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사회평론아카데미

《화가의 일상》 발간
문인화가, 그림을 팔다

《화가의 일상》은 제임스 케힐(James Cahill)의 중국 회화 연구서를 장진성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가 번역한 책이다. 서구의 중국회화사 연구를 주도한 케힐은 사회경제사적 미술사 방법론으로 전통시대 중국의 문인화가들의 생계와 작업 방식을 조명하며, 취미 삼아 그림을 그리고 작품을 선물로 주었다고 알려진 문인화가들의 이상화된 이미지를 깨뜨린다. 책에서는 명나라 후기 상업 경제의 융성으로 그림 수요가 폭증하고, 액막이 그림부터 축하용 그림까지 많은 종류의 그림들이 제작·소비된 양상을 고찰한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문인화가들은 중개인을 통해 작품을 팔고, 제자들을 조수로 활용하며 그림을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직업화가들과 차이가 없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20,000원
02-2191-1181

아이콘북스

《우리 민화 여름 컬러링북》 발간
민화, 색연필로 완성하다

색연필 민화 ‘컬러링미’ 대표인 김정아 작가가 여름에 어울리는 소재들을 그린 《우리 민화 여름 컬러링북》을 발간했다.
책은 영문 설명과 함께 색연필 민화를 그릴 수 있는 도구와 간단히 기본기를 소개하는 미니 레슨인 Part1과 색연필로 완성된 우리 민화 26컷이 수록된 Part2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Part2에서는 기쁨과 행복, 부부간의 사랑을 바라는 ‘화접도’, 자연을 사랑하고 그 섭리를 따르고자 하는 바람이 담긴 ‘초충도’, 자손 번창의 소망이 있는 ‘소과도’로 나누어 낯설고 복잡한 전통 화구 없이 색연필만으로 민화 고유의 편안하고 화려한 색감을 그대로 살려냈다. 책에 수록된 다양한 민화를 색연필 하나로 채색하며 자신과 주변의 안녕을 바라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13,800원
070-7582-3382

엔터

《그림을 듣고, 화가를 읽다》 발간
미술, 리듬으로 느끼다

광주 서구에 있는 화이트큐브갤러리 관장이자 미술평론가인 정기화(정명숙)는 첫 번째 책 《그림을 듣고, 화가를 읽다》를 발간했다. 저자는 40대 후반에 미학미술사학을 공부하며 20세기 도상해석학의 거장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를 통해 그림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을 갖게 되고, 조형과 색채가 소리로 전해지는 현상을 경험했다. 그 후 화가에 대한 정신적 분석과 그림의 시대적 배경을 풀어내는 작업을 하게 된다. 책에서는 르네상스부터 20세기까지의 미술사에 걸작을 남긴 18명의 화가들의 작품을 청각적 요소에 주목하여 분석하고, 파올로 우첼로, 프랜시스 베이컨 등 대가들의 삶과 예술철학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감동을 선사하고자 한다.

20,000원
062-236-2110

저자에 관하여

월간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