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λŒ€λ₯Ό μ΄ˆμ›”ν•œ μ „ν†΅μ˜ 힘, 그리고 美

μ „ν†΅λ―Όν™”μ˜ μ˜μ˜μ™€ κ°€μΉ˜λ₯Ό 재쑰λͺ…ν•œ μ›”κ°„<λ―Όν™”> μ°½κ°„ 6μ£Όλ…„ 기념 κΈ°νšμ „ <μ „ν†΅μ˜ 힘 42>μ—μ„œλŠ” λ―Όν™”κ³„μ˜ λ°œμ „μ„ κ²¬μΈν•΄μ˜¨ μž‘κ°€λ“€μ˜ 신념과 μ €λ ₯을 μ—Ώλ³Ό 수 μžˆμ—ˆλ‹€. 그듀이 μƒκ°ν•˜λŠ” μ „ν†΅λ―Όν™”μ˜ λ―Έν•™κ³Ό λ―Όν™” 화단이 λ‚˜μ•„κ°ˆ λ°©ν–₯은 무엇인지, μ „μ‹œ κ°œλ§‰μΌμΈ 4μ›” 15일 ν•œκ΅­λ¬Έν™”μ •ν’ˆκ΄€ ν‹°λΌμš΄μ§€μ—μ„œ 이야기λ₯Ό λ‚˜λˆ„μ–΄ λ³΄μ•˜λ‹€.

진행 λ¬Έμ§€ν˜œ 기자, 정리 κ°•λ―Έμˆ™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ν† λ‘  μ°Έμ—¬μž‘κ°€ μœ μž¬μˆ™, μ΄μ˜μˆ™, μ •ν•„μ—°, μ°¨μ„ λ―Έ

μž‘κ°€λ“€μ΄ κ·Έλ¦¬λŠ” 였늘의 전톡민화

λ¬Έμ§€ν˜œ μ›”κ°„<λ―Όν™”>κ°€ μ˜¬ν•΄ μ°½κ°„ 6주년을 기념해 κΈ°νšν•œ νŠΉλ³„μ „ <μ „ν†΅μ˜ 힘 42>λŠ” λ―Όν™”κ³„μ˜ λ°œμ „μ— κΈ°μ—¬ν•œ μ „ν†΅λ―Όν™”μ˜ 의미λ₯Ό 되짚고 κ°€μΉ˜λ₯Ό 재쑰λͺ…ν•˜κΈ° μœ„ν•΄ λ§ˆλ ¨ν•œ ν–‰μ‚¬μž…λ‹ˆλ‹€. 우리의 전톡민화λ₯Ό ν˜„λŒ€μ μœΌλ‘œ κ³„μŠΉν•΄μ˜¨ μž‘κ°€λ“€ κ°€μš΄λ° 이번 μ „μ‹œμ˜ μ°Έμ—¬μž‘κ°€ λ„€ 뢄을 λͺ¨μ‹œκ³  μ „ν†΅λ―Όν™”μ˜ 예술적 본질과 λ―Όν™” 화단이 μ•žμœΌλ‘œ λ‚˜μ•„κ°ˆ λ°©ν–₯에 λŒ€ν•΄ 속 κΉŠμ€ 이야기λ₯Ό λ‚˜λˆŒ 수 μžˆλŠ” 자리λ₯Ό λ§ˆλ ¨ν–ˆμŠ΅λ‹ˆλ‹€. νŽΈμ˜μƒ μ—¬κΈ°μ„œ μ „ν†΅λ―Όν™”λΌλŠ” μš©μ–΄λŠ” μ΄ˆλ³Έμ„ μ‚¬μš©ν•΄ 원화λ₯Ό λͺ¨μ‚¬ν•˜λŠ” λ°©μ‹μœΌλ‘œ μ œμž‘λ˜λŠ” μž‘ν’ˆμ„ μΌμ»«μŠ΅λ‹ˆλ‹€.
λ¨Όμ € μž‘κ°€λ‹˜λ“€κ»˜μ„œλŠ” 였랜 κΈ°κ°„ 전톡민화λ₯Ό 그렀온 μ΄μœ κ°€ 무엇인지, 또 μ˜€λŠ˜λ‚  ν•œκ΅­ λ―Έμˆ μ—μ„œ 전톡민화가 μ§€λ‹ˆλŠ” 의미λ₯Ό 무엇이라고 μƒκ°ν•˜λŠ”μ§€ 말씀 λΆ€νƒλ“œλ¦½λ‹ˆλ‹€.

