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 λ…„λ§žμ΄ νŠΉλ³„λŒ€λ‹΄ λ¦΄λ ˆμ΄β‘‘ – ν˜„λŒ€ λ―Όν™”μ˜ κ²½ν–₯κ³Ό μƒˆν•΄ λ―Όν™”ν™”λ‹¨μ˜ κ³Όμ œβ‘‘

μ΄κ·œμ™„κ³Ό μ •ν•˜μ • μž‘κ°€λŠ” ν•œκ΅­ ν˜„λŒ€λ―Όν™”μ˜ 창세기라 ν•  수 μžˆλŠ” 1970λ…„λŒ€, 이λ₯Έλ°” β€˜κ³΅λ°©μ‹œλŒ€β€™λ₯Ό μ£Όλ„ν•œ μž‘κ°€λ“€λ‘œ μ˜€λŠ˜λ‚  ν˜„λŒ€ 민화화단을 이끌고 μžˆλŠ” 제1μ„ΈλŒ€ λ―Όν™”μž‘κ°€λ“€μ˜ μƒλ‹Ήμˆ˜κ°€ μ΄λ“€μ˜ λ¬Έν•˜μ—μ„œ λ°°μΆœλ˜μ—ˆλ‹€λŠ” μ μ—μ„œ ν˜„λŒ€ λ―Όν™”ν™”λ‹¨μ˜ μ›λ‘œλΌ λΆˆλ¦΄λ§Œν•œ 인물듀이닀. λ˜ν•œ 일찍뢀터 μ°½μž‘λ―Όν™”λ₯Ό μ£Όμ°½ν•˜λ©° μ°½μž‘λ―Όν™”μ˜ 싹을 민화화단에 뿌리고 κ°€κΏ”μ˜¨ β€˜μ°½μž‘λ―Όν™”β€™μ˜ μ„ κ΅¬μžλ“€μ΄κΈ°λ„ ν•˜λ‹€. 이듀이 λ°”λΌλ³΄λŠ” μ˜€λŠ˜λ‚ μ˜ 민화화단은 μ–΄λ–€ λͺ¨μŠ΅μΌκΉŒ? μ›λ‘œμ˜ μ‹œκ°μœΌλ‘œ μ§„λ‹¨ν•˜λŠ” ν•œκ΅­ λ―Όν™”ν™”λ‹¨μ˜ μ–΄μ œμ™€ 였늘, 그리고 내일.


μ²™λ°•ν•œ 민화계 풍토에 μ°½μž‘λ―Όν™”μ˜ 씨앗 뿌리기

μœ μ •μ„œ μ§€λ‚œλ‹¬μ— 이어 μ‹ μΆ˜νŠΉλ³„λŒ€λ‹΄ 두 번째 μ†λ‹˜μœΌλ‘œ 두 뢄을 λͺ¨μ…¨μŠ΅λ‹ˆλ‹€. 두 뢄은 일찍뢀터 μ°½μž‘λ―Όν™” μš΄λ™μ„ νŽΌμ³μ˜€μ‹  이 λΆ„μ•Όμ˜ μ„ κ΅¬μžλ“€λ‘œ μ°½μž‘λ―Όν™”μ— λŒ€ν•œ 관심이 ν•œκ» λ†’μ•„μ ΈμžˆλŠ” μ˜€λŠ˜λ‚ μ˜ 민화화단을 λ°”λΌλ³΄λŠ” κ°νšŒκ°€ 남닀λ₯΄μ§€ μ•Šμ„κΉŒ μƒκ°λ©λ‹ˆλ‹€. μ˜€λŠ˜μ€ 두 뢄이 νŽΌμ³μ˜€μ‹  μ°½μž‘λ―Όν™” μš΄λ™μ΄ 우리 λ―Όν™”ν™”λ‹¨μ—μ„œ μ–΄λ–€ 의미λ₯Ό 가지고 있으며, μ–΄λ–€ κΈ°λŠ₯을 행사할 수 μžˆμ„μ§€, 또 μ „μ²΄μ μœΌλ‘œ λ―Όν™”ν™”λ‹¨μ˜ ν˜„μž¬ 동ν–₯을 μ–΄λ–»κ²Œ 보고 κ³„μ‹œλ©° μ–΄λ–€ λ°©ν–₯으둜 λ°œμ „ν•΄ λ‚˜κ°€μ•Ό 할지 등에 λŒ€ν•΄ 이야기λ₯Ό λ‚˜λˆ„κ³  μ‹ΆμŠ΅λ‹ˆλ‹€.
λ¨Όμ € 두 λΆ„ μ†Œκ°œλΆ€ν„° ν• κΉŒμš”? μƒˆμ‚ΌμŠ€λŸ° ν”„λ‘œν•„μ€ 큰 μ˜λ―Έκ°€ μ—†λ‹€κ³  λ³΄κ³ μš”, 두 뢄은 μš°μ„  우리 λ―Όν™”ν™”λ‹¨μ˜ μ›λ‘œμ΄μž μ°½μž‘λ―Όν™”μ˜ νš¨μ‹œλΌ 보아도 큰 λ¬Έμ œλŠ” μ—†κ² μ§€μš”?

μ΄κ·œμ™„ μ›λ‘œλΌλŠ” 말의 μ˜λ―Έκ°€ μ›Œλ‚™ λ§‰μ€‘ν•˜λ‹€λ³΄λ‹ˆ κ·Έλ ‡κ²Œ λΆˆλ¦¬λŠ” 게 μ’€ μ–΄μƒ‰ν•˜κ³  λ‚œκ°ν•˜κΈ΄ ν•©λ‹ˆλ‹€λ§Œ, λ―Όν™”κ³„μ˜ νƒœλ™μ— ν•˜λ‚˜μ˜ μž‘μ€ 계기λ₯Ό λ§Œλ“œλŠ” 데 일쑰λ₯Ό ν•œ κ²ƒλ§Œμ€ 사싀이라고 λ΄…λ‹ˆλ‹€. 그리고 λ―Όν™”λΌλŠ” μš©μ–΄ μžμ²΄κ°€ λ‚―μ„€λ˜ μ‹œκΈ°λΆ€ν„° μ°½μž‘λ―Όν™”λ₯Ό ν•΄μ•Ό ν•œλ‹€κ³  μ£Όμž₯ν•˜κ³  또 μ‹€μ œλ‘œ 그런 κ²½ν–₯의 μž‘ν’ˆ ν™œλ™μ„ ν–ˆλ‹€λŠ” μ μ—μ„œ β€˜νš¨μ‹œβ€™λΌκ³ κΉŒμ§€ λΆ€λ₯Ό 수 μžˆμ„μ§€λŠ” λͺ¨λ₯΄μ§€λ§Œ, μ–΄μ¨Œλ“  초창기의 μ‚¬λžŒμΈ 것은 λ§žμŠ΅λ‹ˆλ‹€.

μ •ν•˜μ • 민화계 졜초의 μž‘κ°€λ‹¨μ²΄λΌκ³  ν•  수 μžˆλŠ” β€˜λ―Όν™”μ—°μš°νšŒβ€™κ°€ 1986년에 κ²°μ„±λ˜μ—ˆλŠ”λ°, 이 λ‹¨μ²΄μ˜ 창립에도 κΉŠμˆ™μ΄ κ΄€μ—¬ν–ˆμŠ΅λ‹ˆλ‹€. 그리고 μš΄λ΄‰(μ΄κ·œμ™„ μž‘κ°€μ˜ 호)κ³Ό μ €λŠ” 이미 1970λ…„λŒ€μ™€ 80λ…„λŒ€ μ΄ˆλΆ€ν„° μ—¬λŸ¬ 번의 μ „μ‹œνšŒλ₯Ό 톡해 μ°½μž‘μ„ μ€‘μ‹¬μœΌλ‘œ ν•œ μž‘ν’ˆ ν™œλ™μ„ ν™œλ°œνžˆ ν–ˆμŠ΅λ‹ˆλ‹€. 그런데 λ¬Έμ œλŠ” 저와 μš΄λ΄‰μ΄ 개인적인 μ‚¬μ •μœΌλ‘œ μƒλ‹Ήνžˆ 였랜 κΈ°κ°„ 민화계λ₯Ό λ– λ‚˜ 있게 λ˜μ—ˆλ˜ κ²ƒμ΄μ§€μš”. 이 기간은 민화계가 κ°€μž₯ μ–΄λ €μ› λ˜ μ‹œκΈ°λ‘œ μ•Œκ³  μžˆμŠ΅λ‹ˆλ‹€. κ·Έ μ–΄λ €μš΄ μ‹œκΈ°μ— κΏ‹κΏ‹ν•˜κ²Œ 민화계λ₯Ό μ§€μΌœ μ˜€λŠ˜λ‚ κ³Ό 같은 β€˜μ’‹μ€ μ‹œμ ˆβ€™μ˜ μ΄ˆμ„μ„ 놓은 후배와 제자 μž‘κ°€λ“€μ—κ²Œ 죄솑함과 ν•¨κ»˜ 경의λ₯Ό ν‘œν•©λ‹ˆλ‹€.

