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λ―ΈκΈˆ μž‘κ°€μ™€ ν•¨κ»˜ν•˜λŠ” 연화도 그리기 β…’

연화도 μ‹œλ¦¬μ¦ˆμ˜ λ§ˆμ§€λ§‰ μ‹œκ°„μ—λŠ” λ•…κ±°λ―Έκ°€ 질 무렡 ν”Όμ–΄λ‚œ 연꽃을 그렀보고자 ν•œλ‹€.
저녁 무렡의 μ‹ λΉ„ν•œ λΆ„μœ„κΈ°λΆ€ν„° μ†Œμž¬μ˜ μ€‘μš”λ„μ— 따라 λ¬΄κ²Œκ°μ„ 달리 λ¬˜μ‚¬ν•œ μ—„λ―ΈκΈˆ μž‘κ°€μ˜ μ‹€κΈ° λ…Έν•˜μš°λ₯Ό μ‚΄νŽ΄λ³΄μž.


배경색, 초본 μž‘μ—…


β‘  ν•΄μ§ˆλ…˜ κ³ μ¦ˆλ„‰ν•œ λΆ„μœ„κΈ°λ₯Ό ν‘œν˜„ν•˜κΈ° μœ„ν•΄ 바탕색을 λ¨Όμ € μΉ ν•œλ‹€.
바탕색이 칠해진 쒅이 μœ„μ— 연꽃을 κ·Έλ € λ„£μœΌλ©΄ 연꽃 곡간 속 색이 겹치며
μžμ—°μŠ€λ ˆ ν†€λ‹€μš΄λœ 효과λ₯Ό μ—°μΆœν•  수 있기 λ•Œλ¬Έμ΄λ‹€. μ›λ³Έμ˜ 바탕색은 κ΅°μ²­
μƒ‰μ΄μ§€λ§Œ, 개인적으둜 μ’‹μ•„ν•˜λŠ” μ΄ˆμ €λ…μ˜ μ‹ λΉ„λ‘œμš΄ λΆ„μœ„κΈ°λ₯Ό ν‘œν˜„ν•˜κΈ° μœ„ν•΄
보라색을 μ„ νƒν–ˆλ‹€. 바탕색을 μ‘°μƒ‰ν•˜κΈ° μœ„ν•΄ 뢄채 κ΅°μ²­, 적색에 ν˜ΈλΆ„μ„ 많이
μ„žκ³  먹을 μ•„μ£Ό 쑰금 λ„£μ—ˆλ‹€. ν•˜λŠ˜μ„ μΉ ν•  λ•ŒλŠ” 넓은 뢓을 ν™œμš©ν•΄ λ°”λ¦Όν•œλ‹€.
μ΄λ•Œ λΆ“μ˜ 반 정도λ₯Ό 바탕색 물감에, λ‚˜λ¨Έμ§€ μ ˆλ°˜μ„ 물에 λ‹΄κ·Ό λ’€ λ°”λ¦Όν•˜λ©΄
μžμ—°μŠ€λ ˆ μƒ‰μ˜ κ·ΈλΌλ°μ΄μ…˜μ„ μ—°μΆœν•  수 μžˆλ‹€.
ν•˜λŠ˜μƒ‰μ€ ν™”ν­μ˜ β…“ 정도λ₯Ό μΉ ν•˜λ˜ 바탕색이 마λ₯΄κ³  λ‚˜λ©΄ λ‹€μ‹œ μΉ ν•˜λŠ” 방식
으둜 μ„Έ 번 정도 λ°˜λ³΅ν•œλ‹€.


