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정신에서 찾는 창작의 길 – 전통의 자부심으로 창작을 노래하라

옛 정신에서 찾는 창작의 길
전통의 자부심으로 창작을 노래하라

이번에는 민화 창작가가 자신의 창작 주제 시리즈 잡기 또는 제작 기법의 방향을 선택하는 방법이 될 만한 한 가지를 더 짚어보려고 한다. 조금은 다른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지만, 우리나라 민족 전통의 위대성과 창작민화와의 회화적 콜라보레이션(협업) 또는 콤비네이션(복합) 형식이라는 면을 화두로 놓고 살피다 보면 자신의 창작을 위한 감이 잡힐 수 있지 않을까 해서이다.

민화는 세계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탁월한 힘이 있는 미술 이다. 그렇다. 민화는 분명히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러고 보면 민화의 인기가 세계 미술계를 압도하는 듯 하다며 종종 관련 종사자들이 전해 오는 기분 좋은 보고는 지극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 겠다. 이런 흐뭇한 생각을 하면서 선조 민화가들의 자랑스러운 후예 민화가가 된 나 자신을 돌아본다. 그러다가 아, 이런! 민화의 관심을 오늘날처럼 세계적으로 불러일으키게 만든 공로의 주체가 우리 현 대민화가들이 아니었고, 고전민화 그 자체의 매력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내 기쁨은 적잖은 실망감으로 바뀐다.

민화,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하라

더러 세상 사람들이 현대민화가인 내게 이런 훌륭한 예술을 잇게 된 행운아라는 부러움이라도 표해 오면 자괴감은 더 커진다. 나의 예술적 능력이란 현대인에게 선조의 훌륭한 민화를 그대로 그려서 소 개했다는 의미 밖에는 아니겠구나 싶은 거다. 현대인들이 지금 내가 전시하는 작품을 인정하는 의미 를 깊이 따져보다가 사실 나의 창조적 능력보다는 조선 민화 양식 소개 능력에 감동하는 것일 수도 있 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 나는 현대의 시대적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는 미술 행위자일 수도 있겠다는 낭패감이 들기까지 한다. 우리 현대민화가들은 그야말로 조상 잘 둔 덕에 어깨를 으쓱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나를 재 현 작업보다는 창작에 매진하게 해주는지도 모를 일이다. 결론적으로 우리 현대민화가들은 촉각을 곤두세워 재현은 재현대로, 창작은 창작대로 현대의 시대적 요구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춘 연구 노 력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라 믿어진다. 이 글에서는 일단 재현 부문에 관하여는 논외로 한다. 창작민화 가들은 자신이 그리는 작품이 민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작품에서 고전으로부터의 맥락적 연속성이 읽히는 것과 동시에 오늘날의 트렌디함을 장착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실용 미술이기 때문에 작품성과 대중성을 함께 갖춘다면 더욱 좋겠다. 위에서 말한 제약 때문에 창작민화 연구는 아무래도 순수미술 탐구보다는 훨씬 어려운 작업일 수도 있다. 필자는 지금까지 써 왔던 글들에서 창작민화 작품의 ‘전통에 잇대인 맥락의 느낌에 트렌디함을 더한 느낌’의 중요성을 줄곧 강조했었다. 어려운 말처럼 들리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서 그 조건을 알고 맞추기만 한다면 낙서나 장난을 쳐놓은 그림조차도 나름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성공적인 미술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필자는 허공을 유영하는 괴물처럼 못생긴 물고기 부부 그림이나, 장난 처럼 분수없이 길게 늘려 놓은 호랑이 가족의 꼬랑지(꼬리) 교감 그림을 직접 작품으로 완성하여 설명 하기도 했었다.