μ°¨μ„ λ―Έ μ €λŠ” ν•œκ΅­λ―Όν™”ν•™νšŒμ˜ μ„Έλ―Έλ‚˜μ— μ°Έμ„ν•˜λ©΄μ„œ 박물관에 μ†Œμž₯된 μ‘°μ„  ν›„κΈ° λ―Όν™”λ₯Ό 보게 λλŠ”λ°, 동양화λ₯Ό μ „κ³΅ν–ˆμ–΄λ„ λͺ» λ³Έ 그림이 λ§Žμ•˜μ–΄μš”. λ‹Ήμ‹œ 뢓을 μ†μ—μ„œ 놓은 μ‹œκΈ°μ˜€μ§€λ§Œ 그림에 λŒ€ν•œ 열정에 λΆˆμ„ 지필 μ •λ„λ‘œ 멋진 λ―Όν™”μ˜€μ£ . 이후 전톡민화λ₯Ό κ±°λ“­ 그리며 민화에 λ§€λ£Œλ˜μ—ˆμŠ΅λ‹ˆλ‹€. 특히 λ―Έλ°œν‘œλœ 전톡민화에 λŒ€ν•œ 관심이 λ§Žμ•„ ν¬κ·€ν•œ λ―Όν™” μž‘ν’ˆμ„ λ°œκ΅΄ν•˜λ©° μž‘μ—…ν•˜κ³  μžˆμŠ΅λ‹ˆλ‹€. κ·ΌλŒ€λ₯Ό κ±°μΉ˜λ©΄μ„œ μ™Έλ©΄λ‹Ήν•œ 전톡화법을 지킀고 ν™•μž₯ν•΄ λ‚˜κ°ˆ 수 μžˆλŠ” ν†΅λ‘œ 쀑 ν•˜λ‚˜κ°€ λ°”λ‘œ 전톡민화라고 μƒκ°ν•΄μš”.

μœ μž¬μˆ™ 어릴 λ•ŒλΆ€ν„° 그림을 즐겨 κ·Έλ Έμ§€λ§Œ 미술이 μ•„λ‹Œ μ—­μ‚¬κ΅μœ‘μ„ μ „κ³΅ν–ˆμŠ΅λ‹ˆλ‹€. 뢈ꡐ미술 κ°•μ’Œλ₯Ό κ³„κΈ°λ‘œ λΆˆν™”λ₯Ό λ¨Όμ € μ ‘ν•˜κ²Œ 됐고, μ €μ˜ μž‘μ—…μ—μ„œ μ˜€λ°©μƒ‰μ„ μ‚¬μš©ν•œ 전톡 채색기법을 μ„ ν˜Έν•˜λ©΄μ„œ μ „ν†΅νšŒν™”κ°€ μ§€λ‹Œ μ‘°ν™”λ‘œμ›€μ— 맀료됐죠. 민화에 빠지고 λ‚˜μ„œλŠ” ν•˜λ£¨ 10μ‹œκ°„ 이상 그림을 그리며 μ§€λƒˆμ–΄μš”. μ„œμ–‘λ―Έμˆ μ˜ κ΄€μ μ—μ„œ 보면 λ―Όν™”λŠ” 잘 κ·Έλ¦° 그림이 μ•„λ‹Œ κ²ƒμ²˜λŸΌ 보일 수 μžˆκ² μ§€λ§Œ, μ„ λŒ€ ν™”κ°€λ“€μ˜ 방식을 μž‡κ³  μžμƒμ μœΌλ‘œ μƒκ²¨λ‚œ μ „ν†΅νšŒν™”μ— κ·Όκ±°ν•΄μ•Ό 우리 그림을 μ œλŒ€λ‘œ μ°½μž‘ν•  수 μžˆλ‹€κ³  λ΄…λ‹ˆλ‹€.

