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중미술, 민간연화民間年畵 ③ – 중국인의 기질과 인문정신 반영한 독특한 회화세계

중국의 대중미술, 민간연화民間年畵 ③
중국인의 기질과 인문정신 반영한 독특한 회화세계


민간연화는 길상과 관련된 예술이다. 길상예술은 자기생명의 존재 자체와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고, 불행하거나 두려운 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심리가 독특한 양식의 예술표현으로 민중들에게 스며든 것이다. 중국인들의 길상관념은 거슬러 올라가보면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역경易經·계사하系詞下』에서는 “길사유상吉事有祥-길하고 이로운 모든 것에는 반드시 상서로운 조짐이 있다.”라고 하였다. 제반 일들의 길함을 축하하는 말로 ‘길상’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복·록·수·희福·祿·壽·憙’로 집약되는 중국인들의 길상관념이 형성되었다.

a1

민간연화의 예술적 특징

민간연화의 예술적 특징은 전통적인 관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연화에는 의식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러 가지 사물을 인격화시켜 신령스러운 존재로 탈바꿈시킨 고대인의 의식에 기반을 두고, 예술적인 특징을 표현하고자 애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심리가 반영되어있다. 게다가 1천여년 이상 전해 내려오는 민간의 전설, 종교적인 색채를 띠는 고사 및 고대의 문헌에서 제재가 선택되고 예술작품으로 형상화되어, 민족정서와 소박한 현실적인 감정에 침투하고 흡수되었다. 민간연화는 색채의 운용, 표현기법 및 내용적 측면에서 중국인의 기질과 폭넓은 인문정신을 체현하는 과정을 거쳐 예술작품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독특한 회화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일반적인 회화와는 달리 연화의 구도와 색채는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내용에 따라 결정되지만은 않는다.

a2

형상의 완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포만한 구도의 선택

중국인의 오랜 미의식에 따르면 아름다운 것은 둥글고, 원만하며 완전하다고 여겼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라는 ‘천원지방天圓地方’의 우주관과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전통관념에 따라 만물이 모두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완전한 아름다움으로 인식하였는데, 이는 주체와 객체가 완전한 아름다움으로 통일된 의식상태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민간연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완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미관은 서로 대립하며 통일감을 이루는 미학으로 표현되어, 길상문양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사각구도는 원만한 아름다움을 기초로 대칭, 균형, 반복, 연속적인 형태의 구도로 길상문양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심미관은 수 천 년 동안 변화와 재창조를 반복하며 이루어진 것이다. 길상도안은 심미의식이 외적으로 물화物化되어 나타난 표현형식이며, 구도 또한 대부분 둥글거나 네모의 형태위주로 이루어져 전통적인 심미관에 부합한다.(도 1)
<원앙희수鴛鴦喜壽>, <용봉정상龍鳳呈上>의 경우는 원형구도이며, <죽보평안竹保平安>, <연연유여蓮蓮有餘>등은 사각구도를 채택하였는데, 유한한 공간 안에 길상물을 펼치듯 나열하여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태극문양의 경우는 원안을 S자형구도로 나누었지만 음과 양이 화합하고 상생하여 만물이 조화를 이룬다는 철학적인 심미의식을 보여준다. 민간에서 사용하는 나비, 물고기, 용, 봉황, 식물과 동물 등의 길상문양은 원형구도 안에 한 쌍으로 표현하여 대치를 이루는듯하지만 서로 보완하고 때로는 서로를 견제하는 태극문양에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도 2)

