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λ…„ λ„λ£Œ β€˜μ˜»μ˜ νž˜β€™ μ„œμšΈνŠΉλ³„μ‹œ λ¬΄ν˜•λ¬Έν™”μž¬ 제1호 μƒμ˜»μΉ μž₯ μ‹ μ€‘ν˜„

μƒμ˜»μΉ μž₯ μ‹ μ€‘ν˜„
λ¬΄ν˜•λ¬Έν™”μž¬ 제1호 μƒμ˜»μΉ μž₯ μ‹ μ€‘ν˜„

μ˜»μ€ κ³°νŒ‘μ΄μ™€ μŠ΅κΈ°μ— κ°•ν•˜κ³  λ°©μΆ© νš¨κ³Όκ°€ μžˆλŠ” λ“± 보쑴성이 높기에 재료의 겉을 썩지 μ•Šκ²Œ λ³΄μ‘΄ν•΄μ£ΌλŠ” λ„λ£Œλ‘œ μ‚¬μš©λœλ‹€. μ΅œκ·Όμ—λŠ” λ―Όν™” λ“± 각쒅 νšŒν™”μ—μ„œ μ•ˆλ£Œλ‘œ μ“°λŠ” λ“± ν™œμš©ν­μ΄ λ„“μ–΄μ‘Œλ‹€. μ„œμšΈμ‹œ λ¬΄ν˜•λ¬Έν™”μž¬ 제1호 μƒμ˜»μΉ μž₯ κΈ°λŠ₯ 보유자 μ‹ μ€‘ν˜„ μž₯인을 λ§Œλ‚˜ 옻칠 인생 μ „λ°˜μ— λŒ€ν•œ 이야기λ₯Ό λ“€μ—ˆλ‹€.

μ˜»λ‚˜λ¬΄μ—μ„œ μ±„μ·¨ν•œ λ‚˜λ¬΄μ•‘μ„ λͺ©κΈ°μ— μΉ ν•œ 것을 칠기漆器라고 ν•œλ‹€. 이 μΉ κΈ°λ₯Ό λ§Œλ“œλŠ” 기술, 그리고 κΈ°μˆ μ„ λ³΄μœ ν•œ μ‚¬λžŒμ„ 톡틀어 μΉ μž₯ζΌ†εŒ μ΄λΌκ³  λΆ€λ₯Έλ‹€. μ˜»μΉ μ€ 아무것도 μ„žμ§€ μ•Šμ€ μ˜»λ‚˜λ¬΄ 진앑인 생칠과 λΆˆμˆœλ¬Όμ„ μ œκ±°ν•˜κ³  κ°€μ—΄, μ •μ œν•œ μ •μ œμΉ λ‘œ λ‚˜λ‰œλ‹€. λͺ©κ°€κ΅¬μ— μ˜»μ„ μΉ ν•˜κ³  κ±΄μ‘°ν•œ ν›„ μ‚¬ν¬λ‘œ 문지λ₯΄κ³ , λ‹€μ‹œ μ˜»μ„ μΉ ν•˜κ³  κ±΄μ‘°ν•΄μ„œ 쑰금 λΆ€λ“œλŸ¬μš΄ μ‚¬ν¬λ‘œ 또 문지λ₯΄κ³ . μΌκ³ μ—¬λŸ 번 정도 λ°˜λ³΅μ„ ν•˜κ³  λ‚˜μ•Ό μΉ κΈ°κ°€ μ™„μ„±λœλ‹€. κ½€ 였랜 μ‹œκ°„μ΄ 걸릴 뿐 μ•„λ‹ˆλΌ μŠ΅λ„μ™€ μ˜¨λ„κ°€ λ§žμ•„μ•Ό 마λ₯΄κΈ° λ•Œλ¬Έμ— 쉽지 μ•Šμ€ μž‘μ—…μ΄λ‹€.
μ„œμšΈμ‹œ 지정 λ¬΄ν˜•λ¬Έν™”μž¬μ˜ μΉ μž₯μœΌλ‘œλŠ” μƒμ˜»μΉ μž₯(제1-1호), ν™©μΉ μž₯(제1-2호), λ‚˜μ „μΉ μž₯(제1-3호), 채화칠μž₯(제1-4호)κ°€ μžˆλ‹€. μ‹ μ€‘ν˜„ μž₯인은 μ •μ œν•˜μ§€ μ•Šμ€ μƒμ˜»μ„ μ‚¬μš©ν•˜μ—¬ λͺ©κ³΅μ˜ˆν’ˆμ— 칠을 ν•˜λŠ” μƒμ˜»μΉ μž₯으둜, 슀승이자 λ§€ν˜•μΈ ν™μˆœνƒœ μ„ μƒμ˜ λ’€λ₯Ό 이어 1989λ…„ 3μ›” 17일에 지정됐닀.

