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œκ΅­λ―Όν™” 1μ„ΈλŒ€, 창쑰적 λ―Όν™”μ„Έκ³„μ˜ 지평을 μ—° μž‘κ°€ μ˜ˆλ²” λ°•μˆ˜ν•™

μ˜ˆλ²”-λ°•μˆ˜ν•™
μ˜ˆλ²” λ°•μˆ˜ν•™

λ―Όν™”μ˜ 열풍이 λΆˆλ©΄μ„œ 전ꡭ각지에 λ―Όν™”λ₯Ό κ°€λ₯΄μΉ˜λŠ” 일을 μ—…μœΌλ‘œ μ‚ΌλŠ” μ‚¬λžŒ μ—­μ‹œ 늘고 μžˆλŠ” μΆ”μ„Έλ‹€. λ―Όν™”λ₯Ό μ—°κ΅¬ν•˜κ³  κ°€λ₯΄μΉ˜λŠ” 화싀도 μ „κ΅­ κ°μ§€μ—μ„œ μš°ν›„μ£½μˆœμ²˜λŸΌ μƒκ²¨λ‚˜κ³  μžˆλ‹€. λ―Όν™”κ°€ μ΄λ ‡κ²ŒκΉŒμ§€ λŒ€μ€‘ μ†μœΌλ‘œ 파고 λ“€ 수 μžˆμ—ˆλ˜ λ°°κ²½μ—λŠ” 전톡 연ꡬ와 μ œμžμ–‘μ„±μ— 평생을 λ°”μΉœ λ―Όν™”1~2μ„ΈλŒ€μ˜ 곡이 μ»Έλ‹€. κ·Έμ€‘μ—μ„œλ„ 더 λ‚˜μ•„κ°€ μ°½μž‘λ―Όν™”λΌλŠ” μƒˆλ‘œμš΄ κ°œλ…μ„ λ”ν•œ μ‚¬λžŒ, μ˜ˆλ²” λ°•μˆ˜ν•™ 화백을 λ§Œλ‚¬λ‹€.

민쑱정신을 μ—°κ΅¬ν•˜λ©° λ‹€μ‹œκΈˆ 바라본 λ―Όν™”

