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ž˜λ“  μƒν™©μ—μ„œ λ§Œλ“€μ–΄μ§„ λ‘λ£¨λ§ˆλ¦¬ μ΄ˆλ³Έβ…’

이번 μ‹œκ°„μ—λŠ” λ‘λ£¨λ§ˆλ¦¬ 초본의 μž¬μ§ˆμ— λŒ€ν•΄ μ‚΄νŽ΄λ³΄λ„λ‘ ν•˜κ² λ‹€.
이λ₯Ό 톡해 μœ λ¬Όμ— λ‹΄κΈ΄ μ‹œλŒ€μ  상황에 λŒ€ν•΄ 생각해볼 수 μžˆλŠ” μ‹œκ°„μ΄ 되길 λ°”λž€λ‹€.

κΈ€ 이닀정(κ°€νšŒλ―Όν™”λ°•λ¬Όκ΄€ 객원연ꡬ원)


μ’…μ΄λ‘œ λ³΄λŠ” 역사

μ‘°μ„ ν›„κΈ° μš°λ¦¬λ‚˜λΌμ˜ μ œμ§€μ‚°μ—… ν˜„ν™©μ€ 쒋은 편이 μ•„λ‹ˆμ—ˆλ‹€. λ‹₯λ‚˜λ¬΄λ₯Ό μ€‘κ΅­μœΌλ‘œ μˆ˜μΆœν•˜λ©΄μ„œ 쒋은 재질의 λ‹₯λ‚˜λ¬΄λ₯Ό κ΅¬ν•˜λŠ” 것이 μ–΄λ €μ›Œμ‘ŒμœΌλ©°, 쒅이λ₯Ό λ§Œλ“œλŠ” 일이 μ–΄λ ΅κ³  νž˜λ“  μΌμ΄μ—ˆκΈ° λ•Œλ¬Έμ— 곡이 많이 λ“œλŠ” 질 쒋은 쒅이λ₯Ό λ§Œλ“œλŠ” 기술이 점점 μ‡ ν‡΄ν•˜κ²Œ λ˜μ—ˆλ‹€. 그러던 쀑 일제의 내정간섭이 μ‹œμž‘λ˜λ©΄μ„œ 쒅이 μ œμ‘°κΈ°λ²•μ—λ„ 일본화지 μ œμž‘ 기술이 λ„μž…λ˜μ—ˆλ‹€. μΌμ œλŠ” μ‘°μ„ μ˜ 쒅이λ₯Ό 일본으둜 μˆ˜μΆœν•˜κΈ° μœ„ν•΄μ„œλŠ” 일본의 μ·¨ν–₯에 λ§žλŠ” 얇은 쒅이λ₯Ό 생산해야 ν•œλ‹€κ³  μƒκ°ν–ˆκ³ , 이λ₯Ό μœ„ν•΄ 일본의 μ œμ§€ κΈ°μˆ μ„ 적극적으둜 κ΅μœ‘ν•˜μ˜€λ‹€. κ·Έ κ²°κ³Ό 일본의 κΈ°μˆ μ„ μ ‘λͺ©ν•œ 쒅이와 μž¬λž˜λ°©μ‹μœΌλ‘œ μ œμž‘λœ 쒅이가 λ™μ‹œμ— μƒμ‚°λ˜κΈ° μ‹œμž‘ν•˜λ©΄μ„œ κ·ΌλŒ€ μš°λ¦¬λ‚˜λΌμ˜ 쒅이 μ‹œμž₯μ—λŠ” μ‹€λ‘œ λ‹€μ–‘ν•œ ν’ˆμ§ˆμ˜ 쒅이가 μœ ν†΅λ˜μ—ˆλ‹€. 일본 κΈ°μˆ μ€ ν•œμ§€ μƒμ‚°λŸ‰κ³Ό 농가 μ†Œλ“μ˜ μ¦λŒ€λΌλŠ” 긍정적인 결과도 κ°€μ Έμ™”μ§€λ§Œ, 전톡 ν•œμ§€μ˜ μ’…λ₯˜ κ°μ†Œμ™€ 전톡 μ œμ§€ 기술의 μ†Œλ©Έμ„ λΆˆλŸ¬μ˜€λŠ” 뢀정적인 결과도 μ΄ˆλž˜ν•˜μ˜€λ‹€.

