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세종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

신개념 민화 공모전의 탄생, 공정성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갖추다


이규순     ㈜비오케이 대표
김용권     겸재정선미술관장, 세종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 운영위원장



세종에 위치한 비오케이아트센터가 ‘제1회 세종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을 개최한다.
일반 개인 기업이 주최하는 최초의 민화 공모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남다르다.
이규순 ㈜비오케이 대표와 공모전의 운영위원장인 김용권 겸재정선미술관장을 만나
공모전의 목적과 비전, 운영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정리 김송희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장소 비오케이아트센터 내 회의실


공정성과 신뢰성에 주안점을 둔 신개념 공모전

월간민화
세종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이 드디어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6개였던 전국 민화 공모전이 총 7개가 된 셈이네요. 이미 오랜 시간 시행되어 온 여러 공모전들 사이에서 앞으로 어떻게 자리매김해 갈지 기대가 큽니다. 게다가 기업이 주최하는 최초의 민화 공모전이라는 점에서 갖는 의미 또한 남다른데요. 사실 공모전이 여섯 개나 되다 보니 공모전 자체로는 그리 신선한 프로젝트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화 공모전을 주목하고 시작하게 된 동기와 배경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이규순

이규순● ㈜비오케이 대표

저희 기업명인 비오케이(BOK)는 ‘Blessing Of Kingdom(왕국의 축복, 복의 근원이 되는 기업)’의 줄임말입니다. 발음대로 읽었을 때 한글로 ‘복’을 의미하기도 하죠. 복을 기원하는 마음과 길상과 염원의 그림인 민화의 의미가 저희 기업의 가치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민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민화는 가장 한국적인 우리의 그림이기도 하고요. 최근 민화 인구가 굉장히 많아지기는 했지만 민화가 더욱 일상 깊숙이 보편적인 예술로 자리 잡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의미도 좋고 보기에도 아름다운 민화가 말 그대로 우리 시대의 ‘국민 그림’이 될 수 있도록 해보자는 비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가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동기가 주어져야 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공모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작가들에게 건강한 동기를 부여해 주고 지속적인 작품활동을 적극 지원 및 후원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민화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이런 일은 기업이 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심장이기도 한 세종시에서 공모전을 디딤돌 삼아 민화를 세계화 시키는 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김용권
문화와 경영이 함께 가는 ‘컬쳐노믹스’가 중요한 시대가 왔습니다. 문화와 경영이 함께 갈 때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오케이라는 기업이 민화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간다면 기업과 문화 발전 양쪽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오케이와 창작자들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시발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월간민화
앞서 언급한 대로 이미 민화계에서는 여섯 개의 민화 전문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역사가 오랜 것들입니다. 이런 가운데에서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이 경쟁력을 갖추고,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타 공모전과는 다른 차별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까요?

김용권
김삿갓문화제 전국민화공모전, 대한민국민화대전, 전국민화공모대전, 현대민화공모전, 대한민국민화공모대전, 한국전통민화협회 전국공모전까지 다양한 민화 공모전이 있는데요. 성격은 전반적으로 비슷합니다. 전부 민화와 관련이 깊은 단체, 박물관 등이 주최한다는 공통점을 갖기도 하죠. 여기서 비오케이가 차별성을 갖고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업 차원에서 운영한다는 이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비오케이아트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충분한 전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전시는 물론이고 작가들이 관람객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들도 있습니다. 이들을 다양한 공연과 콜라보레이션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면서 수상 작가들에게 지속적인 혜택을 줄 수 있겠죠. 추후 뮤지엄을 운영할 계획 또한 가지고 계시다고 들었는데 행정 중심 도시인 세종에 ‘예술의 전당’이 탄생하리라 보고, 이런 점을 겨냥한다면 성공적인 공모전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월간민화
민간 기업이 민화 공모전을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민화계의 성장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사건이라고 봅니다. 관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기업이 아닌 곳에서 못하는 부분들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면 충분히 차별성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하겠죠. 이미지 심사를 진행한다는 점도 다른 공모전과 차별화된 점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최근 출품 방식이 다소 복잡하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방식을 바꾼 부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김용권
공정성과 신뢰성에 주안점을 두고 다양한 방식을 연구했습니다. 1차로 이미지 심사를 진행한 후, 2차로 실물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뽑기로 결정했는데요. 1차 심사 때 세 점 내지는 다섯 점의 작품을 두고 심사하고자 했으나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접수 절차가 조금 복잡할 수도 있겠다 싶어 단 한 점의 작품만 심사하기로 했습니다. 연령대가 높은 분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에도 이 방식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심사위원이 연구자나 이론가만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간혹 다수의 작가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경우 공정성 측면에서 논란이 발생하는 일이 생기곤 하거든요. 아무튼 객관성과 공정성을 최우선으로 삼아 공모전의 권위를 높여갈 것입니다.

