β€œν•œκ΅­ν™”λ‹¨μ΄ 쀄곧 κ³ λ―Όν•΄μ˜¨ β€˜μš°λ¦¬ 그림’, λ―Όν™”κ°€ κ·Έ ν•΄λ‹΅ 쀄 수 μžˆμ„ 것”

μ˜€λŠ” 8μ›”λΆ€ν„° λ™λ•μ•„νŠΈκ°€λŸ¬λ¦¬μ—μ„œ μ—΄λ¦¬λŠ” <λ™λ•μ—¬μžλŒ€ν•™κ΅ λ―Έμˆ κ΄€ 인사동 μ „ν†΅λ―Έμˆ κ°•μ’Œ>μ—μ„œ 김상철 λ™λ•μ—¬μžλŒ€ν•™κ΅ κ΅μˆ˜κ°€ 민화이둠 κ°•μ˜λ₯Ό μ§„ν–‰ν•œλ‹€. 가러리 κ΄€μž₯λΆ€ν„° λ―Έμˆ ν‰λ‘ κ°€, λŒ€κ·œλͺ¨ μ „μ‹œ 기획자 λ“±μœΌλ‘œ ν™œλ°œνžˆ ν™œλ™ν•˜λ©° ν•œκ΅­ν™”μ˜ λ°œμ „μ„ λͺ¨μƒ‰ν•΄μ˜¨ κ·ΈλŠ” λ―Όν™”κ°€ κ΅­λ‚΄ λ―Έμˆ κ³„μ— 큰 μ˜κ°μ„ 쀄 것이라고 λ―ΏλŠ”λ‹€. κ·Έκ°€ λ°”λΌλ³΄λŠ” 민화화단, 그리고 지속 κ°€λŠ₯ν•œ μ„±μž₯에 λŒ€ν•˜μ—¬.


ν•œκ΅­ ν˜„λŒ€λ―Έμˆ μ‚¬μ— μ „λ©΄ λ“±μž₯ν•œ 민화에 μ£Όλͺ©

β€œλ―Όν™”λ₯Ό κ·Έμ € νŠΉμ • μž₯λ₯΄λ‘œλ§Œ λ³Ό 것이 μ•„λ‹ˆλΌ λ―Έμˆ κ³„κ°€ 였랜 κΈ°κ°„ μ°Ύκ³  있던 β€˜μš°λ¦¬ κ·Έλ¦Όβ€™μœΌλ‘œ 보고 μ ‘κ·Όν•΄μ•Ό ν•©λ‹ˆλ‹€. μΌμ •ν•œ ν˜•μ‹μ΄λ‚˜ λ‚΄μš©μ„ κ°–μΆ°μ•Ό ν•œλ‹€λŠ” μ‹μœΌλ‘œ μ œμ•½ν•˜λŠ” 것은 λ―Όν™”μ˜ λ°œμ „μ— 도움이 λ˜μ§€ μ•Šμ•„μš”.”