λ°•μˆ˜ν•™ ν™”λ°±μ˜ μ‹€λ ₯은 κ·Έκ°€ 민화에 μž…λ¬Έν•œ 이후 κ±Έμ–΄μ˜¨ 45λ…„μ˜ μ‹œκ°„λ“€μ΄ λ³΄μ¦ν•œλ‹€. (사)λŒ€ν•œλͺ…인 λ¬Έν™”μ˜ˆμˆ κ΅λ₯˜νšŒκ°€ μΈμ •ν•œ 전톡민화 λΆ„μ•Ό λŒ€ν•œλͺ…μΈμ΄λΌλŠ” 타이틀은 μ°¨μΉ˜ν•˜λ”λΌλ„ κ·Έκ°€ μ§€κΈˆκΉŒμ§€ 보여쀀 λ―Όν™”μ˜ μ„Έκ³„λŠ” κ·Έ 폭이 κ΄‘ν™œν•˜κ³  κΉŠμ΄κ°€ κΉŠλ‹€. μ „ν†΅μ˜ μž¬ν˜„μ΄λΌλŠ” μΈ‘λ©΄μ—μ„œ 보면 더할 λ‚˜μœ„ μ—†λŠ” μ™„λ²½ν•œ 경지λ₯Ό 선보인닀. 열일곱 μ†Œλ…„μ‹œμ ˆ κ·ΈλŠ” ν•œλ•Œ κ³Όν•™μžλ₯Ό κΏˆκΏ¨λ‹€. 곡업고등학ꡐ에 μ§„ν•™ν•˜μ—¬ 기계λ₯Ό λ‹€λ£¨λŠ” 일을 ν•˜κ³  μ‹Άμ—ˆμ§€λ§Œ, λ‹Ήμ‹œ 상황이 μ—¬μ˜μΉ˜ μ•Šμ•˜λ‹€κ³  ν•œλ‹€. κ·Έκ°€ 그림을 μ’‹μ•„ν•˜λŠ” 것을 μ•Œκ³  있던 μž‘μ€ ν˜•μˆ˜λŠ” κ·Έλ₯Ό μΈμ‚¬λ™μœΌλ‘œ λ³΄λƒˆλ‹€. μ†‘κ·œνƒœ 선생을 λ§Œλ‚˜ 처음 λ―Όν™”λΌλŠ” 것을 μ ‘ν–ˆκ³ , κ³ μ„œν™”λ₯Ό λ³΄μˆ˜Β·μž¬ν˜„ν•˜λŠ” 일에 λͺ°λ‘ν•˜λ‹€λ³΄λ‹ˆ μ‹€λ ₯이 λ‚ λ‘œ λŠ˜μ—ˆλ‹€. κ·ΈλŸ¬λ‚˜ μ •μž‘ 그림이 늘수둝 무언가 뢀쑱함을 λŠκΌˆλ‹€. 기술적인 μ‹€λ ₯ν–₯μƒλ§ŒμœΌλ‘œλŠ” κ·Έλ¦¬λŠ” λŒ€μƒμ„ μ˜¨μ „νžˆ ν‘œν˜„ν•΄λ‚΄κΈ°μ—λŠ” λΆ€μ‘±ν–ˆλ˜ 것이닀. 연ꡬ와 κ³΅λΆ€μ˜ ν•„μš”μ„±μ„ μ ˆκ°ν•œ μˆœκ°„μ΄μ—ˆλ‹€. κ·Έ ν›„λ‘œ κ·ΈλŠ” κ³ ν–₯ 인근에 λ§ˆλ ¨ν•œ μž‘μ—…μ‹€μ—μ„œ 은둔과 λ‹€λ¦„μ—†λŠ” 세월을 λ³΄λƒˆλ‹€. ν™€λ‘œ ν’μˆ˜μ™€ 주역을 κ³΅λΆ€ν•˜κ³  μ„œλ‹Ήλ„ λ‹€λ…”λ‹€. ν’μˆ˜μ™€ 주역을 μ΄ν•΄ν•˜κΈ° μ‹œμž‘ν•˜μž μ‚°μ˜ 성격이 λ³΄μ˜€κ³ , μ‘°μƒλ“€μ˜ 세계관이 λˆˆμ•žμ— νŽΌμ³μ‘Œλ‹€. μžμ—°νžˆ 그림을 λ³΄λŠ” λˆˆλ„, λŒ€ν•˜λŠ” λ§ˆμŒκ°€μ§λ„ λ‹¬λΌμ‘Œλ‹€. μ‚°μˆ˜λ₯Ό 그렀도 λ°”μœ„κ°€ λ§Žμ€ 골산인지, 흙이 λ§Žμ€ 산인지, ν˜•μƒμ€ μ–΄λ–»κ²Œ ν‘œν˜„ν•΄μ•Ό 할지 ν•œλˆˆμ— λ³΄μ˜€λ‹€. κ·Έμ•Όλ§λ‘œ μƒˆλ‘œμš΄ 경지에 λ„λ‹¬ν•œ 것이닀. 이 μ‹œκΈ°λ₯Ό 기점으둜 ν•˜λ‚˜μ˜ λͺ©ν‘œλ₯Ό λ§ˆμŒμ— μƒˆκ²Όλ‹€. λ°”λ‘œ β€˜λ‚΄ 그림은 λ‚΄κ°€ 직접 μ„€λͺ…ν•  수 μžˆμ„ μ •λ„λ‘œ λΉ μ‚­ν•˜κ²Œ μ•„λŠ” 것을 기본으둜 ν•œλ‹€β€™λŠ” 것. λ™λ¬Όμ˜ μƒνƒœμ™€ μŠ΅μ„±μ€ λ¬Όλ‘ , 고사에 λ‚˜μ˜€λŠ” 인물에 λŒ€ν•œ 연ꡬ λ“±, μ§€κΈˆλ„ 곡뢀λ₯Ό κ²Œμ„λ¦¬ ν•˜μ§€ μ•ŠλŠ”λ‹€. κ·Έλž˜μ„œ 그의 그림은 사싀과 λ‹€λ₯Έ 뢀뢄이 μ—†λ‹€. ν˜Έλž‘μ΄λŠ” λ°°κ°€ κ³ ν”Œ λ•Œ λ°œν†±μ„ λ“œλŸ¬λ‚΄λ“― 배움에 λŒ€ν•œ 갈망이 μ²­λ…„ λ°•μˆ˜ν•™μ„ 맹수둜 λ§Œλ“  것이닀.