μœ μ •μ„œ λ―Όν™”κ³„μ˜ νƒœλ™κΈ°λΆ€ν„° μ°½μž‘λ―Όν™”μ˜ 씨앗을 뿌리기 μœ„ν•΄ μ• μ“°μ‹  κ²ƒμœΌλ‘œ μ•Œκ³  μžˆλŠ”λ°, μ–΄λ–€ λ…Έλ ₯을 νŽΌμΉ˜μ…¨κ³  νš¨κ³ΌλŠ” μ–΄λ• μŠ΅λ‹ˆκΉŒ?

μ •ν•˜μ • κ·Έ λ‹Ήμ‹œ 저와 μš΄λ΄‰, μ˜ˆλ²”(λ°•μˆ˜ν•™ μž‘κ°€μ˜ 호)의 곡방 λ“±μ—μ„œ μΌν–ˆλ˜ μž‘κ°€λ“€μ΄ 이λ₯Όν…Œλ©΄ μš°λ¦¬λ“€μ˜ 후배이기도 ν•˜κ³  κ²½μš°μ— λ”°λΌμ„œλŠ” 제자일 μˆ˜λ„ μžˆμ„ 텐데, μ•„λ¬΄νŠΌ 이듀 μž‘κ°€λ“€μ„ ν•œκ°•λ³€μ˜ μŒμ‹μ μ— λͺ¨μ•„놓고 μš”μ¦˜ 말둜 μ°½μž‘λ―Όν™” μ„Έλ―Έλ‚˜ 같은 κ±Έ 열기도 ν–ˆμŠ΅λ‹ˆλ‹€. 그런데 κ·Έ λ°˜μ‘μ΄ μ†”μ§νžˆ μ„œμš΄ν•  만큼 μ‹œν°λ‘₯ν•˜λ”κ΅°μš”. μ–΄λ–€ μ΄λŠ” μ•„μ˜ˆ 듣지도 μ•Šκ³  강변에 λ‚˜κ°€ νˆ¬λ§μ§ˆμ„ ν•˜μ§€ μ•Šλ‚˜…(μ›ƒμŒ)

μ΄κ·œμ™„ λ¬Όλ‘  λ‹Ήμ‹œμ—λ„ μƒλ‹Ήνžˆ μ„Έλ ¨λ˜κ³  깊이 있게 μ°½μž‘μ„ μ‹œλ„ν•œ 후배듀도 λͺ‡ λͺ… μžˆκΈ°λŠ” ν–ˆμŠ΅λ‹ˆλ‹€λ§Œ, μ „λ°˜μ μœΌλ‘œλŠ” 우리의 μ™ΈμΉ¨κ³Ό μ£Όμž₯이 그리 λ§ˆμŒμ— 와 닿지 μ•Šμ•˜λ˜ 것 κ°™μŠ΅λ‹ˆλ‹€. λ„ˆλ¬΄ μ•žμ„œ κ°„ 것일 μˆ˜λ„ 있고, μ•„λ‹ˆλ©΄ 상황과 여건이 쒋지 μ•Šμ•˜μ„ μˆ˜λ„ 있고.

μœ μ •μ„œ 이후 우리 λ―Όν™”ν™”λ‹¨μ˜ λŒ€μ„Έκ°€ μ • μ„ μƒλ‹˜μ΄ 잘 μ“°μ‹œλŠ” μš©μ–΄λ‘œ β€˜μž¬ν˜„β€™ μœ„μ£Όλ‘œ κ΅³μ–΄μ§€κ²Œ λ˜λŠ” κ²½ν–₯을 보이게 λ˜μ§€μš”? μ›μž‘μ˜ μ •λ°€ν•œ λͺ¨μ‚¬λ₯Ό μ€‘μ‹¬μœΌλ‘œ ν•˜λŠ”…

μ •ν•˜μ • κ·Έλ ‡μŠ΅λ‹ˆλ‹€. μ§€κΈˆ 1μ„ΈλŒ€ μž‘κ°€λ“€λ‘œ λΆˆλ¦¬λŠ” 초기 μž‘κ°€λ“€μ˜ λŒ€λΆ€λΆ„μ΄ λͺ¨μ‚¬ μ€‘μ‹¬μœΌλ‘œ μ΄λ£¨μ–΄μ§€λŠ” 곡방 μ‹œμŠ€ν…œμ— μ΅μˆ™ν–ˆκΈ° λ•Œλ¬Έμ΄κΈ°λ„ ν•˜κ² μ§€λ§Œ, κ°€μž₯ 큰 μ΄μœ λŠ” μ•„λ¬΄λž˜λ„ ν™”μ‹€μ—μ„œ μ œμžλ“€μ„ 직접 κ°€λ₯΄μΉ˜λŠ” β€˜ν™”μ‹€μ‹œμŠ€ν…œβ€™μ΄ μ •μ°©λœλ°μ„œ 찾을 수 μžˆμ§€ μ•Šμ„κΉŒ ν•©λ‹ˆλ‹€. λ‹€λ“€ μΈμ •ν•˜κ³  μžˆλ‹€μ‹œν”Ό μ΄ˆλ³Έμ„ μ‚¬μš©ν•΄ λŒ€μƒμ„ λ˜‘κ°™μ΄ λͺ¨μ‚¬ν•˜λŠ” κ²ƒμ΄μ•Όλ§λ‘œ κ°€μž₯ 효과적인 ꡐ윑 λ°©λ²•μ΄μž ν•™μŠ΅ λ°©λ²•μ΄λ‹ˆκΉŒμš”.

μ΄κ·œμ™„ λ”μš±μ΄ 이 μ‹œμŠ€ν…œμ΄ κΈ‰μ†νžˆ ν™•λŒ€λ  무렡, μ„€μ΄Œ(μ •ν•˜μ • μž‘κ°€μ˜ 호)κ³Ό λ‚˜λŠ” 민화계λ₯Ό λ– λ‚˜ μžˆμ—ˆμŠ΅λ‹ˆλ‹€. μš°λ¦¬κ°€ λŒμ•„μ˜¨ λ•Œκ°€ 2007λ…„μ—μ„œ 2010λ…„ 사이인데, λŒμ•„μ™€ λ³΄λ‹ˆ λ―Όν™” 화단이 거의 μ™„μ „νžˆ μž¬ν˜„μœ„μ£Όλ‘œ λŒμ•„κ°€κ³  μžˆμ—ˆμŠ΅λ‹ˆλ‹€. λ¬Όλ‘  이 μ™€μ€‘μ—μ„œλ„ β€˜λ―Όν™”μ°½μž‘νšŒβ€™κ°™μ€ 단체듀이 κ³ κ΅°λΆ„νˆ¬λ₯Ό ν•˜κΈ°λŠ” ν–ˆμ§€λ§Œ μ—­λΆ€μ‘±μ΄μ—ˆμ„ κ²λ‹ˆλ‹€.

μ •ν•˜μ • 그런 사정을 λ§ν•΄μ£ΌλŠ” μ—ν”Όμ†Œλ“œκ°€ μžˆμ–΄μš”. μ œκ°€ λ‹€μ‹œ 민화계에 λ‚˜μ˜€κΈ° μ§μ „μ΄μ—ˆμ„ κ±°μ˜ˆμš”. λ„μžκΈ° 곡μž₯을 μš΄μ˜ν•˜κ³  μžˆμ„ λ•Œμ˜€λŠ”λ°, ν•˜λ£¨λŠ” μš΄λ΄‰κ³Ό 또 λ‹€λ₯Έ 친ꡬ ν•˜λ‚˜λ‘œλΆ€ν„° λ§Œλ‚˜μžλŠ” 연락이 μ™”μ–΄μš”. λ‘˜ λ‹€ ν•œλ™μ•ˆμ˜ 곡백기λ₯Ό 끝내고 민화계에 λ³΅κ·€ν•œ 지 2-3λ…„ μ―€ λ˜μ—ˆλ‹€λ”κ΅°μš”. 그런데 λŒ€ν™” 쀑에 이 μΉœκ΅¬λ“€μ΄ 민화화단이 큰일 λ‚¬λ‹€λŠ” κ±°μ˜ˆμš”. 무슨 말이냐고 ν–ˆλ”λ‹ˆ μ „μ‹œμž₯μ—˜ ν•œ 번 κ°€ λ³΄λΌλŠ” κ±°μ˜ˆμš”. κ·Έλž˜μ„œ μ•„μ£Ό μ˜€λžœλ§Œμ— μΈμ‚¬λ™μ—˜ λ‚˜κ°€ λ΄€λ”λ‹ˆ 정말 큰일이 λ‚¬λ”κ΅°μš”. λ―Όν™” μ „μ‹œμž₯λ§ˆλ‹€ 그림이 λͺ¨λ‘ λ˜‘κ°™μ€ κ±°μ˜ˆμš”. μ—¬κΈ°μ„œ λ³Έ λͺ¨λž€λ„κ°€ 저기도 있고, μ €κΈ° μžˆμ—ˆλ˜ μž₯생도가 여기도 있고…μ°½μž‘μ΄κ³  μž¬ν˜„μ΄κ³ λ₯Ό λ– λ‚˜ μ΄λž˜μ„œλŠ” μ•ˆ λ˜λŠ” κ±° μ•„λ‹ˆλƒλŠ”
생각에 μ‘°λ°”μ‹¬λ§ˆμ € λ‚˜λ”κ΅°μš”.


