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μ„ μ‹œλŒ€ λ―Όν™” μ „λ¬Έμ „μ‹œκ΄€ β€˜κ°€λŸ¬λ¦¬ 쑰선민화’




μ˜€λŠ” 11μ›” 초, μ„œμšΈ μ’…λ‘œ 계동길에 μƒˆλ‘­κ³  λ†€λΌμš΄ λ―Όν™” 곡간이 문을 μ—°λ‹€.
μ–Έμ œ 찾아와도 항상 λ‹€μ–‘ν•œ μ‘°μ„ μ‹œλŒ€ λ―Όν™”λ₯Ό λ§Œλ‚  수 μžˆλŠ” κ³³ β€˜κ°€λŸ¬λ¦¬ 쑰선민화’가 λ°”λ‘œ κ·Έ 곳이닀. μ›ν™”εŽŸη•«λ‘œμ„œμ˜ 민화인 μ‘°μ„ μ‹œλŒ€ λ―Όν™”λ§Œμ„ 상섀 μ „μ‹œν•˜λŠ” μƒˆλ‘œμš΄ κ°œλ…μ˜ μ „μ‹œ 곡간을 κ΅¬μƒν•˜κ³  λ§Œλ“€μ–΄ λ‚Έ μ΄μ„Έμ˜ λŒ€ν‘œμ˜ λ―Όν™” μ‚¬λž‘ 이야기.

κΈ€ μœ μ •μ„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μ„ μ‹œλŒ€ λ―Όν™”λ§Œμ„ 상섀 μ „μ‹œν•˜λŠ” 가러리

λˆ„κ΅°κ°€μ˜ λΉ„μœ μ²˜λŸΌ β€˜λ―Όν™”μ˜ λ΄„λ‚ β€™λ‹΅κ²Œ μš”μ¦˜ μ„œμšΈ 인사동을 λΉ„λ‘―ν•œ ν™”λž‘κ°€μ—μ„œλŠ” 거의 μ–Έμ œλ‚˜ ν˜„λŒ€μ˜ λ―Όν™”μž‘κ°€λ“€μ΄ κ·Έλ¦° λ‹€μ–‘ν•œ μŠ€νƒ€μΌμ˜ λ―Όν™”λ‘œ κΎΈλ―Ό β€˜λ―Όν™” μ „μ‹œνšŒβ€™λ₯Ό λ§Œλ‚  수 μžˆλ‹€. κ·ΈλŸ¬λ‚˜ μ •μž‘ 이듀 ν˜„λŒ€ λ―Όν™”μ˜ μ›ν˜•εŽŸε½’μ΄μž λͺ¨ν‹°ν”„μ˜ 근원인 μ˜› λ―Όν™”, 즉 μ§„μ§œλ°°κΈ° β€˜μ‘°μ„ μ‹œλŒ€ 민화’와 λ§ˆμ£Όν•  수 μžˆλŠ” μ „μ‹œνšŒλ₯Ό λ§Œλ‚˜λŠ” 것은 κ²°μ½” 쉽지 μ•Šμ€ 일이닀. μ•„λ‹ˆ 무척 λ“œλ¬Όκ³  μ–΄λ €μš΄ 일이닀.
λͺ‡ 년에 ν•œ 번쯀 λŒ€ν˜• μ „μ‹œνšŒκ°€ μ—΄λ¦¬κΈ°λŠ” ν•˜μ§€λ§Œ, 그것은 이λ₯Όν…Œλ©΄ 였래 μ°Έμ•„μ™”λ˜ κ°ˆμ¦μ„ 잠깐 ν•΄μ†Œν•˜λŠ” 짧은 μ΄λ²€νŠΈμ— λΆˆκ³Όν•  뿐, 보고 싢을 λ•Œλ©΄ μ–Έμ œλ‚˜ μ˜› λ―Όν™”λ₯Ό λ§Œλ‚  수 μžˆλŠ” 상섀 가러리의 μ‘΄μž¬λŠ” μ—¬μ „νžˆ μš”μ›ν•œ λ°”λžŒμœΌλ‘œ λ‚¨μ•„μžˆμ—ˆλ‹€.
