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μˆ λ‘œ μ‘°λ§ν•œ κ³Όκ±° 속 μ„œν™”μ™€ λ―Όν™” – νŠΉλ³„μ „μ‹œ 연계 ν•™μˆ μ„Έλ―Έλ‚˜ 두가지

ν•™μˆ λ‘œ μ‘°λ§ν•œ κ³Όκ±° 속 μ„œν™”μ™€ λ―Όν™”
νŠΉλ³„μ „μ‹œ 연계 ν•™μˆ μ„Έλ―Έλ‚˜ 두가지


μ§€λ‚œ 10μ›”λΆ€ν„° κ³Όκ±° 미술 속 λ„μ‹œμ˜ λͺ¨μŠ΅, ν˜„λŒ€μž‘κ°€μ™€ λ―Όν™”μ˜ 상관관계λ₯Ό μ‚΄ν•„ 수 μžˆλŠ” νŠΉλ³„μ „μ‹œκ°€ 열리고 μžˆλŠ” κ°€μš΄λ°, 연계 ν•™μˆ λŒ€νšŒλ„ 성황리에 μΉ˜λŸ¬μ‘Œλ‹€. 학문적 접근을 톡해 κ³ ν™” μ—°κ΅¬μžλ“€μ˜ μˆ˜μ€€ 높은 연ꡬ결과λ₯Ό 확인함은 λ¬Όλ‘  κ³Όκ±°λΆ€ν„° μ „ν•΄μ Έ 온 μ„œν™”μ™€ 전톡민화, μ°½μž‘λ―Όν™”λ₯Ό λ‹€μ‹œ ν•œλ²ˆ μ‚΄νŽ΄λ³Ό 수 μžˆλŠ” 기회λ₯Ό κ°€μ‘Œλ‹€.

q1
κ΅­λ¦½μ€‘μ•™λ°•λ¬Όκ΄€μ—μ„œλŠ” μ§€λ‚œ 10μ›” 20일 <미술 속 λ„μ‹œ, λ„μ‹œ 속 미술>μ „ 연계 심포지엄을 κ°œμ΅œν–ˆλ‹€. 당일 1λ°±μ—¬ λͺ…이 λ„˜λŠ” μ—°κ΅¬μžλ“€κ³Ό 학생듀이 μ°Έκ΄€ν•΄ 전톡 μ„œν™”μ™€ μ‹œλŒ€μƒμ— λŒ€ν•œ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μžˆμ—ˆλ‹€. μ–‘μ£Όμ‹œλ¦½μž₯μš±μ§„λ―Έμˆ κ΄€μ—μ„œλŠ” μ§€λ‚œ 10μ›” 20일 <μž₯μš±μ§„κ³Ό λ―Όν™” : 행볡>μ „ 연계 ν•™μˆ  μ„Έλ―Έλ‚˜λ₯Ό 톡해 μž₯μš±μ§„ ν™”λ°±μ˜ κ·Έλ¦Όμ„Έκ³„λŠ” λ¬Όλ‘  전톡민화와 μ°½μž‘λ―Όν™”μ˜ 연계성을 μ§šμ–΄λ³΄κ³ , μ•žμœΌλ‘œ 민화계가 λ‚˜μ•„κ°€μ•Ό ν•  λ°©ν–₯을 λ…Όμ˜ν•˜λŠ” λœ»κΉŠμ€ μ‹œκ°„μ„ κ°€μ‘Œλ‹€.

