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성향을 담은 그림의 꽃, 인물 그리기

민화 인물 그리기

그림 중에는 인물이 그려지지 않는 그림도 있다. 하지만 막상 인물이 그려졌을 때는 아무리 작게 그려졌다고 할지라도 그 영향력이 크다. 같은 산수를 그려도 인물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서사구조는 큰 차이가 있다. 인물화가 다른 화목에 비해 어렵고도 중요한 이유다. 인물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 꾸준한 연습으로 인물화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목구비(耳目口鼻) 그리기

인물의 인상을 결정짓는 이목구비. 이를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이 보인다. 살집이 두둑하고 미간이 넓은 사람, 턱이 뾰족하고 눈매가 날카로운 사람의 인상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특히 그림은 외형을 그려 그 인물의 캐릭터까지 짐작할 수 있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인물의 성격을 그림에 잘 담아내기 위해 따로 관상학을 연구하기도 했다. 우리 선조들은 얼굴의 구성요소인 눈, 코, 입, 귀, 눈썹, 얼굴형들을 연구·분석해 관상학으로 정리해놓았다. 생김만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속단해서는 안 되지만, 인상이 성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하다. 항상 웃고 낯빛이 밝은 사람이 우울하고 찡그린 사람보다 성격이 좋을 확률이 높다는 것은 미신이 아닌 오랜 경험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잘 그린 인물화는 단순히 선과 채색을 잘 마무리한 것이 아니라, 인물의 성격과 내면을 짐작하게 하는 그림이다. 따라서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꾸준한 연습에 인물에 대한 탐구가 더해져야 인물화를 잘 그릴 수 있다. 이번 지면에서는 인물화를 잘 그리기 위한 실기적인 방법론을 논하지만, 작가 스스로 인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관찰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더욱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이목구비 그리기

▲관상학 참고자료

마음의 창窓, 눈(目)

눈 그리는 방법 : 얼굴에 가로와 세로의 중앙선을 그려 기준으로 삼았을 때, 어린아이의 눈은 가로 선보다 아래쪽에 그리고, 어른의 눈은 가로 선과 일치시킨다. 어른의 얼굴이 아이보다 길기 때문이다. 눈을 아래쪽에 그리면 어려 보인다. 이렇게 상하좌우의 위치를 정하여 윗변에는 곡선을 긋고 아래를 향하는 곡선은 느슨하게 긋는다. 눈은 볼록하게 튀어나온 입체감을 살려서 그려야한다. 곡선을 통해 볼록한 안구를 표현하면서 눈꺼풀을 그리고, 눈자위와 눈초리를 정확하게 선을 그린다. 동공에도 느낌을 주고 세밀한 부분을 확실하게 그린다. 눈의 음영을 그려 안구가 둥근 것을 강조한다. 눈을 뜬 모습과 감았을 때 여러 가지 표정이 생긴다.
간략하게 그릴 때도 바라보는 방향과 안구의 입체감을 살려 세밀한 필선으로 표현한다.

눈 그리기

많은 것을 말하는 입(口)

입 그리는 방법 : 입은 음식을 먹고, 생각을 표현하는 언어를 말하는 기관이다. 눈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기관이다. 입을 그릴 때는 얼굴의 중앙선 아래쪽에 위치를 정하여 가로선을 하나 더 그린다. 이 기본선을 중심으로 상하좌우에 입술 선을 곡선으로 이어 입의 윤곽을 그린다. 입 언저리와 인중은 직선적이고, 입이 벌어지는 부분은 약간 곡선으로 그린다. 음영을 주어 입체감을 주고 아랫입술은 기본적으로 위를 향한다. 얼굴이 좌측으로 향할 경우 5시 방향에 입술을 그려야 하고, 우측으로 볼 경우에는 7시 방향에 그려야 한다.

입 그리기

얼굴의 기준, 코(鼻)

코를 그리는 방법 : 코는 얼굴 중심에 있기 때문에 얼굴의 기준이 된다. 또 코는 대체로 어떠한 표정이라도 거의 변화가 없다. 다만 콧구멍은 볼 근육에 따라 상하로 움직인다.

개성을 담은 귀(耳)

귀를 그리는 방법 : 귀의 위치는 머리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눈과 코 관계에서 높이를 파악한다. 귀는 각도에 따라 달라 보인다. 인물마다 귀의 형태가 다르므로, 간략히 그려도 각자의 특징과 개성을 담으면 그림이 다채로워진다.

코, 귀 그리기

얼굴형과 색 표현하기

얼굴 비율 그리는 법얼굴형에 따라 인물의 인상이 달라진다.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얼굴의 형태가 달라지므로, 평소에 잘 관찰하도록 한다. 얼굴의 표현에는 세밀한 필선이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선 연습은 필수다. 필자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는 선 연습이 충분히 된 경우에만 인물화를 시도하도록 지도한다. 그러나 인물화에 지레 겁을 먹고 행여 망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물화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가져서는 안 된다. 선을 어느 정도 자유자재로 그리는 수준에 도달하면 인물화에 도전할 것을 권한다. 인체의 비율과 근육의 구조를 익히는 것도 자연스러운 인물의 표현에 도움이 되므로 틈틈이 익혀두는 것이 좋다.

얼굴의 비율
눈을 수치로 2라고 한다면 눈과 눈 사이도 2가 되어야 하고, 코는 세로가 4가 되어야 한다. 코와 입술 사이는 1이 되어야 하고, 이마는 가로로 4, 입술은 가로로 2가 되어야 하고 귀는 세로로 4가 되어야 한다.

얼굴색
여자의 얼굴은 백색(90%)+황색(7%)+주색(3%)을 섞은 다음 아교를 섞어 칠한다. 남자의 얼굴은 백색(90%)+주색(6%)+황색(3%)+먹(1%)을 섞은 다음 아교를 섞어 칠한다. 얼굴색을 칠한 다음 주(봉채)색을 흐리게 타서 이마에서 귀 쪽으로 바림을 한다. 볼은 코 밑쪽으로 위로 올라가지 않게 한 다음 주(봉채)를 볼 안쪽에 바림을 한다.

남녀의 비교
m20141016a7인물화를 그릴 때 남녀를 표현하는 선이 다르다. 신체적인 차이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자는 머리카락이 부드럽고, 입술, 턱, 볼 등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하며 둥그스름하게 표현한다. 얼굴에서 광대뼈가 강조되지 않는다. 목의 갑상돌기도 뚜렷하지 않다. 여성의 얼굴은 둥글고 밝은 빛을 띠고 있고 피하지방이 두텁다. 골격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자는 머리가 빳빳하다. 광대뼈가 야무져있다. 턱도 야무져있다. 목에 힘줄이 튀어나와 있고 목의 갑상돌기가 나와 있다. 남성은 힘을 뚜렷하게 그리고 피하지방이 적기 때문에 골격이 두드러지고 힘줄이 튀어나와 있다.

 

글·그림 : 박수학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