λ―Όν™”λŠ” 21세기에 κΈ°μ—¬ν•˜λŠ” λ‹ΉλŒ€μ˜ μ˜ˆμˆ μ΄μ–΄μ•Ό

μœ μ •μ„œ μ§€κΈˆ λ§μ”€μ—μ„œ μΆ©λΆ„νžˆ μ§μž‘μ€ ν•©λ‹ˆλ‹€λ§Œ, κ·Έλž˜λ„ 두 λΆ„κ»˜μ„œ μ–΄λ–€ 이유둜 일찍뢀터 μ°½μž‘λ―Όν™”κ°€ λ°˜λ“œμ‹œ ν•„μš”ν•˜λ‹€λŠ” 신념을 κ°–κ²Œ λ˜μ…¨λŠ”μ§€ μ’€ μ •λ¦¬ν•΄μ„œ 말씀해 μ£Όμ…¨μœΌλ©΄ ν•©λ‹ˆλ‹€.

μ •ν•˜μ • λ‹Ήμœ„μ„±κ³Ό λͺ…뢄은 μ–΄μ°Œ 보면 λ‹¨μˆœν•˜κ³  λͺ…λ£Œν•©λ‹ˆλ‹€. λ―Έμˆ μ„ ν¬ν•¨ν•œ λͺ¨λ“  μ˜ˆμˆ μ€ β€˜μ˜€λŠ˜β€™μ„ μœ„ν•΄ κΈ°μ—¬ν•˜λŠ” 것이어야 ν•©λ‹ˆλ‹€. 예λ₯Ό λ“€μ–΄ λ―Όν™”λŠ” 보톡 19세기에 크게 μœ ν–‰ν•œ 미술둜 보고 μžˆλŠ”λ°, λ‹Ήμ‹œ λ―Όν™”μž‘κ°€λ“€μ΄ 16μ„ΈκΈ°λ‚˜ 17μ„ΈκΈ°λ₯Ό μœ„ν•΄ κ·Έλ¦° 것이 μ•„λ‹ˆμ§€ μ•ŠμŠ΅λ‹ˆκΉŒ. λ‹Ήμ‹œ λ―Όν™”λŠ” 19μ„ΈκΈ° λ‹ΉλŒ€μ˜ 예술, 즉 μ»¨ν…œν¬λŸ¬λ¦¬ μ•„νŠΈ(Contemporary Art)μ˜€μŠ΅λ‹ˆλ‹€.
λ§ˆμ°¬κ°€μ§€λ‘œ μ§€κΈˆ μš°λ¦¬κ°€ κ·Έλ¦¬λŠ” λ―Όν™” λ˜ν•œ 21μ„ΈκΈ° λ‹ΉλŒ€μ˜ μ˜ˆμˆ μ΄μ–΄μ•Ό ν•©λ‹ˆλ‹€. κ²°μ½” 19μ„ΈκΈ°λ₯Ό μœ„ν•œ κ·Έλ¦Ό, 19μ„ΈκΈ° μ‚¬λžŒλ“€μ„ μœ„ν•œ 그림이 λ˜μ–΄μ„œλŠ” μ•ˆ λ˜λŠ” κ²ƒμž…λ‹ˆλ‹€. 그림이 예술이기 μœ„ν•΄μ„œλŠ” β€˜λ‹ΉλŒ€μ˜ μ‹œλŒ€μ •μ‹ β€™μ„ λ‹΄μ•„μ•Ό ν•œλ‹€κ³  ν•˜λŠ” 것은 이런 λœ»μž…λ‹ˆλ‹€. μ €λŠ” λ―Όν™”κ°€ 과거의 그림이 μ•„λ‹Œ μš°λ¦¬κ°€ μ‚¬λŠ” 21μ„ΈκΈ°μ˜ μ½˜ν…œν¬λŸ¬λ¦¬ μ•„νŠΈμ—¬μ•Ό ν•œλ‹€κ³  λ―Ώκ³  μžˆμŠ΅λ‹ˆλ‹€.

μ΄κ·œμ™„ λ§Žμ€ λΆ€λΆ„ μ„€μ΄Œμ˜ 생각에 λ™μ˜ν•©λ‹ˆλ‹€λ§Œ, 거기에 ν•œ 가지 μ€‘μš”ν•œ 점을 μ²¨μ–Έν•˜κ³  μ‹ΆμŠ΅λ‹ˆλ‹€. μ‰½κ²Œ λ§ν•˜λ©΄ β€˜λ‹€μ–‘μ„±β€™μ˜ λ¬Έμ œμ΄μ§€μš”. 사싀 μš°λ¦¬κ°€ κ°•μ‘°ν•˜λŠ” 것은 β€˜μ°½μž‘β€™ μžμ²΄κ°€ μ•„λ‹™λ‹ˆλ‹€. μ•žμ„œ μ„€μ΄Œμ˜ μ—ν”Όμ†Œλ“œμ—μ„œ λŠλ‚„ 수 μžˆμ—ˆλ˜ κ²ƒμ²˜λŸΌ, λ―Όν™”κ°€ 획일적이고 λ˜‘κ°™μ€ κ·Έλ¦Όμ΄μ–΄μ„œλŠ” μ•žλ‚ μ΄ μ•”λ‹΄ν•©λ‹ˆλ‹€. 이것은 μž¬ν˜„μ΄ μ˜³μœΌλƒ μ°½μž‘μ΄ μ˜³μœΌλƒν•˜λŠ” λ…ΌμŸκ³ΌλŠ” 차원이 λ‹€λ₯Έ, λ―Όν™”κ³„μ˜ λ―Έλž˜κ°€ 달린 λ¬Έμ œμž…λ‹ˆλ‹€. λ―Όν™”κ°€ μ‹œλŒ€μ˜ 흐름에 맞좰 μƒˆλ‘œμš΄ μ„ΈλŒ€μ™€ 계속 ν˜Έν‘ν•˜λ©° λ°œμ „ν•˜λ €λ©΄ λ―Όν™”κ°€ μ§€κΈˆμ²˜λŸΌ λ‹¨μ‘°λ‘œμ›Œμ„œλŠ” μ•ˆ λ©λ‹ˆλ‹€. λ‹€μ–‘ν•΄μ•Ό ν•˜λŠ” κ²ƒμ΄μ§€μš”. 즉 μ°½μž‘λ―Όν™”λŠ” λ―Όν™”κ°€ 닀양성을 ν–₯ν•΄ λ‚˜κ°€λŠ” ν•˜λ‚˜μ˜ κ΄€λ¬Έ λ‚΄μ§€λŠ” λ‹¨κ³„μž…λ‹ˆλ‹€.

μ •ν•˜μ • 정말 μ˜³μ€ λ§μ”€μž…λ‹ˆλ‹€. μ œκ°€ μ°½μž‘μ„ μ£Όμž₯ν•˜λ©΄μ„œλ„ μž¬ν˜„μ˜ μ€‘μš”μ„±μ„ κ°•μ‘°ν•˜λŠ” 것도 이런 κΉŒλ‹­μž…λ‹ˆλ‹€. μž¬ν˜„λ„ λΆ„λͺ…νžˆ λ―Όν™”μ˜ μ€‘μš”ν•œ 뢀뢄을 μ°¨μ§€ν•˜κ³  있으며 또 차지해야 ν•©λ‹ˆλ‹€. μ°½μž‘ μΌλ³€λ„μ˜ κ²½ν–₯ λ˜ν•œ 획일적인 것 μ•„λ‹™λ‹ˆκΉŒ. λŒ€μ€‘μ˜ μ·¨ν–₯도 전톡적인 것을 μ’‹μ•„ν•˜λŠ” μ‚¬λžŒλ„ μžˆμŠ΅λ‹ˆλ‹€. 그런 λΆ„λ“€μ˜ μ·¨ν–₯을 λ§Œμ‘±μ‹œμΌœ μ£ΌλŠ” 민화도 μžˆμ–΄μ•Ό ν•˜λŠ” κ²ƒμž…λ‹ˆλ‹€. μž¬ν˜„λ―Όν™”λ„ 있고 리메이크 μž‘ν’ˆλ„ 있고 콜라보 μž‘ν’ˆλ„ 있고, μ˜€λ§ˆμ£Όλ„ 있고 μ™„μ „ν•œ μ°½μž‘ν’ˆλ„ 있고… μ΄λ ‡κ²Œ λ―Όν™”μ˜ 세계가 ν’μ„±ν•˜κ³  λ‹€μ–‘ν•΄μ Έμ•Ό ν•©λ‹ˆλ‹€.