김상철 λ™λ•μ—¬μžλŒ€ν•™κ΅ νšŒν™”κ³Ό ꡐ수(61)λŠ” λ―Όν™”κ°€ μœ ν–‰ν•˜λŠ” ν˜„μƒμ„ μ •ν†΅λ―Έμˆ μ˜ 흐름과 같이 봐야 ν•œλ‹€κ³  κ°•μ‘°ν–ˆλ‹€. λ‹¨μˆœνžˆ λ―Όν™”λΆμœΌλ‘œ μΉ˜λΆ€ν•  것이 μ•„λ‹ˆλΌ ν•œκ΅­ν™” 정체성 μ°ΎκΈ° μš΄λ™κ³Ό κ΄€λ ¨ν•˜μ—¬ λ―Έμˆ κ³„ ν•΄λ₯˜κ°€ λ°”λ€ŒλŠ” λͺ¨μŠ΅μœΌλ‘œ 보아야 ν•œλ‹€λŠ” 것. μ΄λŸ¬ν•œ λ§₯λ½μ—μ„œ λ―Όν™”κ°€ 졜근 각광 λ°›λŠ” ν‘œλ©΄μ μΈ ν˜„μƒλ³΄λ‹€λŠ” κΆŒμœ„μ μ΄κ³  μ •ν˜•μ μΈ 미술 ν•™κ³„μ˜ 문제점이 λ“œλŸ¬λ‚¬λ‹€λŠ” 것에 μ£Όλͺ©ν•  ν•„μš”κ°€ μžˆλ‹€κ³  μ§€μ ν–ˆλ‹€. λ―Όν™”λ₯Ό κ·Έλ¦¬λŠ” μ‚¬λžŒλ“€ μƒλ‹Ήμˆ˜κ°€ 미술 λŒ€ν•™μ—μ„œ μ „λ¬Έ κ΅μœ‘μ„ 받지 μ•Šμ•˜μŒμ—λ„ λΆˆκ΅¬ν•˜κ³  자발적으둜 배우고 μ—°κ΅¬ν•˜λ©° 민화화단을 크게 μΌκΆˆλ†“μ€λ° λΉ„ν•΄ λ―Έμˆ ν•™κ³„μ˜ 경우 μž…μ‹œλΌλŠ” μΉ˜μ—΄ν•œ κ²½μŸμ„ κ±°μΉ˜λ©΄μ„œκΉŒμ§€ μ§€λ‚œ 50λ…„ λ™μ•ˆ 우리 것에 λŒ€ν•œ λ°©ν–₯을 λͺ¨μƒ‰ν–ˆμ§€λ§Œ κ·Έ μ„±κ³ΌλŠ” λ§Œμ‘±μŠ€λŸ½μ§€ μ•Šμ•˜κΈ° λ•Œλ¬Έ.
β€œ60λ…„λŒ€λΆ€ν„° 80λ…„λŒ€ μ€‘λ°˜κΉŒμ§€ 25λ…„κ°„ μˆ˜λ¬΅ν™” 열풍이 λΆˆμ—ˆμ§€λ§Œ μ‡ λ½ν•˜κ³ , 이후 박생광을 기점으둜 80λ…„λŒ€ μ€‘ν›„λ°˜ 채색화뢐이 일기 μ‹œμž‘ν–ˆμ–΄μš”. κ·Έλ•ŒλΆ€ν„° μ™œμƒ‰ μ‹œλΉ„κ°€ 있던 채색화λ₯Ό 놓고 우리 λ°©μ‹μœΌλ‘œ μ–΄λ–»κ²Œ λ°œμ „μ‹œμΌœλ‚˜κ°ˆ 것인가에 λŒ€ν•œ 담둠이 μ‹œμž‘λμ£ . ν•˜μ§€λ§Œ 90λ…„λŒ€ μ΄ˆμ€‘λ°˜κΉŒμ§€ κΈ°λŒ€ν•˜λŠ” μ„±κ³Όλ₯Ό 내지 λͺ»ν•˜κ³  μ„œκ΅¬λ―Έμˆ μ— 밀릴 λ•Œ λ―Όν™”κ°€ λ‚˜νƒ€λ‚œ κ²λ‹ˆλ‹€. λ―Όν™” μ†μ—λŠ” μ°Έκ³ ν•˜κ±°λ‚˜ μ˜κ°μ„ 얻을 수 μžˆλŠ” μ†ŒμŠ€λ“€μ΄ μ°Έ 많이 μžˆμ–΄μš”.”