μ •ν•„μ—° μ €λŠ” λ””μžμΈμ„ μ „κ³΅ν•˜κ³  μ‘Έμ—… ν›„μ—λŠ” μ„œμ–‘ν™”λ₯Ό 계속 κ·Έλ ΈλŠ”λ°, μ •κ·œκ΅μœ‘μœΌλ‘œλŠ” λ―Όν™”λ₯Ό μ ‘ν•  κΈ°νšŒκ°€ 거의 μ—†μ—ˆμ–΄μš”. 그러던 쀑 μš°μ—°νžˆ λ°©μ†‘μ—μ„œ λ°•λ―Έν–₯ μ„ μƒλ‹˜μ˜ λͺ¨λž€ μž‘ν’ˆμ„ 보게 됐고 λ―Όν™” 특유의 μ‘°ν˜•λ―Έμ— λ°˜ν•΄ μ—¬κΈ°μ €κΈ° μˆ˜μ†Œλ¬Έν•΄ λ―Όν™”λ₯Ό 배우기 μ‹œμž‘ν–ˆμ£ . 그림을 κ·Έλ¦¬λŠ” κ³Όμ •μ—μ„œ μ„œμ–‘ν™”λ²•μ—μ„œμ˜ μ›κ·Όλ²•μ΄λ‚˜ 사싀적 λ¬˜μ‚¬μ— 얽맀이지 μ•ŠλŠ” λ―Όν™” 특유의 μžμœ λΆ„λ°©ν•œ 맀λ ₯에 λΉ μ Έλ“€μ—ˆμŠ΅λ‹ˆλ‹€. κ²°κ΅­ μ˜€λŠ˜λ‚  전톡민화λ₯Ό κ·Έλ¦°λ‹€λŠ” 것은 정해진 틀이 μ—†λŠ” μ˜›μ‚¬λžŒλ“€μ˜ μ°½μ˜μ„±κ³Ό μžμœ μ˜μ§€, 즉 λ―Όν™”μ˜ λ³Έμ§ˆμ„ μ΄ν•΄ν•˜λŠ” 과정이 μ•„λ‹κΉŒ ν•΄μš”.

μ΄μ˜μˆ™ 학ꡐ 닀닐 λ•Œ λ―Έμˆ μ— 관심이 λ§Žμ•˜μ§€λ§Œ μ•„λ²„μ§€μ˜ λ°˜λŒ€κ°€ μ‹¬ν–ˆμ–΄μš”. 늘 그림에 λŒ€ν•œ 갈증이 있던 차에 결혼 ν›„ μ‹œμ•„λ²„μ§€μΈ ζ•…μ •μ™„μ„­ 화백을 λ§Œλ‚˜ 인사동에 μžˆλŠ” 화싀을 μžμ—°μŠ€λ ˆ λ“œλ‚˜λ“€κ²Œ 됐고, μ„œμ˜ˆ, λ°•κ³΅μ˜ˆ, 전톡맀듭 λ“± λ‹€μ–‘ν•œ μ „ν†΅λ―Έμˆ μ„ 배우기 μ‹œμž‘ν–ˆμŠ΅λ‹ˆλ‹€. μ€‘κ΅­μ—μ„œ 잠깐 μ‚΄ λ•ŒλŠ” 곡필화도 λ°°μ› μ–΄μš”. κ·Έ ν›„ μ†‘κ·œνƒœ μ„ μƒλ‹˜κ»˜μ„œ λ‹Ήμ‹ μ˜ μŠ€μŠΉμ΄μ…¨λ˜ 제 μ‹œμ•„λ²„μ§€λ₯Ό μ°ΎμœΌμ‹œλŠ” κ³Όμ •μ—μ„œ 저와도 인연을 맺게 λ˜μ–΄ 솑 μ„ μƒλ‹˜ λ°‘μ—μ„œ 전톡민화λ₯Ό 10μ—¬λ…„ λ°°μ› μ£ . μ΅œκ·Όμ—λŠ” μ „ν†΅λ―Όν™”μ˜ 도상에 μ €μ˜ 쒅ꡐ관을 μ ‘λͺ©ν•˜μ—¬ λ―Όν™” μ΄μ½˜μ„ μž‘μ—…ν•˜κΈ°λ„ ν•©λ‹ˆλ‹€.

μ°¨μ„ λ―Έ 저도 μ΄μ˜μˆ™ μ„ μƒλ‹˜μ²˜λŸΌ μ„±μ„œμ˜ 의미λ₯Ό λ‹΄μ•„λ‚Έ λ―Όν™”λ₯Ό 그린닀든지, <μš”μ§€μ—°λ„>와 같은 인물화에 μ‹€μ‘΄ν•˜λŠ” μ£Όλ³€μΈμ˜ λͺ¨μŠ΅μ„ λ„£λŠ” λ°©μ‹μœΌλ‘œ 전톡민화에 μ €λ§Œμ˜ 해석을 λ‹΄μ•„λ‚Έ 그림을 그렀보고자 ν•©λ‹ˆλ‹€. κΆκ·Ήμ μœΌλ‘œλŠ” μ €μ˜ μž‘μ—…μ„ 톡해 21μ„ΈκΈ°μ˜ μ‹œλŒ€μ„±μ„ λ°˜μ˜ν•œ 전톡민화λ₯Ό κ·Έλ €λ‚˜κ°€κ³  μ‹Άμ–΄μš”.