μœ μ •μ„œ 그런 말씀듀을 λ“€μœΌλ‹ˆκΉŒ 두 λΆ„κ»˜μ„œ μ£Όμ°½ν•˜κ³  계신 μ°½μž‘λ―Όν™”μš΄λ™μ˜ λ³Έμ§ˆμ„ μ’€ 더 μ •ν™•νžˆ 이해할 수 μžˆμ„ 것 κ°™μŠ΅λ‹ˆλ‹€. 무쑰건 μ°½μž‘μ„ ν•΄μ•Ό ν•œλ‹€κ°€ μ•„λ‹ˆλΌ, λ―Όν™”μ˜ μŠ€νŽ™νŠΈλŸΌμ΄ λ”μš± λ„“κ³  λ‹€μ–‘ν•΄μ Έμ•Ό ν•œλ‹€. 그런 길둜 κ°€κΈ° μœ„ν•œ ν•„μˆ˜μ μΈ κ³Όμ •μ˜ ν•˜λ‚˜κ°€ μ°½μž‘μ΄λ‹€. μ΄λ ‡κ²Œ μš”μ•½ν•  수 μžˆκ² λ„€μš”. μ–΄μ¨Œλ“  졜근 λ“€μ–΄ μ°½μž‘λ―Όν™”μ— λŒ€ν•œ 인식이 크게 달라지고 μ°½μž‘μ— 관심을 κ°€μ§€λŠ” μž‘κ°€λ“€λ„ λ§Žμ•„μ§€κ³  μžˆλŠ” 것은 λΆ„λͺ…ν•œ μ‚¬μ‹€μž…λ‹ˆλ‹€. 두 λΆ„μ˜ κ³ λ…ν•œ λ…Έλ ₯이 결싀을 λ§Ίκ³  μžˆλŠ” κ±΄κ°€μš”?


ν˜„λŒ€ λ―Όν™”μ˜ μŠ€νŽ™νŠΈλŸΌ λ”μš± λ„“μ–΄μ Έμ•Ό

μ •ν•˜μ • μš°λ¦¬λ“€μ˜ λ…Έλ ₯이 μ•„λ¬΄λŸ° 영ν–₯을 주지 λͺ»ν–ˆλ‹€λŠ” κ²Έμ–‘μ˜ 말은 ν•˜μ§€ μ•Šκ² μŠ΅λ‹ˆλ‹€. 일정 λΆ€λΆ„ 역할을 ν•œ 것은 μ‚¬μ‹€μ΄κ² μ§€μš”. κ·ΈλŸ¬λ‚˜ 그보닀 더 큰 μš”μΈμ€ μ•„λ¬΄λž˜λ„ ν˜„λŒ€ λ―Όν™”μ˜ μŠ€νŽ™νŠΈλŸΌμ΄ 보닀 λ„“μ–΄μ Έμ•Ό ν•œλ‹€λŠ” 것이 λ‹Ήμ—°ν• λΏλ”λŸ¬ μ‹œλŒ€μ μΈ μš”μ²­μ΄ λ§Žμ€ λ―Όν™” μž‘κ°€λ“€μ—κ²Œ 곡감을 λΆˆλŸ¬μΌμœΌν‚¨ 결과일 것이라고 λ΄…λ‹ˆλ‹€. 그런 인식을 ν™•μ‚°μ‹œν‚€λŠ” κ³Όμ •μ—μ„œ μ €ν¬λΏλ§Œμ΄ μ•„λ‹ˆλΌ λ§Žμ€ 뢄듀이 큰 역할듀을 ν•˜μ…¨μ§€μš”. 특히 μ›”κ°„<λ―Όν™”>의 역할이 λŒ€λ‹¨νžˆ μ»ΈμŠ΅λ‹ˆλ‹€.

μœ μ •μ„œ 과찬의 λ§μ”€μ΄μ§€λ§Œ, 일단 κ°μ‚¬ν•©λ‹ˆλ‹€. μ†”μ§νžˆ μ €λŠ” 아직도 μ–΄λ”” κ°€μ„œ κΌ­ μ°½μž‘λ―Όν™”λ₯Ό ν•΄μ•Ό ν•œλ‹€κ³  λ§ν•˜μ§€λŠ” μ•ŠμŠ΅λ‹ˆλ‹€. λ‹€λ§Œ μ§€κΈˆ λ§μ”€ν•˜μ‹  κ²ƒμ²˜λŸΌ 적어도 민화라고 ν•˜λ©΄ κΉŒμΉ˜ν˜Έλž‘μ΄λ‚˜ λͺ¨λž€λ„, 연화도, μž₯생도 λ“±λ§Œμ„ λ– μ˜¬λ¦¬λŠ” 이런 λ‹΅λ‹΅ν•œ νŽΈκ²¬μ—μ„œ λ§ŒνΌμ€ ν•˜λ£¨ 빨리 λ²—μ–΄λ‚˜μ•Ό ν•œλ‹€κ³  λ§ν•©λ‹ˆλ‹€. 그것이 μ°½μž‘λ―Όν™” μš΄λ™κ³Ό 일λ§₯상톡 ν•˜λŠ” 뢀뢄이 μžˆμ–΄μ„œ 맀우 κΈ°μ©λ‹ˆλ‹€.

μ •ν•˜μ • 사싀 μš΄λ΄‰κ³Ό μ œκ°€ 민화계에 λ‹€μ‹œ λŒμ•„μ˜€λ©΄μ„œλΆ€ν„° β€˜μž¬ν˜„λ―Όν™” μœ„μ£ΌμΈ 화단을 λ³€ν™”μ‹œν‚€κΈ° μœ„ν•΄μ„œλŠ” μž‘μ€ μš΄λ™μ΄λΌλ„ λ²Œμ—¬λ³΄μžβ€™λŠ” 닀짐을 ν–ˆμ–΄μš”. 우리의 그림이 λ―Έμˆ™ν•˜λ“  λΆ€μ‘±ν•˜λ“ , κ·Έλž˜λ„ μ°½μž‘ν•˜λŠ” λŠ₯λ ₯을 λ―Ώκ³  μš°λ¦¬κ°€ ν•  수 μžˆλŠ” λ°κΉŒμ§€λΌλ„ ν•΄λ³΄μž ν•˜λ©΄μ„œ μ—¬κΈ°κΉŒμ§€ 온 κ²ƒμ΄μ§€μš”. 상황이 많이 μ’‹μ•„μ‘Œλ‹€κ³ λŠ” ν•˜μ§€λ§Œ, 아직도 κ³ λ…ν•œ μΌμ΄λΌλŠ” 생각을 μ§€μšΈ 수 μ—†μŠ΅λ‹ˆλ‹€.

μ΄κ·œμ™„ κ·ΈλŸ¬λ‚˜ μ‹€λ§ν•˜μ§€λŠ” μ•ŠμŠ΅λ‹ˆλ‹€. 유럽 λ₯΄λ„€μƒμŠ€ λ―Έμˆ μ—μ„œ μ›κ·Όλ²•μ΄λΌλŠ” 획기적인 기법이 μ°½μ•ˆλ˜μ–΄ 보급될 λ•Œλ„ μ²˜μŒμ—” λ§Žμ€ μ‚¬λžŒλ“€μ˜ 곡감을 얻지 λͺ»ν–ˆμŠ΅λ‹ˆλ‹€. μ‹€ν—˜μ μΈ μ‹œλ„κ°€ κ³§λ°”λ‘œ 쒋은 결과둜 μ΄μ–΄μ§€μ§€λŠ” μ•ŠλŠ” λ²•μ΄μ§€μš”. μ–Όλ§ˆκ°„μ˜ μ‹œκ°„μ΄ ν•„μš”ν•˜λ‹€κ³  λ΄…λ‹ˆλ‹€. 이제 씨앗을 뿌린 정도라고 ν•΄μ•Όκ² μ§€μš”.

μœ μ •μ„œ 씨앗을 뿌린 μ •λ„λΌλŠ” 말씀은 쑰금 κ²Έμ†ν•œ ν‘œν˜„μ΄κ΅¬μš”. κ·Έλ³΄λ‹€λŠ” 훨씬 높은 μˆ˜μ€€μ΄λΌκ³  λ³΄μž…λ‹ˆλ‹€. ν†΅κ³„λ‘œ 말할 μˆ˜λŠ” μ—†μ§€λ§Œ, λŠλ‚ŒμƒμœΌλ‘œλŠ” κ·Έλ ‡μŠ΅λ‹ˆλ‹€.

