솑기성 μž‘κ°€κ°€ 민화적 κΈ°λ²•μœΌλ‘œ λ˜μ‚΄λ¦° λ¬Έν™”μœ μ‚° – 원주 동화리 λ…ΈνšŒμ‹ λ¬΄λ€λ²½ν™”

솑기성 μž‘κ°€λŠ” λ…ΈνšŒμ‹  λ²½ν™”λ¬΄λ€μ˜ λ²½ν™” 쀑 μž¬ν˜„μ΄ κ°€λŠ₯ν•œ 인물상과 사신도λ₯Ό μ£Όλͺ©, λͺ‡ λ…„κ°„μ˜ 자료 μˆ˜μ§‘κ³Ό 연ꡬλ₯Ό 거쳐 이λ₯Ό 민화적 κΈ°λ²•μœΌλ‘œ μ„¬μ„Έν•˜κ²Œ μž¬ν˜„ν•˜λŠ” 데 μ„±κ³΅ν–ˆλ‹€. μ• μ΄ˆ 이 μž‘μ—…μ€ 원주박물관μž₯의 μ œμ•ˆμœΌλ‘œ 이루어진 일둜, 솑기성 μž‘κ°€μ˜ μž‘ν’ˆμ€ 수 λ…„ μ „ 원주역사박물관 κΈ°νšμ „μ‹œμ‹€μ—μ„œ μ „μ‹œλ˜μ–΄ λ§Žμ€
ν™”μ œλ₯Ό λͺ¨μ€ λ°” μžˆλ‹€.


ν˜„λŒ€ λ―Όν™”κ°€ μ•ˆκ³  μžˆλŠ” μ€‘μš”ν•œ 과제의 ν•˜λ‚˜λŠ” λ―Όν™”μ˜ μ˜μ—­κ³Ό κΈ°λŠ₯을 적극적으둜 ν™•μž₯ν•˜λŠ” 일이닀. λ―Όν™”κ°€ μ§€μ—­λ¬Έν™”μ˜ ν™œμ„±ν™”μ— κΈ°μ—¬ν•˜λŠ” 것 λ˜ν•œ κ·ΈλŸ¬ν•œ 일 μ€‘μ˜ ν•˜λ‚˜μ΄λ‹€. 이런 μ μ—μ„œ 쉽사리 λ‚΄λ³΄μ΄κ±°λ‚˜ μ „μ‹œν•˜κΈ°μ‘°μ°¨ 쉽지 μ•Šμ€ μ†Œμ€‘ν•œ μœ λ¬ΌΒ·μœ μ μ„ μ •λ°€ν•˜κ²Œ μž¬ν˜„ν•΄ λ˜μ‚΄λ¦ΌμœΌλ‘œμ¨ λ¬Έν™”μœ μ‚°μ— μƒˆλ‘œμš΄ 생λͺ…을 λΆˆμ–΄λ„£κ³  λ§Žμ€ μ΄λ“€μ—κ²Œ μ†Œκ°œν•˜λŠ” 것은 λ―Όν™”κ°€ ν•  수 μžˆλŠ” 맀우 κ°€μΉ˜ μžˆλŠ” 일이라고 ν•  수 μžˆμ„ 것이닀.
κ·Έ λŒ€ν‘œμ μΈ 사둀가 강원도 원주λ₯Ό μ€‘μ‹¬μœΌλ‘œ ν™œλ™ν•˜κ³  μžˆλŠ” 쀑견 μž‘κ°€ κΈˆλ‹Ή 솑기성 화백이 λͺ‡ λ…„ μ „ μž¬ν˜„ν•΄ 원주박물관에 κΈ°μ¦ν•œ β€˜μ›μ£Ό 동화리 λ…ΈνšŒμ‹ λ²½ν™”λ¬˜β€™μ˜ 벽화이닀.
β€˜μ›μ£Ό 동화리 λ…ΈνšŒμ‹  λ²½ν™”λ¬˜β€™λŠ” μ§€λ‚œ 2009λ…„ 원주-강릉 κ°„ 볡선 μ „μ²  건섀사업 λ‹Ήμ‹œ μ „μ²  ꡬ간에 μΈμ ‘ν•œ β€˜λ…ΈνšŒμ‹  λ¬˜β€™μ˜ 이전 κ³Όμ • 쀑 ν™•μΈλœ 벽화이닀. μ „λ¬Έκ°€μ˜ ν˜„μ§€μ‘°μ‚¬ κ²°κ³Ό λ²½ν™”λ¬˜μ˜ 보쑴이 μ‹œκΈ‰ν•˜λ‹€κ³  νŒλ‹¨λ¨μ— 따라 κ΅­λ¦½λ¬Έν™”μž¬μ—°κ΅¬μ†Œ, κ΅­λ¦½μ€‘μ›λ¬Έν™”μž¬μ—°κ΅¬μ†Œ, λ¬Έν™”μž¬λ³΄μ‘΄κ³Όν•™μ„Όν„°κ°€ 정식 합동쑰사에 λ“€μ–΄κ°€ μ „λͺ¨λ₯Ό 쑰사 λ°œν‘œν–ˆλ‹€.
좩정곡 λ…ΈνšŒμ‹ μ€ μ‘°μ„  μ΄ˆκΈ°μ— μ‚΄μ•˜λ˜ 인물둜, 무덀은 2개의 ν˜„μ‹€λ‘œ 이루어진 ν•©μž₯ν˜•νƒœμ˜ 묘둜 각 석싀 벽면에 λ²½ν™”κ°€ 그렀진 β€˜λ²½ν™”λ¬΄λ€β€™μ΄μ—ˆλ‹€. 무엇보닀 이 묘의 발견으둜 λ‚¨ν•œμ§€μ—­ λ²½ν™”λ¬΄λ€μ˜ μ‘΄μž¬μ‹œκΈ°λ₯Ό μ‘°μ„  μ΄ˆκΈ°κΉŒμ§€ λ‚΄λ € λ³Ό 수 있게 λ˜μ—ˆλ‹€. λ…ΈνšŒμ‹  벽화무덀은 무덀의 ν˜•μ‹ λͺ»μ§€μ•Šκ²Œ κ·Έ μ•ˆμ— 그렀진 λ‹€μ–‘ν•œ λ²½ν™”μ˜ 쑴재둜 κ°€μΉ˜κ°€ λ°°κ°€λœ μœ μ μ΄λ‹€.
그렀진 λ²½ν™”λŠ” μ„±μˆ˜λ„, 사신도, 12지신상 등인데, 이쀑 κ°€μž₯ λˆˆκΈΈμ„ 끈 것은 석싀벽면에 그렀진 사신도이닀.
λͺ¨λ‘ μ•Œλ‹€μ‹œν”Ό 사신四η₯žμ€ λ™μ„œλ‚¨λΆμ˜ λ°©μœ„λ₯Ό κ΄€μž₯ν•˜λŠ” μˆ˜ν˜Έμ‹ μœΌλ‘œ 청룑, 백호, μ£Όμž‘, ν˜„λ¬΄κ°€ κ·Έ 주인곡이닀. μ‹ μ„±ν•œ μ‹ μΈλ§ŒνΌ 고ꡬ렀 λ²½ν™” λ“±μ—μ„œλŠ” μƒμ§•ν™”λœ λͺ¨μŠ΅μœΌλ‘œ μ—„μˆ™ν•˜κ²Œ κ·Έλ €μ‘ŒμœΌλ‚˜, λ…ΈνšŒμ‹  λ²½ν™”μ—μ„œλŠ” ν˜„μ‹€μ μΌλΏλ”λŸ¬ 맀우 μ΅μ‚΄λ§žμ€ λͺ¨μŠ΅μ„ ν•˜κ³  μžˆλŠ” 것이 큰 νŠΉμ§•μ΄λ‹€.

