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와 ν•œκ΅­ν˜„λŒ€λ―Έμˆ μž‘κ°€ β‘ͺ 였윀, μ„Έκ³„λ‘œ ν™•λŒ€λ˜λŠ” 상상λ ₯

μ˜€μœ€μ€ β€˜ν•œμͺ½ ꡬ석에 밀어뢙인 것듀’을 λŒμ–΄λ‚΄μ–΄ 기측민의 문화에 μ£Όλͺ©ν•œ μž‘κ°€λ‹€. 변두리에 μžˆμ–΄ μ‘°λͺ…λ˜μ§€ μ•Šμ•˜λ˜ 문화에 생λͺ…을 λΆˆμ–΄λ„£μ–΄ ꡡ은 μ„ μœΌλ‘œ ν‘œν˜„ν–ˆκ³ , λ•Œλ‘œλŠ” μ–΅μ²™μŠ€λŸ½κ²Œ λ•Œλ‘œλŠ” λ‚ μΉ΄λ‘­κ²Œ ν˜„μž¬μ˜ 상황을 κΌ¬μ§‘λŠ” μ‹œλ„λ₯Ό ν–ˆλ‹€. 였윀, κ·ΈλŠ” λ―Όμ΄ˆλ“€μ˜ 삢을 세상 λ°–μœΌλ‘œ κΊΌλ‚Έ 것이닀.


μ˜€μœ€μ€ 슀슀둜의 μž‘ν’ˆμ„Έκ³„λ₯Ό νŽΌμ³λ‚˜κ°€κΈ° μ–΄λ €μš΄ μ‹œλŒ€μ— 짧게 ν™œλ™ν•œ μž‘κ°€μ΄λ‹€. μ‹œλŒ€μ˜ μš”κ΅¬μ— λΆ€μ‘ν•œ μž‘ν’ˆμœΌλ‘œλŠ” μ†”μ§νžˆ λ§ν•˜μžλ©΄ μž‘κ°€μ˜ μ „λͺ¨λ₯Ό λ°νžˆκΈ°μ—λŠ” ν•œκ³„κ°€ μžˆλ‹€. μž‘κ°€λ§Œμ˜ 세계λ₯Ό λ°œμ „μ‹œν‚€κ³  μ„±μž₯ν•œ 과정을 심도 있게 μ—°κ΅¬ν•˜κΈ° μ–΄λ €μš΄ μ—¬κ±΄μ΄λΌλŠ” 말이닀.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μΆ”μƒλ―Έμˆ μ‹œλŒ€μ— κ·Έκ°€ λ§Œλ“€μ–΄λ‚Έ μ „ν†΅μ˜ μ΄λ―Έμ§€λ‘œ 인해 ν•œκ΅­μ μΈ νŠΉμ„±μ„ μƒμœ„λ¬Έν™”μ˜ μ΄λ―Έμ§€λ‘œλ§Œ μΆ”μΆœν•˜λŠ” 것이 μ˜³μ§€ μ•Šλ‹€λŠ” 것을 μ•Œκ²Œ 됐닀. κ·ΈλŠ” β€˜ν•œμͺ½ ꡬ석에 밀어뢙인 κ²ƒλ“€β€™μ—μ„œ μ°Ύμ•„λ‚΄ ν˜„μž¬ν™”ν•œ 이미지듀을 μ§€κΈˆ, λ―Όμ‘±λ¬Έν™”μ˜ ν•œ λͺ¨μŠ΅μœΌλ‘œ μœ„μΉ˜μ‹œμΌ°λ‹€.
κ·ΈλŠ” μ§€λ°°μžμ˜ 논리에 νž˜μž…μ–΄ ν•˜μž˜κ²ƒμ—†λŠ” μ£Όλ³€λΆ€λ‘œ λ°€λ €λ‚œ 기측민의 문화에 μ£Όλͺ©ν•˜μ˜€λ‹€. μ˜€μœ€μ€ 전톡을 μž¬ν•΄μ„ν•œ 것이 μ•„λ‹ˆλΌ, 우리 λ‚΄λΆ€μ—μ„œ νƒ€μžν™”ν•œ μ–΄λ–€ 전톡을 우리 λͺ¨μŠ΅μœΌλ‘œ λ“œλŸ¬λ‚Έ 것이닀. 즉 μ—­μ‚¬μ˜ λ³€λ‘λ¦¬μ—μ„œ μ†Œν™˜ν•΄λ‚Έ 것이닀.