οΌŠμ΄λ―Έμ§€λ₯Ό ν΄λ¦­ν•˜μ‹œλ©΄ 큰 μ‚¬μ΄μ¦ˆλ‘œ 보싀 수 μžˆμŠ΅λ‹ˆλ‹€.

λΆ€μ‚°μœΌλ‘œ ν”Όλ‚œ λ‚΄λ €κ°€ 본격적으둜 μ‹œμž‘ν•œ 옻칠 인생

꡴곑 λ§Žμ€ μ„Έμ›”μ΄μ—ˆλ‹€. μΌμ œκ°•μ κΈ°, 경기도 ν¬μ²œμ—μ„œ νƒœμ–΄λ‚œ μ‹ μ€‘ν˜„ μž₯인은 아버지λ₯Ό 일찍 μ—¬μ˜κ³  μƒν™œμ΄ μ–΄λ €μ›Œμ§€μž μ„œμšΈμ˜ κ²°ν˜Όν•œ λˆ„μ΄ 집에 λ§‘κ²¨μ‘Œλ‹€. λ§€ν˜•μ€ 옻칠둜 이름을 λ‚ λ¦¬λ˜ μ‚¬λžŒμ΄μ—ˆλ‹€. μ΄ˆλ“±ν•™κ΅ μ›”μ‚¬κΈˆ λ§ˆλ ¨λ„ μ–΄λ €μš΄ μ‹œκΈ°, κΈ°μˆ μ„ λ°°μ›Œμ„œ λ°₯이라도 λ¨Ήκ³  μ‚΄λΌλŠ” λ§€ν˜• ν™μˆœνƒœμ˜ κΆŒμœ μ— μ–΄κΉ¨λ„ˆλ¨Έλ‘œ μ˜»μΉ μ„ 읡히고 도왔닀. 6.25 ν•œκ΅­μ „μŸμ΄ λ°œλ°œν–ˆκ³ , λΆ€μ‚°κΉŒμ§€ ν”Όλ‚œμ„ λ‚΄λ €κ°”λ‹€. μ„œμšΈμ—μ„œ ν”Όλ‚œ 온 μ‚¬λžŒλ“€μ΄ λͺ¨μ—¬ λ§Œλ“  λŒ€ν•œκ³΅μ˜ˆμ›(λŒ€ν‘œ μž₯μŠΉν™˜)μ—μ„œ 칠기곡으둜 본격적으둜 칠을 μ‹œμž‘ν–ˆλ‹€. 미ꡰ듀이 ꢌ총 μžλ£¨λ‚˜ 라이터에 μ˜»μ„ μž…νžŒ μ œν’ˆμ„ μ„ ν˜Έν–ˆλ˜ μ‹œμ ˆμ΄μ—ˆλ‹€. κ²½λ¬΄λŒ€(ν˜„ μ²­μ™€λŒ€)에 μ œν’ˆμ΄ λ“€μ–΄κ°ˆ μ •λ„λ‘œ 옻 κ³΅μ˜ˆλŠ” 인기λ₯Ό 끌며 λ°œμ „ν–ˆλ‹€. λΆ€μ‚°μ—μ„œ 생업을 μ΄μ–΄κ°€λ©΄μ„œ 큰 μœ„κΈ°λ„ μžˆμ—ˆλ‹€. κ·Έκ°€ λͺΈλ‹΄κ³  있던 곡μž₯μ—μ„œ 뢈이 λ‚¬λ˜ 것. μƒλ‚˜λ¬΄λ₯Ό λ§λ¦¬λŠ” κ±΄μ‘°μ‹€μ—μ„œ κ³Όμ—΄ λ•Œλ¬Έμ— λ‹ˆμŠ€ 톡이 ν­λ°œν–ˆλ‹€. λΆˆμ€ 곡μž₯κ³Ό 이웃 μ£ΌνƒκΉŒμ§€ μ „μ†Œμ‹œν‚€λ©° 동산과 뢀동산을 합쳐 총 1μ–΅ μ›μ–΄μΉ˜μ˜ ν”Όν•΄λ₯Ό λƒˆλ‹€. μž…μ„ μ˜·λ§ˆμ € λͺ¨λ‘ μ•—μ•„κ°„ ν™”μž¬λ‘œ μ’Œμ ˆν•˜κΈ°λ„ ν–ˆμ§€λ§Œ, μ£Όλ³€μ˜ 도움 덕에 λ‹€μ‹œ 일어섀 수 μžˆμ—ˆλ‹€.