예술로 승화된 조선 여인의 인고忍苦

이번 호에 본격적으로 말하려고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우리 민족 여성의 우월성에 관한 것이다. 미리 말해 둘 것은 우리의 전통 중에 꼭 미술에 관한 것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자신의 작업관에 녹여 넣어 특별한 방법론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문화사적인 것 또는 사회사적인 것 등 어떤 것이라도 자세히 살펴보고 연구 하여 총체적으로 이해하였다면, 그 고찰을 자신 작업 에 내용으로나 제작 기법 으로 응용하여 작품의 격 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조 선 여성의 위대함! 사실 사람 죽이는 잔인한 전 쟁 문화로서야 당연히 동 서고금을 다해 남성이 여성보다 월등하겠지만, 그 건 자랑할 것이 못 된다. 인간애 넘치는 감동적 문화사 쪽에서라 면 남성이 창피함을 느껴야 할 정도로 저 연약한 여성의 경우가 더 숭고하다는 것을 인정 안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 여 인의 경우는 그 어느 나라보다 우월하다. 조선시대 사회 존립의 중추적 역할을 했던 가장 큰 요인은 여인 들의 위대한 섬김이었다. 그 섬김은 빛도 없이 이어져 내려와 이 시대 사회경제의 발전을 위해서까지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도 조용히 뒤로 물러나, 그야말로 조용히 존재한다. 특히 조선 말 여성들은 대대로 이어지던 여성에 대한 사회적 불 평등으로 인한 불이익을 감내하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온 세 상에 불어 닥친 경제적 궁핍기를 겪으면서 오히려 그 위대성을 더욱 크게 드러냈다. 그녀들은 지독하리만큼 엄하고 냉혹한 내 핍성을 당연한 듯 여린 몸으로 받아 삭혔었다. 그런 중에도 지극 정성의 모범적 어머니상을 지켜왔으며, 남편을 자신의 주인으 로까지 여기며 맹목적으로 순종하는 내조를 통해 가장의 사회 적 신분을 높이려고 안간힘을 쓰는 아내상도 드러난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이 글의 논제가 아니다. 그런 것들을 다 차치하고서 라도 지독한 가난에 결코 주눅 들지 않고, 갖가지의 한恨을 인내 하면서, 오히려 그 인고忍苦를 예술로 승화시켜내는 그들의 모 습은 애달픈 감동의 아이러니를 자아낸다. 하찮고 보잘것없는 조그만 자투리 천 조각 하나라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모아 두었 다가 누더기처럼 이어 부쳐 꿰매서 보자기로 만들어 생활 속의 쓸모를 메우는 등 재활용 능력의 모습에서도 그녀들의 마음 씀 이 애잔하게 드러난다. 그 보자기의 아름다움은 미묘한 정한情 恨을 은은한 긍정肯定으로 우려내는 감성 표출 능력 면에서 볼 때 역대 세계적 미술가인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기하학적 추 상을 감성적으로 훨씬 앞선다는 객관적 평가가 충실한 설명이 된다. 그뿐 아니다. 요즘의 우리네 여인들에게 그림을 지도해본 사람이라면 다 느끼는 거겠지만,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여성은 예술가적 끼를 타고 태어나는 게 확실해 보인다. 대부분의 한국 여성은 지도를 받은 후 놀랄만한 예술적 성취를 이룬다. 반대로 많은 남성들에게서는 화가적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은 차라리 신기하게 느껴진다. 조선 여인의 숭고함을 생각 하다 보면 오늘날 우리나라의 물질적 풍요로움이 오히려 더 심 쿵한 감동으로 밀려온다. 그 이유는 이렇다. 조선 여인 솜씨의 아름다운 특성을 살려서 국가 경제 발전에 커다란 원동력으로 삼았던 사람이 있었다. 바로 박정희 대통령이다. 조국 근대화를 위한 초석으로 그 유명한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할 때, 당시 우리나라의 자본 부족이나 기술력 부족 요인을 해결할 방법으로 경공업 중심의 산업에 불을 지폈었다. 그런데 그중에서 가장 큰 부분이 바로 한국 여성의 바느질 솜씨 를 기반으로 한 봉제 산업이었다. 조선 여인이라면 누구나 지닌 예술적 성향을 활용한 것이다. 이 계획은 이미 5천 년 역사를 거 치며 전통으로 내려온 우리나라 여성들의 능숙한 바느질 솜씨 때문에라도 실패하려야 실패할 수 없는 계획이었다.

