ ν•„μš”ν•œ μ‹œμ μ΄μ§€μš”. 그런 μž‘μ—…μ΄ μ„±κ³΅ν•œλ‹€λ©΄ λ›°μ–΄λ‚œ μŠ€νƒ€κ°€ λ‚˜μ˜¬ 수 μžˆλ‹€κ³  λ΄…λ‹ˆλ‹€.

μœ€λ²”λͺ¨ 그런데 μ§€κΈˆκ³Ό 같은 ν™˜κ²½μ—μ„œ 그런 쒋은 μž‘κ°€, μ†Œμœ„ β€˜μŠ€νƒ€β€™κ°€ λ‚˜μ˜¬ 수 μžˆλŠ”κ°€λŠ” 의문의 여지가 μžˆμŠ΅λ‹ˆλ‹€. μˆ­λ‘€λ¬Έ 볡원 μ‚¬κ±΄μ—μ„œλ„ λ“œλŸ¬λ‚¬μ§€λ§Œ μš°λ¦¬κ°€ λ―Όν™” 채색 μ•ˆλ£Œ ν•˜λ‚˜ μ œλŒ€λ‘œ μƒμ‚°ν•˜μ§€ λͺ»ν•˜λŠ” μƒν™©μ—μ„œ β€˜μ „ν†΅κΈ°λ²•β€™μ΄λž€ 사싀 κ³΅ν—ˆν•œ 것은 μ•„λ‹Œκ°€λ₯Ό μžμ„±ν•΄ 보아야 ν•©λ‹ˆλ‹€. 결ꡭ은 μ „ν†΅κ³Όμ˜ λ‹¨μ ˆμ΄ λ¬Έμ œμž…λ‹ˆλ‹€. ν‹°λ²³λ§Œ 해도 채색화가 μƒν™œ 속에 μ‚΄μ•„ μžˆμŠ΅λ‹ˆλ‹€. κ·ΈλŸ¬λ‚˜ 우리의 κ²½μš°λŠ” 전톡이 ν˜„μ‹€μ˜ μ‚Ά μ†μœΌλ‘œ λ“€μ–΄μ˜€μ§€ μ•Šκ³  λ”°λ‘œλ”°λ‘œμΈ ν˜•μƒμž…λ‹ˆλ‹€. 이런 μƒν™©μ—μ„œ λ°±μ„± λ―Ό(ζ°‘)자λ₯Ό 뢙일 수 있으며 λ―Όν™”λΌλŠ” 말을 μ“Έ 수 μžˆλŠ”κ°€ ν•˜λŠ” 문제λ₯Ό μ œκΈ°ν•  μˆ˜λ°–μ— μ—†μŠ΅λ‹ˆλ‹€. κ·ΈλŸ¬λ‚˜ 이 κ³Όμ œκ°€ 해결될 수 μžˆλ‹€λ©΄ μŠ€νƒ€λŠ” λ‚˜μ˜΅λ‹ˆλ‹€. λΆ„λͺ… 맀λ ₯적인 μŠ€νƒ€κ°€ λ‚˜μ˜¬ 수 μžˆλ‹€κ³  λ―ΏμŠ΅λ‹ˆλ‹€. λ°œμƒμ˜ λŒ€μ „ν™˜μ΄ μ ˆμ‹€νžˆ ν•„μš”ν•œ μ‹œκΈ°μž…λ‹ˆλ‹€.