그런데 올 가을, λ―Όν™”λ₯Ό μ‚¬λž‘ν•˜λŠ” λ§Žμ€ μ΄λ“€μ˜ 이 였랜 λ°”λžŒμ„ λ§ˆμΉ¨λ‚΄ 이뀄 쀄 λ§Œν•œ 획기적인 곡간이 νƒ„μƒν•œλ‹€. μ˜€λŠ” 11μ›” 초 μ„œμšΈ μ’…λ‘œκ΅¬ 계동길에 문을 μ—¬λŠ” μ˜› λ―Όν™” μƒμ„€μ „μ‹œμž₯ β€˜κ°€λŸ¬λ¦¬ 쑰선민화’가 λ°”λ‘œ κ·Έ 곡간이닀.
νƒμ›”ν•œ μ‹œκ° λ””μžμ΄λ„ˆμ΄μž λ―Όν™” μˆ˜μ§‘κ°€μΈ μ΄μ„Έμ˜ λŒ€ν‘œκ°€ 였랜 μ€€λΉ„ 끝에 μ„ λ³΄μ΄λŠ” 이 κ°€λŸ¬λ¦¬λŠ” μ›ν™”εŽŸη•΅λ‘œμ„œμ˜ 민화인 μ‘°μ„ μ‹œλŒ€ λ―Όν™”λ§Œμ„ 상섀 μ „μ‹œν•˜λŠ” μƒˆλ‘œμš΄ κ°œλ…μ˜ μ „μ‹œ κ³΅κ°„μœΌλ‘œ 민화계에 또 ν•˜λ‚˜μ˜ μƒˆλ‘œμš΄ ν™œλ ₯을 λΆˆμ–΄λ„£λŠ” 계기가 될 κ²ƒμœΌλ‘œ κΈ°λŒ€λœλ‹€. μ΄μ„Έμ˜ λŒ€ν‘œ μ—­μ‹œ 였랜 κ³ λ―Όκ³Ό ꡬ상 끝에 μ‘°μ‹¬μŠ€λ ˆ μ„ λ³΄μ΄λŠ” 이 κ°€λŸ¬λ¦¬κ°€ 보닀 진보적이고 μƒˆλ‘œμš΄ μΈ‘λ©΄μ—μ„œ 민화계 λ°œμ „μ— κΈ°μ—¬ν•  수 있기λ₯Ό 바라고 μžˆλ‹€.
β€œλ―Όν™”κ°€ μœ„λŒ€ν•œ 우리의 κ·Έλ¦Όμ΄λΌλŠ” 사싀에 λŒ€ν•΄μ„œλŠ” 민화인 λͺ¨λ‘κ°€ κ³΅κ°ν•˜κ³  μžˆμ„ κ²ƒμž…λ‹ˆλ‹€. 그런데 이 μœ„λŒ€ν•œ 그림을 κ³ μž‘ λͺ‡ 년에 ν•œ 번 μž κΉμ”© λ³Ό μˆ˜λ°–μ— μ—†λ‹€λŠ” 사싀이 참으둜 μ•ˆνƒ€κΉŒμ› μŠ΅λ‹ˆλ‹€. λ¬Όλ‘  쒋은 λ―Όν™” 박물관듀이 λͺ‡ ꡰ데 μžˆμ§€λ§Œ, 박물관은 μ „μ‹œ 말고도 λ‹€λ₯Έ μ—­ν• κ³Ό κΈ°λŠ₯이 있기 λ•Œλ¬Έμ— μ „μ‹œμ—λ§Œ μ „λ…ν•˜κΈ°κ°€ μ–΄λ ΅μŠ΅λ‹ˆλ‹€.