당연히 1, 2 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동안 경제는 빠르게 성장했다. 국가 경제의 연평균 성장률은 매년 10%를 넘나들었고, 수출도 가파 르게 증가하였다. 1, 2차 계획의 성공을 토대로 점차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대규모 기계 공업식 5개년 계획으로 발전했고, 이러한 계획은 보기 좋게 성공하여 1970년대부터는 중화학 공 업 중심의 발전을 도모해 새로운 경제적 도약을 이루기 위한 기 반이 마련됐다. 만약에 조선 여인들의 그 헌신적이고 숭고하기 까지 한 예술적 능력이 밑받침되지 않았었더라면 오늘날의 풍 요는 기대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아마도 한국의 경제 성장을 모델로 하는 다른 후진국들의 경제개발 계획이 쉽게 성공하지 못했던 이유도 아마도 그러한 부분의 결함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대부분이 아직도 남성 중심인 우리나라 교육 풍토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아예 덮어놓아 둔 채 가르쳐 주려고도 하질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 부분을 이처럼 길게 설명하는 것은 우리네 현대민화가들이 우리가 몸담은 사회, 문화, 예술, 전통의 어떠한 부분을 어떻게 내 작업 철학에 접합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힌트를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위와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전에는 조선 여인들의 바느질 솜씨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조각보 예술이 그저 아름다운 조형체로만 느껴졌을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제는 가슴 가득 민족적 자부심이 들어차는 게 느껴지는지…. 만약 그런 감정의 동요를 작품에 반영시키지 못하고 놓쳐버린다면 우리는 화가다운 화가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박수근, 김환기, 박생광, 장욱진 등 실로 많은 선배 화가들이 이러한 민족적 위대성을 화폭 가득 받아내어 성공했던 사례를 우 리는 많이 확인할 수 있다.

무위정신으로 빚어낸 독창적 작품 세계

요즘 활약하고 있는 창작민화가 중 고금화의 작업을 소개해보려 한다. 그녀는 바로 위에서 말한 부분을 깊이 있게 천착하면서 본인의 작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그녀의 작업 노트를 들여다보자. ‘어느 날 무심코 천 년의 색으로 물들인 전통 침선의 옛 향기 에 마득하여 수집한 그 세월이 이제는 일상이 되었다. 서양의 퀼트나 십자수에 밀려 잊혀가고 있는 전통규방공예 조각보에 남다른 애착을 갖게 된 것은 한 땀 한 땀 조각 에서 보이는 작위적이지 않은 무심한 손의 움직임으로 빚어내는 추상성에 매료되었 기 때문이다.’, ‘모시, 삼베, 광목 등의 보부라지를 모아 마름질한 시접 사이로 바늘을 넣어 손끝에서 한 땀 한 땀 담아온 침선은 모자람도 더함도 한결같은 마음에 실어 그 윽한 여운으로 이어진다.’, ‘조각조각에서 배어나는 갖은 색의 짙고 흐림에 따른 쥐대 기로 바림 효과를 살리기도 하고 그 사이로, 홈질로 드러내 모양을 내고 마감도 한다. 자유의지로 몸을 편안히 하고 머릿속에 저절로 떠오르는 이미지를 여울에 가린 의미 의 세계를 열어젖힐 듯한 느낌으로 갖은 오브제로 든 속살을 충실하게 채워 마음의 깜냥으로 헤아려 본다.’ 작가 노트에서 살짝 보이듯이, 고금화는 마음속에 예의 조선 여인들이 품었던 제작의지 그대로를 끌어안고서 동일한 마음 앓이 를 즐기며(?) 창작에 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선배인 조선 여인들의 정신이 서양의 유사한 문화 때문에 그 인기 가 뒤질세라 걱정하기도 한다. ‘작위적이지 않은 무심한 손의 움직임으로 빚어내는’이라 는 대목에서도 잘 드러나지만, 그녀는 분명 히 조선의 ‘무위無爲 자연론’을 향한 지극한 동경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자신은 조선 여인의 그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고 싶다’는 고백일 것이다. 고금화를 수년 전부터 필자의 레이더망에 올려놓고 관찰을 해 오면서 알게 된 것이 몇 가지 있다. 그중 한 가지가 조선인의 대표 생활 덕목이자 삶의 일상적 철학이었을 무 위정신無爲精神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려한 방법을 이용하는 모습이다. 그것은 조각보 바느질을 동네의 이름 없는 할머니 들이 그들의 솜씨로 바느질하게 하고 그 위 에 화가가 보충 바느질 및 전체 면의 적당한 여백에 민화 이미지를 그려 넣어 작품을 완 성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 는 화가가 천 조각 이어붙이기 바느질을 했 을 때보다 작위作爲적인 부분이 훨씬 줄어 들도록 하기 위함인데, 작가 노트에서 언급 했듯이 이는 조선 여인들의 전통이었던 ‘무 작위의 미’를 존중하기 위함이다. 고금화는 전통의 맥을 보존 또는 고수하기 위해 이렇 게 오브제objet 미술 형식이 되더라도 자신 이 평소에 품었던 민족적 민화 정신의 맥락 드러내기를 먼저 챙기고 있다. 이러한 양식 의 민화 작품은 그 발상부터가 특이하고 새 롭다. 보통의 민화 제작의 형태를 살펴보면 감상용 작품은 전면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형식이 있고, 생활소품과 콜라보레이션하는 실용구實用具의 제작 방법으로는 베갯머리나 한복 소매 또는 집안 장식품의 부분에서 주로 보이듯이 자수 형식이나 핸드페인팅으로 민화를 도안 삼아 그려 넣는 공예 방식이 전부다. 후자의 경우에서 민화는 공예를 돕는 역할만을 한다. 그러나 고금화는 후자의 경우, 즉 생활 도구 삼아 만들어낸 공예를(공예품을) 감상용 작품으로 변환시킨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당연히 고금화처럼 민족의 전통적 자부심을 본격적인 미술 언어로 만들어 세상으로부터의 공감을 얻는 발상의 작업 방향은 현 사회의 문화적 추세나 상황으로 보아 꼭 필요한 부분임이 확실하다. 그녀는 이 시대 상황이나 여건 중에 미술이 안고 가야 할 분명한 과제의 길을 본인 작업의 시리즈로 확보해낸 게 틀림없어 보인다.