 
κΎΈμ€€ν•œ λ©”λͺ¨μ™€ 슀크랩이 μ°½μž‘μ˜ 밑거름

그의 λ°”μ§€λŸ°ν•œ 성격은 κ·Έκ°„ κΌΌκΌΌν•˜κ²Œ κΈ°λ‘ν•΄μ˜¨ λ©”λͺ¨μ™€ μˆ˜λΆν•˜κ²Œ μŒ“μΈ μŠ€ν¬λž©μ—μ„œ 또 ν•œ 번 확인할 수 μžˆλ‹€. 신문에 μ‹€λ¦° μž‘μ€ 이미지 ν•˜λ‚˜ ν—ˆνˆ¬λ£¨ μ§€λ‚˜κ°€λŠ” 법이 μ—†λ‹€. 길을 걸을 λ•Œλ„ 항상 그림생각 λΏμ΄λ‹ˆ, λ³΄μ΄λŠ” λͺ¨λ“  것은 아이디어인 μ…ˆμ΄λ‹€. μ°¨κ·Όμ°¨κ·Ό λͺ¨μ•„λ‘” μ•„μ΄λ””μ–΄λŠ” μƒˆλ‘œμš΄ μž‘μ—…μ„ κ°€λŠ₯ν•˜κ²Œ ν•˜λŠ” 원동λ ₯이 λœλ‹€. μ΄λ ‡κ²Œ νƒ„μƒν•œ 것이 λ°”λ‘œ ν˜„λŒ€λ―Όν™”. κ·ΈλŠ” 전톡을 κ·ΈλŒ€λ‘œ κ³„μŠΉν•˜μ—¬ κ·Έ λ§₯을 μž‡λŠ” κ²ƒλ§ŒνΌ ν˜„λŒ€μΈμ˜ 심상을 담은 λ―Όν™”λ₯Ό μ°½μ‘°ν•˜λŠ” 일 λ˜ν•œ μ€‘μš”ν•˜λ‹€κ³  μƒκ°ν•œλ‹€. 재료 μ—­μ‹œ 기쑴의 κ²ƒλ§Œ κ³ μˆ˜ν•˜λŠ” 것이 μ•„λ‹ˆλΌ ν™œμš©ν•  수 μžˆλŠ” λͺ¨λ“  것이 μž¬λ£Œκ°€ λœλ‹€λŠ” 생각이닀. μŠ€ν‹°λ‘œνΌμ„ 뢈둜 그을렀가며 μž‘μ—…ν•œ μ˜€λ΄‰λ„, 밑그림에 ꡬ멍을 λ‚΄κ³  흙가루λ₯Ό 뿌렀 ꡬ멍을 ν†΅κ³Όν•œ 흙이 ν˜•μƒμ„ μ΄λ£¨λŠ” λ΄‰ν™©λ„λŠ” κ·Έ 기법과 재료의 μ‚¬μš©μ—μ„œ 전톡과 λ‹€λ₯Έ μ‹œλ„λ₯Ό ν•œ μž‘ν’ˆμ΄λ‹€. 책가도에 λ“€μ–΄κ°€λŠ” μž‘ν’ˆμ„ λͺ¨λ‘ ν•΄μ²΄ν•˜μ—¬ λ°°κ²½κ³Ό μƒ‰μ„ μœΌλ‘œ 이루어진 기물둜 μž¬κ΅¬μ„±ν•œ 신책거리, μžμ—°μŠ€λŸ½κ²Œ 번져 ν‘œν˜„λœ μ—°μžŽ μœ„μ— κ³ κΈ°κ°€ λ…Έλ‹ˆλŠ” ν˜•μ‹μΈ λ°±μ—°κ³Ό ν™μ—°μ‹œλ¦¬μ¦ˆλŠ” ꡬ성 λ©΄μ—μ„œ νŒŒκ²©μ„ μ‹œλ„ν–ˆλ‹€.
β€œν˜„λŒ€μΈλ“€μ΄ 즐길 수 μžˆλŠ” ν˜„λŒ€λ―Όν™”λ₯Ό μ°½μž‘ν•˜λŠ” 것이 이 μ‹œλŒ€λ₯Ό μ‚¬λŠ” λ―Όν™”μΈμ˜ 역할이라고 μƒκ°ν•©λ‹ˆλ‹€. λ¬Όλ‘  전톡을 μ² μ €νžˆ μ΄ν•΄ν•˜κ³  μŠ΅λ“ν•˜λŠ” 것이 μš°μ„ μ΄μ£ . μ €λŠ” 항상 μ œμžλ“€μ—κ²Œ μ‹€λ ₯을 λ¨Όμ € κ°–μΆ”κ³  μ°½μž‘μ— λ„μ „ν•˜λΌκ³  ν•©λ‹ˆλ‹€. 기본을 κ°–μ·„λ‹€λ©΄, μ‹œν–‰μ°©μ˜€λ₯Ό λ‘λ €μ›Œν•˜μ§€ 말고 색닀λ₯Έ μ‹œλ„λ₯Ό 계속해야죠.”