μ •ν•˜μ • ꡳ이 νΌμ„Όν…Œμ΄μ§€λ‘œ ν‘œν˜„ν•˜μžλ©΄ μž¬ν˜„κ³Ό μ°½μž‘μ˜ λΉ„μœ¨μ΄ 6:4 μ •λ„λŠ” λ˜μ§€ μ•Šμ„κΉŒ ν•΄μš”. 수치둜 보면 κ·Όμ ‘ν•œ 것 κ°™μ§€λ§Œ, 민화화단 μ „μ²΄μ˜ 규λͺ¨λ₯Ό κ°μ•ˆν•œλ‹€λ©΄ 아직은 ꡉμž₯히 λ―Έλ―Έν•œ μˆ˜μ€€μž…λ‹ˆλ‹€. λ‹€λ§Œ, μ°½μž‘μ˜ ν•„μš”μ„±μ— κ³΅κ°ν•˜λŠ” λΉ„μœ¨μ€ 맀우 λ†’λ‹€κ³  λ΄…λ‹ˆλ‹€. μ•„λ§ˆ 90%λŠ” λ˜μ§€ μ•Šμ„κΉŒ. 이것이 λ°”λ‘œ λ―Έλ―Έν•œ ν˜„μž¬μ˜ μˆ˜μ€€μ—λ„ λΆˆκ΅¬ν•˜κ³  미래λ₯Ό λ‚™κ΄€ν•˜λŠ” κ·Όκ±°μž…λ‹ˆλ‹€.

μ΄κ·œμ™„ 사싀 μ°½μž‘λ―Όν™”μ— λŒ€ν•œ 인식과 관심이 많이 λ†’μ•„μ‘Œκ΅¬λ‚˜ν•˜λŠ” κ±Έ 느끼고 μžˆκΈ°λŠ” ν•΄μš”. μš”μ¦˜μ—λŠ” μž‘κ°€λ“€ λͺ‡λͺ‡μ΄ λͺ¨μ΄κΈ°λ§Œ ν•˜λ©΄ μ°½μž‘μ— λŒ€ν•œ 이야기λ₯Ό ν•˜κ³€ ν•©λ‹ˆλ‹€. 그리고 μ „μ‹œμž₯μ—˜ κ°€ 보면 μ œκ°€ λ³Ό λ•ŒλŠ” μ—¬μ „νžˆ μž¬ν˜„μž‘ν’ˆμΈλ° μ°½μž‘λ―Όν™”λΌλŠ” μ΄λ¦„μœΌλ‘œ μ „μ‹œλ₯Ό ν•΄ 놓은 μž‘ν’ˆλ“€λ„ 적지 μ•Šμ•„μš”. μ’€ μ•ˆνƒ€κΉκΈ°λŠ” ν•˜μ§€λ§Œ, κ·Έλž˜λ„ 이 μž‘κ°€κ°€ μ°½μž‘μ„ κ°„μ ˆνžˆ μ›ν•˜κ³  μžˆκ΅¬λ‚˜ ν•˜λŠ” κ±Έ 느끼곀 ν•©λ‹ˆλ‹€. 확싀이 μš”μ¦˜ λ“€μ–΄ μ°½μž‘λ―Όν™”μ— λŒ€ν•œ 관심이 크게 λ†’μ•„μ‘Œμ–΄μš”.


ν˜„λŒ€λ―Όν™”μ˜ 제1λΆ€λŠ” μž¬ν˜„, 제2λΆ€λŠ” μ°½μž‘μ΄μ–΄μ•Ό

μœ μ •μ„œ 자, 이제 λˆ„λˆ„μ΄ κ±°λ‘ λ˜μ–΄μ˜¨ 해묡은 μ§ˆλ¬Έμ„ ν•˜λ‚˜ ν•˜λ €κ³  ν•©λ‹ˆλ‹€. κ·ΈλŸ¬λ‚˜ μ€‘μš”ν•œ μ§ˆλ¬Έμž…λ‹ˆλ‹€. μ§€κΈˆμ€ 많이 λ‚˜μ•„μ‘Œμ§€λ§Œ, μ–Όλ§ˆ μ „κΉŒμ§€λ§Œ 해도 μ°½μž‘κ³Ό μž¬ν˜„μ„ μƒλ°˜λœ λŒ€λ¦½κ΄€κ³„λ‘œ 보고, μ°½μž‘λ―Όν™”μ˜ μ˜μ—­μ΄ λ„’μ–΄μ§€λŠ” 데 λŒ€ν•΄ μΌμ’…μ˜ μœ„κΈ°κ° 같은 κ±Έ λŠλΌκΈ°λ„ ν–ˆκ±°λ“ μš”. 이런 μ‹œκ°μ€ μ§€κΈˆλ„ μ™„μ „νžˆ ν•΄μ†Œλ˜μ—ˆλ‹€κ³  λ³΄κΈ°λŠ” μ–΄λ ΅μŠ΅λ‹ˆλ‹€. 이런 μƒν™©μ—μ„œ μ°½μž‘κ³Ό μž¬ν˜„μ˜ 관계가 μ–΄λ–»κ²Œ μ„€μ •λ˜λŠ” 것이 λ°”λžŒμ§ν•˜λ‹€κ³  λ³΄μ‹­λ‹ˆκΉŒ?

μ •ν•˜μ • μ œκ°€ 이런 말을 ν•˜λ©΄ ꡉμž₯히 μ˜μ™Έλ‹€ μ‹Άμ–΄ ν•˜μ‹€ 뢄듀이 계싀지 λͺ¨λ₯΄κ² μ§€λ§Œ, μ €λŠ” μ΄λ ‡κ²Œ λ§ν•˜κ³  μ‹ΆμŠ΅λ‹ˆλ‹€. μ™œ κΌ­ μž¬ν˜„λ―Όν™”λ§Œ ν•΄μ•Ό ν•˜λŠλƒ ν•˜λŠ” 의견이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œ κΌ­ μ°½μž‘λ§Œμ„ ν•΄μ•Ό ν•˜λŠλƒλŠ” κ²ƒμ΄μ§€μš”. μ°½μž‘λ―Όν™”κ°€ μ€‘μš”ν•˜κΈ°λŠ” ν•˜μ§€λ§Œ, 그게 κΌ­ 정닡은 μ•„λ‹™λ‹ˆλ‹€. λ”μš± μ€‘μš”ν•œ 것은 κ°μƒμžμ™€ μˆ˜μš”μžλ“€μ΄ μ–΄λ–€ 그림을 μ’‹μ•„ν•˜λŠλƒ ν•˜λŠ” κ²ƒμ΄μ§€μš”. ν˜„μž¬ μ°½μž‘λ―Όν™”λΌλŠ” μ΄λ¦„μœΌλ‘œ 내놓은 μž‘ν’ˆ μ€‘μ—λŠ” λŒ€μ€‘λ“€μ΄ μ „ν˜€ μ’‹μ•„ν•˜μ§€ μ•Šμ„ 것 같은 그림듀도 μ•„μ£Ό λ§ŽμŠ΅λ‹ˆλ‹€. λŒ€μ€‘μ„±μ΄ μ „λ¬΄ν•œ κ²ƒμ΄μ§€μš”. 이런 그림듀을 보면 μ €λŠ” μ°½μž‘λ―Όν™”λ₯Ό μ£Όμ°½ν•œ μ‚¬λžŒμ˜ ν•˜λ‚˜λ‘œμ„œ β€œμš°λ¦¬κ°€ μ£Όμž₯ν•œ μ°½μž‘λ―Όν™”κ°€ 이런 κ·Έλ¦Όμ΄μ—ˆλŠ”κ°€β€ ν•˜λŠ” 생각에 정말 μ•„μ°”ν•΄μ§ˆ λ•Œκ°€ μžˆμŠ΅λ‹ˆλ‹€.