21μ„ΈκΈ° λ―Έμˆ μ—λŠ” 지역성, 차별성 μš”κ΅¬λΌ

김상철 κ΅μˆ˜λŠ” μ„œμšΈμ•„νŠΈμ„Όν„° κ³΅ν‰κ°€λŸ¬λ¦¬ κ΄€μž₯, κ΅­λ¦½ν˜„λŒ€λ―Έμˆ κ΄€ 평가 μ‹¬μ˜μœ„μ› 및 λ―Έμˆ μ€ν–‰ μš΄μ˜μœ„μ› 등을 μ—­μž„ν–ˆμœΌλ©° 2018 μ „λ‚¨κ΅­μ œμˆ˜λ¬΅ν™”λΉ„μ—”λ‚ λ ˆ 총감독을 λΉ„λ‘―ν•œ λ‹€μˆ˜μ˜ μ „μ‹œ 기획, 평둠 μž‘μ—… λ“± λ―Έμˆ κ³„ μ „λ°˜μ— 걸쳐 ν™œλ°œνžˆ ν™œλ™ν•΄μ™”λ‹€. 였랜 κΈ°κ°„ λ―Έμˆ κ³„κ°€ λ³€ν™”ν•˜λŠ” ν˜„μž₯을 μ§€μΌœλ³΄κ³  κ²½ν—˜ν•˜λ©° ν•œκ΅­ν™”μ˜ λ°©ν–₯을 μ’‡μ•„μ˜¨ 전문가이기에 그의 지적은 μ˜ˆλ¦¬ν•˜κ³ λ„ λ¬΅μ§ν•˜λ‹€.
κ·ΈλŠ” μ•žμ„œ μ–ΈκΈ‰ν–ˆλ“― λ―Όν™”κ°€ λ―Έμˆ μ‚¬μ˜ 흐름 μ†μ—μ„œ μžμ—°μŠ€λ ˆ λ“±μž₯ν–ˆλ‹€λŠ”λ° μ˜μ˜κ°€ 있으며, μ—¬κΈ°μ—λŠ” 21μ„ΈκΈ° λ””μ§€ν„Έμ‹œλŒ€λ₯Ό 기반으둜 ν•œ μ‚¬νšŒν™˜κ²½μ  배경이 ν•œλͺ«ν•œλ‹€κ³  λΆ„μ„ν–ˆλ‹€.
κ΅­κ²½ λ„ˆλ¨Έ λͺ¨λ“  것을 κ³΅μœ ν•  수 μžˆλŠ” μ‹œλŒ€κ°€ λ„λž˜ν•¨μ— 따라 μ‚¬λžŒλ“€μ΄ ν”νžˆ μ ‘ν•  수 μžˆλŠ” 보편적인 λ¬Έν™”λ³΄λ‹€λŠ” 고유의 지역적 νŠΉμƒ‰μ΄λ‚˜ 역사가 담겨 μ°¨λ³„ν™”λœ μ½˜ν…μΈ κ°€ μ€‘μš”ν•΄μ§„ 것이닀.
β€œκ³Όκ±°μ—λŠ” μ„Έκ³„μœ ν–‰μ— λ°œλ§žμΆ°λ³΄κ² λ‹€λŠ” λ―Έλͺ… μ•„λž˜ μ€‘κ΅­μ΄λ‚˜ μ„œμ–‘λ¬Έν™”λ₯Ό 뒀쫓기에 κΈ‰κΈ‰ν–ˆμ–΄μš”. ν•˜μ§€λ§Œ κ΅­λ‚΄ μž‘κ°€λ“€μ΄ 외ꡭ인듀이 λ§Œλ“  룰에 λ§žμΆ”μžλ‹ˆ μƒμ‘΄ν•˜κΈ° μ–΄λ €μ› μ£ . 이제 μ‹œλŒ€κ°€ λ°”λ€Œμ—ˆμ–΄μš”. β€˜λ‰΄μš•μ˜ νŠΈλ Œλ“œλ₯Ό μ–΄λ–»κ²Œ λ”°λΌκ°ˆκΉŒβ€™λž€ μ§ˆλ¬Έμ—μ„œ β€˜μš°λ¦¬μ—κ²Œλ§Œ 있고 λ‹€λ₯Έ μ§€μ—­μ—λŠ” μ—†λŠ” 것이 무엇인지’ λ¬»λŠ” μ‹œλŒ€κ°€ 된 κ²λ‹ˆλ‹€.”