λ³€ν•˜μ§€ μ•Šκ²Œ ν•˜λŠ” 보쑴λ ₯이 옻의 맀λ ₯

60μ—¬ λ…„ λ™μ•ˆ 옻칠 μž‘μ—…μ— λ§€μ§„ν•΄μ˜¨ μž₯인이 μƒκ°ν•˜λŠ” 옻의 맀λ ₯은 λ¬΄μ—‡μΌκΉŒ? μ‹ μ€‘ν˜„ μΉ μž₯은 λ³€ν•˜μ§€ μ•ŠλŠ” 옻의 맀λ ₯에 λŒ€ν•΄ μ€‘κ΅­μ—μ„œ 발견된 미라λ₯Ό 예둜 λ“€μ—ˆλ‹€.
β€œμ˜»μΉ μ„ ν•˜λ©΄ 아무리 μ‹œκ°„μ΄ μ§€λ‚˜λ„ λ„λ–‘μ—†μ–΄μš”. μ€‘κ΅­μ—μ„œ 2500λ…„ 된 미라가 λ‚˜μ™”μ„ λ•Œ κ·Έ 비결은 μ˜»μΉ μ„ ν•œ κ΄€μ΄μ—ˆμŠ΅λ‹ˆλ‹€. κ²©κ΄€μœΌλ‘œ 된 두 개의 μ˜»μΉ κ΄€μ΄ μ‹œμ‹ μ΄ μ©λŠ” 것을 λ°©μ§€ν–ˆμ£ . 옻의 보쑴λ ₯을 λ³΄μ—¬μ£ΌλŠ” μ‚¬λ‘€μž…λ‹ˆλ‹€.”
μ‹€μ œ 옻의 νŠΉμ„±μ„ 이야기할 λ•Œ κ°€μž₯ μ€‘μš”ν•˜κ²Œ μ–ΈκΈ‰λ˜λŠ” 것이 보쑴성이닀. μ˜»μ€ ν•œ 번 건쑰된 ν›„μ—λŠ” λ‹€λ₯Έ 이물질과 μ„žμ΄μ§€ μ•Šκ³  μ‰½κ²Œ 벗겨지지 μ•ŠμœΌλ―€λ‘œ λͺ©κ°€κ΅¬κ°€ λ³€μƒ‰λ˜κ±°λ‚˜ λΆ€νŒ¨ν•˜λŠ” 것을 λ§‰λŠ”λ‹€. λ˜ν•œ λ²Œλ ˆκ°€ μ ‘κ·Όν•˜λŠ” 것도 막기 λ•Œλ¬Έμ— μ‚΄μΆ© νš¨κ³Όλ„ μžˆλŠ” μ…ˆμ΄λ‹€. μ‹ μ€‘ν˜„ μž₯인도 β€˜μΉ ν•΄λ‘λ©΄ 천 년을 κ·ΈλŒ€λ‘œ κ°„λ‹€β€™λŠ” μ²œμ—°λ„λ£Œ 옻의 보쑴λ ₯에 λ§€λ£Œλ˜μ–΄ μ˜»μΉ μ„ μ‹œμž‘ν–ˆκ³ , μ§€κΈˆκΉŒμ§€ μ—…μœΌλ‘œ μ‚Όκ³  μžˆλ‹€κ³  λ§ν•œλ‹€.