가러리 μ‘°μ„ λ―Όν™”λŠ” μ–Έμ œ μ–΄λŠ λ•Œ 와도 항상 μƒˆλ‘­κ³  λ‹€μ–‘ν•œ μ‘°μ„ μ‹œλŒ€ λ―Όν™”λ₯Ό 마음껏 λ³Ό 수 μžˆλŠ” κ³³μž…λ‹ˆλ‹€. 이 곡간이 λ―Όν™”μ˜ 학문적 μ—°κ΅¬λŠ” λ¬Όλ‘  μž‘κ°€λ“€μ˜ μ°½μž‘ν™œλ™μ—λ„ λ§Žμ€ 영감과 μžκ·Ήμ„ μ£Όμ–΄ ꢁ극적으둜 λ―Όν™”κ³„μ˜ λ°œμ „κ³Ό μ„±μˆ™μ— κΈ°μ—¬ν•  수 있기λ₯Ό λ°”λžλ‹ˆλ‹€.”
9μ›” 말 ν˜„μž¬, 막바지 리λͺ¨λΈλ§ 곡사가 ν•œμ°½μΈ β€˜κ°€λŸ¬λ¦¬ μ‘°μ„ λ―Όν™”β€™λŠ” μ„œμšΈ μ’…λ‘œκ΅¬ 계동길 92 λ²ˆν™”ν•œ 골λͺ©κΈΈμ— 자리 μž‘μ€ 3측짜리 건물둜 3개 측을 λͺ¨λ‘ μ „μ‹œμž₯으둜 μ‚¬μš©ν•œλ‹€. 3개 측의 면적을 λͺ¨λ‘ ν•©ν•˜λ©΄ μ•½ 80μ—¬ ν‰μœΌλ‘œ μ•„μ£Ό 넓은 νŽΈμ€ μ•„λ‹ˆμ§€λ§Œ, μ§œμž„μƒˆ μžˆλŠ” μ „μ‹œ ꡬ성을 ν•˜κΈ°μ— μ „ν˜€ λͺ¨μžλžŒμ΄ μ—†λŠ” 규λͺ¨λ‹€.
μ΄μ„Έμ˜ λŒ€ν‘œλŠ” μžμ‹ μ˜ μ»¬λ ‰μ…˜μ„ 베이슀둜 λœ»μ„ 같이 ν•˜λŠ” μ»¬λ ‰ν„°λ“€μ˜ 도움을 λ°›μ•„ μ „μ‹œν’ˆμ„ 자주 ꡐ체해 κ΄€λžŒκ°λ“€μ΄ 항상 μƒˆλ‘œμš΄ μž‘ν’ˆλ“€μ„ 감상할 수 μžˆλ„λ‘ ν•˜λŠ” ν•œνŽΈ, 컬렉터 μ΄ˆλŒ€μ „, ν…Œλ§ˆμ „ λ“± λ‹€μ–‘ν•œ κΈ°νšμ „μ‹œλ₯Ό 톡해 λ‹€μ΄λ‚΄λ―Ήν•œ μ „μ‹œ μš΄μ˜μ„ 선보일 것이라며 μ˜μš•μ„ λ³΄μ˜€λ‹€.
μ•„μšΈλŸ¬ ν•œ 달에 ν•œ μ£Ό μ •λ„λŠ” μž‘κ°€λ“€μ—κ²Œ λŒ€κ΄€λ„ ν•  κ³„νšμ΄λ‹€. ν˜„λŒ€ λ―Όν™”μ™€μ˜ ꡐ감과 μ†Œν†΅λ„ μ†Œν™€νžˆ ν•˜μ§€ μ•Šκ² λ‹€λŠ” μ˜λ„μ΄λ‹€. 3개 측을 λͺ¨λ‘ λ‹€ ν™œμš©ν•˜λ©΄ μ’€ 규λͺ¨ μžˆλŠ” κ°œμΈμ „μ€ λ¬Όλ‘  그룹전에도 썩 μ–΄μšΈλ¦¬λŠ” 곡간이 될 것이닀.