λͺ¨μ‚¬κ°€ μ§€λ‹Œ κ°€μΉ˜μ™€ μ˜ˆμˆ μ„±

λ¬Έμ§€ν˜œ μ—¬λŸ¬λΆ„κ»˜μ„œ λ§μ”€ν•˜μ‹  κ²ƒμ²˜λŸΌ λ‹€μ±„λ‘œμš΄ 맀λ ₯을 μ§€λ‹Œ μ „ν†΅λ―Όν™”λŠ” μ΄ˆλ³Έμ„ ν† λŒ€λ‘œ ν•œ κ΅μœ‘λ°©μ‹μ— νž˜μž…μ–΄ κ·Έ 저변을 λŒ€ν­ ν™•λŒ€ν•  수 μžˆμ—ˆμŠ΅λ‹ˆλ‹€. κ·ΈλŸ¬λ‚˜ ν•œνŽΈμœΌλ‘œλŠ” 전톡민화가 λ‹¨μˆœνžˆ β€˜λ³Έμ„ λ² λ‚€ 그림’이라 ν„ν•˜λ˜κΈ°λ„ ν–ˆλŠ”λ°μš”, 이같은 지적에 λŒ€ν•΄μ„œλŠ” 각자 μ–΄λ–»κ²Œ μƒκ°ν•˜μ‹œλŠ”μ§€ μ˜κ²¬μ„ λ“£κ³  μ‹ΆμŠ΅λ‹ˆλ‹€.

μ°¨μ„ λ―Έ μ΄ˆλ³Έμ— λŒ€ν•œ λΉ„νŒμ μΈ μ‹œμ„ μ€ μ„œμ–‘μ˜ λ―Έμˆ λ…Όλ¦¬λ‘œ 우리의 λ―Όν™”λ₯Ό 바라봀기 λ•Œλ¬Έμ΄λΌκ³  μƒκ°ν•΄μš”. λ™μ–‘μ˜ νšŒν™”μ—μ„œ μž„λͺ¨θ‡¨ζ¨‘λŠ” μˆ˜λ§Žμ€ μ‹œκ°„μ„ 거쳐 μ˜ˆμˆ μ„±μ„ κ²€μ¦ν•΄μ˜¨ κ΅μœ‘λ°©μ‹μ΄κΈ°λ„ ν•œλ°, μœ λ… 민화에 λŒ€ν•΄μ„œλ§Œ 본그림이라며 ν‰κ°€μ ˆν•˜ν•˜κ³  μžˆμŠ΅λ‹ˆλ‹€. 본을 놓고 κ·ΈλŒ€λ‘œ λœ¨λŠ” 일도 λ§κ³ΌλŠ” λ‹€λ₯΄κ²Œ 직접 해보면 쉽지 μ•Šμ•„μš”.(μ›ƒμŒ) 일뢀 μƒλž΅λ˜κ±°λ‚˜ 잘λͺ»λœ 본도 λ§Žκ³ μš”. μžμ‹ μ˜ ν•΄μ„λŒ€λ‘œ λ§Œλ“  μ΄ˆλΆ€ν„°κ°€ μž‘ν’ˆμ΄λΌ μƒκ°ν•©λ‹ˆλ‹€.