맀λ ₯적인 만큼 κΉŒλ‹€λ‘­κ³  κ·€ν•œ 옻

λ¬Όλ‘  맀λ ₯적인 λ„λ£ŒμΈ 만큼 닀루기 쉽지 μ•Šμ€ 면도 μžˆλ‹€. μ˜»μ—λŠ” μš°λ£¨μ‹œμ˜¬μ΄λΌλŠ” μ•Œλ ˆλ₯΄κΈ° 성뢄이 λ“€μ–΄μžˆμ–΄ 칠이 λͺΈμ— 뭍은 ν›„ λ°”λ‘œ 닦아내지 μ•ŠμœΌλ©΄ 가렀움이 λ²ˆμ§€κ³  μ‚¬λžŒμ— 따라 ν”ΌλΆ€κ°€ λΆ€μ–΄μ˜€λ₯΄κΈ°λ„ ν•œλ‹€.
β€œλ‚˜λ„ μΉ  μ‹œμž‘ν•˜κ³  λͺ‡ λ²ˆμ΄λ‚˜ μ˜¬λžμ–΄. κ·Έλ•ŒλŠ” 약도 μ—†κ³  고생이 λ§Žμ•˜μ§€. μ§€κΈˆμ€ 면역이 λμ§€λ§Œ μ²œμ„±μ μœΌλ‘œ λ©΄μ—­λ ₯이 μ—†λŠ” μ‚¬λžŒλ„ μžˆμ–΄μš”. 닀루기 쉽지 μ•ŠμœΌλ‹ˆ λ”μš± κ°€μΉ˜κ°€ μžˆλŠ” 거라고 μƒκ°ν•΄μš”.”
재료인 옻의 μˆ˜κΈ‰λ„ 갈수둝 μ–΄λ €μ›Œμ§€κ³  μžˆλ‹€. 쒋은 옻으둜 유λͺ…ν•œ 곳은 λΆν•œμ—λŠ” ν‰μ•ˆλΆλ„ νƒœμ²œ, λ‚¨ν•œμ—λŠ” 원주, μ˜₯천, μ˜λ™ 등이 μžˆμ—ˆλ‹€. ν•˜μ§€λ§Œ μ˜₯μ²œμ—μ„œλŠ” 20λ…„ 전에 λ§ˆμ§€λ§‰μœΌλ‘œ 옻이 λ‚˜μ˜€κ³  κ·Έ ν›„ μƒμ‚°λ˜μ§€ μ•Šκ³ , μ§€κΈˆμ€ 원주 정도가 μ•ˆμ •μ μœΌλ‘œ μ˜»μ„ μˆ˜κΈ‰ν•  수 μžˆλŠ” μ§€μ—­μ΄λž€λ‹€.