이규순
운영위원장님께서 강조한 대로 공모전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지금까지 ‘공정성’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세종시청과 세종시문화재단이 후원하기 때문에, 공정성에 더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민화를 주요 테마로 한 문화·예술 사업, 다음 세대에게 복의 근원이 되도록

월간민화
이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다음이 더 중요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향후 지속성에 대한 것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1회 공모전 이후에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의 발전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이규순
작가들에게 외국에서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고자 합니다. 코로나 시국이라 당장은 불확실하지만, 로마에서의 전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이번 공모전을 디딤돌 삼아 민화를 세계화하는 데 앞장 서고자 합니다. 우선 우리 공모전 수상자들의 작품이 외국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아트센터라는 공간 또한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저희 센터에는 갤러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연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모전 시상식 때 화려하고 성대한 공연을 함께 기획하여 충분히 축하하고, 작가 스스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지닌 민화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봅니다.

월간민화
사실 공모전들이 가진 약점 중 하나가 수상자에 대한 후속 지원 조치가 빈약하다는 점입니다. 비오케이는 공간이 있으니 전시회를 열수도 있고, 해외활동을 이어갈 수 있어, 이런 점을 강조하면 향후 명문 공모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공모전 이외에도 민화로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오케이민화학교를 오픈하시고, 민화 교육자 과정부터 시작해 민화를 테마로 한 복합적인 사업을 구상하고 계신데요.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인지,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준비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규순
비오케이민화학교를 통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의 수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서민자 교장님과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며 커리큘럼을 완성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민화 뮤지엄을 만들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민화를 테마로 한 미술관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민화작가와 소통하고 더 많은 이들에게 민화의 아름다움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김용권 ● 겸재정선미술관장/
세종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 운영위원장

김용권
이 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 충언을 드리자면, 민화학교도 그렇고 해외 전시 계획, 미술관 운영 등도 보다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과정이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민화학교의 경우 학교 시스템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6개월 과정, 1년 과정 등으로 커리큘럼을 체계화하고 졸업증처럼 수료증이나 자격인증서 등을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안배되고, 초보반부터 심화반까지 단계별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월간민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문화·예술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회적 책임이 아니라 진보된 마케팅의 하나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쭙습니다. 비단 민화에 한해서가 아니라 문화 사업 전반에 대한 비오케이의 입장이 궁금합니다.

이규순
저는 기업의 이익 추구를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소외된 다음 세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가 밝아야 우리 미래가 밝고 후손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발달에 치우쳐 피폐해진 세상 속에서 우리 마음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문화와 예술이라는 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기 위해서도 문화 예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모든 이들의 삶이 문화 예술로 윤택해지는 것이 우선이고, 기업의 이익은 그 후에 자연스레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오케이 기업의 사훈은 ‘복의 근원이 되는 기업’입니다. 하늘의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진 복을 모든 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공모전과 문화 예술 사업으로 복의 근원이 되고, 많은 이들에게 윤택함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월간민화
두 분의 귀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공모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래의 참여자들에게, 수많은 작가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있으시면 한 마디씩 부탁드립니다.

김용권
민화계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쟁력 있는 또 하나의 민화 공모전이 생겼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현재 여섯 개의 전문 공모전이 훌륭히 이어지고 있는데 이들 공모전과 함께 비오케이 민화K 전국민화공모전 또한 보다 공정하고 체계적인 공모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장으로서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향후에는 재현작, 창작민화, 미디어 아트, 공예품까지 장르를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다양한 작품을 기대하겠습니다.

이규순
행정중심의 도시 세종은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각 지역에 있는 작가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세종시 최초의 민간 아트센터인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민화 공모전이 시작된다는 점은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이 공모전이 참여작가 모두가 수상한 보람을 느끼고, 참여 자체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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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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