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Όν™”μ˜ μ‹œμž‘μ΄μž 끝, μ„ η·š

μ„  그리렀면 μ •λ‘μ„œλ―Έλ²•λΆ€ν„° μˆ™μ§€ν•΄μ•Ό

잘 κ·Έλ¦° 그림을 μ‚΄νŽ΄λ³΄λ©΄ ν•˜λ‚˜λ‘œ 이어진 선이라 할지라도 μ„ μ˜ ꡡ기와 농도가 λ‹€λ₯΄λ‹€λŠ” 것을 μ•Œ 수 μžˆλ‹€.
무엇이든 기본이 μ€‘μš”ν•œ 법,
좜초 κ³Όμ •λΆ€ν„° μ†Œμž¬λ³„ νŠΉμ§•κΉŒμ§€ 선을 그릴 λ•Œ μ „λ°˜μ μœΌλ‘œ μœ μ˜ν•  사항을 μ•Œμ•„λ³΄λ„λ‘ ν•œλ‹€.

– μ‹œμ—° λ°•μˆ˜ν•™ μž‘κ°€

초본 λ§Œλ“€κΈ°

λ™μ–‘μ—μ„œλŠ” 주둜 νŒ”λΆ„ν• λ²•μ„ μ μš©ν•΄ μŠ€μΌ€μΉ˜ν•œλ‹€.
λͺ¨μ‚¬ν•˜κ³ μžν•˜λŠ” μž‘ν’ˆ λ³΅μ‚¬λ³Έμ˜ 길이 λ°©ν–₯으둜 볡사본을 반으둜 μ ‘κ³ 
λ°˜λŒ€λ°©ν–₯으둜 2번 더 μ ‘μœΌλ©΄ 8칸이 λ‚˜μ˜€λŠ”λ° μ ‘νžŒ 선을 κΈ°μ€€μœΌλ‘œ
μŠ€μΌ€μΉ˜ν•˜κ³ μžν•˜λŠ” 쒅이에 μ—°ν•„λ‘œ 도상을 κ·Έλ € μΆœμ΄ˆε‡Ίθ‰ν•œλ‹€.
μ™„μ„±λœ μŠ€μΌ€μΉ˜λŠ” μ΄ˆθ‰, 본本이라고 ν•˜λ©° 이λ₯Ό λ°‘κ·Έλ¦Ό μ‚Όμ•„
바탕지λ₯Ό 올린 λ’€ λΆ“μœΌλ‘œ 본격적인 μ„ μž‘μ—…μ— λ“€μ–΄κ°„λ‹€.


λ‹€μ–‘ν•œ μ„  λͺ¨μ–‘

동양화 λ‚΄μ—μ„œλ„ ν•œ, 쀑, 일의 λŒ€ν‘œ μ„ λͺ¨μ–‘μ—λŠ” 차이가 μžˆλ‹€.
λ―Όν™”μ—μ„œλŠ” λ‹€μ–‘ν•œ 선을 μ‚¬μš©ν•˜λ―€λ‘œ λ―Όν™”μž‘κ°€κ°€ 되고자 ν•œλ‹€λ©΄ λ‹€μ–‘ν•œ 필선을 자유자재둜 ꡬ사할 λ•ŒκΉŒμ§€
μ—°μŠ΅μ„ κ±°λ“­ν•΄μ•Όν•  것이닀.


▼직필
선을 그을 λ•ŒλŠ” μ§ν•„λ‘œ κ·Έλ¦¬λŠ” μ—°μŠ΅μ„ 많이 ν•΄μ•Ό ν•œλ‹€. μ§ν•„λ‘œ 그릴 경우 ν•„μ΄‰μœΌλ‘œ κ°€λŠ˜κ²Œ 선을 그릴 수 μžˆλ‹€.
μ‘°μ„  μ‹œλŒ€μ—λŠ” 책거리λ₯Ό 그릴 λ•Œμ‘°μ°¨ 자λ₯Ό λŒ€μ§€ μ•Šκ³  얇은 직선을 κ·Έμ—ˆλ‹€. 뢓을 λˆ•νž 경우 μ„ μ˜ κ΅΅κΈ°κ°€ μΌμ •μΉ˜ μ•Šλ‹€.
μ§ν•„λ‘œ 선을 μ„Έλ°€νžˆ κΈ‹λŠ” μ—°μŠ΅μ„ 톡해 직선뢀터 μž‘μ€ μΈλ¬ΌκΉŒμ§€ 효과적으둜 ν‘œν˜„ν•  수 μžˆλ‹€.