β€œμ˜ˆμ „λ³΄λ‹€λ„ μ˜»μ„ κ΅¬ν•˜κΈ°κ°€ 더 μ–΄λ €μ›Œμ‘Œμ§€. μ˜»λ‹­μ„ λ¨ΉκΈ° μ‹œμž‘ν•˜λ©΄μ„œ 더 κ·€ν•΄μ§€λŠ” 것 κ°™μ•„μš”. 7~8λ…„ 돼야 μ˜»μΉ μ— μ“Έ 수 μžˆλŠ” μ˜»μ„ λ”Έ 수 μžˆλŠ”λ°, μ˜»λ‹­μš©μœΌλ‘œλŠ” 그보닀 빨리 λ”°λ‹ˆκΉŒ. μ›μ£Όμ‹œμ—μ„œ 묘λͺ©μ„ κ°€κΎΈκ³  지원을 ν•΄μ£ΌλŠ”λ°, μΆ©λΆ„νžˆ 자라기 전에 밀에 λͺ°λž˜ μ™€μ„œ λ² μ–΄κ°€λŠ” μ‚¬λžŒλ“€λ„ λ§Žλ‹€κ³  ν•˜λ‹ˆ λ¬Έμ œμ—μš”.”
쀑ꡭ산 μ˜»λ„ 쒋은 ν’ˆμ§ˆμ΄μ§€λ§Œ, κ·Έ μ€‘μ—μ„œλ„ 1λ“±ν’ˆμ€ 일본인듀이 λͺ‡ λ…„ 치λ₯Ό μ˜ˆμ•½ν•˜κ³  λͺ¨λ‘ κ°€μ Έκ°€κΈ° λ•Œλ¬Έμ— κ΅¬μž…ν•˜κΈ°κ°€ 쉽지 μ•Šλ‹€. μ‹ μ€‘ν˜„ μž₯인은 κ·Έ μ•„λž˜ λ“±κΈ‰μ˜ 쀑ꡭ산 옻과 원주산 μ˜»μ„ μ„žμ–΄ μ“°λŠ” 것이 κ°€μž₯ ν˜„μ‹€μ μΈ 방법이라고 λ§ν•œλ‹€. 칠을 μœ„ν•œ 도ꡬ λ˜ν•œ 아무 κ²ƒμ΄λ‚˜ μ“Έ 수 μ—†λ‹€. μ‹ μ€‘ν˜„ μž₯인이 μ˜»μΉ μ„ ν•  λ•Œ μ‚¬μš©ν•˜λŠ” 뢓은 νƒœμ–΄λ‚˜μ„œ 처음 자λ₯Έ 머리카락으둜 λ§Œλ“  뢓이닀. λ‹³μœΌλ©΄ κΉŽμ•„μ„œ μ“°κ³ , μž‘μ§€ λͺ»ν•  μ •λ„λ‘œ 짧게 κΉŽμ€ ν›„μ—λŠ” λͺ½λ‹Ήμ—°ν•„μ²˜λŸΌ μ†μž‘μ΄λ₯Ό λ§λŒ€μ„œ μ“΄λ‹€.