λ―Όν™”μž¬ν•΄μ„μ— 쀑점 λ‘” 민화이둠 κ°•μ˜ μ‹œμž‘

김상철 κ΅μˆ˜λŠ” μ˜€λŠ” 8μ›”λΆ€ν„° λ™λ•μ—¬μžλŒ€ν•™κ΅ λ―Έμˆ κ΄€μ΄ μ£Όμ΅œν•˜λŠ” 인사동 μ „ν†΅λ―Έμˆ κ°•μ’Œμ—μ„œ 민화이둠 κ°•μ˜λ₯Ό λ„λ§‘λŠ”λ‹€. μˆ˜μ—…μ—μ„  β€˜AλŠ” Bλ₯Ό λœ»ν•œλ‹€β€™λŠ” μ‹μ˜ 도상 의미λ₯Ό λ„˜μ–΄ λ―Όν™” μ†Œμž¬μ™€ κ΄€λ ¨λœ 인문학적 λ‚΄μš©μ„ κ°€λ₯΄μΉ  μ˜ˆμ •μ΄λ‹€.
β€œμ±…κ±°λ¦¬μ— μš”μƒˆ 물건을 λͺ‡ 개 κ°–λ‹€ 놨닀고 ν•΄μ„œ ν˜„λŒ€μ„±κ³Ό ν•œκ΅­μ„±μ„ λͺ¨λ‘ κ°–μ·„λ‹€κ³  보진 μ•Šμ•„μš”. ν˜„μž¬ λ―Όν™”μ—μ„œ ν•„μš”ν•œ 것은 인문학적 이해λ ₯, 상상λ ₯μž…λ‹ˆλ‹€. ν˜„λŒ€μ— λ‹€μ‹œ λ―Όν™”κ°€ λ“±μž₯ν•œ μ΄μœ λ„ μ‚¬νšŒμ μœΌλ‘œ μ›ν•˜λŠ” λ°”κ°€ μžˆμ–΄μ„œμΌ 텐데 그게 뭔지 ꡬ체적으둜 ν•™μŠ΅ν•˜κ³  연ꡬ할 ν•„μš”κ°€ μžˆμ–΄μš”. 전톡도상을 κ·Έμ € λ°˜λ³΅ν•΄μ„œ κ·Έλ¦¬λŠ” 것은 μ˜³μ§€ μ•Šλ‹€κ³  λ΄…λ‹ˆλ‹€. μ €λŠ” 세간에 λ°œν‘œλœ 연ꡬ λ‚΄μš© 쀑 κ°„κ³Όλœ λΆ€λΆ„μ΄λ‚˜ 인문학적 상상λ ₯을 μΌμœΌν‚¬ 수 μžˆλŠ” μ½˜ν…μΈ λ₯Ό 이야기해보렀 ν•΄μš”. 이λ₯Ό λ°”νƒ•μœΌλ‘œ μž‘ν’ˆμ„ μ–΄λ–»κ²Œ μ°½μž‘ν• μ§€λŠ” μ°½μž‘μžμ˜ λͺ«μ΄κ² μ£ .”
ν•œλ§ˆλ””λ‘œ, μˆ˜μ—…μ„ 톡해 λ―Όν™”λ₯Ό κ·Έλ¦¬λŠ” 이듀이 λ―Όν™”λ₯Ό μž¬ν•΄μ„ν•  수 μžˆλŠ” 계기λ₯Ό λ§ˆλ ¨ν•˜κ³  μ‹Άλ‹€λŠ” 것. 이에 덧뢙여 κ·ΈλŠ” ν•œκ΅­μΈμ΄ 가진 특유의 μžμœ λΆ„λ°©ν•¨κ³Ό λ™μ‹œλŒ€ μ‚¬λžŒλ“€μ΄ 곡감할 수 μžˆλŠ” μ‹œλŒ€μ„±μ— λŒ€ν•΄ μ–ΈκΈ‰ν–ˆλ‹€.