묡법과 λ™μ–‘ν™”μ˜ μ£Όμš” ν‘œν˜„κΈ°λ²•


삼묡법 λ¬΅ε’¨μ΄λž€ 곧 먹을 μ–˜κΈ°ν•˜λŠ” κ²ƒμœΌλ‘œ, 묡의 농도가 μ—°ν•œ 것뢀터 μ§„ν•œ κ²ƒκΉŒμ§€ 담묡, 쀑묡, λ†λ¬΅μœΌλ‘œ λ‚˜λ‰œλ‹€.


ꡬλ₯΅λ²• κ°„λ‹¨ν•œ μ„ λ§ŒμœΌλ‘œ μœ€κ³½μ„ μ„ κ·Έλ¦¬λŠ” ν™”λ²•μœΌλ‘œ λ―Όν™”μ—μ„œ μ‚¬μš©ν•˜λŠ” 방식.
λ―Όν™”μ˜ 경우 λŒ€κ°œ μœ€κ³½μ„ μ„ κ·Έλ¦° λ’€ μ„  μ•ˆμͺ½μ— 채색을 ν•˜λŠ” 방식인 ꡬλ₯΅μ§„채법을 μ“΄λ‹€κ³  ν•  수 μžˆλ‹€.
λͺ°κ³¨λ²• μœ€κ³½μ„ μ„ 그리지 μ•Šκ³  뢓에 λ¨Ήλ¬Όμ΄λ‚˜ 물감의 λ†λ‹΄μœΌλ‘œ κ·Έλ¦¬λŠ” 방법


ꡬ화점염법 ꡬλ₯΅λ²•κ³Ό λͺ°κ³¨λ²•μ„ ν•¨κ»˜ μ‚¬μš©ν•΄μ„œ κ·Έλ¦¬λŠ” 방법

μ‚°κ³Ό λ‚˜λ¬΄ 그리기

λ¨Όμ € μ‚°μ˜ 외곽선을 κ·Έλ¦° λ’€ λ‹€μ–‘ν•œ μ€€λ²•μœΌλ‘œ 큰 골짜기λ₯Ό 2, 3차에 걸쳐 λ¬˜μ‚¬ν•œλ‹€. 여기에 λŒ€λ―Έλ²•μ΄λ‚˜ μ†Œλ―Έλ²•μ„ 톡해 μˆ˜ν’€μ„ ν‘œν˜„ν•œλ‹€. μ‚° λŠ₯성에 μœ„μΉ˜ν•œ μž‘μ€ λ‚˜λ¬΄μ˜ μžŽμ„ ν‘œν˜„ν•  λ•ŒλŠ” 뢓을 κ°€λ‘œ λ°©ν–₯으둜 툭툭 찍어 μš°κ±°μ§„ λͺ¨μŠ΅μ„ κ·Έλ €λ‚Έλ‹€.