λ¬Έν™”μž¬ 보수, 제자 양성에 보람 느껴

μƒμ˜»μΉ μ‹ μ€‘ν˜„ μž₯인은 μˆ˜λ§Žμ€ 사찰에 머무λ₯΄λ©° 옻칠둜 λ¬Έν™”μž¬λ₯Ό 보수, λ³΄μ‘΄ν•˜λŠ” μž‘μ—…μ„ ν•΄μ™”λ‹€. 1988년에 신림동 λ‚œκ³‘μ‚¬ 였쑴뢈 생칠 μ‘°μ„±κ³Ό 해인사 λŒ€μ κ΄‘μ „ μΉ μ‘΄λΆˆμ„ λ³΄μˆ˜ν•œ 것을 μ‹œμž‘μœΌλ‘œ, 1992λ…„μ—λŠ” 경뢁 λ¬Έκ²½κ΅° 가은면 봉암사 λ΄‰μ•”μ‘΄λΆˆ 및 ν›„λΆˆλͺ©νƒ±ν™” 생칠을 μ™„μ„±ν–ˆλ‹€. 1993λ…„μ—λŠ” 좩남 곡주ꡰ λ§ˆκ³‘μ‚¬ μ²œλΆˆμƒμ„, 1995λ…„μ—λŠ” 강원도 μ˜€λŒ€μ‚° 상원사에 μžˆλŠ” ꡭ보 제221호 λ¬Έμˆ˜λ³΄μ‚΄μƒμ„ 생칠 λ³΄μˆ˜ν•˜κΈ°λ„ ν–ˆλ‹€.
전ꡭ을 λŒμ•„λ‹€λ‹ˆλ©° λ¬Έν™”μž¬λ₯Ό 보수, λ³΄μ‘΄ν•˜λŠ” 일뿐 μ•„λ‹ˆλΌ ν›„ν•™ 양성에도 게으λ₯΄μ§€ μ•Šμ•˜λ‹€. 강원도 λ¬΄ν˜•λ¬Έν™”μž¬ 제17호 이돈호 생칠μž₯을 λΉ„λ‘―ν•΄ μ§§κ²ŒλŠ” μˆ˜λ…„μ—μ„œ μˆ˜μ‹­ λ…„κ°„ κ°€λ₯΄μΉœ μ œμžλ“€μ΄ μ „κ΅­μ—μ„œ ν™œλ™ν•˜κ³  μžˆλ‹€. ν•˜μ§€λ§Œ μ˜»μΉ μ„ λ°°μš°λŠ” μ Šμ€ 후학이 많이 μ—†λŠ” 것은 μ‹ μ€‘ν˜„ μž₯인의 아쉬움 쀑 ν•˜λ‚˜λ‹€.
β€œμ„œμšΈμ‹œ λ¬΄ν˜•λ¬Έν™”μž¬ 쀑 μ‘°μ„ μž₯ κΈ°λŠ₯λ³΄μœ μžκ°€ νƒ€κ³„ν•˜κ³  ν˜„μž¬λŠ” ν›„κ³„μžκ°€ μ—†μŠ΅λ‹ˆλ‹€. ν˜„λŒ€ 기술 λ°œμ „ λ•Œλ¬Έμ— μˆ˜μš”κ°€ 없어진 것도 μ΄μœ μ§€λ§Œ λ¬΄ν˜•λ¬Έν™”μž¬ 보쑴에 λŒ€ν•œ 관심이 λΆ€μ‘±ν•œ 탓이라고 μƒκ°ν•΄μš”.”
졜근 λ―Όν™”λ‚˜ λΆˆν™” λ“±μ—μ„œ μ˜»μΉ μ„ ν™œμš©ν•˜λŠ” κ²½μš°κ°€ λ§Žμ•„μ‘Œλ‹€. 옻칠 μ œν’ˆ λ˜ν•œ μ˜ˆμ „λ³΄λ‹€ κ·Έ μ“°μž„μƒˆκ°€ λ‹€μ–‘ν•˜λ‹€. 아직 μ˜»μΉ μ— λ¬΄κΆλ¬΄μ§„ν•œ κ°€λŠ₯성이 μžˆλ‹€λŠ” 점을 μ‹œμ‚¬ν•œλ‹€. ν•˜μ§€λ§Œ μ •μž‘ μ Šμ€ ν›„κ³„μžκ°€ μ—†λ‹€λŠ” 점은 그만큼 λ¬΄ν˜•λ¬Έν™”μž¬μ— λŒ€ν•œ 지원과 관심이 λΆ€μ‘±ν•˜λ‹€λŠ” 것을 λ°©μ¦ν•œλ‹€. μ •μ„±μŠ€λŸ¬μš΄ 옻칠이 λͺ©μ œν’ˆμ„ 천 λ…„ λ„˜κ²Œ 보쑴해주듯, λ¬΄ν˜•λ¬Έν™”μž¬ 보쑴과 κ³„μŠΉμ„ μœ„ν•΄ μ—¬λŸ¬ μ œλ„μ , μ‚¬νšŒμ  관심이 ν•„μš”ν•œ λ•Œκ°€ μ•„λ‹κΉŒ.

 

κΈ€ : λ°•μΈν˜ 기자
사진 : 박성일 기자

 

μ €μžμ— κ΄€ν•˜μ—¬

μ›”κ°„ 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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