β‘‘ 꽃뢀뢄은 μ—°ν•˜κ²Œ κ·Έλ¦° λ’€ 연꽃을 λͺ¨λ‘ μ±„μƒ‰ν•˜κ³  λ‚˜λ©΄ μ€‘λ¨ΉμœΌλ‘œ 선을 κ·Έμ–΄
λ§ˆλ¬΄λ¦¬ν•œλ‹€. 보톡 ν™λ§€μƒ‰μœΌλ‘œ 선을 λ§ˆκ°ν•˜μ§€λ§Œ κ·Έλ¦Ό 특유의 무게감 μžˆλŠ”
λΆ„μœ„κΈ°λ₯Ό μ—°μΆœν•˜κΈ° μœ„ν•΄ 쀑먹을 μ„ νƒν–ˆλ‹€. 두 λ²ˆμ— 걸쳐 μ„ μž‘μ—…ν•˜λŠ” 과정이
ν•œνŽΈμœΌλ‘  번거둭게 느껴질 수 μžˆμ§€λ§Œ μž‘ν’ˆμ˜ 완성도λ₯Ό 높일 수 μžˆλ‹€λŠ” 점에
μ„œ μ€‘μš”ν•˜λ‹€κ³  λ³Ό 수 μžˆλ‹€.

λ°”μœ„μ™€ μ—°μžŽ 1차색, ν˜ΈλΆ„ μž‘μ—…


β‘’ ν˜ΈλΆ„μ€ μ—°κ½ƒμžŽ 뢀뢄에 μΉ ν•˜κ³  λ°”μœ„λŠ” 뢄채 황황토에 ν˜ΈλΆ„μ„ μ„žμ–΄μ„œ μΉ ν•œλ‹€.


β‘£ μ—°κ½ƒμžŽμ€ 뢄채 녹청에 ν™©ν™©ν† , ν˜ΈλΆ„μ„ μ„žμ€ λ’€ μ „μ²΄μ μœΌλ‘œ μ—°ν•˜κ²Œ λ°”λ¦Ό
ν•œλ‹€. μ—°μžŽμ„ μ—°ν•˜κ²Œ λ°”λ¦Όν•˜λŠ” μ΄μœ λŠ” κ½ƒμžŽμ˜ 가벼움을 ν‘œν˜„ν•˜κΈ° μœ„ν•¨μ΄λ‹€.
뒀집어진 μ—°μžŽ 뢀뢄은 뢄채 황황토에 ν˜ΈλΆ„μ„ 많이 μ„žμ–΄ μ±„μƒ‰ν•œλ‹€.


β‘€ λ°”μœ„ 2차색을 λ°”λ¦Όν•  λ•Œ 녹색 계톡은 뢄채 녹청에 황을 μ„žμ–΄ μ—°ν•˜κ²Œ λ°”λ¦Ό
ν•˜λ©° 보라 계톡은 ν•˜λŠ˜μ„ λ°”λ¦Όν–ˆλ˜ 색과 λ™μΌν•œ 색을 μ‚¬μš©ν•΄ λ„“κ²Œ λ°”λ¦Όν•œλ‹€.

κ½ƒμžŽ, 2μ°¨ λ°”λ¦Ό μž‘μ—…


β‘₯ μ—°μžŽ 2차색은 뢄채 녹청에 λ¨Ή, 뢄채 ν™©ν™©ν† λ₯Ό 쑰색해 μΉ ν•œλ‹€. μ§€λ‚œ 3μ›”
μ—°μžŽ 2차색을 λ°”λ¦Όν•  λ•ŒλŠ” 잎λ§₯을 κΈ°μ€€μœΌλ‘œ μ–‘μͺ½ 곡간을 살짝 λ„μš°λŠ” 방식
으둜 λ°”λ¦Όν–ˆμ§€λ§Œ, μ΄λ²ˆμ—λŠ” 쀄기λ₯Ό κΈ°μ€€μœΌλ‘œ ν•œμͺ½λ§Œ 곡간을 λ„μ›Œ λ°”λ¦Όν•œλ‹€.
μ—°μžŽμ˜ 잎λ§₯을 거꾸둜 된 V자 λͺ¨μ–‘μœΌλ‘œ ν‘œν˜„ν–ˆλŠ”λ°, κ·Έ μ΄μœ λŠ” μ—°μžŽμ˜ μž…μ²΄
감을 ν•œμΈ΅ 살리기 μœ„ν•¨μ΄λ‹€. 뒀집어진 μ—°μžŽμ€ 뢄채 μ΄ˆλ‘μ— ν™©ν™©ν† , ν˜ΈλΆ„μ„
많이 μ„žμ–΄ λ°”λ¦Όν•œλ‹€.