λ‚˜λ­‡μžŽ, ν’€ 그리기

λ‚˜λ¬΄λ§ˆλ‹€ λ‹€μ–‘ν•œ λ°©μ‹μœΌλ‘œ μžŽμ„ κ·Έλ¦¬λŠ”λ° λŒ€ν‘œμ μΈ 것이 μ λ²•ι»žζ³•μ΄λ‹€. 점법은 λ‚˜λ­‡μžŽλΏλ§Œ μ•„λ‹ˆλΌ λŒμ„ 그릴 λ•Œλ„ μ‚¬μš©λ˜μ—ˆλ‹€. λ‹€μŒ 기법듀은 λ‚˜λ­‡μžŽ, λ°”μœ„μ—λ§Œ κ΅­ν•œλ˜λŠ” 것이 μ•„λ‹ˆκ³  μ‚°μˆ˜μ™€ μ§€ν˜•ν‘œν˜„μ— μ‘μš©ν•  수 μžˆμœΌλ―€λ‘œ 손에 읡을 수 μžˆλ„λ‘ μΆ©λΆ„νžˆ μ—°μŠ΅ν•˜μ—¬ κΈ°λ³ΈκΈ°λ₯Ό μŒ“λ„λ‘ ν•œλ‹€.


μΉ¨μ—½μˆ˜ 잎 그리기
μ‚¬κ΅°μžμ™€ μ‹­μž₯μƒμ˜ ν•˜λ‚˜μΈ μ†Œλ‚˜λ¬΄λŠ” λ™μ–‘ν™”μ—μ„œ 빠질 수 μ—†λŠ” μ†Œμž¬μ΄λ‹€.
μΉ¨μ—½μˆ˜μ˜ μžŽμ€ λ°”λŠ˜μ²˜λŸΌ λΎ°μ‘±ν•œ μ„ μœΌλ‘œ κ·Έλ¦°λ‹€. μ°¨λ₯œλ²•μ€ 말 κ·ΈλŒ€λ‘œ μˆ˜λ ˆλ°”ν€΄μ²˜λŸΌ 쀑심 λ°©ν–₯으둜 선을 κ·Έλ¦° 것이닀.
반차λ₯œλ²•μ€ μœ„μͺ½μ΄ λ™κ·Έλž€ λ°˜μ›μ²˜λŸΌ μ°¨λ₯œλ²•μ˜ 반만 κ·Έλ € μžŽμ„ ν‘œν˜„ν•œλ‹€.
λ‚œμΉ¨λ²•μ€ λ°”λŠ˜μ΄ ν©μ–΄μ Έμžˆλ‹€λŠ” 뜻으둜 쀑심을 κ³ μ •μ‹œν‚€μ§€ μ•Šκ³  μžμœ λΆ„λ°©ν•˜κ²Œ κ·Έλ¦¬λŠ” 방법이며
뢓끝을 κ°ˆλΌμ§€κ²Œ ν•΄μ„œ κ·Έλ¦° λ‚œμΉ¨λ²•μ„ νŒŒν•„λ‚œμΉ¨λ²•μ΄λΌκ³  ν•œλ‹€.

β€» ꡰ자λ₯Ό ν‘œν˜„ν•œ μ†Œλ‚˜λ¬΄μ˜ μ†”μžŽμ€ λΉ³λΉ³ν•˜κ²Œ κ·Έλ €μ•Ό ν•œλ‹€.
선을 휘게 κ·Έλ¦° 잎λͺ¨μ–‘은 λ¬Όμ†μ—μ„œ μžλΌλŠ” 수초λ₯Ό ν‘œν˜„ν•œ κ²ƒμ΄λ―€λ‘œ μ£Όμ˜ν•˜λ„λ‘ ν•œλ‹€.