μ΄κ·œμ™„ μ•„μ£Ό μ μ ˆν•œ λΉ„μœ μž…λ‹ˆλ‹€. λ―Όν™”λŠ” λ³Έμ‹œ λŒ€μ€‘μ˜ 그림이고 λŒ€μ€‘μ΄ μ‚¬λž‘ν•˜λŠ” κ·Έλ¦Όμ΄μ—ˆμŠ΅λ‹ˆλ‹€. 사싀 λͺ¨λ“  그림이닀 κ·Έλ ‡κΈ°λŠ” ν•˜μ§€λ§Œ, 특히 λ―Όν™”λŠ” λŒ€μ€‘μ˜ μ‚¬λž‘μ΄ ν•„μˆ˜μ μž…λ‹ˆλ‹€. μ°½μž‘λ―Όν™”λ³΄λ‹€ 예슀러운 전톡 λ―Όν™”λ₯Ό μ’‹μ•„ν•˜λŠ” μ‚¬λžŒλ“€λ„ λ§Žμ€λ° μ–΄μ©Œμžκ³  μ°½μž‘λ§Œ ν•΄μ•Ό ν•œλ‹€λŠ” λ§μž…λ‹ˆκΉŒ? μš°λ¦¬λŠ” β€˜μ°½μž‘λ§Œβ€™ ν•΄μ•Ό ν•œλ‹€λŠ” 것이 μ•„λ‹ˆλΌ, β€˜μ°½μž‘λ„β€™ ν•΄μ•Ό ν•œλ‹€κ³  λ§ν•˜λŠ” κ²ƒμž…λ‹ˆλ‹€. μ œκ°€ 늘 λ§ν•˜λ“―μ΄ β€˜ν˜„λŒ€ λ―Όν™”μ˜ 1λΆ€κ°€ μž¬ν˜„ 민화라면 2λΆ€λŠ” μ°½μž‘λ―Όν™”μ΄λ‹€β€™λΌλŠ” 게 μš°λ¦¬κ°€ μ£Όμž₯ν•˜λŠ” μ°½μž‘λ―Όν™” μš΄λ™μ˜ λ³Έμ§ˆμž…λ‹ˆλ‹€.

μ •ν•˜μ • κ±°λ“­ λ§μ”€λ“œλ¦¬μ§€λ§Œ, μš°λ¦¬λŠ” 민화화단이 μ°½μž‘λ―Όν™” μœ„μ£Όλ‘œ μž¬νŽΈλ˜μ–΄μ•Ό ν•œλ‹€κ³  μ£Όμž₯ν•˜λŠ” 것이 μ•„λ‹ˆλΌ μž¬ν˜„κ³Ό μ°½μž‘μ΄ 같이 κ°€μ•Ό ν•œλ‹€κ³  λ§ν•˜κ³  μžˆλŠ” κ²ƒμž…λ‹ˆλ‹€. 보닀 λ§Žμ€ μ‚¬λžŒλ“€μ€ μ—¬μ „νžˆ μž¬ν˜„ λ―Όν™”μ˜ 전톡성에 더 맀료될 μˆ˜λ„ μžˆμŠ΅λ‹ˆλ‹€. 외ꡭ인듀도 λ§ˆμ°¬κ°€μ§€κ΅¬μš”. 이런 뢀뢄을 μ™Έλ©΄ν•΄μ„œλŠ” μ•ˆλ©λ‹ˆλ‹€. 민쀑을 λ°°λ €ν•˜λŠ” λŒ€μ€‘μ„±μ΄ 우리 λ―Όν™”μ˜ 정체성 μ•„λ‹ˆκ² μŠ΅λ‹ˆκΉŒ? κ·Έλž˜μ„œ λ―Όν™”λŠ” μž¬ν˜„κ³Ό μ°½μž‘, 두 개의 λ‚ κ°œλ‘œ λ‚ μ•„μ•Ό ν•˜λ©° 두 마리의 토끼λ₯Ό μž‘μ•„μ•Ό ν•©λ‹ˆλ‹€.

μ΄κ·œμ™„ κ·Έλ ‡μŠ΅λ‹ˆλ‹€. λ―Όν™”λŠ” μ‘°μ„  ν›„κΈ°, λŒ€μ€‘λ“€μ΄ μ¦κΈ°λŠ” 그림이 λ―Όν™”μ˜€μŠ΅λ‹ˆλ‹€. 민초뿐만 μ•„λ‹ˆλΌ μž„κΈˆλΆ€ν„° μ‚¬λŒ€λΆ€κΉŒμ§€ 즐기고 μ‚¬λž‘ν•œ κ·Έλ¦Όμ΄μ—ˆμ§€μš”. μ΄κ²ƒμ΄μ•Όλ§λ‘œ κ²°μ½” 포기할 수 μ—†λŠ” λ―Όν™”μ˜ μ•„μ΄λ΄ν‹°ν‹°μž…λ‹ˆλ‹€. ν˜„λŒ€μ˜ 민화도 λ‹Ήμ—°νžˆ κ·Έλž˜μ•Ό ν•©λ‹ˆλ‹€. 온 ꡭ민의 μ‚¬λž‘μ„ λ°›λŠ” κ·Έλ¦Ό, 그리고 κ΅­μ œμ μœΌλ‘œλ„ μ‚¬λž‘μ„ λ°›λŠ” 그림이어야 ν•©λ‹ˆλ‹€. 그리고 λ―Όν™”λŠ” 자체적으둜 κ·Έλ ‡κ²Œ 될 수 μžˆλŠ” 경쟁λ ₯을 가지고 μžˆλŠ” κ·Έλ¦Όμž…λ‹ˆλ‹€.


μ°½μž‘λ―Όν™”λŠ” μ—¬μ „νžˆ 과도기, μ°©μ‹€ν•œ μ„±μž₯ μ§€μΌœλ΄ μ€˜μ•Ό

μœ μ •μ„œ κ²°κ΅­, ν˜„λŒ€μ˜ λ―Όν™”λŠ” μž¬ν˜„λ―Όν™”λ₯Ό ν¬ν•¨ν•΄μ„œ 훨씬 λ‹€μ–‘ν•΄μ Έμ•Ό ν•œλ‹€. 이것이 μ°½μž‘λ―Όν™” μš΄λ™μ˜ λ³Έμ§ˆμ΄λΌλŠ” 말씀인 것 κ°™μŠ΅λ‹ˆλ‹€. κ·Έλ ‡λ‹€λ©΄ 이제 μ°½μž‘λ―Όν™”κ°€ μ–Όλ§ˆ 전에 λΉ„ν•΄ ꡉμž₯히 ν™œμ„±ν™” 되고 μžˆλŠ”λ°, 여기에도 지적해야 ν•  문제, ν˜Ήμ€ ν•΄κ²°ν•΄μ•Ό ν•  과제 같은 것이 μžˆμ„ 것 κ°™μŠ΅λ‹ˆλ‹€. ν˜„μž¬μ˜ μ°½μž‘λ―Όν™”, ν˜Ήμ€ μ°½μž‘λ―Όν™” μš΄λ™μ—μ„œ λ°œκ²¬λ˜λŠ” 문제점이 μžˆλ‹€λ©΄ μ–΄λ–€ κ²ƒμΌκΉŒμš”?

μ΄κ·œμ™„ μš°μ„  μ°½μž‘λ―Όν™”μ— λŒ€ν•΄ 곱지 μ•Šμ€ μ‹œμ„ μ„ λ³΄λ‚΄μ‹œλŠ” 뢄듀이 κ°€μž₯ 많이 μ§€μ ν•˜λŠ” κ²ƒμ²˜λŸΌ 아직 μž‘ν’ˆμ˜ μˆ˜μ€€μ΄ λ§Œμ‘±μŠ€λŸ½μ§€ μ•Šλ‹€λŠ” 점을 꼽을 수 μžˆκ² μ§€μš”. κ·ΈλŸ¬λ‚˜ 이점은 아직은 μ°½μž‘λ―Όν™”μ˜ κ°œλ… μžμ²΄κ°€ μ™„μ „νžˆ μ •λ¦½λ˜μ§€ μ•Šμ€ μƒνƒœμ—μ„œ μ΄λŸ°μ €λŸ° μ‹€ν—˜μ΄ μ΄λ£¨μ–΄μ§€λŠ” 과도기인 만큼 μ–΄λŠ μ •λ„λŠ” λ‹Ήμ—°ν•œ ν˜„μƒμ΄λΌκ³  λ΄…λ‹ˆλ‹€. μˆ˜μ‹­ λ…„ μ „λΆ€ν„° μ°½μž‘λ―Όν™”λ₯Ό μ£Όμ°½ν•΄μ˜¨ μ €ν¬λ“€μ˜ μž‘ν’ˆμ‘°μ°¨λ„ μ‹€ν—˜μ„ κ³„μ†ν•˜κ³  μžˆλŠ” 쀑인데, μ „λ°˜μ μΈ μˆ˜μ€€μ΄μ•Ό λ‹Ήμ—°νžˆ λ§Œμ‘±μŠ€λŸ½μ§€ λͺ»ν•˜κ² μ§€μš”. 이런 과도기λ₯Ό 잘 κ·Ήλ³΅ν•˜κ³  완성도 높은 μž‘ν’ˆμ„ λ‚΄λŠ” 것이 κ°€μž₯ 큰 과제라고 ν•  수 μžˆμ§€ μ•Šμ„κΉŒμš”?