μ •ν•„μ—° μ„œμ–‘ν™”λ²•μœΌλ‘œ 그림을 κ°€λ₯΄μΉ˜λŠ” μž…μ‹œ λ―Έμˆ ν•™μ›μ—μ„œλ„ 우리의 초본 ν•™μŠ΅ κ³Όμ •μ²˜λŸΌ, 학생듀이 그리슀 둜마 μ‹œλŒ€μ˜ μ‘°κ°ν’ˆμ„ λͺ¨λ°©ν•˜κ³  λ°˜λ³΅ν•˜λ©° λΉ„μŠ·ν•œ ꡬ도와 μ†Œμž¬λ₯Ό μ‚¬μš©ν•˜λŠ” 방법을 λ°°μ›λ‹ˆλ‹€. μ΄λ•Œ 계속 λ³Έμ—λ§Œ μ˜μ§€ν•˜λŠ” 것이 μ•„λ‹ˆλΌ, μž‘ν’ˆμ„ 완성도λ₯Ό 높이기 μœ„ν•΄ ν•„μš”ν•œ 뢀뢄을 μΆ”κ°€λ‘œ μ—°κ΅¬ν•΄λ‚˜κ°ˆ λ•Œ λ…μžμ μΈ μž‘ν’ˆμ„ μ™„μ„±ν•  수 μžˆμ„ κ²λ‹ˆλ‹€. μ΄ˆλ³Έμ„ ν™œμš©ν•œ μž‘μ—… κ³Όμ • μžμ²΄κ°€ ν›Œλ₯­ν•œ λ°°μ›€μ˜ κ³Όμ •μ΄μž μž‘ν’ˆμ˜ μ€‘μš”ν•œ μžμ–‘λΆ„μΌ κ²ƒμž…λ‹ˆλ‹€.

μ΄μ˜μˆ™ 본을 ν† λŒ€λ‘œ μ˜› νšŒν™” 양식을 μ˜λ„μ μœΌλ‘œ μ‚¬μš©ν•¨μœΌλ‘œμ¨ 전톡민화가 전톡과 ν˜„λŒ€μ˜ 가ꡐ역할을 ν•  수 있게 λ˜μ—ˆλ‹€κ³  μƒκ°ν•©λ‹ˆλ‹€. μ „ν†΅μ˜ λ§₯을 μž‡λŠ”, μ΄ˆλ³Έμ„ ν† λŒ€λ‘œ ν•œ μž‘μ—… 방식에 λŒ€ν•΄μ„œλŠ” μžλΆ€μ‹¬μ„ λŠκ»΄μ•Ό ν•˜λŠ” 뢀뢄이 μ•„λ‹κΉŒ μƒκ°ν•©λ‹ˆλ‹€.

μœ μž¬μˆ™ μ‘°μ„  μ‹œλŒ€ λ„ν™”μ„œ 화원과 화곡듀은 본을 μ΄μš©ν•΄ μ°½μž‘ν•˜κ³  그림을 νŒ”μ•˜μŠ΅λ‹ˆλ‹€. μ„ λŒ€μ˜ 화가듀이 λ°©μž‘ε€£δ½œμ„ 톡해 λŒ€μž‘μ„ νƒ„μƒμ‹œμΌ°λ“―, ν˜„λŒ€μ˜ 전톡민화 μž‘κ°€λ“€λ„ λͺ¨μ‚¬μ˜ λ°©μ‹μœΌλ‘œ λ…μžμ μΈ μ˜ˆμˆ μž‘ν’ˆμ„ 선보이고 μžˆλ‹€κ³  μƒκ°ν•©λ‹ˆλ‹€.

λ¬Έμ§€ν˜œ λ§μ”€ν•˜μ‹  κ²ƒμ²˜λŸΌ μ˜› 민화에 ν˜„λŒ€μ μΈ μƒ‰κ°μœΌλ‘œ μž‘ν’ˆμ„ μž¬νƒ„μƒμ‹œν‚€λŠ” λͺ¨μ‚¬ μž‘μ—…μ€ μˆ˜λ§Žμ€ κ±Έμž‘μ„ 남긴 μ„ μ‘°λ“€κ³Ό λ§ˆμ°¬κ°€μ§€λ‘œ, κ·Έ μžμ²΄κ°€ μž‘κ°€λ“€μ˜ 상상λ ₯κ³Ό κ°œμ„±μ„ μ‹­λΆ„ λ°œνœ˜ν•˜λŠ” μ°½μž‘κ³Όμ •κ³Ό 닀름없을 κ²ƒμž…λ‹ˆλ‹€. μ΄λŸ¬ν•œ λͺ¨μ‚¬ μž‘μ—…μ€ μ „ν†΅λ―Έμˆ μ˜ ν˜„λŒ€μ  κ³„μŠΉμ΄λΌλŠ” μ°¨μ›μ—μ„œ 높은 κ°€μΉ˜λ₯Ό μ§€λ‹ˆκ³  μžˆμ§€μš”. κ·Έλ ‡λ‹€λ©΄ μž‘κ°€λ‹˜λ“€κ»˜μ„œλŠ” 전톡민화λ₯Ό κ·Έλ¦¬λŠ” κ³Όμ •μ—μ„œ κ°€μž₯ μ€‘μ‹œν•˜λŠ” 뢀뢄이 무엇인지 κ°„λž΅νžˆ μ„€λͺ… λΆ€νƒλ“œλ¦½λ‹ˆλ‹€.