ν™œμ—½μˆ˜ 잎 그리기
잎이 넓은 ν™œμ—½μˆ˜λŠ” λ‚˜λ¬΄ μ’…λ₯˜λ³„λ‘œ κ°μ–‘κ°μƒ‰μ˜ λ‚˜λ­‡μžŽμ„ κ°–κ³  μžˆλ‹€.
λŒ€ν‘œ μ λ²•ι»žζ³•μœΌλ‘œλŠ” ν•œμžμ˜ 끼일 κ°œδ»‹μž λͺ¨μ–‘μœΌλ‘œ κ·Έλ¦° 개자점, μ˜€λ™μžŽμ„ 그리고 잎λ§₯을 κ·Έλ €λ„£λŠ” μ˜€λ™μ ,
ν›„μΆ”μ•Œκ°±μ΄μ²˜λŸΌ λ‘₯κ·Ό 점을 μ‘°λ°€ν•˜κ²Œ μ°λŠ” 호초점, λ‚˜λ¬΄ μ€„κΈ°λ‚˜ λ°”μœ„μ˜ 이끼λ₯Ό ν‘œν˜„ν•œ νƒœμ  등이 μžˆλ‹€.
μœ„μ— μžˆλŠ” μžŽμ€ 크고 μ§„ν•˜κ²Œ, 밑에 μžˆλŠ” μžŽμ€ μž‘κ³  μ—°ν•˜κ²Œ κ·Έλ¦°λ‹€.


κ°œμžμ μ„ 그릴 λ•ŒλŠ” ν•œμͺ½μ˜ 선을 그은 λ’€ λ°˜λŒ€μͺ½μ˜ 선을 κΈ‹κ³  λλ‚΄λŠ” 것이 μ•„λ‹ˆλΌ,
λ°˜λŒ€μͺ½ 선을 λ‹€μ‹œ μ˜¬λ¦¬λŠ” λ°©μ‹μœΌλ‘œ κΈ‹λŠ”λ‹€.


μˆ˜ν’€μ„ 그릴 λ•Œλ„ 선을 μ•„λ¬΄λ°λ‚˜ 막 긋지 말고 μ •μ„±μŠ€λ ˆ 긋도둝 ν•œλ‹€.


인물화

μ–Όκ΅΄μ˜ ν‘œν˜„μ—λŠ” μ„Έλ°€ν•œ 필선을 μš”ν•˜λ―€λ‘œ μ„  μ—°μŠ΅μ΄ ν•„μˆ˜λ‹€. μžμ—°μŠ€λŸ½κ²Œ 인물을 ν‘œν˜„ν•  수 μžˆλ„λ‘ 인체의 λΉ„μœ¨κ³Ό 근윑의 ꡬ쑰λ₯Ό μ΅ν˜€λ‘λŠ” 것이 μ’‹λ‹€. 잘 κ·Έλ¦° μΈλ¬Όν™”λŠ” 인물의 성격과 내면을 μ§μž‘ν•˜κ²Œ ν•˜λŠ” κ·Έλ¦Όμ΄λ―€λ‘œ 인물에 λŒ€ν•œ 탐ꡬ가 더해져야 인물화λ₯Ό 잘 그릴 수 μžˆλ‹€.

이λͺ©κ΅¬λΉ„
눈 κ°„λž΅ν•˜κ²Œ 그릴 λ•Œλ„ λ°”λΌλ³΄λŠ” λ°©ν–₯κ³Ό μ•ˆκ΅¬μ˜ μž…μ²΄κ°μ„ μ‚΄λ € μ„Έλ°€ν•œ ν•„μ„ μœΌλ‘œ ν‘œν˜„ν•œλ‹€.
μ½” μ½”λŠ” μ–Όκ΅΄μ˜ 기쀀이 되며 λ³Ό κ·Όμœ‘μ— 따라 콧ꡬ멍의 μƒν•˜ μœ„μΉ˜κ°€ λ‹€λ₯΄λ‹€.
μž… μž…μ„ 그릴 λ•ŒλŠ” μ–Όκ΅΄μ˜ 쀑앙 μ•„λž˜μͺ½μ— μœ„μΉ˜λ₯Ό μ •ν•΄ κ°€λ‘œμ„ μ„ ν•˜λ‚˜ 더 κ·Έλ¦° λ’€ 이 기본선을 μ€‘μ‹¬μœΌλ‘œ μž…μˆ  선을 κ³‘μ„ μœΌλ‘œ 이어 μž…μ˜ μœ€κ³½μ„ κ·Έλ¦°λ‹€. μž… 언저리와 인쀑은 직선적이고, μž…μ΄ λ²Œμ–΄μ§€λŠ” 뢀뢄은 μ•½κ°„ κ³‘μ„ μœΌλ‘œ κ·Έλ¦°λ‹€.
κ·€ 머리의 λ°©ν–₯, 눈과 μ½”μ˜ μœ„μΉ˜λ₯Ό 톡해 κ·€μ˜ 각도와 높이λ₯Ό νŒŒμ•…ν•œλ‹€.