도1 λ‘λ£¨λ§ˆλ¦¬ 초본 전체, κ°€νšŒλ―Όν™”λ°•λ¬Όκ΄€ μ†Œμž₯

초본이 그렀진 쒅이

μ§€λ‚œ μ‹œκ°„μ—λ„ λ§ν–ˆλ˜ κ²ƒμ²˜λŸΌ 이 μ΄ˆλ³Έμ— 그렀진 도상듀은 μƒλ‹Ήν•œ 곡을 λ“€μ—¬ 그렀진 것이닀. 그리고 쒅이λ₯Ό 자λ₯΄λŠ” κΈ°μˆ μ€ λ¬Όλ‘ , μ΄μ–΄λΆ™μ΄λŠ” 기술 λ˜ν•œ μ •κ΅ν•˜λ‹€κ³  λ³Ό 수 μžˆλ‹€. 그런데 쒅이λ₯Ό λ‹€λ£¨λŠ” κΈ°μˆ μ— λΉ„ν•΄ 쒅이 자체의 ν’ˆμ§ˆμ€ μƒλ‹Ήνžˆ μ‘°μ•…ν•œ νŽΈμ΄λ‹€. μ‹€μ œλ‘œ μ΄ˆλ³Έμ„ 보면 전체적인 μ’…μ΄μ˜ ν’ˆμ§ˆμ΄ 떨어지고 이어뢙인 각 μ’…μ΄μ˜ ν’ˆμ§ˆμ΄ μ„œλ‘œ 차이가 λ‚˜νƒ€λ‚œλ‹€λŠ” 것을 확인할 수 μžˆλ‹€.

