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아트 오브 도플갱어 윤진섭》
크리큐라티스트 윤진섭의 모든 것



작가, 미술평론가, 기획자, 교육자. 어느 한 단어로 수식하기엔 부족함이 느껴지는 윤진섭. 그런 면에서 그는 늘 앞서 있는 예술 생산자였다. 이전부터 스스로 크리큐라티스트(크리틱+큐레이터+아티스트)라고 소개했던 그에게 지금의 세상은 이미 50여 년 전부터 현재 진행형인 듯하다. 이 책은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2021년 열렸던 동명 전시의 연장선에 있다. 출품했던 작품과 아카이브, 전시 기간에 이어졌던 퍼포먼스를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한 또 다른 ‘아카이브’인 셈. 그의 전시에 발표된 드로잉을 직접 보지 못했다면 책을 넘겨 작품을 먼저 본 후 그를 분석한 글을 읽고 재감상해도 좋겠다.

김복기, 조수진, 안소현 / 김달진미술연구소
15,000원
02-730-6214

《그림, 그 사람》
정신과 의사가 진단한 화가 8인의 내면



그림은 사람이다! 현직 정신과 의사가 한국 근현대화가 8인의 작품세계를 진단했다. 대상 화가는 이중섭, 박수근, 진환, 양달석, 김영덕, 황용엽, 신학철, 서용선. 저자는 화가들의 작품세계를 직시하되, 작품의 근원이 되는 화가의 ‘정신역동’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추적하고 재해석했다. 정신역동이란 인간 행동의 밑바닥에 잠재해 있는 무의식적인 힘을 일컫는다. 그가 쓴 8편의 글은 정신의학적인 접근을 기본으로 하며 화가들의 개인사와 시대사, 미술사의 맥락을 품으면서 작품의 심연을 환하게 밝힌다. 한편 저자는 정신과 의사이자 20년 넘게 미술품을 수집해온 미술품 컬렉터이자 전시기획자이고 평론가이다.

김동화 / 아트북스
28,000원
031-955-7977

《도시는 다정한 미술관》
일상에서 발견한 31가지 미술사의 풍경들



페이스북의 ‘빌 브라이슨’이라 불리는 뛰어난 스토리텔러, 저자 박상현이 흥미진진한 미술사 이야기를 책에 담았다. 미술사를 전공하고 IT와 미디어 등에서 활동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친절하고 다정한 미술사를 선보인다. 무표정한 마네의 그림이 최초의 스냅샷 사진인 이유, 피카소가 자신을 감정노동자로 그려낸 까닭, 시대를 초월해 광장의 동상을 끌어내리는 사람들, 한국 그림에는 없는 ‘하늘색’ 등 흥미를 유발하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그림에 관심이 많지만 접근하기 어려웠던 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준다는 것은 이 책의 큰 미덕. 작품 감상은 물론 그 당시 시대 배경, 작가의 가치관까지 읽어낼 수 있도록 관점을 제시해줄 것이다.

박상현 / 세종서적
18,000원
02-775-7012

실기교실 시리즈 10 물고기
풍요로운 삶을 상징하는 어해도 그리기



호정 서민자 작가가 월간민화 실기교실 시리즈 10 《물고기》를 발간했다. 물고기를 그린 그림인 어해도魚蟹圖는 소원성취, 벽사구복, 입신출세 등 다양한 길상적 의미를 상징하여 예로부터 널리 사랑받은 화목 중 하나이다.
책에서는 4가지 어해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를 비롯해 조개, 게, 새우, 물풀 등 여러 소재를 그리는 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한다. 물고기는 종류에 따라 몸통, 비늘무늬, 수염 등 그 모습이 굉장히 다채로운데다 물 속에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배경이나 색감을 표현할 때 그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서민자 작가는 초본 단계부터 채색 단계까지 각 단계마다 색의 농담과 세부 표현을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있다. 일례로, 물고기의 등 부분은 진하게 바림하여 힘 있게 표현하고 머리 부분을 중심으로 앞부분을 진하게, 뒤쪽으로 갈수록 연하게 바림함으로써 한층 생동감 있는 모습을 연출하는 방식이다(사진 1 참고). 바탕인 물결을 칠할 때는 사전에 물을 칠해 얼룩 없이 색감이 스며들도록 하고, 호분을 칠할 경우 색상이 탁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사진 2 참고).
책에서 설명하는 4가지의 어해도는 먹과 호분을 제외하고 모두 봉채로만 채색된 작품이다. 봉채는 교반수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색감이 맑고 선명해 입문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안료이다. 책을 따라 각 색상을 조색해 바림하다 보면 시원하고 안락한 바닷 속 풍경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실기교실 시리즈 10 <물고기>
15,000원
02-765-3812


서민자

호정민화연구원 운영
성신여대평생교육원 겸임교수
컬러리스트


저자에 관하여

월간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