λ‚¨λ…€μ˜ 비ꡐ
인물화λ₯Ό 그릴 λ•Œ 남녀λ₯Ό ν‘œν˜„ν•˜λŠ” 선이 λ‹€λ₯΄λ‹€. μ—¬μžλŠ” 머리카락이 λΆ€λ“œλŸ½κ³ , μž…μˆ , ν„±, λ³Ό λ“± μ „μ²΄μ μœΌλ‘œ λΆ€λ“œλŸ½κ²Œ ν•˜λ©° λ‘₯κ·ΈμŠ€λ¦„ν•˜κ²Œ ν‘œν˜„ν•œλ‹€. μ–Όκ΅΄μ—μ„œ κ΄‘λŒ€λΌˆκ°€ κ°•μ‘°λ˜μ§€ μ•ŠλŠ”λ‹€.
λ‚¨μžλŠ” 선을 각지고 힘차게 κ·Έλ¦¬λŠ”λ° λŒ€κ°œ 머리카락을 λΉ³λΉ³ν•˜κ²Œ, κ΄‘λŒ€λΌˆλ‚˜ 턱을 포함해 골격이 λ‘λ“œλŸ¬μ§€κ²Œ κ·Έλ¦°λ‹€.


λ°•μˆ˜ν•™

제2015-1호 ꢁ쀑μž₯식화 μˆ™λ ¨κΈ°μˆ μž
ν•œκ΅­μ „ν†΅λ―Όν™” 연ꡬ원 및 ꢁ쀑μž₯식화 μ „μˆ˜κ΄€ 운영

μ†Œμž¬μ— λŒ€ν•œ 이해가 첫 번째

β€˜λ¬΄μ—‡μ„ 그리고자 ν•˜λŠ”κ°€?’ μž‘κ°€λŠ” 뢓을 μ₯κΈ° μ „, μ†Œμž¬μ˜ νŠΉμ„±μ— λŒ€ν•΄ μ œλŒ€λ‘œ νŒŒμ•…ν•˜κ³  μžˆμ–΄μ•Ό ν•œλ‹€.
μ‚¬λ¬Όμ˜ λ³Έμ§ˆμ„ μ œλŒ€λ‘œ μ΄ν•΄ν•˜λŠ”λ°μ„œ μ˜¬λ°”λ₯Έ 데생이 λ‚˜μ˜€κ³  μ„ μ˜ 강약을 μ‘°μ ˆν•  수 있기 λ•Œλ¬Έ.
μ‹­μž₯생도에 λ“±μž₯ν•˜λŠ” λ‹€μ–‘ν•œ μ†Œμž¬λ₯Ό μ€‘μ‹¬μœΌλ‘œ 선을 μ‚΄νŽ΄λ³΄λ„λ‘ ν•œλ‹€.

– μ‹œμ—° κΈˆκ΄‘λ³΅ μž‘κ°€



β‘  선을 그릴 λ•Œ μ‚¬μš©ν•˜λŠ” 면상필은 λŒ€, 쀑, μ†Œ 3가지 크기λ₯Ό μ‚¬μš©ν•œλ‹€.



β‘‘ 선을 μΉ  λ•ŒλŠ” μ²˜μŒλΆ€ν„° 강약을 ν™•μ‹€νžˆ ν‘œν˜„ν•΄ 생동감을 살리고 완성도λ₯Ό 높이도둝 ν•œλ‹€.
μœ„ 그림듀은 μ„ μ˜ κ°•μ•½ 없이 κ·Έλ¦° μž‘ν’ˆμœΌλ‘œ μΆ”ν›„ μ„€λͺ…ν•  λ³Έκ³Ό 같은 뢀뢄을 비ꡐ해보면 μ „λ°˜μ μœΌλ‘œ λ°‹λ°‹ν•œ λŠλ‚Œμ΄λ‹€.