κ°€λ₯΄μΉ  μ‹œκ°„μ€ λΆ€μ‘±ν•œλ° λ§ˆμŒμ€ 늘 μ•žμ„œ

μ˜ˆλ²” λ°•μˆ˜ν•™ ν™”λ°±μ „κ΅­μ μœΌλ‘œ λ―Όν™”λ₯Ό κ°€λ₯΄μΉ˜λŠ” 곳도 많이 λŠ˜μ—ˆλ‹€. λŒ€ν•™μ˜ ν‰μƒκ΅μœ‘μ›μ΄λ‚˜ μ§€μ—­μ˜ λ¬Έν™”μ„Όν„°, 개인의 ν™”μ‹€κΉŒμ§€ κ·Έ 규λͺ¨λ„ μ²œμ°¨λ§Œλ³„μ΄κ³  κ°€λ₯΄μΉ˜λŠ” 이의 μ„±ν–₯도 가지각색이닀. 그런데 λ―Όν™”κ³„μ—λŠ” λ°•μˆ˜ν•™ ν™”λ°±μ—κ²Œ μ‚¬μ‚¬ν•˜κ³  기틀을 닦은 μ‚¬λžŒλ“€μ΄ μœ λ… λ§Žλ‹€. μ§€κΈˆμ€ 각 μ§€μ—­μ—μ„œ μ„ μƒλ‹˜μœΌλ‘œ 제자λ₯Ό λ°›κ³  μžˆμ„ μ •λ„λ‘œ κΈ°λŸ‰μ΄ μΆœμ€‘ν•œ μ‚¬λžŒλ“€μ΄λ‹€. μžκΈ°κ°€ 잘 μ•„λŠ” 뢄야라 할지라도 λ‹€λ₯Έ μ‚¬λžŒμ—κ²Œ κ°€λ₯΄μΉ  만큼 μ‹€λ ₯을 μŒ“λŠ” 것은 μ‰¬μš΄ 일이 μ•„λ‹ˆλ‹€. β€˜μž˜β€™ κ°€λ₯΄μΉ˜λŠ” 건 κ°€λ₯΄μΉ˜λŠ” μ‚¬λžŒμ˜ κΈ°λŸ‰λ§ŒμœΌλ‘œ μ΄λ£¨μ–΄μ§€λŠ” 것도 μ•„λ‹ˆλ‹€. κ²½ν—˜μ΄ ν’λΆ€ν•˜λ©°, μ§„μ •μœΌλ‘œ λ°°μš°λŠ” 이의 μž…μž₯을 ν—€μ•„λ¦¬λŠ” λ§ˆμŒμ”€μ”€μ΄μ™€ 같은 μš”κ±΄λ“€μ„ μΆ©μ‘±ν•΄μ•Ό ν•œλ‹€. κ·Έλž˜μ„œ κ·ΈλŠ” μ œμžλ“€μ„ κ°€λ₯΄μΉ  λ•Œ μžμ‹ μ΄ μ•„λŠ” λͺ¨λ“  것을 μ•„λ‚Œμ—†μ΄ μ „μˆ˜ν•œλ‹€.
β€œμ΄κ²ƒμ €κ²ƒ λ‹€ μ•Œλ €μ£Όλ €λ©΄ μ‹œκ°„μ΄ λΆ€μ‘±ν•΄μš”, μ‹œκ°„μ΄. κ·Έλ™μ•ˆ λͺ¨μ€ 자료λ₯Ό μ›”κ°„ 에 μ—°μž¬ν•˜λŠ” 것도 ν•΄μ•Ό ν•  μ΄μ•ΌκΈ°λŠ” λ§Žμ€λ°, μ‹œκ°„μ΄ μ—†μ–΄μ„œ 그런 것도 μžˆμ–΄μš”. μž¬λ£Œμ‚¬μš©λ²•κ³Ό 그림에 λŒ€ν•œ 이해, μ†Œμž¬μ— λŒ€ν•œ 연ꡬ, 뭐 λ§Žμž–μ•„μš”. μ΄ˆλ³΄μžλ“€λ„ 이런 뢀뢄을 μ•Œλ©΄ 그림이 더 쉽고 μž¬λ°Œκ±°λ“ μš”.”