μ΄μ˜μˆ™ μ €λŠ” 색을 κ°€μž₯ μ€‘μ‹œν•©λ‹ˆλ‹€. μ—¬λŸ¬ λ°•λ¬Όκ΄€κ³Ό λ―Έμˆ κ΄€μ— μ†Œμž₯된 원본과 λΉ„κ΅ν•˜λ©΄μ„œ ν•œμΈ΅ 맑은 μ±„μƒ‰μœΌλ‘œ λ³€μš©μ„ μ‹œλ„ν•΄λ³΄κΈ°λ„ ν•˜μ§€μš”. λͺ¨μ‚¬ μž‘μ—… κ³Όμ •μ—μ„œ μ œκ°€ μ’‹μ•„ν•˜λŠ” 색인 백둝과 주황을 많이 μ‚¬μš©ν•΄μ„œ μž‘μ—…μ„ μ§„ν–‰ν•˜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μΌλΆ€λŸ¬ μ˜μ‹ν•˜μ§„ μ•ŠλŠ”λ° 아ꡐ와 μ•ˆλ£Œμ˜ 농도λ₯Ό μ‘°μ ˆν•˜λ©΄μ„œ 은연쀑에 μ„ ν˜Έν•˜λŠ” 색감을 ν‘œν˜„ν•˜λŠ” 것 κ°™μ•„μš”.

μœ μž¬μˆ™ μš”μ¦˜μ— 초λ₯Ό 뢓이 μ•„λ‹Œ μ—°ν•„λ‘œ λœ¨λŠ” 일도 있고, 정성을 λ“€μ—¬ 선을 λ– μ•Ό ν•˜λŠ” 이유λ₯Ό λͺ¨λ₯΄λŠ” κ²½μš°λ„ μžˆλŠ” 것 κ°™μŠ΅λ‹ˆλ‹€. μ „ν†΅λ―Όν™”μ˜ κ°€μž₯ 기본이 λ˜λŠ” 초λ₯Ό λ‚΄λŠ” κ³Όμ •, 즉 μΆœμ΄ˆε‡ΊζŠ„μ˜ μ€‘μš”μ„±μ„ λͺΈμ†Œ κΉ¨λ‹«λŠ” 것은 맀우 μ€‘μš”ν•©λ‹ˆλ‹€. λ―Όν™”μ˜ 선은 κ°•ν•˜λ©΄μ„œλ„ 먹의 농담을 μžμ—°μŠ€λŸ½κ²Œ 이어가야 ν•΄μš”. 특히 병풍 같은 λŒ€μž‘μΌμˆ˜λ‘ 선이 화면을 μž₯μ•…ν•΄μ•Ό μ „ν†΅νšŒν™”μ˜ 진면λͺ©μ΄ λ“œλŸ¬λ‚©λ‹ˆλ‹€.

μ°¨μ„ λ―Έ 저도 κ·Έ 말씀에 λ™κ°ν•©λ‹ˆλ‹€. 선이 정말 μ€‘μš”ν•˜μ£ . λΉ„μŠ·ν•œ ν˜•νƒœμ˜ λ„μƒμ—μ„œ 선이 달라지면 μ „ν˜€ λ‹€λ₯Έ 그림이 λ˜μ–΄λ²„λ¦¬κ³€ ν•˜λ‹ˆκΉŒμš”. λ―Όν™”λ₯Ό 그릴 λ•ŒλŠ” 선이 λ‰˜μ—Ώλ‰˜μ—Ώ λ³΄μ΄λŠ” μ •λ„λ‘œ 색을 μ˜¬λ €μ•Ό ν•©λ‹ˆλ‹€. μ‹œκ°„μ΄ μ§€λ‚˜λ©΄μ„œ λ°œν˜„λ˜λŠ” 전톡 μƒ‰μ˜ 맀λ ₯을 μ‘°κΈ‰ν•˜μ§€ μ•Šκ²Œ μž‘μ—…ν•˜λ©΄μ„œ μ•Œμ•„ κ°€λ©΄ μ’‹κ² μ–΄μš”. λ―Όν™”μ˜ 전톡 색 μ‘°ν•©μ΄λ‚˜ μ•ˆλ£Œμ˜ μ‚¬μš©μ— λŒ€ν•œ λ§€λ‰΄μ–Όμ˜ μ œμž‘Β·λ³΄κΈ‰μ΄ ν•„μš”ν•˜λ‹€κ³  μƒκ°ν•©λ‹ˆλ‹€.