β‘’ ν•™μ˜ λ‹€λ¦¬λŠ” 얼핏 보면 κ°€λŠ˜μ–΄ 보여도 큰 λͺΈμ„ λ°›μΉ˜κ³  있기 λ•Œλ¬Έμ— 마λƒ₯ 곱게 그릴 것이 μ•„λ‹ˆλΌ κ°•ν•˜κ²Œ κ·Έλ €μ•Ό ν•œλ‹€.



β‘£ 거뢁의 λͺΈμ€ 흐리게 그렀도 μ’‹μ§€λ§Œ, λ“±κ»μ§ˆμ€ λ‹¨λ‹¨ν•˜λ―€λ‘œ κ°•ν•˜κ³  μ§„ν•˜κ²Œ κ·Έλ¦°λ‹€. λ¬Όκ³Ό νŒŒλ„λŠ” μ—°ν•œ μ„ μœΌλ‘œ κ·Έλ¦°λ‹€.



β‘€ μ‚¬μŠ΄μ˜ μ–Όκ΅΄ λͺ¨μ–‘은 λΆ€λ“œλŸ½κ²Œ ν‘œν˜„ν•΄μ•Ό ν•˜λ―€λ‘œ μ€‘λ¨ΉμœΌλ‘œ 흐리게 그리면 μ’‹λ‹€. 뿔은 λ‹¨λ‹¨ν•œ 각질 λ˜λŠ” 골질둜 λ˜μ–΄μžˆμœΌλ―€λ‘œ κ°•ν•˜κ³  힘 있게 κ·Έλ¦°λ‹€. μ‚¬μŠ΄μ˜ λ“± 뢀뢄은 κ΅΅κ³  μ§„ν•œ μ„ μœΌλ‘œ κ·Έλ¦¬λŠ”λ° μ΄λŠ” 좔후에 ν°μƒ‰μœΌλ‘œ 무늬λ₯Ό 찍기 μœ„ν•¨μ΄λ‹€.



β‘₯ ꡬ름은 ν˜•μƒμ΄ μ—†λŠ” κ²ƒμ΄λ―€λ‘œ 흐리게 κ·Έλ¦°λ‹€. μ†”μžŽμ€ μ§„ν•œ μ„ μœΌλ‘œ 힘 있게 μΉœλ‹€.



⑦ λŒ€λ‚˜λ¬΄μžŽμ€ κ°•ν•˜κ²Œ κ·Έλ¦¬λ©΄μ„œ 살짝 νœ˜λ„λ‘ ν‘œν˜„ν•œλ‹€. 배경의 호초점 등은 농담법을 μ£Όμ–΄ ν‘œν˜„ν•˜λ©° λ°”μœ„μ„ μ€ 외곽선을 ꡡ게, κ°€μš΄λ°λŠ” 쀑간, μ•ˆμͺ½μ€ κ°€λŠ” μ„ μœΌλ‘œ μΉ˜λŠ” 것이 μ’‹λ‹€.


κΈˆκ΄‘λ³΅

λŒ€ν•œλ―Όκ΅­λ―Όν™”μ „μŠΉλ¬Έν™”μž¬ 제2호
μˆ­μ‹€λŒ€ν•™κ΅ κ΅μœ‘λŒ€ν•™μ› λ―Όν™” κ³Όμ • μ§€λ„κ΅μˆ˜

