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 작가와 함께하는 나비 그리기 Ⅳ

정은, <나비와 복조리>, 2022, 순지에 분채, 봉채, 연백, 40×30㎝



나비 그리기 마지막 시간에는 정은 작가의 창작민화 <나비와 복조리>를 그려본다.
배경처럼 은은하게 표현된 복조리와 그 주변을 노니는 화사한 나비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특히 배채 기법으로 복조리의 색을 간접적으로 부드럽게 연출함으로써 나비들이 돋보일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정리 김송희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초본 그리기



1
복조리를 먼저 그린다. 손잡이 부분은 진먹으로 그리고,
복조리와 나비가 겹쳐지는 부분은 약간 흐리고 가늘게 그려
나비가 강조될 수 있도록 한다. 채색붓에 중먹을 묻힌 후,
먹을 조금 빼 갈필로 조릿대의 음영을 메마르게 표현해준 후
연먹으로 아주 흐리게 음영 부분을 바림한다.


2
나비를 그린다. 나비의 선은 중먹으로 가늘고 선명하게 강약을 살려
그리고, 날개의 가장자리 선은 각각의 생김새에 유의하여 그린다.
또한 날개 맥의 선은 끝을 가늘게 빼주도록 한다. 1번 나비의 경우
진먹으로 날개 가장자리를 미리 바림하는데, 이때 바림의 넓이를
주의하도록 한다.


밑색 작업 및 바림하기


3
호분에 봉채 미감, 소량의 분채 황을 섞어 따뜻한 하늘색을 만들어 주고,
1번 나비와 7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하고 2번 나비의 뒷 날개 끝의
무늬 부분을 칠한다.


4
호분에 극소량의 분채 홍매를 섞은 색으로 6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한다.


5
③에 분채 홍매를 소량 섞어 보라색을 만들고
4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한다.


6
호분에 분채 황, 소량의 봉채 주를 섞은 색으로 연한 농황색을 만들고
2번 나비와 5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한다.


7
⑥에 극소량의 대자와 먹을 섞어 9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한다.


8
호분으로 3번 나비와 8번 나비의 날개 전체를 칠하고,
5번 나비의 날개 위쪽 끝을 바림한다.


9
봉채 미감으로 1번 나비의 윗날개 안쪽과 뒷날개 아래 쪽을 옅게
바림한다. 이어 2번 나비의 뒷 날개 아래쪽을 바림하는데,
점 찍듯 색을 올린 후 짧게 바림해주면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10
봉채 미감으로 7번 나비의 앞날개와 뒷날개 안쪽을 넓게 바림한다.
이어서 중실 안쪽과 바깥쪽, 날개 가장자리를 무늬와 방향에
유념하며 바림한다.


11
봉채 미감에 소량의 먹을 섞은 색으로 7번 나비의 날개 맥을 친다.
이어 중실 안쪽을 위에서 아래로 바림하고 윗 날개의 물방울 무늬를
남기면서 무늬의 바깥 쪽을 짧은 바림으로 채운다.


12
⑪에 봉채 연지를 소량 섞어 짙은 보라색을 만들고, 4번 나비의 날개
안쪽을 묽게 바림한다. 윗날개 끝은 1~2차에 걸쳐 진하게 바림한다.


13
분채 홍매에 봉채 연지와 분채 황, 호분 극소량을 섞은 색으로
6번 나비의 날개를 바림하는데 중실과 맥의 무늬 및 방향에 유의하며
넓게 바림한다.


14
⑥으로 3번 나비의 몸통과 날개 가장자리를 바림하는데 윗날개는 넓게,
아랫날개는 그보다 조금 좁게 바림한다. 이어 8번 나비와 9번 나비의
날개 끝에 점을 찍듯 색을 올린다.


15
봉채 대자에 황토, 주를 섞어 2번 나비의 아랫날개를 바림하는데,
이때 색을 넓게 펴 바르고 날개 끝까지 끌어내려 바림하도록 하고,
윗날개의 경우 중실의 바깥쪽을 위주로 짧게 바림한다.


16
⑮로 8번 나비의 노란색 무늬 안쪽을 살짝 바림한다.
이어서 ⑮에 물을 많이 섞어 아주 묽게 만든 후 5번 나비의 중실
안쪽과 날개 아래 쪽, 몸통을 바림한다.


17
③으로 8번 나비의 날개 안쪽을 아주 옅게 바림한다.


18
봉채 연지에 대자, 먹을 섞어 9번 나비의 날개를 바림한다.


2차 바림 및 세부묘사


19
봉채 황토에 대자, 먹을 섞어 2번 나비의 날개 맥을 치는데, 이때 강약에
유의하도록 한다. 이어 2번 나비의 가슴과 배를 위에서 아래로 바림한다.


20
⑲로 5번 나비와 8번 나비의 끝선을 친다.


21
⑳에 소량의 먹을 섞어 9번 나비의 뒷 날개 끝부분을 1~2차에 걸쳐
바림한다.


22
먹에 소량의 호분을 섞어 연회색을 만들고, 1번 나비 날개의 가장자리
선을 정리한다.


23
⑫로 4번 나비의 날개 맥을 친다.


24
⑮를 아주 묽게 하여 3번 나비의 날개 맥을 가늘게 친다.
이어 봉채 주를 소량 섞어 붓에 듬뿍 묻힌 후, 3번 나비의 날개 가장자리
끝과 동심원 무늬를 물맛이 느껴지도록 촉촉하게 그린다.


25
봉채 연지에 소량의 먹을 섞어 6번 나비의 끝선을 치고,
동심원 무늬를 굵고 촉촉하게 그린다.


26
호분에 연백을 섞어 1번 나비의 날개 맥을 가늘고 선명하게 그려 넣고,
각 나비들의 끝선 안쪽에 분선을 올려 화사한 하이라이트 효과를
주도록 한다.


27
호분, 분채 적, 먹 등을 이용해 전체적인 나비들의 디테일한 무늬들을
적재적소에 그려준다.


28
분채 적으로 2번, 4번, 9번 나비 날개에 빨간 점을 찍는다.
이때 빨간 무늬들이 물방울 무늬가 되도록 붓끝을 세웠다가
지그시 눌러주는 방식으로 연출하도록 한다.


29
먹으로 나비들의 눈을 진하게 그려 마무리한다.


30
모든 채색작업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배채 기법을 활용해
복조리를 채색한다. 분채 황에 녹청, 호분과 봉채 대자를 섞은
색으로 종이 뒷면의 복조리 부분을 전체적으로 칠한다.
단, 나비와 근접한 부분은 바림붓으로 펴주어 색감을 약하게
연출하도록 한다



정은 | 작가

복담화원 민화연구소를 운영하며, 민화에 시대정신을 담아
재해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궁중장식화 전수관 전수화원이며
저서로는 《복담화첩》 제1권 해상군선도, 제2권 백동자도가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동국대학교 대학원 민화 전공이다.


저자에 관하여

월간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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