β… . ꡭ립쀑앙박물관
<미술 속 λ„μ‹œ, λ„μ‹œ 속 미술>μ „ 연계 ν•™μˆ  심포지엄

κ΅­λ¦½μ€‘μ•™λ°•λ¬Όκ΄€μ—μ„œ 진행 쀑인 <미술 속 λ„μ‹œ, λ„μ‹œ 속 미술>μ „μ˜ 연계 ν•™μˆ  심포지엄이 μ§€λ‚œ 10μ›” 20일 λ°•λ¬Όκ΄€ λŒ€κ°•λ‹Ήμ—μ„œ κ°œμ΅œλλ‹€. 이번 심포지엄은 λ„μ‹œκ·Έλ¦Όμ„ 톡해 μ‹œλŒ€μƒμ„ μ‚΄ν”Όκ³  ν•΄λ‹Ή μ‹œλŒ€λ³„ μœ ν†΅λ˜μ—ˆλ˜ 유물과 μ‹œλŒ€μ  λ―Όμ‘± μ •μ„œ, ν•¨κ»˜ λ°œμ „ν•œ λ„μž, μ„œμ˜ˆ, λΆ“, μ •μΉ˜μ  상황 등을 ν•¨κ»˜ μ‚΄ν•€ ν₯미둜운 ν•™μˆ λ°œν‘œλ‘œ μΉ˜λŸ¬μ‘Œλ‹€.
μ„Έμ…˜ 1의 β€˜λ„μ‹œμ˜ μ‹œκ°ν™”β€™μ—μ„œλŠ” 이기봉(κ΅­λ¦½μ€‘μ•™λ„μ„œκ΄€), λ°•μ •μ• (ν•œκ΅­μ˜ˆμˆ μ’…ν•©ν•™κ΅), μ΄μ£Όν˜„(λͺ…μ§€λŒ€ν•™κ΅)이 μ—°μžλ‘œ λ‚˜μ„œ κ³Όκ±° λ„μ‹œμ˜ 풍경을 μ„€λͺ…ν–ˆμœΌλ©° μ‹œκ°μ μœΌλ‘œ 확인할 수 μžˆμ—ˆλ˜ κ²½κ΄€κ³Ό ν™œλ™ λͺ¨μŠ΅, 그둜 μΈν•΄μ„œ μ‚΄ν•„ 수 μžˆλŠ” 지리적 μš”μ†Œμ— λŒ€ν•΄ λ…Όν–ˆλ‹€.
μ„Έμ…˜ 2의 β€˜λ„μ‹œμ˜ 미술취ν–₯β€™μ—μ„œλŠ” μž₯진아(ꡭ립쀑앙박물관), ν™©μ •μ—°(κ΅­λ¦½λ¬Έν™”μž¬μ—°κ΅¬μ†Œ), μ‹ μ •ν›ˆ(ν•œκ΅­μ˜ˆμˆ μ’…ν•©ν•™κ΅)이 λ°œν‘œμžλ‘œ λ‚˜μ„œ 19μ„ΈκΈ° λ―Έμˆ μ„ ν–₯μœ ν–ˆλ˜ 집단듀, 특히 쀑인듀이 즐겼던 λ―Έμˆ λ¬Έν™”μ™€ μ„œν™”μ‚¬μ˜ λΆ„μœ„κΈ°, ꢁ가가 λ°€μ§‘λ˜μ—ˆλ˜ 경볡ꢁ μ£Όλ³€μ—μ„œ κ±°μ£Όν•˜λ˜ μ‚¬λžŒλ“€μ΄ 즐긴 λ―Έμˆ λ¬Έν™”, κ·ΌλŒ€λ‘œ λ„˜μ–΄μ™€ κ²½μ„±μ—μ„œ 즐긴 νšŒν™” μŠ€νƒ€μΌμ— λŒ€ν•΄ μ„€λͺ…ν–ˆλ‹€.
λ§ˆμ§€λ§‰ μ„Έμ…˜ 3의 β€˜λ―Έμˆ μ‹œμž₯κ³Ό μœ ν†΅β€™μ—μ„œλŠ” μ—„μŠΉν¬(μ΄ν™”μ—¬μžλŒ€ν•™κ΅), 김상엽(κ΅­μ™Έμ†Œμž¬λ¬Έν™”μž¬μž¬λ‹¨), μ˜€μœ€μ •(μ „λΆλŒ€ν•™κ΅)이 λ‚˜μ„œ 19μ„ΈκΈ°μ—μ„œ 20μ„ΈκΈ° 이λ₯΄κΈ°κΉŒμ§€ μœ ν†΅λœ λ„μžμ˜ 생산ꡬ쑰와 ν˜•νƒœ, κ·ΌλŒ€λ‘œ λ„˜μ–΄μ˜€λŠ” 과도기 μ†μ—μ„œ ν˜•μ„±λœ λ―Έμˆ μ‹œμž₯의 λͺ¨μŠ΅, κ²½μ„±μ˜ λͺ¨λ”λ‹ˆμŠ€νŠΈλ“€μ΄ 즐긴 문화적 μ·¨ν–₯에 λŒ€ν•΄ μ‚΄νˆλ‹€.
이번 μ‹¬ν¬μ§€μ—„μ—μ„œλŠ” 각 μ‹œλŒ€λ³„ λ―Έμˆ κ³„λ₯Ό μ£Όλ„ν–ˆλ˜ 계측과 그듀이 즐긴 미술적 μž₯λ₯΄λ₯Ό λ‹¨νŽΈμ μœΌλ‘œ μ‚΄νŽ΄λ³Ό 수 μžˆμ—ˆμœΌλ©°, 특히 λ„μžλ‚˜ μ„œν™”κ°€ νŠΉμ • λ„μ‹¬μ§€μ—μ„œ μœ ν†΅λ˜λŠ” ν˜„μƒμ„ 톡해 κ³Όκ±° 우리 민쑱이 μ„ ν˜Έν•˜κ³  관심을 κ°€μ‘Œλ˜ μ˜ˆμˆ μ„ κ°„μ ‘μ μœΌλ‘œ 확인해볼 수 μžˆμ—ˆλ‹€.