β€œμš°λ¦¬μ˜ μ „ν†΅λ¬Έν™”λΌλŠ” μ˜μ—­λ“€μ— λŒ€ν•œ μ΄ν•΄μ˜ μ°¨μ›μ—μ„œλ„ κ·Έ 세계 자체의 상싀 λ•Œλ¬Έμ— 그것듀에 λŒ€ν•œ μ΄ν•΄μ˜ 폭도 μ’μ•„μ§ˆ 뿐만 μ•„λ‹ˆλΌ λ―Όμ‘±μžμ‚°μ˜ ν™œλ ₯μ†Œλ‘œμ„œ μ œλŒ€λ‘œ 뿌리λ₯Ό 내리지 λͺ»ν•˜λŠ” 것도 λ°”λ‘œ μ΄λŸ¬ν•œ μ„Έκ³„μ˜ μΆ•μ†Œμ—μ„œ μ˜€λŠ” μ†ŒμΈμ  μ‹œκ°μ΄ κ·Έ ν•œ 원인이 λ˜μ§€ μ•Šμ„κΉŒ μ‹Άλ‹€. ꡬ비문화와 같은 것이 μ—¬νƒœκΉŒμ§€ μ§€μ†ν•΄μ™”λ˜ 것은 κ·Έ λ‚˜λ¦„λŒ€λ‘œμ˜ 생λͺ…λ ₯ λ•Œλ¬Έμ΄μ—ˆλ‹€. 그것이 μš°λ¦¬λ“€μ˜ μ‚΄μ•„μ˜¨ 숨결이고 λ§₯박이고 혼이고 민쀑이 μ‚΄μ•„μ˜¨ μ‚Ά κ·Έ μžμ²΄μ΄κΈ°λ„ ν•˜λ‹€κ³  이야기듀을 ν•˜μ§€λ§Œ, μ‹€μ œλ‘œ 그것이 κ°–κ³  μžˆλŠ” 생λͺ…λ ₯에 κ΄€ν•œ ν•œ μ–΄λ–»κ²Œ μ΄ν•΄λ˜μ–΄μ•Ό ν• κΉŒ ν•˜λŠ” λ¬Έμ œλŠ” 아직도 남아 μžˆλ‹€. κ·Έ 생λͺ…λ ₯의 λ’€μ—λŠ” 세계관이 도사리고 μžˆλ‹€……λͺ‡λͺ‡ 전톡문화 ν˜•νƒœλ“€μ€ μž¬ν•΄μ„λ˜λ©΄μ„œ 겨우 살아남기도 ν–ˆμ§€λ§Œ 거의 λŒ€λΆ€λΆ„μ€ 치기 어리닀든가 ν—ˆλ¬΄λ§Ήλž‘ν•˜λ‹€λ“ κ°€ μ—‰λš±ν•˜κ³  사리에 λ§žμ§€ μ•Šκ³  λΉ„ν˜„μ‹€μ μ΄λ©° λ¬Έν™”μ˜ μœ μ•„κΈ°μ— λΆˆκ³Όν•˜λ‹€λŠ” μƒκ°μœΌλ‘œ λ°”μœ νŒμ— μ œμ‚¬ 걸리듯, λŠ™μ€ λΆ€λͺ¨λ₯Ό μ–΄λ¦°μ•  μ·¨κΈ‰ν•˜λ“― μ μž–κ²Œ ν•œμͺ½ ꡬ석에 λ°€μ–΄λΆ™μ΄λŠ” 것이닀.”(였윀, «였윀 전집 1 세상 μ‚¬λžŒ, 동넀 μ‚¬λžŒΒ»)