⑦ μ—°μžŽ 끝뢀뢄은 뢄채 μ λŒ€μžλ‘œ 끝μͺ½μ„ μ€‘μ‹¬μœΌλ‘œ λ°”λ¦Όν•˜λ˜ λ‹¨μ‘°λ‘œμ›€μ„
ν”Όν•˜κΈ° μœ„ν•΄ ꡰ데ꡰ데 간격을 λ„μ›Œκ°€λ©° λ°”λ¦Όν•œλ‹€.


⑧ 쀄기와 κ½ƒλ΄‰μ˜€λ¦¬κ°€ λ§Œλ‚˜λŠ” λΆ€λΆ„, 쀄기와 쀄기가 μ„œλ‘œ λ§žλ‹ΏλŠ” λΆ€λΆ„ 등에
뢄채 μ—°λ‘λ‘œ μŒμ˜μ„ λ„£μœΌλ©΄ 그림에 μž…μ²΄κ°μ„ 더할 수 μžˆλ‹€.


⑨ 뢄채 홍맀에 ν˜ΈλΆ„μ„ μ„žμ€ λ’€ κ½ƒμžŽ 끝을 λ„“κ²Œ λ°”λ¦Όν•œλ‹€. λ…Ήμƒ‰μœΌλ‘œ λ°”λ¦Όν•œ
꽃받침 뢀뢄에도 뢄채 홍맀λ₯Ό λ§μΉ ν•œλ‹€.


β‘© μ—¬λ€Œλ₯Ό 그릴 λ•Œ μš°μ„  μ—¬λ€Œμ˜ μœ€κ³½μ„ λŒ€λž΅ μž‘λŠ”λ‹€λŠ” λŠλ‚ŒμœΌλ‘œ 뢄채 ν™λ§€λ‘œ
점점이 찍어 그리면 ν•œμΈ΅ μˆ˜μ›”ν•˜κ²Œ μ—¬λ€Œλ₯Ό ν‘œν˜„ν•  수 μžˆλ‹€. 이후 ν˜ΈλΆ„μ„
쑰금 μ„žμ€ μƒ‰μœΌλ‘œ λ‚˜λ¨Έμ§€ 면적을 점점이 μ°λŠ”λ‹€. λ§ˆμ§€λ§‰μœΌλ‘œ 먹을 찍어 μ—¬λ€Œ
λͺ¨μ–‘을 λ§ˆλ¬΄λ¦¬ν•œλ‹€.


β‘ͺ μ—°λ°₯ λ°‘λΆ€λΆ„μ˜ κ½ƒμˆ μ€ 뢄채 ν™©μœΌλ‘œ 찍어 ν‘œν˜„ν•œλ‹€.

마무리 μž‘μ—…


β‘« 뢄채 ꡰ청을 μ—°μžŽ λͺ¨μ–‘에 맞게 μ—°ν•˜κ²Œ λ°”λ¦Όν•œλ‹€.


⑬ λ°”μœ„ ν‘œλ©΄μ€ μ§„λ¨ΉμœΌλ‘œ ν‘œν˜„ν•΄ λ¬΄κ²Œκ°μ„ μ‹£λŠ”λ‹€.


β‘­ μˆ˜μ΄ˆμ μ€ 뢄채 황황토에 ν˜ΈλΆ„μ„ μ‘°μƒ‰ν•œ 색과 봉채 κ΅°μ²­ μ—°ν•œμƒ‰μ„ μ„žμ–΄
μ‘°ν™”λ‘­κ²Œ 찍어 μ™„μ„±ν•œλ‹€.


정리 λ¬Έμ§€ν˜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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