μ •ν•„μ—° 전톡민화λ₯Ό μž‘μ—…ν•˜λ©΄μ„œ μ€‘μš”ν•˜κ²Œ μƒκ°ν•˜λŠ” 뢀뢄은 λ―Όν™”λ‹€μš΄ κΈ°λ²•μ΄μ—μš”. 졜근 κ³΅ν•„ν™”μ²˜λŸΌ μ„¬μ„Έν•˜κ²Œ λ°”λ¦Όν•˜λŠ” κ²½ν–₯이 λ‘λ“œλŸ¬μ§€λ©΄μ„œ, μˆ˜μ±„ν™” 물감으둜 곱게 μ™„μ„±ν•œ 민화에 λŒ€ν•΄ β€˜λ°”λ¦Ό μˆ˜μ€€μ΄ λ›°μ–΄λ‚˜λ‹€β€™κ³  ν‰ν•œ κ²½μš°λ„ μ ‘ν–ˆμŠ΅λ‹ˆλ‹€. μ—¬κΈ°μ„œ μž¬λ£Œμ— λŒ€ν•œ 뢀뢄은 μ°¨μΉ˜ν•˜κ³  기법적인 츑면에 λŒ€ν•œ 아쉬움이 μžˆμŠ΅λ‹ˆλ‹€. μ˜› λ―Όν™”μ˜ 경우, 잘 μ‚΄νŽ΄λ³΄λ©΄ μ•ˆλ£Œκ°€ κ³ λ₯΄κ²Œ νŽ΄λ°œλΌμ‘Œμ„ 뿐 μ•„λ‹ˆλΌ λ°”λ¦Ό 면적의 끝뢀뢄에 λ…νŠΉν•œ λΆ“ ν„°μΉ˜κ°μ΄ μ‚΄μ•„μžˆμ–΄μš”. λ¬Όλ‘  μ—¬λŸ¬ 화풍이 μ‘΄μž¬ν•˜λŠ” 상황이라 μΌλ°˜ν™”ν•˜κΈ° μ–΄λ ΅μ§€λ§Œ, 정ꡐ함이 곧 κΈ°λŸ‰μ„ λ³΄μ—¬μ£ΌλŠ” 것은 μ•„λ‹ˆλΌλŠ” 점을 κ°•μ‘°ν•˜κ³  μ‹ΆμŠ΅λ‹ˆλ‹€.


μ „ν†΅λ―Έμˆ μ˜ ν˜„λŒ€μ  κ³„μŠΉμ„ μœ„ν•œ μžμ„Έ

λ¬Έμ§€ν˜œ λ§ˆμ§€λ§‰ μ§ˆλ¬Έμž…λ‹ˆλ‹€. 전톡민화λ₯Ό κ°€λ₯΄μΉ˜λŠ” ꡐ윑자이자 ν˜„μž¬ λ―Όν™”κ³„μ—μ„œ μžμ‹ λ§Œμ˜ 화풍을 μ •λ¦½ν•΄λ‚˜κ°€λŠ” μž‘κ°€λ‘œμ„œ μ „ν†΅λ―Όν™”μ˜ λ°œμ „μ„ μœ„ν•œ 쑰언을 λΆ€νƒλ“œλ¦½λ‹ˆλ‹€.

μ΄μ˜μˆ™ μ œμžλ“€μ΄ 초λ₯Ό 뜰 λ•Œ λ³Έκ³Ό λ˜‘κ°™μ΄ ν•˜λΌκ³  κ°•μš”ν•˜μ§€ μ•ŠμŠ΅λ‹ˆλ‹€. μžμ‹ μ΄ μœ μ—°μ„± 있게 λ³€ν™”λ₯Ό μ‹œλ„ν•˜λŠ” κ°€μš΄λ° ν•„λ ₯이 늘고 μƒ‰κ°μ˜ 이해도 빨라진닀고 μƒκ°ν•˜κΈ° λ•Œλ¬Έμ΄μ£ . μ˜› κ·Έλ¦ΌλŒ€λ‘œλ„ 그렀보고, μžκΈ°κ°€ 해보고 싢은 색이 μžˆλ‹€λ©΄ 채색해보기λ₯Ό κΆŒμœ ν•˜λŠ” νŽΈμž…λ‹ˆλ‹€.