β€œκ°™μ€ λ™μ–‘λ¬Έν™”κΆŒμΈλ° λ‚˜λΌλ§ˆλ‹€ 쀑점을 λ‘λŠ” 게 λ‹¬λΌμš”. μΌλ‘€λ‘œ λΆ“μœΌλ‘œ 글을 μ“°λŠ” μ˜ˆμˆ μ„ κ°€λ¦¬μΌœ 쀑ꡭ은 β€˜μ„œλ²•ζ›Έζ³•β€™, 일본은 β€˜μ„œλ„ζ›Έι“β€™, ν•œκ΅­μ€ β€˜μ„œμ˜ˆζ›Έθ—β€™λΌκ³  ν•˜μ£ . λͺ…μΉ­λ§Œ 보아도 μ•Œ 수 μžˆλ“― 두 λ‚˜λΌμ—μ„œλŠ” 각각 λ²•μ΄λ‚˜ ν˜•μ‹ 등을 κ°•μ‘°ν–ˆμ§€λ§Œ ν•œκ΅­μ€ 자유둜운 ν‘œν˜„μ„ μΆ”κ΅¬ν–ˆμ–΄μš”. μ΄λŠ” 틀에 얽맀이지 μ•Šμ€ 민화와도 μƒν†΅ν•˜λŠ” 뢀뢄이죠. 19세기에 λ“±μž₯ν•œ λ―Όν™”λŠ” 신뢄에 상관없이 λˆ„κ΅¬λ‚˜ ν–₯μœ ν•˜λ˜ λŒ€μ€‘μ˜ˆμˆ μž…λ‹ˆλ‹€.
μ‚¬λžŒλ“€μ˜ 꿈과 희망이 λ‹΄κΈ΄ 그림인 만큼 λ‹Ήμ‹œ λ―Όν™” μž‘κ°€λ“€λ„ β€˜μ–΄λ–»κ²Œ μ‚¬λžŒλ“€μ„ μœ„ν•  것인가’λ₯Ό κ³ λ―Όν•˜μ§€ μ•Šμ•˜κ² μ–΄μš”? κ·Έλ•Œμ˜ μž‘κ°€λ“€κ³Ό λ§ˆμ°¬κ°€μ§€λ‘œ ν˜„λŒ€λ―Όν™”μ—λŠ” 21μ„ΈκΈ°μ˜ μ‹œλŒ€μ •μ‹ μ΄ λ“€μ–΄κ°€μ•Ό ν•©λ‹ˆλ‹€.”

ν•œκ΅­μ˜ 정체성 담은 λ―Όν™”, 근원적 κ³ μ°° ν•„μš”

김상철 κ΅μˆ˜λŠ” 민화화단을 꽃병에 μž”λœ© κ½‚νžŒ κ½ƒμœΌλ‘œ λΉ„μœ ν–ˆλ‹€. ν˜„μž¬μ˜ μƒν™©μœΌλ‘œ 보자면 μ‚¬λžŒλ“€μ΄ λ―Όν™”λΌλŠ” 꽃이 마λƒ₯ μ’‹μ•„μ„œ λ„ˆλ„λ‚˜λ„ 꽃병에 꽃을 κ½‚λŠ” 상황이라고 λ³Ό 수 μžˆλŠ”λ°, λΏŒλ¦¬κ°€ μ—†λŠ” 이상 꽃이 λ§Œκ°œν•˜κ³  λ‚˜λ©΄ 곧 μ‹œλ“€μ–΄λ²„λ¦¬λŠ” κ²ƒμ²˜λŸΌ 민화화단도 내싀을 닀지지 μ•ŠλŠ”λ‹€λ©΄ 슀러질 μˆ˜λ°–μ— μ—†λ‹€κ³  κ²½κ³ ν–ˆλ‹€. 이 λ•Œλ¬Έμ— λ―Όν™”μ˜ 좜발점과 λͺ©ν‘œμ— λŒ€ν•œ 진정성 μžˆλŠ” 고민이 ν•„μš”ν•˜λ‹€κ³  μΆ©κ³ ν–ˆλ‹€. μ˜ˆμ»¨λŒ€ λ―Όν™”μž‘κ°€λ“€μ΄ μ΅œμ’… 좜ꡬ둜 아카데미λ₯Ό μ—¬λŠ” κ²ƒμ—λ§Œ 머물지 말고 κ΅­λ‚΄μ™Έμ‹œμž₯μ—μ„œ λ―Όν™”λ₯Ό μ•Œλ¦¬κ³  λ°œμ „μ‹œν‚€λŠ”λ° νž˜μ¨μ•Ό ν•œλ‹€κ³  μ „ν–ˆλ‹€.