μ •ν•˜μ • μš΄λ΄‰μ˜ 말처럼 μ—¬μ „νžˆ μ‹€ν—˜μ΄ μ§„ν–‰λ˜κ³  μžˆλŠ” 만큼, μ°½μž‘λ―Όν™”μ— λŒ€ν•΄ μ‘°κΈˆμ€ μ—΄λ¦° μžμ„Έκ°€ ν•„μš”ν•œ μ‹œμ μ΄λΌκ³  λ΄…λ‹ˆλ‹€. μ§€κΈˆμ€ μ½œλΌλ³΄λ“ , 리메이크든, νŒ¨λŸ¬λ””λ“ , 였마μ₯¬λ“  λ‹€μ–‘ν•œ μ‹€ν—˜μ΄ ν•„μš”ν•  λ•Œμž…λ‹ˆλ‹€. μ œκ°€ 우리 μ„€μ΄Œμ°½μž‘λ―Όν™”μ—°κ΅¬νšŒλ₯Ό μ€‘μ‹¬μœΌλ‘œ 맀해 μ—΄κ³  μžˆλŠ” μ°½μž‘λ―Όν™” μ „μ‹œνšŒλ₯Ό β€˜λ¦¬λ©”μ΄ν¬μ „β€™μ΄λΌκ³  이름 뢙인 것도 사싀은 리메이크 μˆ˜μ€€λ„ 일단 μ°½μž‘λ―Όν™”λΌκ³  λ³΄μ•„λ‹¬λΌλŠ” λœ»μž…λ‹ˆλ‹€. μ°½μž‘λ―Όν™”μ˜ μˆ˜μ€€μ€ μ‘°κΈˆμ”©, κ·ΈλŸ¬λ‚˜ 틀림없이 λ†’μ•„μ§ˆ κ²ƒμž…λ‹ˆλ‹€.

μ΄κ·œμ™„ μ’€ μž₯기적인 κ³Όμ œλ‘œλŠ” λŒ€ν•™κ³Ό 같은 κ³³μ—μ„œ μ •κ·œκ³Όλͺ©μœΌλ‘œ λ―Όν™” 과정을 μ„€λ¦½ν•΄μ„œ μ Šμ€ μž‘κ°€λ“€μ΄ 많이 λ―Όν™”κ³„λ‘œ μœ μž…λ˜λ„λ‘ ν•΄μ•Ό ν•œλ‹€κ³  λ΄…λ‹ˆλ‹€. 우리만 해도 λ‚˜μ΄κ°€ λ„ˆλ¬΄ 많이 λ“€μ—ˆμ–΄μš”. μš°λ¦¬κ°€ 아무리 μ‹ μ„ ν•˜κ²Œ ν•˜λ € 해도 μ Šμ€μ΄λ“€μ„ λͺ» λ”°λΌκ°‘λ‹ˆλ‹€. μ Šμ€ μž‘κ°€λ“€μ΄ 우리 보닀 훨씬 μƒˆλ‘œμš΄ 감각으둜 ν™œλ™ν•  수 μžˆλ‹€λ©΄ μƒˆλ‘œμš΄ λ―Όν™”κ°€ 많이 탄생할 수 μžˆμ§€ μ•Šμ„κΉŒμš”?

μœ μ •μ„œ 또 ν•˜λ‚˜μ˜ μ€‘μš”ν•œ μ§ˆλ¬Έμ„ λ“œλ¦¬λ €κ³  ν•©λ‹ˆλ‹€. μž¬ν˜„λ―Όν™”λ₯Ό 였래 κ·Έλ €μ˜€μ‹  μž‘κ°€λ“€ 쀑에도 μ°½μž‘μ— 관심을 가지신 뢄이 λ§ŽμŠ΅λ‹ˆλ‹€. 그런데, μ°½μž‘μ˜ 세계에 μž…λ¬Έν•˜λŠ” 방법을 찾지 λͺ»ν•΄ κ³ λ―Όν•˜μ‹œλŠ” 뢄도 κ³„μ‹œλ”λΌκ³ μš”. 이런 뢄듀을 μœ„ν•΄ 말씀해 μ£Όμ‹œκ³  싢은 팁 같은 게 μžˆλŠ”μ§€ λͺ¨λ₯΄κ² μŠ΅λ‹ˆλ‹€. μ–΄λ–€ 뢄듀은 μž¬ν˜„ λ―Όν™”λ₯Ό 였래 μˆ™λ ¨ν•˜λ‹€λ³΄λ©΄ μ €μ ˆλ‘œ μ°½μž‘μ΄ 될 것이라고 λ§μ”€ν•˜μ‹œκΈ°λ„ ν•˜λŠ”λ°, 이 말씀에 λŒ€ν•΄μ„œλŠ” μ–΄λ–»κ²Œ μƒκ°ν•˜μ‹œλŠ”μ§€?

μ •ν•˜μ • 뭐 μ‚¬λžŒλ§ˆλ‹€ 생각이 λ‹€λ₯Ό 수 있기 λ•Œλ¬Έμ— μ™„μ „νžˆ ν‹€λ¦° 말이라고 λ°˜λ°•ν•  생각은 μ—†μŠ΅λ‹ˆλ‹€λ§Œ, 단지 제 μƒκ°λ§Œμ„ λ§ν•˜λΌλ©΄ μ ˆλŒ€ 그렇지 μ•Šλ‹€κ³  감히 λ§μ”€λ“œλ¦¬κ³  μ‹ΆμŠ΅λ‹ˆλ‹€. 였히렀 μž¬ν˜„λ―Όν™”λ₯Ό 였래 ν•˜μ‹  뢄듀이 μ°½μž‘μ˜ 세계에 μž…λ¬Έν•˜κΈ°κ°€ 더 μ–΄λ ΅μŠ΅λ‹ˆλ‹€. μ™œλƒν•˜λ©΄ μ§„μ •ν•œ μ°½μž‘μ΄ 이루어지렀면 기쑴의 톡념이라든가 κ΄€μŠ΅ ν…Œν¬λ‹‰, 이런 것듀에 얽맀이지 μ•Šμ•„μ•Ό ν•˜λŠ”λ° μž¬ν˜„λ―Όν™”λ₯Ό 였래 ν•˜μ‹  뢄듀은 μžμ‹ μ΄ 였래 μˆ™λ ¨ν•˜κ³ , κ·Έλž˜μ„œ 맀우 μ΅μˆ™ν•œ 방법과 ν…Œν¬λ‹‰μ„ λ°”νƒ•μœΌλ‘œ λ­”κ°€λ₯Ό 해보렀고 ν•˜λŠ” κ²½ν–₯이 κ°•ν•˜κ±°λ“ μš”.

μ΄κ·œμ™„ κ²°κ΅­ 보좩 μ„€λͺ…이 λ˜κ² λŠ”λ°, 저도 μ–΄λ–»κ²Œ ν•˜λ©΄ μ°½μž‘λ―Όν™”λ₯Ό 그릴 수 μžˆλŠλƒλŠ” μ§ˆλ¬Έμ„ 많이 λ°›μŠ΅λ‹ˆλ‹€. μ œκ°€ ν•˜λŠ” λŒ€λ‹΅μ€ 늘 κ°™μŠ΅λ‹ˆλ‹€. β€œκΈ°μ‘΄μ˜ λͺ¨λ“  것을 λ²„λ¦¬λŠ” 것이 μ‹œμž‘μ΄λ‹€. 깑톡을 λΉ„μ›Œμ•Ό μƒˆλ‘œμš΄ 것을 담을 수 μžˆλ‹€β€ μ΄λ ‡κ²Œ λ§ν•˜κ³€ ν•˜μ§€μš”. 제 μƒκ°μ΄μ§€λ§Œ, μ°½μž‘μ˜ 세계에 μž…λ¬Έν•˜λŠ” 방법은 기쑴의 κ³ μ •κ΄€λ…μ΄λ‚˜ μ΅μˆ™ν•œ μŠ€νƒ€μΌ, ν…Œν¬λ‹‰ 등을 λͺ¨λ‘ 버리고 제둜 λ² μ΄μŠ€μ—μ„œ μ‹œμž‘ν•˜λŠ” κ²ƒμž…λ‹ˆλ‹€.

μœ μ •μ„œ κ·Έλž˜λ„ μ°½μž‘λ―Όν™”λ„ 민화인 이상, μƒμ‹μ μœΌλ‘œ λ―Όν™”λ₯Ό 많이 κ·Έλ¦¬μ‹œκ³  λŠ₯μˆ™ν•œ 것이 μœ λ¦¬ν•˜μ§€ μ•Šκ² μŠ΅λ‹ˆκΉŒ?

μ •ν•˜μ • ν˜„λŒ€ 미술의 본령은 ν…Œν¬λ‹‰μ„ λ…Όν•˜λŠ” 데 μžˆμ§€ μ•ŠμŠ΅λ‹ˆλ‹€. κ·Έλ³΄λ‹€λŠ” β€˜λ‹Ήμ‹ μ˜ 관점이 무엇이냐?’λ₯Ό 묻고 μžˆλŠ” κ²ƒμ΄μ§€μš”. 관점이 μ—†κ³ , 인식이 νλ¦Ών•œ μƒνƒœλΌλ©΄ ν…Œν¬λ‹‰μ€ 큰 μ˜λ―Έκ°€ μ—†μŠ΅λ‹ˆλ‹€.