q2

β…‘. μ–‘μ£Όμ‹œλ¦½μž₯μš±μ§„λ―Έμˆ κ΄€
<μž₯μš±μ§„κ³Ό λ―Όν™”, 행볡>μ „ 연계 ν•™μˆ μ„Έλ―Έλ‚˜

μ–‘μ£Όμ‹œλ¦½μž₯μš±μ§„λ―Έμˆ κ΄€(κ΄€μž₯ λ³€μ’…ν•„)μ—μ„œ 진행 쀑인 <μž₯μš±μ§„κ³Ό λ―Όν™”: 행볡>μ „μ˜ 연계 ν•™μˆ μ„Έλ―Έλ‚˜κ°€ μ§€λ‚œ 10μ›” 15일 μ§€ν•˜ μ„Έλ―Έλ‚˜μ‹€μ—μ„œ κ°œμ΅œλλ‹€. 이번 ν•™μˆ μ„Έλ―Έλ‚˜λŠ” μž₯μš±μ§„μ˜ λ―Έμˆ μ„Έκ³„λ₯Ό ν•™λ¬Έμ μœΌλ‘œ μ ‘κ·Όν•΄ λ―Όν™”μž₯의 κΉŠμˆ™ν•œ 내면세계λ₯Ό μ—Ώλ³Ό 수 μžˆλ„λ‘ ν–ˆλ‹€. λ―Όν™”μ—°κ΅¬μžλ“€μ΄ λŒ€κ±° λͺ¨μΈ 이번 μ„Έλ―Έλ‚˜λŠ” λ¬Έν•™κ³Ό κ·Έλ¦Ό, 미술, ν˜„λŒ€μ˜ 흐름 λ“±μ˜ κ΄€μ μ—μ„œ μ‚΄ν•€ λ‹€μ±„λ‘œμš΄ 뢄석이 μ΄μ–΄μ‘Œλ‹€.
λ°œν‘œμ— μ•žμ„œ μž₯μš±μ§„ ν™”λ°±κ³Ό κΉŠμ€ 인연이 μžˆμ—ˆλ˜ κΉ€ν˜•κ΅­ ꡐ수(μ„œμšΈλŒ€ν•™κ΅)의 β€˜λͺ¨λ”λ‹ˆμŠ€νŠΈ λ―Όν™”μž₯, μž₯μš±μ§„β€™μ— κ΄€ν•œ κΈ°μ‘°λ°œμ œκ°€ μ§„ν–‰λ˜μ—ˆλ‹€.
본격적인 λ°œν‘œμ˜ 첫 μˆœμ„œμ—λŠ” μœ€μ—΄μˆ˜ κ΄€μž₯(κ°€νšŒλ―Όν™”λ°•λ¬Όκ΄€, μ›”κ°„<λ―Όν™”> λ°œν–‰μΈ)이 β€˜μž₯μš±μ§„μ˜ μ˜ˆμˆ μ„Έκ³„μ™€ μ „ν†΅λ―Όν™”μ™€μ˜ 관계성’λ₯Ό λ‹€λ€˜λ‹€.
β€œμœ€ κ΄€μž₯은 μ°½μž‘λ―Όν™”κ°€ μœ ν–‰ν•¨μ— 따라 λ‹¨μˆœν™”λ˜κ³  상징성이 κ°•μ‘°λ˜λŠ” 것을 λͺ©κ²©ν•  수 μžˆλŠ”λ° μ΄λŠ” μž₯μš±μ§„μ˜ κ·Έλ¦Όμ—μ„œ μœ μ‚¬μ μ„ 찾을 수 μžˆλ‹€. 그림의 도상듀이 ν˜•νƒœλŠ” 달라도 μΌμ •ν•œ 의미λ₯Ό μ§€λ‹Œλ‹€λŠ” 것, μž…μ²΄μ μΈ λ°°μΉ˜λ³΄λ‹€λŠ” ν‰λ©΄λ°°μΉ˜λ₯Ό 톡해 μ‚¬λ¬Όμ˜ 의미λ₯Ό κ°•μ‘°ν•˜λŠ” 것이 이에 ν•΄λ‹Ήλœλ‹€.”고 μ„€λͺ…ν–ˆλ‹€.