다채로운 방식과 기법으로 차별화 추구하라

그러나 무위 정신에 젖은 조선 여인 솜씨의 위대함을 기조로 하는 작업의 길이 어디 이 한 가지뿐이겠는가? 조각보 정신을 오브제가 아닌 전면적인 그림 그리기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고, 거기에 채색 방식을 새롭게 하여 나름의 독창성을 드러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 가지 전통의 해석 위에서라도 백이면 백 다 다른 방법론적 차이와 형상성形象性이 혼재하거나 교차하면서 민화 화단이 장식된다면 이것만으로도 우리 화단의 건강함을 인정받을 것이다. 하물며, 위에서 살펴본 방식 말고라도 우리의 전통을 들여다보며 거기에서 오늘날의 쓰임새를 찾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다양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며, 그 결과에 여러 갈래의 개성적 민화 작품들이 더해져 세상에 태어난다면, 그 어떤 기득권 미술 장르의 화단과 이렇게 다양한 학구적 모습의 우리 민화 화단을 전통미술 차원의 영역에서 견줄 수 있겠는가. 필자와 함께 활동하던 동료 중에는 또 다른 안목으로 역사를 들여다보며 이해하려던 이들이 있었다. 옛 벽의 세월을 못 이겨 갈라져 금crack이 가고 군데군데 떨어져 나가고 다 닳은 모습의 느낌에 착안하여 ‘세월 표현’이라는 나름의 묘법描法을 만들어 그 위에 역사성을 얹어 표현해냈다. 그들의 작법 중 대표적인 것은 순지 위에 호분을 칠한 후 손으로 구겼다가 펴서 크랙이 생기고 떨어져 나간 그대로를 각양으로 색을 입히고 그림을 그려 넣어 배접하는 방식이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민화 화가들에 의해 많이 흉내 내지고 있으나 그 방법적 이유와 목적을 제대로 나타내지는 못하는 것 같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이미 전통 속에 많이 사용되었던 문양이나 골동품 이미지를 자신의 민화 작업에 섞어 표현하여 또 다른 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들 수 있다. 경험에 의하면 이러한 작업은 옛 것을 유난히 좋아하는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어서 잘만 응용하면 실용미술로서 제격일 것이다. 그 작업 방법은, 먼저 화면으로 옮겨올 오리지널 작업 대상을 정하고, 그 대상과 잘 어울릴 민화 이미지를 골라서 모양을 슬쩍 왜곡 및 변형시켜 트렌디하게 한 다음, 이미 골라놓은 대상과 한 화면에 적절하게 구도를 잡아 섞어 그리면 된다. 여하튼 현대민화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옛날식 화론만 의존함으로써 일편도의 국수주의적 전통미 창출 차원에 만족해서도 곤란할 것이고, 또 너무나 서양 이론에 함몰되어 민족 미술적 특수성이 간과되는 것도 옳지 않다. 그러려면 창작이 오리지널(원본) 도상에 매여 끌려가는 모습보다는 첫째, 전통과 함께 이 시대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둘째, 뱃속에 완전히 삼킨 다음, 셋째, 건강하게 소화하여, 넷째,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되새김하여 뱉어내는 작품이 만들어지도록 해야만 하겠다. <계속>

글 정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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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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