λΉ„μ›Œμ•Ό 담을 수 μžˆμ–΄. μ°½μž‘μ˜ 첫 κ±ΈμŒμ€ λΉ„μ›Œλ‚΄κΈ°

μ΄κ·œμ™„ 또 보좩섀λͺ…이 λ˜κ² λŠ”λ°μš”, (μ›ƒμŒ) 예λ₯Ό λ“€μ–΄ λ―Όν™”μ—μ„œλŠ” 인간이 κ°ˆλ§ν•˜λŠ” μ—Όμ›μ΄λ‚˜ 행볡을 μΆ”κ΅¬ν•˜λŠ” 길상적 속성이 μ€‘μš”ν•˜λ‹€κ³  λ³Ό 수 μžˆκ² μ§€μš”. κ·Έλ ‡λ‹€λ©΄ ν˜„λŒ€μ— μ™€μ„œλŠ” 희망찬 그림을 그리면 λ˜μ§€ μ•Šκ² μ–΄μš”? 과거의 νŠΉμ§•κ³Ό ν˜„λŒ€μ  방식을 μ‘°μœ¨ν•΄μ„œ νŽΌμ³λƒˆμ„ λ•Œ μ‹œλŒ€μ— λ§žλŠ” 그림이 될 수 μžˆμ§€, 과거에 μ –μ–΄μžˆλŠ” 그림은 μ‹œλŒ€μ™€ λ™λ–¨μ–΄μ§ˆ μˆ˜λ°–μ— 없을 κ²ƒμž…λ‹ˆλ‹€.

μ •ν•˜μ • μ•„λ§ˆ 이것은 μ°½μž‘λ―Όν™”μ—μ„œ λ§Žμ€ λ…Όλž€μ΄ 되고 μžˆλŠ” μ°½μž‘λ―Όν™”μ˜ μ •μ˜, κ°œλ…, 이런 λ¬Έμ œμ™€λ„ λ°€μ ‘ν•œ 관련이 μžˆλŠ” 문제라고 λ΄…λ‹ˆλ‹€. μš”μ»¨λŒ€ μ°½μž‘λ―Όν™”λΌλŠ” 것은 19세기에 그렀쑌던 μ˜› λ―Όν™”μ˜ μž¬ν˜„μ΄ μ•„λ‹ˆλΌ μ˜€λŠ˜λ‚ μ˜ μ‹œλŒ€μƒκ³Ό μ‚¬νšŒμƒμ΄ 반영된 λ―Όν™”λ₯Ό λ§ν•˜λŠ” κ²ƒμž…λ‹ˆλ‹€. λ‹€λ₯Έ κ·Έλ¦Ό κ°™μœΌλ©΄ μ‹œλŒ€μƒκ³Ό μ‚¬νšŒμƒμ„ λ°˜μ˜ν•˜λŠ” λ°μ„œ κ·ΈμΉ˜μ§€λ§Œ 이게 β€˜λ―Όν™”β€™μ΄κΈ° λ•Œλ¬Έμ— 정신적인 뢀뢄이든 ν˜•μ‹μ μΈ 뢀뢄이든 μ˜› λ―Όν™”μ˜ μš”μ†Œλ₯Ό 이어가야 ν•©λ‹ˆλ‹€. κ°„λ‹¨ν•˜κ²Œ λ§ν•˜μžλ©΄ μ „ν†΅λ―Όν™”μ˜ λ§₯락은 μœ μ§€ν•˜λ˜ 그림을 κ·Έλ¦¬λŠ” λ°œμƒκ³Ό 방법은 ν˜„λŒ€μ μ΄μ–΄μ•Ό ν•œλ‹€λŠ” λ§μ΄μ§€μš”.

μœ μ •μ„œ 짧은 μ‹œκ°„ λ™μ•ˆ λ§Žμ€ 이야기λ₯Ό λ‚˜λˆ΄μŠ΅λ‹ˆλ‹€. 이제 정리λ₯Ό ν•˜λŠ” μž…μž₯μ—μ„œ ν™”λ‹¨μ˜ μ›λ‘œλ‘œμ„œ ν•œκ΅­μ˜ 민화화단이 μ–΄λ–€ λ°©ν–₯으둜 λ°œμ „ν•΄μ•Όν• μ§€ ν•œλ§ˆλ””μ”© 고견을 λΆ€νƒλ“œλ¦½λ‹ˆλ‹€.

μ •ν•˜μ • μ•žμ„œ 잠깐 λ§μ”€λ“œλ Έλ“―μ΄ 전톡민화와 μ°½μž‘λ―Όν™”λ₯Ό λŒ€λ¦½ κ΄€κ³„λ‘œ μΈμ‹ν•˜λŠ” μ‹œκ°μ΄ μ—¬μ „νžˆ μ‘΄μž¬ν•˜λŠ”λ°, 이것은 정말 큰일이 λ‚  μ΄μ•ΌκΈ°μž…λ‹ˆλ‹€. μž¬ν˜„κ³Ό μ°½μž‘μ΄ ν˜‘λ ₯ν•΄μ•Ό μ„œλ‘œ λ°œμ „ν•΄λ‚˜κ°ˆ 수 μžˆμŠ΅λ‹ˆλ‹€. 이런 풍토λ₯Ό μ‘°μ„±ν•˜λŠ” 일이 μ€‘μš”ν•œ 데, 우리의 νž˜λ§ŒμœΌλ‘œλŠ” μ—­λΆ€μ‘±μž…λ‹ˆλ‹€. λ§Žμ€ λΆ„λ“€μ˜ 도움이 ν•„μš”ν•©λ‹ˆλ‹€.

μ΄κ·œμ™„ μ΄λŸ¬ν•œ 과도기적인 상황도 μ–΄μ°¨ν”Ό 민화계가 μ•ˆκ³ κ°€μ•Ό ν•  μˆ™μ œμ΄κ³  μˆ™λͺ…μž…λ‹ˆλ‹€. 과도기적 ν˜Όλž€μ΄ 잘 수슡되기만 ν•˜λ©΄ λ†€λΌμš΄ λ°œμ „μ΄ μ΄λ£¨μ–΄μ§ˆ 수 μžˆμŠ΅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μ €λŠ” ν˜„μž¬μ˜ 상황도 λ‚™κ΄€μ μœΌλ‘œ 보고 μžˆμŠ΅λ‹ˆλ‹€. λ‹€λ§Œ μ–΄λ–€ ν•œ 가지 μ£Όμž₯κ³Ό νŽΈκ²¬μ— 함λͺ°λ˜μ§€ μ•Šκ³  λ°˜λŒ€νŽΈμ΄λ‚˜ λŒ€λ¦½μ μΈ μ˜κ²¬λ„ μ‘΄μ€‘ν•˜λŠ” μ—΄λ¦° μžμ„Έκ°€ ν•„μš”ν•˜λ‹€λŠ” 생각을 ν•©λ‹ˆλ‹€. μ˜ˆμ»¨λŒ€ μ΄κ²ƒλ§Œμ΄ 민화라든지, 이런 재료λ₯Ό μ¨μ•Όλ§Œ 민화라든지 이런 νŽΈν˜‘ν•œ μžμ„ΈλŠ” 극볡돼야 ν•œλ‹€λŠ” κ²ƒμ΄μ§€μš”. 우리의 정신적인 μœ μ‚°μ„ ν† λŒ€λ‘œ ν•˜λ˜ λ‹€μ–‘ν•œ κ°€λŠ₯성을 λͺ¨μƒ‰ν•΄μ•Όν•©λ‹ˆλ‹€.

μœ μ •μ„œ μƒˆκ²¨λ“€μ„ λ§Œν•œ 쒋은 말씀 참으둜 κ°μ‚¬ν•©λ‹ˆλ‹€. 아무μͺΌλ‘ 두 뢄이 μ£Όμ°½ν•˜μ‹  μ°½μž‘λ―Όν™”κ°€ 우리 λ―Όν™”ν™”λ‹¨μ˜ λ°œμ „μ— μ†Œμ€‘ν•œ μžμ–‘λΆ„μ΄ 되기λ₯Ό κΈ°λŒ€ν•˜λ©° μ•žμœΌλ‘œλ„ λ―Όν™”κ³„μ˜ λ°œμ „μ— 큰 역할을 ν•΄ μ£Όμ‹œκΈ°λ₯Ό λ‹ΉλΆ€ λ“œλ¦½λ‹ˆλ‹€. κ°μ‚¬ν•©λ‹ˆλ‹€.


진행 μœ μ •μ„œ νŽΈμ§‘κ΅­μž₯ 정리 λ¬Έμ§€ν˜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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