a3

규칙이나 예측이 가능한 조형양식

민간연화의 조형에서 제재, 내용, 색채, 문양, 형식 등 모든 것은 법칙처럼 정식화되고 동화되어 전승된 것이다. 민간미술은 각종 집단체제의 의식과 활동의 약속 안에서 개인의 창작과 표준적인 심미관에 따라 형성되었다. 가장 먼저 나타난 민간연화인 세화용의 문신門神은 물론이거니와 기타 종류의 연화작품의 제작에도 어떠한 법칙처럼 표준화가 이루어졌다. 법칙과 규율처럼 전승해가는 유사한 단어, 구절, 성어成語 등은 규범에 맞추어 집단의식 안에서 이해하고 승인되어 관념적인 부호처럼 사용되었다. 그러한 부호들은 집단의식의 침투에 성공을 거두어야만 공동의 언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가장 먼저 형성된 세화歲畵용 문신門神의 조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보면, 민간연화의 기본적인 예술조형을 알 수 있다. 문신은 처음 <신도·울루>에서 출발하여, 실재하는 역사인물인 <진숙보·호경덕>으로 발전하였는데, 신의 모습으로 출발하여 인간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당대 이래로 <진숙보·호경덕>은 집안의 사악한 악귀를 물리치기 위한 기원을 담은 예술적인 생활용품으로 오늘에 이어지고, 문신의 고정적인 조형형식으로 정립되어 내려오고 있다.
지역적인 차이는 있지만, 말을 타고 채찍을 든 모습, 저울추나 도끼를 들고 서있는 모습 등 형식상의 구별만 있을 뿐 문신의 용모는 조형규범에 맞추어 만들어졌으며, 기본적인 것은 큰 변화를 겪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목판연화의 창작은 대대손손 전승되어 내려오는 민간의 화가와 화공뿐만 아니라 문인들의 심미적인 취향까지도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전형적인 연화조형양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도 3)
민간연화 공방에서 구전되어 전해 내려오는 바에 의하면 색채에 대한 개념은 이미 민중 심리 내부에 깊숙이 각인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삼라만상의 변화를 색채로 인식한 고대인의 의식에 따라 민간연화의 제작에는 다섯 가지 청, 적, 황, 백, 흑을 기본색상으로 사용되었다. 중국화에서 오색은 넓은 의미로는 각종 색채를, 좁은 의미로는 오행인 ‘금. 목. 수. 화. 토’와 오행에 해당하는 ‘백. 청. 흑. 적. 황’을 지칭한다. 백색과 흑색은 색의 기본이고, 청. 적, 황색은 원색이다. 대표하는 상징으로 보면 흑색은 물이고, 물은 생명의 근원이다. 백색은 열림의 색으로 얼음이 어는 것과 같은 색이다. 청색은 생명의 색으로 만물이 생겨날 때의 색이다. 적색은 빛의 색으로 태양의 색이다. 황색은 밝게 빛이 나는 일광의 색이다.
더불어 민간예술가들은 색상을 선택할 때 대중들의 심리속에서 요구하는 색채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민간연화에는 기쁨과 즐거움, 길상과 충만한 생명력과 같은 효과를 주는 색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그에 따라 ‘길·흉·화·복’을 대응시키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길상적인 의미를 강조하였다.
연화 작품에서 “紅紅綠綠 圖個吉利(붉은색, 녹색, 둥근 것은 길한 것이다)”, “紅搭綠 一玉(붉은색에 녹색을 더하면 한 덩어리 옥과 같다.)”, “紅間黃, 喜煞娘(홍색과 황색을 같이하면 기쁨이 신부를 단단히 동여맨다.)” 등과 같이 전승되어오는 관념은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이처럼 연화에 사용되는 색이 화려하고 선명한 이유는 연화제작자들이 기본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색에 대한 인식에 따라 채색을 적용하였기 때문이다.(도 4)