μ •ν•„μ—° μ €λŠ” 단지 λ―Όν™”λ₯Ό μ’‹μ•„ν•˜λŠ” μ‚¬λžŒλ“€μ΄ 색에 λŒ€ν•œ 자유λ₯Ό 느끼고, μ €λ§ˆλ‹€ λ‹€λ₯Έ κ²½ν—˜κ³Ό 감성을 λ…Ήμ—¬λ‚΄λ©΄μ„œ μž‘μ—…μ„ 즐기면 μ’‹κ² μ–΄μš”. λ‹€λ§Œ, μž‘ν’ˆμ„±μœΌλ‘œ λ―Όν™” λ°œμ „μ— κΈ°μ—¬ν•˜κ³  싢은 μž‘κ°€λ“€μ€ 담채보닀 μ„ λͺ…ν•˜κ³  μ‚°λœ»ν•œ λ―Όν™” 고유의 색감을 더 많이 보여주길 바라고 μžˆμŠ΅λ‹ˆλ‹€.

μœ μž¬μˆ™ λ―Όν™”λ₯Ό 배울 λ•Œ 보톡 빨리 μ±„μƒ‰ν•˜κ³  μ‹Άμ–΄μ„œ μ„  μž‘μ—…μ„ μ†Œν™€νžˆ λŒ€ν•˜κΈ°λ„ ν•˜λŠ”λ°, κ·Έ μ€‘μš”μ„±μ„ κΉ¨λ‹«κΈ°κΉŒμ§€λŠ” μ‹œκ°„μ΄ 였래 걸릴 μˆ˜λ°–μ— μ—†μ–΄μš”. 개인의 μ·¨ν–₯을 μ‘΄μ€‘ν•˜λ˜, 섀사 전톡을 λ”°λ₯΄μ§€ μ•Šλ”λΌλ„ ν™œλ‹¬ν•œ μ„ κ³Ό 색감을 κ²½ν—˜ν•΄λ³΄λ„λ‘ μ§€λ„ν•©λ‹ˆλ‹€.

μ°¨μ„ λ―Έ μžκΈ°κ°€ μ’‹μ•„ν•˜λŠ” μƒ‰μœΌλ‘œ 채색해도 μƒκ΄€μ—†μ–΄μš”. κ°μƒν•˜λŠ” μ‚¬λžŒμ˜ μ·¨ν–₯κ³Ό λ³΄λŠ” λˆˆλ„ 제각각이고, μ˜ˆμˆ μ—λŠ” 정닡이 μ—†μœΌλ‹ˆκΉŒμš”. 전톡민화λ₯Ό ν•˜κ³  싢은 μ‚¬λžŒμ€ μ œκ°€ μ“°λŠ” 색을 μ‚¬μš©ν•˜λ„λ‘ μ§€λ„ν•˜κ³ , μˆ˜μ±„ν™”λ‚˜ μœ ν™”μ˜ κΈ°λ³ΈκΈ°κ°€ μžˆλŠ” μ‚¬λžŒμ€ λ―Όν™” 기법을 μ΅νžˆλ„λ‘ μœ λ„ν•©λ‹ˆλ‹€.

λ¬Έμ§€ν˜œ μ›”κ°„<λ―Όν™”>κ°€ 전톡민화λ₯Ό 주제둜 λŒ€κ·œλͺ¨ κΈ°νšμ „μ„ μ—΄ 수 μžˆμ—ˆλ˜ 것도 μ˜€λŠ˜λ‚  λ―Όν™” 화단에 λ“ λ“ ν•œ μ΄ˆμ„μ„ λ§ˆλ ¨ν•΄μ€€ μž‘κ°€λ“€ λ•λΆ„μž…λ‹ˆλ‹€. μ›”κ°„<λ―Όν™”> μ—­μ‹œ λ―Όν™” μ „λ¬Έμ €λ„λ‘œμ„œ μ „ν†΅λ―Όν™”μ˜ 밝은 μ•žλ‚ μ„ μœ„ν•΄ νž˜μ“Έ 것을 λ‹€μ§ν•˜λ©°, λ„€ λΆ„ λͺ¨λ‘ μ†Œμ€‘ν•œ 견해λ₯Ό λ“€λ €μ£Όμ‹  것에 λŒ€ν•΄ κ°μ‚¬λ“œλ¦½λ‹ˆλ‹€.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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