κ±ΈμΆœν•œ λ””μžμ΄λ„ˆ μΆœμ‹ μ˜ λ―Όν™” 연ꡬ가

μ΄μ„Έμ˜ λŒ€ν‘œλŠ” λ””μžμ΄λ„ˆλΌλŠ” 본업이 μžˆλŠ” 데닀, μš”λž€μŠ€λ ˆ λ‚˜μ„œκΈ°λ₯Ό μ’‹μ•„ν•˜λŠ” 성격이 μ•„λ‹ˆμ–΄μ„œ 민화계에 일반적으둜 널리 μ•Œλ €μ§„ μ‚¬λžŒμ€ μ•„λ‹ˆμ§€λ§Œ, λ―Όν™” μ—°κ΅¬μžλ‚˜ 컬렉터 κ°„μ—λŠ” μ˜€λž«λ™μ•ˆ λ‹€μ–‘ν•œ λ°©ν–₯μ—μ„œ 민화에 μ²œμ°©ν•΄ 온 λ―Όν™”μΈμœΌλ‘œ 정평을 μ–»κ³  μžˆλŠ” μ‚¬λžŒμ΄λ‹€. 특히 μΈμŠ€νƒ€κ·Έλž¨μ—μ„œλŠ” β€˜λ‚˜λΉ„λ„λ Ήβ€™μ΄λΌλŠ” λ‹‰λ„€μž„μœΌλ‘œ λ§Žμ€ μž‘κ°€λ“€μ„ νŒ”λ‘œμ›Œλ‘œ 두고 μžˆλŠ” 유λͺ…인이기도 ν•˜λ‹€. β€˜λ‚˜λΉ„β€™λŠ” κ·Έκ°€ κ°€μž₯ μ’‹μ•„ν•˜λŠ” λ―Όν™”μ˜ μ•„μ΄μ½˜μ΄μž, μžμ‹ μ΄ μš΄μ˜ν•˜λŠ” λ””μžμΈ νšŒμ‚¬μ˜ μƒν˜Έμ΄κΈ°λ„ ν•˜λ‹€.
그의 본령은 λ””μžμ΄λ„ˆμ΄λ‹€. λ―Έμˆ λŒ€ν•™μ—μ„œ λ””μžμΈμ„ μ „κ³΅ν•˜κ³  1980λ…„λŒ€ ν›„λ°˜μ— μ§€κΈˆκΉŒμ§€λ„ κ΅­λ‚΄ 졜고의 λ””μžμΈ 그룹으둜 꼽히고 μžˆλŠ” β€˜μ•ˆκ·ΈλΌν”½μŠ€β€™μ— μž…μ‚¬ 20λ…„ λ„˜κ²Œ λ””μžμ΄λ„ˆλ‘œ κ·Όλ¬΄ν•˜λ©° 이사λ₯Ό 거쳐 뢀사μž₯κΉŒμ§€ μ—­μž„ν–ˆλ‹€.
κ·Έκ°€ λ―Όν™”μ˜ 세계에 λΉ μ Έλ“  것도 μ•ˆκ·ΈλΌν”½μŠ€μ— μž¬μ§ν•˜λ˜ μ‹œμ ˆμ΄μ—ˆλ‹€. μš°μ—°νžˆ ν•œκ΅­λ―Όμ†μ΄Œμ—˜ κ°”λ‹€κ°€ κ±°κΈ°μ„œ ν˜ν•„ν™”ι©η­†η•΅λ₯Ό κ·Έλ¦¬λŠ” ν™”κ°€λ‘œλΆ€ν„° ν˜ν•„ν™”λ₯Ό λ°œκ²¬ν•œ κ²ƒμ΄μ—ˆλ‹€. λ‹Ήμ‹œλŠ” ν˜ν•„ν™”κ°€ κ·Έμ € κ°’μ‹Ό λˆˆμš”κΉƒκ±°λ¦¬ μ •λ„λ‘œ μ·¨κΈ‰λ°›λ˜ μ‹œμ ˆμ΄μ—ˆμœΌλ‚˜, 그의 남닀λ₯Έ μ‹¬λ―Έμ•ˆμ€ ν˜ν•„ν™”μ˜ ν™”λ €ν•œ μ»¬λŸ¬μ™€ κΈ°λ°œν•˜κ³  μœ λ‹ˆν¬ν•œ μ‘°ν˜•λ―Έλ₯Ό μ£Όλͺ©ν–ˆλ‹€. 말할 수 μ—†λŠ” 감동이 λ°€λ €μ™”λ‹€. 특히 κ·Έ ν˜ν•„ν™”κ°€μ˜ μž‘ν’ˆμ΄ 일본 μΆœμ‹ μ˜ 세계적인 λ””μžμ΄λ„ˆ 슀기우라 고헀이[杉桦康平]의 λͺ…μ €λ‘œ κΌ½νžˆλŠ” <문자의 우주>의 ν‘œμ§€λ₯Ό μž₯μ‹ν–ˆλ‹€λŠ” 사싀에 큰 좩격을 λ°›μ•˜λ‹€.