μš΄ν•„μ΄ λ°”λ‘œ μ„œμ•Ό 그림의 λΌˆλŒ€κ°€ μž‘ν˜€

λ―Όν™”λŠ” 필선이 μ •ν™•ν•΄μ•Ό 채색 λ‹¨κ³„μ—μ„œ λŒ€μƒμ˜ μžμ—°μŠ€λŸ¬μš΄ ν˜•νƒœκ°μ„ 살릴 수 μžˆλ‹€.
그렇지 μ•ŠμœΌλ©΄ λ‚˜λ­‡κ°€μ§€μ™€ 풀이 κ΅¬λΆ„λ˜μ§€ μ•Šμ„ μ •λ„λ‘œ μ–΄μ„€ν”ˆ 그림이 되고 λ§Œλ‹€.
μ‘°μ„ μ‹œλŒ€ ν’μ†ν™”μ˜ μŒλ²½μ„ μ΄λ£¨λŠ” 평생도와 경직도λ₯Ό 톡해 κ³¨λ²•μš©ν•„ιͺ¨ζ³•η”¨η­†μ„ κ΅¬μ‚¬ν•΄λ³΄μž.

– μ‹œμ—° 윀인수 μž‘κ°€


β‘  민화에 λ³΄μ΄λŠ” ν’μ†ν™”λŠ” 주둜 μ„œλ―Όλ“€μ˜ μƒν™œμƒκ³Ό μžμ—°μ˜ 정경을 λ¬˜μ‚¬ν•œ 그림이닀.
μžμ—° λ¬˜μ‚¬μ—λŠ” μˆ˜λ¬΅ν™”λΆ“, 인물 λ¬˜μ‚¬μ—λŠ” μ„ λΆ“(면상필)을 μ‚¬μš©ν•œλ‹€. μˆ˜λ¬΅ν™”λΆ“μ€ 채색뢓과 비ꡐ해 털이 κ°€λŠ˜κ³  κΈΈλ‹€.


tip 뢓에 따라 집필법도 λ‹€λ₯΄κ²Œ
μˆ˜λ¬΅ν™”λΆ“μ€ λΆ“λŒ€[θ»Έ]의 쀑간을 작고, μ„ λΆ“(면상필)은 털에 κ°€κΉκ²Œ 작고 κ·Έλ¦°λ‹€.
뢓을 λˆ•νžˆλŠ” μ λ²•μ΄λ‚˜ 쀀법이 μ•„λ‹ˆλΌλ©΄, 뢓은 μ„Έμ›Œμ„œ 그리도둝 ν•œλ‹€.

사싀적이고 μž…μ²΄μ μΈ 삼묡법

β‘‘ μ‹€μ œλ‘œ 근경의 μ†Œλ‚˜λ¬΄μ™€ λ¨Ό 산에 μžˆλŠ” μ†Œλ‚˜λ¬΄κ°€ λ‹€λ₯΄κ²Œ 보이듯, λŒ€μƒμ˜ ν˜•νƒœλŠ” 원근에 따라 λ‹€λ₯΄κ²Œ ν‘œν˜„λ  수 μžˆλ‹€.


β‘’ μ•„κ΅ν¬μˆ˜ μ „μ˜ μ„ λ¬˜μ—μ„œ 삼묡법은 μ±„μƒ‰μ—μ„œ μŒμ˜μ„ μ£ΌλŠ” λ°”λ¦Ό 역할이닀.
특히 λ‚˜λ­‡μžŽμ„ κ·Έλ¦¬λŠ” μ λ²•μ—μ„œ 먹의 농담과 점의 크기가 μž…μ²΄κ°μ„ μ’Œμš°ν•  수 μžˆλ‹€.