a4

전승해 내려온 도상의 형식을 따른 제작 방법

일반 대중이 오랜 기간 표현하고 사용해온 민간예술은 모방에 의한 전승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목판연화의 도식(圖式)은 민간미술의 형식이 전해 내려오는 과정에서 민간의 화공들에 의해 학습된 모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민간연화중의 인물, 건축, 동물, 산수, 화훼 등의 도상은 대부분 일정한
공통성을 갖추고 있다. 민간연화를 제작하기 위한 특별한 기법과 표현방법은 연화를 제작하는 공방에서 대대로 전승되었다. 장인들은 구전을 통하거나 직접 경험을 통하여 연화를 창작하는 방법, 형상을 만들어내는 방법, 해부解剖, 투시, 용필, 설색設色에 관련된 것들을 익히고 계승한 것이다.
민간연화 제작방법의 뿌리를 중국화의 오랜 전통의 하나인 백묘화白描에서 찾을 수 있다. 백묘화는 그대로 조각하여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림을 그린 사람과 목판을 조각하는 사람이 다를 수도 있고, 화가 한 사람이 그림과 조각을 겸할 수도 있다. 오랜 전통에 의거한 백묘화는 연화제작에 ‘분본粉本’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백묘화로 그린 초본을 목판 위에 조각한 후, 흑백판화로 제작한 것은 그대로 민간연화로 제작하거나, 채색본의 분본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도 5)
분본은 전해 내려오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누적된 경험에 의한 창작이 이루어졌다. 민간화가들이 새로운 분본과 다양한 장식용의 연화제작을 위해서는 회화적인 기교를 익혀야만 했다. 민간연화의 초본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에는 4가지 요소가 필요하였다. 반드시 놀이(유흥遊戱)가 있어야 하며, 백 번 보아도 질리지 않고, 반드시 길상과 이로움을 표현하여 사람들의 생각에 부합하고, 인품은 준수하게 표현하여 사람들이 좋아하게끔 표현하여야만 했다.
인물을 그리는 기법은 다양하다. 연령을 표현하는 특징으로 청년은 깊거나 얕지만 두드러지게 바림하고, 고령자는 주름살을 길거나 짧게 하여 경중으로 표현한다. 직업과 성별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문관은 가슴을 편평하게, 무관은 배를 불룩하게 그린다. 신선과 현자는 연하게 색칠하고, 미인은 길게, 문인은 못 또는 붓, 무인은 화살을 지니고, 장군은 목이 없고, 미인은 눈썹이 없게 하고, 부처는 수려하게 그린다.(도 6)
얼굴의 표정을 그릴 때는 웃게 하려면 눈썹은 둥글게, 입은 곧추세우듯 그리고, 우는 표정은 눈썹을 찡그리게 그리고, 이마는 애쓰는 모양으로 그린다. 서있을 때를 7로 잡으면 앉은 모습은 5, 무엇인가를 받쳐 들 때는 3과 1/2의 크기로 그린다. 몸과 머리의 비례로 장군은 머리의 7배 높이로, 앉아 있을 때는 머리 크기의 5배, 꿇어앉은 모습은 머리의 4개 크기로, 무엇인가를 받쳐들고 있을 때는 머리의 3배, 3배 반 높이로 몸 크기를 조절한다. 과장해서 그릴 때는 머리는 크게 몸은 작게 그린다. 얼굴 부분을 강조할 때는 “삼정오배삼균三庭五配三勻”으로 그린다. 삼정은 이마, 코, 턱을 각각 상정, 중정, 하정 3부분으로 길이를 배분하고, ‘오배’는 두 눈, 눈 꼬리, 코를 5등분해서 가로의 크기를 나누고, ‘삼균’은 입과 양 뺨을 3등분하여 그리는 것을 말한다.
인물의 태도와 성격에 해당하는 ‘공恭, 자慈, 직直, 쾌快’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우러러보는 시선은
공경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구부린 시선은 자애로움을, 바르게 보는 시선은 곧음을, 옆에서 보는 시선은 유쾌한 마음을 표현한다. 귀를 그리는 방법으로 구슬을 아래로 늘어뜨리듯 길거나 크게 그리는데, 마른 사람은 윤곽을 얇고 좁게 그린다. 수염은 그릴 때 긴 수염은 길고 분명하게 표현하고, 흔들리는 수염은 한 가닥씩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민간에서 구전되는 산수화 기법으로 “산수를 그릴 때 산은 1 장丈, 나무는 1 척尺, 말은 1 촌寸 크기로 그린다. 멀리 있는 사람은 눈을 그리지 않는다. 멀리 있는 나무는 가지를 그리지 않고, 멀리 있는 산은 바위를 그리지 않고, 은은하고 자연스럽게 눈썹처럼 표현한다. 멀리 있는 물은 파도가 없이 그린다”고 하였다. 이러한 기법은 중국 문인화의 시조로 불리는 당대 왕유王維 (701-761)의 『산수결山水決』에서 산수화를 그리는 방법이다. 민간의 화사들은 이를 그대로 인지하여 사용하였으며, 사계절의 경치와 절령화節令畵(24절기에 맞추어 사용하던 길상적인 그림)의 특징을 더하여 표현하는 것이 민간연화 산수화에서도 요구되었다.(도 7)
곽약허郭若虛(?-?북송시기)의 『도화견문지圖畵見聞志』의 「논제작해모論制作楷模」에서 금수를 그리는 방법이 전하고 있는데, 형체의 명칭과 그리는 방법이 근대 민간의 화공들에게 구전되어 사용하는 방법과 상통하거나 유사하다. 이는 민간의 화가들이 옛 사람의 경험과 우수한 전통적인 기예를 계승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오랜 시간 발전과 보충을 거쳐 전수되어온 연화제작방법의 기교는 도상과 조형, 배색, 착색에 이르기까지 구전에 의해 전승되고 학습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a5