λ²•κ³ μ°½μ‹ μ˜ 의미 λ˜μƒˆκΈ°λŠ” μ†Œμ€‘ν•œ 곡간 되기λ₯Ό

λͺ¨λ‘ μ•Œλ‹€μ‹œν”Ό ν˜ν•„ν™”λŠ” λ―Όν™”μ˜ ν™”λͺ© 쀑 λ¬Έμžλ„μ— μ†ν•˜λŠ” 그림이닀. ν˜ν•„ν™”λ₯Ό 톡해 λ¬Έμžλ„μ˜ 맀λ ₯κ³Ό κ°€μΉ˜μ— λˆˆμ„ 뜬 κ·ΈλŠ” ν™μ΅λŒ€ λŒ€ν•™μ›μ—μ„œ λ¬Έμžλ„μ— λŒ€ν•œ 연ꡬλ₯Ό 지속, <λ™μ•„μ‹œμ•„ λ¬Έμžλ„ 연ꡬ>λΌλŠ” λ…Όλ¬ΈμœΌλ‘œ μ„μ‚¬ν•™μœ„λ₯Ό λ°›μ•˜λ‹€. 이후 κ·ΈλŠ” λŒ€ν•™μ—μ„œ 후학을 μ§€λ„ν•˜λ©° 우리 μ „ν†΅λ―Έμˆ μ—μ„œ λ””μžμΈμ˜ 뿌리λ₯Ό μ°ΎλŠ” μž‘μ—…κ³Ό ν•¨κ»˜ 민화와 λ””μžμΈμ„ μ ‘λͺ©ν•œ λ…νŠΉν•œ μŠ€νƒ€μΌμ˜ μž‘ν’ˆ ν™œλ™μœΌλ‘œ μ£Όλͺ©μ„ λ°›μ•˜λ‹€.
이렇듯 κ·ΈλŠ” ν˜ν•„ν™”λ₯Ό 톡해 λ¬Έμžλ„μ— λˆˆμ„ λ–΄κ³  λ¬Έμžλ„λ₯Ό 톡해 κ΄‘ν™œν•œ λ―Όν™”μ˜ 바닀에 λͺΈμ„ λ˜μ§„ μ…ˆμ΄λ‹€.
특히 이 무렡 또 ν•œλͺ…μ˜ κ±ΈμΆœν•œ λ””μžμ΄λ„ˆ μΆœμ‹ μ˜ λ―Όν™” μˆ˜μ§‘κ°€μ΄μž μ—°κ΅¬μžμΈ κ³  이λͺ…ꡬ κ΅μˆ˜μ™€ λ§Œλ‚˜κ²Œ 된 κ·ΈλŠ” μ΄κ΅μˆ˜μ™€ μ˜κΈ°νˆ¬ν•©ν•΄ λ―Όν™”λ₯Ό ν™œμš©ν•œ λ‹€μ–‘ν•˜κ³  창의적인 ν”„λ‘œμ νŠΈλ₯Ό 진행해 λ‚˜κ°€λŠ” λ“± λ”μš± ν™œλ°œν•œ ν™œλ™μ„ 펼쳐 λ‚˜κ°„λ‹€. 이λ₯Ό κ³„κΈ°λ‘œ κ°€νšŒλ―Όν™”λ°•λ¬Όκ΄€ μœ€μ—΄μˆ˜ κ΄€μž₯, ν‰μ°½μ•„νŠΈ κΉ€μ„Έμ’… λŒ€ν‘œ λ“± κ΅΅μ§ν•œ 민화인듀과도 인연을 맺게 λœλ‹€. 이런 행보 μ†μ—μ„œ μ–΄λŠμƒˆ 그도 아름아름 λ―Όν™” μ»¬λ ‰ν„°μ˜ 길둜 λ“€μ–΄μ„œκ³  μžˆμ—ˆλ‹€.