λ‘λ£¨λ§ˆλ¦¬ 초본 λΆ€λΆ„, κ°€νšŒλ―Όν™”λ°•λ¬Όκ΄€ μ†Œμž₯

λ‘λ£¨λ§ˆλ¦¬ 초본 전체λ₯Ό μ΄¬μ˜ν•œ 것(도1)을 μ‚΄νŽ΄λ³΄λ©΄, μ „μ²΄μ μœΌλ‘œ μ’…μ΄μ˜ μ™Όμͺ½μ΄ 였λ₯Έμͺ½λ³΄λ‹€ 밝은 색을 λ λŠ” 것을 λ³Ό 수 μžˆλ‹€. κ·Έ μ΄μœ λŠ” μ–΄λ‘μš΄ 배경을 λ°”νƒ•μœΌλ‘œ μ΄¬μ˜ν•΄ 배경색이 비쳐 보이기 λ•Œλ¬Έμ΄λ‹€. 이λ₯Ό 톡해 이어뢙인 각 μ’…μ΄μ˜ λ‘κ»˜κ°€ λ‹€λ₯Έ 것을 확인할 수 μžˆλ‹€. 이 μ΄ˆλ³Έμ€ 큰 쒅이 ν•œ μž₯을 잘라 λ§Œλ“  것이 μ•„λ‹ˆλΌ λ‘κ»˜κ°€ λ‹€λ₯Έ μ—¬λŸ¬ μž₯의 쒅이λ₯Ό 잘라 λ§Œλ“  것이닀. μ•„λ§ˆ μž‘ν’ˆμ„ μ™„μ„±ν•˜κ³  남은 쒅이λ₯Ό λͺ¨μ•„λ‘μ—ˆλ‹€κ°€ λ§Œλ“€μ—ˆλ˜ κ²ƒμœΌλ‘œ μΆ”μ •λœλ‹€.
얇은 쒅이λ₯Ό μžμ„Ένžˆ μ‚΄νŽ΄λ³΄λ©΄ μ„Έλ‘œμ€„κ³Ό κ°€λ‘œμ€„μ΄ 많이 μžˆλŠ” 것을 λ³Ό 수 μžˆλŠ”λ°, μ΄λŠ” 쒅이λ₯Ό λœ¨λŠ” 발의 λͺ¨μ–‘이 쒅이에 남은 것이닀(도2). μ’…μ΄μ˜ μ’…λ₯˜μ— 따라 μ‚¬μš©ν•˜λŠ” 발이 λ‹€λ₯Έλ°, 이처럼 발의 ν˜•νƒœκ°€ 쒅이에 남기 λ•Œλ¬Έμ— 발의 촉이 κ³ λ₯΄κ³  κ°€λŠ” 것을 μ‚¬μš©ν•΄μ•Ό 쒋은 ν’ˆμ§ˆμ˜ 쒅이가 λ‚˜μ˜¨λ‹€. 쒅이에 남은 발의 λͺ¨μ–‘을 톡해 μ’…μ΄μ˜ μ’…λ₯˜μ™€ ν’ˆμ§ˆμ„ κ°€λŠ ν•  수 μžˆμ„ 뿐만 μ•„λ‹ˆλΌ μ’…μ΄μ˜ ꡭ적도 νŒŒμ•…ν•  수 μžˆλ‹€λŠ” 연ꡬ결과가 μžˆλ‹€. 얇은 쒅이 쀑간, 쀑간에 ꡬ멍이 λ‚˜ μžˆλŠ” 것도 확인할 수 μžˆλŠ”λ°, 이 ꡬ멍듀은 μΈμœ„μ μœΌλ‘œ λ§Œλ“€μ–΄μ§„ 것이 μ•„λ‹ˆλΌ ν•œμ§€λ₯Ό λ§Œλ“€ λ•Œ ν•œμ§€μ˜ μ„¬μœ μ§ˆμ΄ κ· μΌν•˜κ²Œ 퍼지지 μ•Šμ•„ 생긴 것이닀(도3). 이 사싀을 톡해 λ‹Ήμ‹œμ— μ œμž‘λ˜μ—ˆλ˜ μ’…μ΄μ˜ 질이 κ· λ“±ν•˜μ§€ μ•Šκ³  쒅이가 μ œμž‘λœ μž₯μ†Œμ— 따라 ν’ˆμ§ˆμ˜ 차이가 많이 λ‚¬μŒμ„ 확인할 수 μžˆλ‹€.
μ΄ˆλ³Έμ„ 톡해 λ―Όν™”λ₯Ό λΉ„λ‘―ν•œ λ‹€μ–‘ν•œ 뢄야에 λŒ€ν•΄μ„œλ„ 연ꡬ할 수 μžˆμ§€λ§Œ μ‚¬λžŒλ“€μ€ κ·Έ 사싀에 λŒ€ν•΄ 깊게 μƒκ°ν•˜μ§€ μ•ŠλŠ”λ‹€. μžμ‹ μ΄ μ—°κ΅¬ν•˜λŠ” λΆ„μ•Όμ—λ§Œ 깊게 λͺ°λ‘ν•˜κΈ° λ•Œλ¬Έμ΄λ‹€. μžμ‹ μ˜ 뢄야에 λŒ€ν•΄ 깊게 μ•„λŠ” 것은 λ°˜λ“œμ‹œ ν•„μš”ν•œ 일이닀. κ·ΈλŸ¬λ‚˜ μš°λ¦¬κ°€ 민화에 λŒ€ν•΄ 더 잘 μ•ŒκΈ° μœ„ν•΄μ„œλŠ” λ‹€λ₯Έ 뢄야에도 관심을 κΈ°μšΈμ—¬μ•Ό ν•  ν•„μš”κ°€ μžˆλ‹€. μš°λ¦¬κ°€ μ•žμœΌλ‘œ λ‚˜μ•„κ°€κΈ° μœ„ν•΄μ„œλŠ” λͺ¨λ“  학문이 ν•˜λ‚˜λ‘œ μ—°κ²°λ˜μ–΄ μžˆλ‹€λŠ” 사싀을 항상 κΈ°μ–΅ν•΄μ•Ό ν•  것이닀.


이닀정 | κ°€νšŒλ―Όν™”λ°•λ¬Όκ΄€ 객원연ꡬ원

λ°±μ„λŒ€ν•™κ΅ 기독ꡐ박물관 ν•™μ˜ˆμ‚¬λ₯Ό μ—­μž„ν–ˆμœΌλ©°,
ν˜„μž¬ ν•œμ„±λ°±μ œλ°•λ¬Όκ΄€ ν•™μ˜ˆμ—°κ΅¬μ›, κ°€νšŒλ―Όν™”λ°•λ¬Όκ΄€ 객원연ꡬ원이닀.
μ›”κ°„λ―Όν™” μ°½κ°„ν˜ΈλΆ€ν„° λ―Όν™” μ΄ˆλ³Έμ— λŒ€ν•œ μΉΌλŸΌμ„ κΈ°κ³ ν•΄μ˜€κ³  μžˆλ‹€.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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