해음우의諧音寓意적인 표현방법

‘해음’은 언어표현양식을 회화화한 것이다. 민간연화의 경우 이를 차용하여 발음하는 소리가 유사한 사물을 그려 넣어 표현하려던 본래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상징적으로 나타내었다. 다양한 길상적인 표현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복·록·수·희福·祿·壽·憙’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옥만당金玉滿堂>은 금어金魚, <부귀평안富貴平安>은 화병에 모란과 계수나무꽃과 가지를 꽂아놓은 표현), <연연유여年年有餘>는 어린이, 연꽃과 물고기, <실상대길室上大吉>은 바위(석石) 위에 서있는 수탉, <마상봉후馬上封侯>는 원숭이, 꿀벌, 말, <오복봉수五福捧壽>는 다섯 마리 박쥐와 복숭아, <길경여의吉慶如意>는 금으로 만든 창과 종, 여의, <희상미초喜上眉梢>는 까치(喜鵲)가 매화나무 가지 끝에 앉은 모양, <모질부귀富貴>는 고양이, 나비, 모란을 그리는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이는 모두 음이 유사한 것으로 차용하여 그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그 외에도 떡(고)은 고高를 빌려 ‘높이 올라감’을 의미하거나, 대추(조棗)는 조早를 빌려 우의적으로 <조생귀자(早生貴子)> 를 의미하는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형상과 소리가 교묘하게 서로 조화를 이루어 민중의 심리 중에 특정관념의 대체물로 고정되고, 오랜 시간 민간에서 전해내려 오는 동안에도 쇠퇴하지 않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도 8)
민간연화에서는 하나의 사물을 화면 안에서 다른 의미로 표현하는 은유·우의적인 방법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석류, 호로胡盧, 포도, 연밥은 ‘다자多子’ 를 의미한다. 복숭아, 거북, 소나무, 학은 장수를 의미하고, 원앙, 제비 두 마리, 연蓮 꼭지는 부부의 화합을 의미한다. 용과 봉황은 직접적인 길상의 의미로, 땅콩·영지는 불로장생, 백합·호두는 백년 화합을 의미한다. 많은 은유적인 도안과 문양은 함축적인 의미를 숨긴 채 대대손손 전해 내려왔으며, 민간미술가들은 오로지 전승된 것을 사용하였지만 때로는 표현방법의 미숙함이나 이해의 부족으로 불분명한 내용을 나타내는 오류도 생겨나곤 하였다.
다양한 한자문화권의 해음우의적인 표현과 상징은 한국과 중국의 전통회화 및 민간회화에서 동일하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이다. 많은 상징적인 표현이 유사하지만 때로는 고유의 지역적 특징을 보여주기도 한다.
위에서는 민간연화의 조형미와 예술적인 특징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민간회화의 창작활동은 오랜 경험과 당대 문화를 인식하는 데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조선 민화와 현대 민화를 동시에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리라고 여겨진다. 다음 호에는 조선민화와 중국민간연화의 화목畵目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살펴 볼 것이다.

 

글 우영숙(미술사 박사, 민화작가)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