β€œλ―Όν™”λ₯Ό μˆ˜μ§‘ν•˜λŠ” 일은 정말 즐겁고 보람 μžˆλŠ” μΌμ΄μ—ˆμ–΄μš”. 넉넉지 μ•Šμ€ ν˜•νŽΈμ— κ°’λΉ„μ‹Ό λ―Όν™”λ₯Ό κ΅¬μž…ν•˜μ§€λŠ” λͺ»ν–ˆμ§€λ§Œ, λ§ˆμŒμ— λ“œλŠ” λ―Όν™”λ₯Ό κ΅¬μž…ν•΄ 집에 가지고 κ°€μ„œ 벽에 κΈ°λŒ€ λ†“κ±°λ‚˜ κ±Έμ–΄ 놓고 바라보면 μ‹œκ°„μ΄ μ–΄λ–»κ²Œ κ°€λŠ” 쀄도 λͺ°λžμ–΄μš”. κ·Έλ ‡κ²Œ 행볡할 μˆ˜κ°€ μ—†μ—ˆμŠ΅λ‹ˆλ‹€.”
β€˜κ°€λŸ¬λ¦¬ μ‘°μ„ λ―Όν™”β€™μ˜ λ² μ΄μŠ€κ°€ 된 그의 λ―Όν™” μ½œλ ‰μ…˜μ€ 거의 λͺ¨λ‘ μ΄λ ‡κ²Œ ν•΄μ„œ 그의 ν’ˆ μ•ˆμ— λ“€μ–΄μ˜¨ 것듀이닀. 평생 애지쀑지해 온 이 μ†Œμ€‘ν•œ λ―Όν™”λ₯Ό μƒˆλ‘œμš΄ μ „μ‹œμž₯μ—μ„œ λ―Όν™”λ₯Ό μ‚¬λž‘ν•˜λŠ” μ‚¬λžŒλ“€μ—κ²Œ 선보일 생각을 ν•˜λ©΄ κ·ΈλŠ” μ˜€λŠ˜λ„ μ–΄λ¦° μ• μ²˜λŸΌ
κ°€μŠ΄μ΄ λ›΄λ‹€.
κ·ΈλŠ” λ―Όν™”κ°€ μ†Œμ€‘ν•œ λ¬Έν™”μœ μ‚°μ˜ 차원을 λ„˜μ–΄ λ›°μ–΄λ‚œ μ˜ˆμˆ μž‘ν’ˆμ΄λΌλŠ” λ―ΏμŒμ„ 가지고 μžˆλŠ” μ‚¬λžŒμ΄λ‹€. λ―Όν™”λŠ” λ‹¨μˆœνžˆ 무λͺ… μ„œλ―Ό ν™”κ°€κ°€ κ·Έλ¦° β€˜λͺ» κ·Έλ¦° 그림’이 μ•„λ‹ˆλΌ νšŒν™”μ μœΌλ‘œλ„ κ·Έλ¦° 이의 μ²œμž¬μ„±μ΄ λ„˜μ‹€λŒ€λŠ” λ›°μ–΄λ‚œ κ·Έλ¦Όμ΄λΌλŠ” 것이닀.