μœ€μ—΄μˆ˜ 이제 μ‹œκ°„μ΄ 많이 ν˜λ €μŠ΅λ‹ˆλ‹€. 끝으둜 였늘의 μ’Œλ‹΄νšŒλ₯Ό μ •λ¦¬ν•˜λ©΄μ„œ μ‚¬νšŒμžμ˜ μž…μž₯이 μ•„λ‹ˆλΌ νŒ¨λ„μ˜ μž…μž₯μ—μ„œ ν•œλ§ˆλ”” ν•˜κ³ μž ν•©λ‹ˆλ‹€. μ–΄μ°Œλ³΄λ©΄ 였늘의 λ―Όν™”κ³„λŠ” 참으둜 정리가 μ•ˆλœ 것도 많고 λ¬Έμ œμ λ„ λ§Žμ€ 것 κ°™λ‹€λŠ” 생각이 λ“€ μˆ˜λ„ μžˆμŠ΅λ‹ˆλ‹€. κ·ΈλŸ¬λ‚˜ λ―Όν™”κ³„μ˜ ν˜„μ£Όμ†Œλ₯Ό μ’€ 더 λƒ‰μ •ν•˜κ²Œ 인식할 ν•„μš”κ°€ μžˆλ‹€κ³  μƒκ°ν•©λ‹ˆλ‹€. μ•žμ„œ μœ€λ²”λͺ¨ 선생이 λ§μ”€ν–ˆλ˜ κ²ƒμ²˜λŸΌ λ―Έμˆ κ³„μ—λ„ 아직 λ™μ–‘ν™”λ‹ˆ μ„œμ–‘ν™”λ‹ˆ ν•˜λŠ” κ΅¬νƒœμ˜μ—°ν•œ λ…ΌμŸμ΄ μžˆλ‹€κ³  ν•©λ‹ˆλ‹€. 화단도 λͺ…ν™•ν•˜κ³  학계와 평둠계도 있고 λŒ€ν•™κ³Ό λŒ€ν•™μ›μ΄ μˆ˜λ„ 없이 λ§Žμ€ λ―Έμˆ κ³„μ˜ 상황이 κ·ΈλŸ¬ν•œ κ²ƒμž…λ‹ˆλ‹€. 그에 λΉ„ν•˜λ©΄ λ―Όν™”λŠ” 아직 λŒ€ν•™μ— ν•™κ³Ό ν•˜λ‚˜ μ—†κ³ , λ―Όν™”λ₯Ό μ „λ¬ΈμœΌλ‘œ λ…Όν•˜λŠ” 평단도 μ—†κ³ , μ—°κ΅¬μžμ˜ μˆ˜λ„ 비ꡐ할 수 없을 만큼 μ μŠ΅λ‹ˆλ‹€. 이런 μ—΄μ•…ν•œ 쑰건을 κ°μ•ˆν•œλ‹€λ©΄, 민화계가 μ•ˆκ³  μžˆλŠ” 이런 μ •λ„μ˜ λ¬Έμ œλŠ” 정말 아무 것도 μ•„λ‹Œ μ…ˆμ΄μ§€μš”.
민화계 μ—­μ‹œ μ—°λ₯œμ΄ μŒ“μ΄λ©΄μ„œ λ§Žμ€ λ©΄μ—μ„œ μ„±μˆ™ν•΄μ§€κ³  μ›μˆ™ν•΄μ§ˆ 수 있으리라고 μƒκ°ν•©λ‹ˆλ‹€. λ‹€λ§Œ μ•„ν”„μ§€λ§Œ λ°œμ „μ μΈ λ…Όμ˜λ₯Ό 톡해 21μ„ΈκΈ°μ˜ 비전을 κ°–κ²Œ λ˜λŠ” 것은 λŒ€λ‹¨νžˆ μ˜λ―ΈμžˆλŠ” 일이라고 μƒκ°ν•©λ‹ˆλ‹€. 이λ₯Ό 톡해 민화계, 그리고 λ―Όν™”λ₯Ό μ‚¬λž‘ν•˜λŠ” λŒ€μ€‘λ“€μ—κ²Œ μ’€ 더 희망적인 이야기λ₯Ό μ „ν•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였늘의 μ’Œλ‹΄νšŒκ°€ λ°”λ‘œ κ·ΈλŸ¬ν•œ 자리의 ν•˜λ‚˜κ°€ λ˜μ—ˆκΈ°λ₯Ό λ°”λžλ‹ˆλ‹€. κΈ΄ μ‹œκ°„ 쒋은 λ…Όμ˜ λŒ€λ‹¨νžˆ κ°μ‚¬ν•©λ‹ˆλ‹€.

 
  • μΌμ‹œ :2014λ…„ 3μ›” 9일 4μ‹œ
  • μž₯μ†Œ : κ°€νšŒλ―Όν™”λ°•λ¬Όκ΄€
  • 쒌μž₯ : μœ€μ—΄μˆ˜ κ°€νšŒλ―Όν™”λ°•λ¬Όκ΄€ κ΄€μž₯
  • μ°Έμ„μž : 김상철 ν•œκ΅­λ―Όν™”ν˜‘νšŒ κ³ λ¬Έ, μ†‘μ°½μˆ˜ ν•œκ΅­λ―Όν™”ν˜‘νšŒ λΆ€νšŒμž₯, μœ€λ²”λͺ¨ κ°€μ²œλŒ€ν•™κ΅ ꡐ수, 이원볡 경기도박물관 κ΄€μž₯, 정병λͺ¨ κ²½μ£ΌλŒ€ν•™κ΅ ꡐ수

 

정리 : ν•œλͺ…λ₯œ 기자
사진 : 박성일 기자

 

μ €μžμ— κ΄€ν•˜μ—¬

μ›”κ°„ 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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