제자의 μ„±μž₯을 주기적으둜 μ κ²€ν•˜λŠ” λ©˜ν† 

그의 μˆ˜μ—…μ€ ν•œλ²ˆ 인연을 맺은 μ œμžλ“€μ΄ 곁을 λ– λ‚˜λ„ 이어진닀.
β€œμ–΄λŠ 경지에 이λ₯΄λ©΄ ν•˜μ‚°ν•˜λΌκ³  그러죠. μ•„μ˜ˆ λ– λ‚˜λΌλŠ” 말인 쀄 μ•Œκ³  μ„­μ„­ν•˜κ²Œ λ°›μ•„λ“€μ΄λŠ” μ‚¬λžŒλ„ μžˆλŠ”λ°, 그건 μ•„λ‹ˆκ³ . 자기 μž‘ν’ˆλ³΄λ‹€ 남을 κ°€λ₯΄μΉ˜λŠ” 일에 μ—΄μ€‘ν•˜λ‹€λ³΄λ©΄ μ‹€λ ₯이 λ–¨μ–΄μ Έμš”. 그러면 또 λΆˆλŸ¬μ„œ μˆ˜μ—…μ„ λ“€μœΌλΌκ³  ν•΄μš”. λ‹€μ‹œ 자기 μž‘ν’ˆμ„ κ·Έλ¦¬λŠ” μ‹œκ°„μ„ λ§Œλ“€λΌλŠ” κ±°μ£ .”
항상 μ œμžλ“€μ˜ μ‹€λ ₯을 주의 깊게 μ‚΄ν”Όλ©° 쑰언을 μžŠμ§€ μ•ŠλŠ” κ·Έλ‹€. ν–‰μ—¬ 잘λͺ» 그렀진 뢀뢄이 있으면 λ°˜λ“œμ‹œ κ·Έ μžλ¦¬μ—μ„œ μ§€μ ν•œλ‹€. λͺ°λΌμ„œ ν‹€λ¦¬λŠ” 뢀뢄이 없도둝 ν•˜κ³  μ‹Άμ–΄μ„œλ‹€. μ°½μž‘μ„ 겁내지 μ•Šκ³  μƒˆλ‘œμš΄ μž¬λ£Œμ™€ 기법을 μ‹œλ„ν•˜λ„λ‘ μžκ·Ήν•˜λŠ” 것도 그의 λͺ«μ΄λ‹€. μ΄λ ‡κ²Œ κΌΌκΌΌν•˜κ²Œ κ°€λ₯΄μΉœ μ œμžλ“€μ΄ 각자의 μžλ¦¬μ—μ„œ 졜고의 κΈ°λŸ‰μ„ λ°œνœ˜ν•˜λŠ” λͺ¨μŠ΅μ΄ λ³΄λžŒμ°¨λ‹€λŠ” κ·Έ. μžμ‹ μ—κ²Œ 배운 μ œμžκ°€ μ–΄λ”” κ°€μ„œλ„ μΈμ •λ°›λŠ” μ§€λ„μžλ‘œ κ±°λ“­λ‚˜λ„λ‘ μ˜€λŠ˜λ„ μ±…μž„κ°μ„ 가지고 μˆ˜μ—…μ— μž„ν•œλ‹€.

 

κΈ€ : μœ€λ‚˜λž˜ 기자
사진 : 박성일 기자

 

μ €μžμ— κ΄€ν•˜μ—¬

μ›”κ°„ 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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