β€œμ €λŠ” μš°λ¦¬λ‚˜λΌμ˜ λ¬Έν™”μœ μ‚° 쀑 κ°€μž₯ 창의적인 κ²ƒμœΌλ‘œ ν•œκΈ€κ³Ό λ―Όν™”λ₯Ό κΌ½μŠ΅λ‹ˆλ‹€. 특히 λ―Όν™”λŠ” κ·Έμ•Όλ§λ‘œ 창의λ ₯으둜 λΉšμ–΄λ‚Έ μ‘°ν˜•μ„Έκ³„λ₯Ό λ‹΄κ³  μžˆλŠ” κ·Έλ¦Όμ΄μ§€μš”. μ „ 세계λ₯Ό 톡틀어 이런 νšŒν™”μ–‘μ‹μ€ μ—†μŠ΅λ‹ˆλ‹€. μœ„λŒ€ν•œ μ˜ˆμˆ μž…λ‹ˆλ‹€. κ·ΈλŸ¬λ‚˜ μ•ˆνƒ€κΉκ²Œλ„ 아직도 민화에 λŒ€ν•œ 인식이 λΆ€μ‘±ν•œ 것이 μ‚¬μ‹€μž…λ‹ˆλ‹€. λ―Όν™”λŠ” λ‹Ήλ‹Ήν•˜κ²Œ νšŒν™”μ‚¬μ˜ μ˜μ—­μ—μ„œ 닀뀄져야 ν•  μ˜ˆμˆ μž…λ‹ˆλ‹€.”
이렇듯 λ›°μ–΄λ‚œ 예술인 λ―Όν™”κ°€ μ»¬λ ‰ν„°λ‚˜ λ°•λ¬Όκ΄€μ˜ 수μž₯고에 μž λ“€μ–΄ μžˆμ–΄μ„œλŠ” κ²°μ½” μ•ˆ λœλ‹€λŠ” 믿음이 그둜 ν•˜μ—¬κΈˆ β€˜μ‘°μ„ λ―Όν™” μ „λ¬Έκ°€λŸ¬λ¦¬β€™λΌλŠ” μƒˆλ‘­κ³  도전적인 곡간을 꿈꾸게 ν–ˆλŠ”μ§€λ„ λͺ¨λ₯Έλ‹€.
β€œλ‹€λ₯Έ μš•μ‹¬μ€ μ—†μŠ΅λ‹ˆλ‹€. 가러리 μ‘°μ„ λ―Όν™”κ°€ λ―Όν™”λ₯Ό μ‚¬λž‘ν•˜λŠ” μ‚¬λžŒλ“€μ΄ μ–Έμ œλ‚˜ λ‹€μ–‘ν•œ λ―Όν™”λ₯Ό λ§Œλ‚˜ μ„œλ‘œ 이야기할 수 μžˆλŠ” 곡간, κ·Έλž˜μ„œ 행볡을 κΏˆκΎΈλŠ” 상상λ ₯이 μ†Ÿμ•„λ‚˜λŠ” 우물 같은 μž₯μ†Œκ°€ λ˜μ—ˆμœΌλ©΄ μ’‹κ² μŠ΅λ‹ˆλ‹€.”
β€˜λ²•κ³ μ°½μ‹ ζ³•ε€ε‰΅ζ–°β€™μ΄λΌκ³  ν–ˆλ‹€. 21μ„ΈκΈ° 였늘의 민화도 μ˜› 그림과의 λ§Œλ‚¨μ„ 톡해 생λͺ…λ ₯을 얻을 수 μžˆλ‹€. ν•œ λ””μžμ΄λ„ˆ μΆœμ‹ μ˜ λ―Όν™”μΈμ˜ κ°€μ—†λŠ” λ―Όν™”μ‚¬λž‘κ³Ό 집념이 이뀄낸 색닀λ₯Έ κ°€λŸ¬λ¦¬κ°€ κ·Έμ•Όλ§λ‘œ β€˜μš°λ¦¬λ‹€μ›€β€™μ˜ 의미λ₯Ό μ°Ύκ³  닀지고 μƒˆλ‘­κ²Œ λ§Œλ“€μ–΄κ°€λŠ” 곡간이 되기λ₯Ό κΈ°λŒ€ν•΄ λ³Έλ‹€.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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