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아름다운 민화 컬리링북 – 매직 아워 편》

인생의 아름다운 순간을 색칠하다

오순경 작가의 스테디셀러 《아름다운 민화 컬리링북》이 새로운 시리즈로 돌아왔다. 네 번째 시리즈의 테마는 바로 ‘매직아워’. 살아가는 동안 놓치고 싶지 않은 순간들, 인생의 아름다운 찰나를 포착해 저마다의 색으로 채워나갈 수 있다. 숨 가쁘게 살아가는 우리를 지켜주는 사신도, 재물운을 부르는 모던문배, 가정의 화목과 행복을 꿈꾸는 낙이가실, 출세와 승승장구를 바라는 명랑서가까지. 새롭게 선보이는 아름다운 채색화를 읽고, 느끼고, 그려보면서 새로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 민화의 스토리텔링을 오롯이 담아내면서 현대적인 감성으로 새롭게 구성한 모던 채색화들이 익살스러운 재미를 선사해줄 테다.

오순경 / 아이콘북스
15,800원
070-7582-3382

《매혹하는 미술관》

내 삶을 어루만져준 12인의 예술가

책의 저자 송정희는 갤러리스트로서 ‘지역’과 ‘미술’ 사이에 작은 다리들을 이으며 한 발, 한 발 어렵고도 낯선 여정을 떠나왔다. 《매혹하는 미술관》은 힘든 순간마다 저자를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준 예술가 12인과 그들의 삶과 작품에 자신을 반추하며 앞으로 나아간 저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12인은 가족과 얽힌 폭력과 트라우마, 사랑이 불러온 상처, 비극적인 사고, 사회적 장벽 등과 마주했던 인물들이다. 비단 굴곡진 인생사가 아니더라도 생명력 넘치고 혁신적인 이들의 작품 은 그 자체로 우리의 시선을 붙잡는다. 미술과 사랑에 빠진 저자가 안내하는 아름다움과 기이함, 환희 속으로 들어가보자.

송정희 / 아트북스
18,000원
031-955-7976

《내 곁에 미술》

피처 에디터의 내밀한 미술일기

오랜 시간 유명 패션 매거진의 피처 에디터로, 또 미술 전문 에디터로 활동해 온 저자가 미술 애호가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미술 현장의 내밀한 이야기를 꺼낸다. 미술에 진심으로 몰입한 피처 에디터가 다종다양한 미술계의 내외부를 떠돌며 ‘아트 모먼트’를 수집한 매우 사적인 기록인 셈. 저자는 전시가 열리는 갤러리에서 아티스트나 큐레이터를 직접 만나거나 집에서 함께 술을 마시며 미술에 관해 수다를 떨고, 강렬하게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을 컬렉팅하고, 전 세계 미술 이벤트를 직접 취재한다. 진지한 작품 해설, 심오한 비평보다 동시대 미술을 ‘살아 있는 생명체’로 받아들인 생생한 이야기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안동선 / 모요사
23,000원
031-915-6777

[신간 인터뷰]

미학자 최광진의 창작바이블

창조적 인간으로 살아가기

창작에 대한 고충을 토로하는 작가들을 만나 상담과 교육을 진행해온 미학자
최광진 이미지연구소 대표가 20여 년간의 연구결과를 집결하여 창작매뉴얼을 펴냈다.

글 문지혜 기자 사진 우인재 기자


현암사 17,000원

이 책을 집필한 계기는 무엇인가?

작가들을 위한 책이 드물다. 미술 이론, 미술사학 등과 같은 책이 있긴 하지만 창작론 자체가 중심이 된 경우가 거의 없다. 실제로 작가들은 이 영역에서 굉장히 헤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창작론을 지도하는 사람들도 직관적인 깨달음을 주관적으로 가르치려다보니 주먹구구식으로 귀결되기 일쑤다. 지난 20여 년간 작가들을 만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정리한 창작론의 핵심을 담았다.

책의 내용 중 특히 대가들의 작품과 전통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4장을 유의 깊게 보았다. ‘자신이 선택한 전통에 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한계와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여기서 ‘문제’란 무엇을 뜻하는가?

전통의 표피 즉, 양식에 치중하지 말고 그 안에 있는 미의식, 정신적 구조를 살펴서 현 시점에서 독창적으로 표현할 지점을 찾아야 한다는 얘기다. 대가들의 경우 특정 사조나 양식 등 진부한 전통의 문제를 새롭게 접근한다. 작가들이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제가 전통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반드시 살펴야 한다. 전통에 관한 충분한 이해와 진단을 했다면 자신이 전통을 ‘추종’할 것인지, ‘보완’할 것인지,
‘해체’하여 새로운 방식을 택할 것인지 찾아야 한다.

‘독창성’의 조건은 무엇인가?

지역성(다른 민족과의 차별화), 시대성(과거와의 차별화), 개성(다른 사람과 차별화) 세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 이 과정에서 미학과 미술사는 학문을 위한 학문이 아닌, 창작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활용돼야 한다. 창작이라는 험난한 등반을 완주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미학 미술사 지도’를 확보하고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민화에 대한 내용을 다룬 저서도 여럿 펴냈다. 옛 민화의 미학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인간의 순수한 본성을 그린 그림이라는 점이다. 마치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려 뛰노는 아이들의 ‘놀이 본능’이랄까. 민화에는 그 원초적인 유희 본능이 드러난다.
놀 때 나오는 즉흥적인 반응, 신명이 나는 감정 등을 읽을 수 있다. 각박학 현대 사회에서 진정한 인본주의를 회복할 때 사회도, 작품도 이상적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피카소와 마티스도 아프리카 미술에서 영감을 받아 원시적이고 자유로운 작품을 추구했다. 나는 그런 작가들의 작품을 민화라고 본다. 조선시대 민화는 현대미술이 추구하는 아방가르드, 팝, 초현실주의 등 여러 개념을 갖고 있다. 거기서 현대미
술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최광진
호암미술관(현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큐레이터로 활동했고 홍익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2004년부터 작가들을 위한 아카데미 이미지연구소를 설립·운영해왔으며
유튜브채널 <최광진의 미학방송>을 개설해 매주 월요일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에 관하여

월간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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