ν•œλ§ˆλ””λ‘œ 민화적 μš”μ†Œκ°€ λ„˜μ³λ‚˜λŠ” 민쀑적 그림으둜 ν•œκ΅­ νšŒν™”μ‚¬μ—μ„œλ„ μ€‘μš”ν•œ 연ꡬ μžλ£Œκ°€ 될 κ²ƒμœΌλ‘œ ν‰κ°€λ˜κ³  μžˆλ‹€.
솑기성 μž‘κ°€λŠ” λ…ΈνšŒμ‹  λ²½ν™”λ¬΄λ€μ˜ λ²½ν™” 쀑 μž¬ν˜„μ΄ κ°€λŠ₯ν•œ 인물상과 사신도λ₯Ό μ£Όλͺ©, λͺ‡ λ…„κ°„μ˜ 자료 μˆ˜μ§‘κ³Ό 연ꡬλ₯Ό 거쳐 이λ₯Ό 민화적 κΈ°λ²•μœΌλ‘œ μ„¬μ„Έν•˜κ²Œ μž¬ν˜„ν•˜λŠ” 데 μ„±κ³΅ν–ˆλ‹€.
μ• μ΄ˆ 이 μž‘μ—…μ€ 원주박물관μž₯의 μ œμ•ˆμœΌλ‘œ 이루어진 일둜, 솑기성 μž‘κ°€μ˜ μž‘ν’ˆμ€ 2014λ…„ 7μ›” 25일 ~ 8μ›” 17일 원주역사박물관 κΈ°νšμ „μ‹œμ‹€μ—μ„œ μ „μ‹œλ˜μ–΄ λ§Žμ€ ν™”μ œλ₯Ό λͺ¨μ€ λ°” μžˆλ‹€. 솑기성 μž‘κ°€μ˜ 이 μž¬ν˜„μž‘μ—…μ€ λ¬Έν™”μœ μ‚°μ„ λ―Όν™”λ‘œ λ˜μ‚΄λ¦° 졜초의 μ‚¬λ‘€λ‘œμ„œ λ―Όν™”κ°€ 지역 λ¬Έν™”μ˜ˆμˆ μ˜ ν™œμ„±ν™”, λ‚˜μ•„κ°€ μš°λ¦¬λ‚˜λΌ 문화계 전체에 μ–΄λ–»κ²Œ 이바지 ν•  수 μžˆλŠ”κ°€λ₯Ό 보여쀀 사둀이기도 ν•˜λ‹€. 그런 μ μ—μ„œ μ•žμœΌλ‘œ λ―Όν™”μ˜ κΈ°λŠ₯κ³Ό μ˜μ—­ ν™•μž₯μ΄λΌλŠ” μ°¨μ›μ—μ„œ 민화계가 μ£Όλͺ©ν•΄μ•Ό ν•  λŒ€λͺ©μ΄κΈ°λ„ ν•˜λ‹€.


κΈ€ μœ μ •μ„œ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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