μ„ μ˜ 강약이 μžˆλŠ” λ‚˜λ­‡κ°€μ§€

β‘£ λ‚˜λ­‡κ°€μ§€λŠ” μ‚¬μŠ΄λΏ”μ²˜λŸΌ 선이 λλ‚˜λŠ” μ§€μ μ—μ„œ 갈래λ₯Ό μ³λ‚˜κ°„λ‹€.
μ—¬λŸ¬ λ‚˜λ¬΄μ˜ 가지가 κ²ΉμΉ  λ•Œμ—λŠ” μ•žμ˜ λ‚˜λ¬΄μ™€ 뒀에 μžˆλŠ” λ‚˜λ¬΄κ°€ κ²ΉμΉ˜λŠ” 경계λ₯Ό 살짝 띄고 가지λ₯Ό μ³λ‚˜κ°„λ‹€.
κΈ°λ‘₯이 λ‘κΊΌμš΄ λ‚˜λ¬΄λŠ” ꡬλ₯΅λ²•μœΌλ‘œ κ·Έλ¦° ν›„, μžŽμ„ 찍을 수 μžˆλ„λ‘ 끝뢀뢄을 μ—΄μ–΄λ‘”λ‹€.


μ§ˆκ°μ„ μ‚΄λ¦° κ°€μ˜₯κ³Ό 인물


β‘€ λ†κ²½μ‚¬νšŒμΈ μš°λ¦¬λ‚˜λΌμ˜ 풍속화에 λ“±μž₯ν•˜λŠ” κ°€μ˜₯은 주둜 μ΄ˆκ°€μ§‘κ³Ό 기와집이닀.
지뢕에 올린 볏짚과 κΈ°μ™€μ˜ μ§ˆκ°μ„ ν‘œν˜„ν•˜λŠ” 것이 μ€‘μš”ν•œλ°, μ΄ˆκ°€μ§€λΆ•μ€ 뢓끝을 κ°ˆλΌμ§€κ²Œ λ§Œλ“  νŒŒν•„λ‘œ μœ„μ—μ„œ λ‚΄λ € κΈ‹κ±°λ‚˜ 뢓끝을 μ΄μš©ν•΄ κ°€λŠ˜κ³  μ΄˜μ΄˜ν•˜κ²Œ μ•„λž˜μ—μ„œ 올렀 κΈ‹λŠ”λ‹€.


β‘₯ 기와지뢕은 ν‰ν‰ν•œ 암킀와, λ‘₯κΈ€κ³  κΈ΄ μˆ˜ν‚€μ™€λ₯Ό κ΅¬λΆ„ν•΄μ„œ μˆ˜ν‚€μ™€ ν•œ κ°œλ‹Ή 암킀와 두 개λ₯Ό λ„£μ–΄ κ·Έλ¦°λ‹€.
μ„Έλ‘œμ„ μ„ λ‚˜λž€νžˆ 길게 κΈ‹κ³  짧은 κ³‘μ„ μœΌλ‘œ 기와λ₯Ό λ‚˜λˆ„μ–΄ κ·Έλ¦¬λŠ” 방법 λ˜λŠ” ν•œκΈ€ β€˜λ‹ˆβ€™μžλ₯Ό μ“°λ“― 기와λ₯Ό ν•˜λ‚˜μ”© 연이어 κ·Έλ¦¬λŠ” 방법이 μžˆλ‹€.


⑦ 인물을 λ¬˜μ‚¬ν•  λ•Œ 얼꡴을 λΉ„λ‘―ν•΄ 옷 λ°–μœΌλ‘œ λ“œλŸ¬λ‚œ μ‹ μ²΄λŠ” ν”ΌλΆ€μƒ‰μœΌλ‘œ μ±„μƒ‰ν•˜κΈ° μœ„ν•΄ μ—°λ¨Ή λ˜λŠ” λŒ€μžλ‘œ 뢓을 μ„Έμ›Œ κ°€λŠ˜κ²Œ κ·Έλ¦°λ‹€. 인물 동세에 맞좰 μ£Όλ¦„μ§€λŠ” 옷의 μœ€κ³½μ€ μƒμ˜μ™€ ν•˜μ˜ μ„  끝이 λ§žμ•„ λ–¨μ–΄μ Έμ•Ό ν•œλ‹€.


윀인수

λŒ€ν•œλ―Όκ΅­λ―Όν™”μ „μŠΉλ¬Έν™”μž¬ 제1호
(사)ν•œκ΅­μ „ν†΅λ―Όν™”ν˜‘νšŒ 회μž₯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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