β€œμš°μ„  λŒ€ν•™κ΅ ꡐ양과λͺ©μ—μ‘°μ°¨ λ―Όν™” 과정이 μ—†λ‹€λ³΄λ‹ˆ 이둠적인 λ©΄μ—μ„œ λΉˆκ³€ν•  μˆ˜λ°–μ— μ—†μ–΄μš”. 이처럼 λΉˆμ•½ν•œ ν† λŒ€ μœ„μ—μ„œ μ‚¬λžŒλ“€μ—κ²Œ β€˜λ―Όν™”λ₯Ό λ„€ λ§ˆμŒλŒ€λ‘œ 그렀봐라’고 ν•˜λ©΄ μž‘κ°€μ—κ² 쉽지 μ•Šμ€ 일이죠. λ³€ν™”λ₯Ό μœ„ν•œ λ³€ν™”κ°€ λ˜μ–΄λ²„λ¦¬κ±°λ‚˜ 전톡을 νƒˆν”Όν•΄μ•Όν•œλ‹€λŠ” 강박관념이 λΆ€λ‹΄μœΌλ‘œ λ‹€κ°€μ˜€κΈ°λ„ ν•˜μ£ . μž‘ν’ˆμ„ μ°½μž‘ν•˜λŠ” 과정이 쉽진 μ•Šκ² μ§€λ§Œ, μ‹œν–‰μ°©μ˜€λ₯Ό 톡해 μžμ‹ λ§Œμ˜ μž‘ν’ˆμ„Έκ³„λ₯Ό κ΅¬μΆ•ν•˜κ³ μž λŠμž„μ—†μ΄ λ…Έλ ₯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λ―Όν™”κ°€ μ „ν†΅μ μœΌλ‘œ λ‹΄λ‹Ήν•΄μ™”λ˜ 좕원 및 μΆ•λ³΅μ˜ λ©”μ‹œμ§€μ— 집쀑해 μ½˜ν…μΈ λ₯Ό κ°œλ°œν•΄λ³΄λŠ” 것도 쒋을 것 κ°™μ•„μš”.”
κ·ΈλŠ” λ‹€μ‹œ ν•œ 번 λ―Όν™”λ₯Ό 경직된 ν‹€ μ•ˆμ— κ°€λ‘¬μ„œλŠ” μ•ˆλœλ‹€κ³  κ°•μ‘°ν–ˆλ‹€. β€˜μ±…κ±°λ¦¬β€™, β€˜λ¬Έμžλ„β€™ λ“± νŠΉμ • ν™”λͺ©μ˜ ν˜•μ‹μ— 얽맀일 것이 μ•„λ‹ˆλΌ 이같은 λ―Όν™”κ°€ λ°”λ‘œ ν•œκ΅­μ˜ 정체성을 μ§€λ‹Œ 그림이자 우리 그림의 μ›ν˜•μ΄λΌλŠ”, 보닀 큰 μ‹œμ•Όμ—μ„œ 바라볼 λ•Œ 근원적인 탐ꡬ가 κ°€λŠ₯해지기 λ•Œλ¬Έμ΄λ‹€.
β€œλ―Όν™”λ₯Ό λˆˆμ— λ³΄μ΄λŠ” λŒ€λ‘œ 읽기만 ν•˜λ©΄ κ·Έ μ•ˆμ— λ‹΄κΈ΄ λ³Έμ§ˆμ„ 놓칠 μˆ˜λ„ μžˆμ–΄μš”. 지역별, 문화별 κ°œμ„±μ΄ μ€‘μš”ν•œ 21세기에 λ―Όν™”μ•Όλ§λ‘œ ν•œκ΅­λ―Έμˆ μ—μ„œ 핡심적인 역할을 ν•  것이라고 λ΄…λ‹ˆλ‹€.”


κΈ€ λ¬Έμ§€ν˜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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