이어 μœ€λ²”λͺ¨ ꡐ수(κ°€μ²œλŒ€ν•™κ΅)λŠ” β€˜μž₯μš±μ§„ νšŒν™”μ„Έκ³„μ™€ 민화적 μš”μ†Œβ€™λ₯Ό 주제둜 μ„ μ •ν•΄ μž₯μš±μ§„μ˜ μž‘ν’ˆμ—μ„œ 확인할 수 μžˆλŠ” λ‹€μ–‘ν•œ 민화적 μš”μ†Œλ₯Ό 꼼꼼히 μ§šμ–΄μ£Όκ³  이것이 λŒ€λ³€ν•˜λŠ” μ‹œλŒ€μ  λ―Όν™”μ˜ 흐름과 졜근 λ―Όν™”κ³„μ˜ μ£Όμš” 관심사인 μ°½μž‘λ―Όν™”μ™€μ˜ 연계성을 μ„€λͺ…ν–ˆλ‹€.
홍가이 ꡐ수(ν•œκ΅­μ™Έκ΅­μ–΄λŒ€ν•™κ΅)λŠ” β€˜ν•œκ΅­ λͺ¨λ”λ‹ˆμŠ€νŠΈ νŽ˜μΈνŒ…μ˜ λŒ€ν‘œν™”κ°€λ‘œμ„œ μž₯μš±μ§„μ„ μž¬ν‰κ°€ ν•˜λ‹€β€™λ₯Ό 주제둜 λͺ¨λ”λ‹ˆμŠ€νŠΈλ‘œ 평가받을 수 μžˆμ—ˆλ˜ 그의 세계관과 μ‹œλŒ€μ μΈ λ¬Έν™”μ˜ 흐름을 μ§šμ—ˆλ‹€.
λ§ˆμ§€λ§‰ λ°œν‘œμžλ‘œ λ‚˜μ„  고연희 ꡐ수(μ„œμšΈλŒ€ν•™κ΅ 규μž₯각)λŠ” β€˜μž₯μš±μ§„ μžμ•„ν‘œν˜„κ³Ό 민화적 μš”μ†Œμ˜ 선택’을 주제둜 λ¬Έν•™μ μœΌλ‘œ μ‚΄ν•„ 수 μžˆλŠ” νŠΉμ •μ†Œμž¬μ˜ 상징성과 μž₯μš±μ§„μ˜ μ°½μž‘λ―Όν™”μ—μ„œ κ΄€μ°°λ˜λŠ” μ‚¬λ¬Όμ˜ λ°°μΉ˜μ™€ 크기에 λŒ€ν•΄ λ‹¨μˆœμ„±κ³Ό 상징성, 해학적인 μš”μ†Œλ₯Ό 톡해 λœ»μ„ ν•¨μΆ•ν•˜κ³  μžˆλŠ” 그림으둜 μž‘κ°€μžμ‹ μ„ ν‘œν˜„ν•œ 것이라고 μ„€λͺ…ν–ˆλ‹€.
ν•™μˆ μ„Έλ―Έλ‚˜μ—μ„œλŠ” μ „λ°˜μ μœΌλ‘œ μž₯μš±μ§„μ˜ λ―Όν™”κ°€ λ‹¨μˆœν™”λœ μ†Œμž¬μ™€ 배치λ₯Ό 톡해 λœ»ν•˜λŠ” λ°”λ₯Ό 해학적이고 ν•¨μΆ•μ μœΌλ‘œ ν‘œν˜„ν–ˆλ‹€λŠ” 의견의 λ°œν‘œκ°€ μ΄μ–΄μ‘ŒμœΌλ©°, 특히 졜근의 μ°½μž‘λ―Όν™”μ—μ„œ μ‚΄νŽ΄λ³Ό 수 μžˆλŠ” λ‹¨μˆœν™” 기법을 κ³Όκ±° μž₯μš±μ§„ ν™”λ°±μ˜ μž‘ν’ˆμ—μ„œλ„ μ‚΄νŽ΄λ³Ό 수 μžˆμ—ˆλ‹€λŠ” 의견이 λͺ¨μ•„진 μžλ¦¬μ˜€λ‹€.

정리 κΉ€μ •λ―Ό 기자

μ €μžμ— κ΄€ν•˜μ—¬

μ›”κ°„ 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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