였윀(吳潀, 1946-1986)의 μžκ°μ€ 그의 μž‘ν’ˆμ„Έκ³„μ—μ„œ κ°„μ·¨λ˜λŠ” λ―Όμ‘±μ„±μ˜ λͺ¨μŠ΅μœΌλ‘œ λ‚˜νƒ€λ‚¬λ‹€. μœ—κΈ€μ—μ„œ κ·Έκ°€ 콕 μ°μ–΄μ„œ λ§ν•œ β€œμΉ˜κΈ° 어리닀든가 ν—ˆλ¬΄λ§Ήλž‘ν•˜λ‹€λ“ κ°€ μ—‰λš±ν•˜κ³  사리에 λ§žμ§€ μ•Šκ³  λΉ„ν˜„μ‹€μ μ΄λ©° λ¬Έν™”μ˜ μœ μ•„κΈ°μ— λΆˆκ³Όβ€ν•œ μ „ν†΅λ¬Έν™”λŠ” λΆˆν™”λ‚˜ 무신도λ₯Ό ν¬ν•¨ν•œ λ―Όν™”λ₯Ό μΌμ»«λŠ” 것이닀. λ”°λΌμ„œ ν•œκ΅­ ν˜„λŒ€λ―Έμˆ μ‚¬μ—μ„œ μ€‘μš”ν•œ 사건인 λ―Όμ€‘λ―Έμˆ μ˜ μ€‘μ‹¬μ—μ„œ λ…Όμ˜λ˜λŠ” μž‘κ°€μ΄μž 정점에 μœ„μΉ˜ν•œ 였윀의 μž‘ν’ˆμ€ κ·Έ μ†Œμ™Έλœ λ¬Έν™”λ₯Ό μ–΄λ–»κ²Œ λ―Όμ‘±μ„±μ˜ νŠΉμ§•μœΌλ‘œ λ³΅μ›μ‹œν‚¬ 것인가 ν•˜λŠ” μ‹œκ°μ—μ„œ μƒμ‚°ν•œ κ²ƒμœΌλ‘œ 보아도 과언은 아닐 것이닀.
ν•œκ΅­ ν˜„λŒ€μ‚¬μ—μ„œ 전톡은 ꡭ가적 μ°¨μ›μ—μ„œ 보호되고 κ³„μŠΉλ˜μ–΄μ•Ό ν•  참된 κ²ƒμ΄μ—ˆλ‹€. 식민지λ₯Ό κ²ͺκ³  λ‚œ 이후 μ •κΆŒμ—μ„œλŠ” μ™•μ‘°κ΅­κ°€μ˜ ν•΄μ²΄λ‘œ 인해 μ •ν†΅μ„±μ˜ λ¬Έμ œμ— μ§λ©΄ν–ˆλ‹€. ꡭ민을 μ„€λ“ν•˜μ—¬ μΈμ •λ°›λŠ” 방법이 β€˜μ „ν†΅β€™μ˜ κ³„μŠΉμžλ₯Ό μžμ²˜ν•˜λŠ” κ²ƒμ΄μ—ˆκΈ° λ•Œλ¬Έμ΄λ‹€. 에릭 ν™‰μŠ€λ΄„μ΄ μ£Όμ‹œν•œ κ²ƒμ²˜λŸΌ 전톡은 민쑱을 ν•˜λ‚˜λ‘œ λ§Œλ“œλŠ” μ΄λ°μ˜¬λ‘œκΈ°κ°€ λ˜μ—ˆλ‹€. λ―Όμ΄ˆλ“€μ˜ λ¬Έν™”λŠ” 지식인듀 μ‚¬μ΄μ—μ„œ μ •μΉ˜μ  μž…μž₯에 κΈ°λ°˜ν•œ 계λͺ½μ˜ λŒ€μƒμ΄λΌκ±°λ‚˜ μ „ν†΅μ˜ μ˜μ—­μœΌλ‘œ λŒ€ν•΄μ•Ό ν•˜λŠ” ν•­λͺ©μ΄ μ•„λ‹ˆμ—ˆλ‹€. 그것은 단지 ν•˜μœ„μ˜ κ²ƒμ΄μ—ˆμœΌλ©°, μ–΄λ¦°μ•„μ΄μ˜ μΉ˜μ‘Έν•¨μœΌλ‘œ ν‰κ°€λ˜μ—ˆλ‹€. 였윀이 κ°„μ·¨ν•œ 것은 μ΄λŸ¬ν•œ 기측민의 λ¬Έν™” 저변에 κΉ”λ¦° μ΄λ―Έμ§€μ˜ νž˜μΌμ§€λ„ λͺ¨λ₯Έλ‹€.

μ‹œλŒ€μ˜ 닡닡함을 뚫고

μ˜€μœ€μ€ 1946λ…„ 4μ›” 13일 λΆ€μ‚°μ—μ„œ λ¬Έν•„κ°€ 였영수, κΉ€μ •μ„ μ˜ 2남 2λ…€ 쀑 μž₯λ‚¨μœΌλ‘œ νƒœμ–΄λ‚¬λ‹€. λ‹Ήμ‹œ 아버지가 경남여고 κ΅μ‚¬μ˜€λ˜ 터라 경남여고 κ΄€μ‚¬μ—μ„œ μœ λ…„κΈ°λ₯Ό λ³΄λƒˆλ‹€. 1955λ…„ κ°€μ‘±κ³Ό μ„œμšΈλ‘œ μ™”λŠ”λ° λΆ€μΉœμΈ μ˜€μ˜μˆ˜κ°€ 문학평둠가 μ‘°μ—°ν˜„ λ“±κ³Ό γ€Šν˜„λŒ€λ¬Έν•™γ€‹ 창간을 ν•˜λ©΄μ„œ νŽΈμ§‘μž₯을 λ§‘μ•˜κΈ° λ•Œλ¬Έμ΄μ—ˆλ‹€. μ˜€μœ€μ€ μ„œμšΈλŒ€ν•™κ΅ μ‚¬λ²”λŒ€ν•™ 뢀속쀑학ꡐ, μ„œμšΈλŒ€ν•™κ΅ μ‚¬λ²”λŒ€ν•™λΆ€μ†κ³ λ“±ν•™κ΅λ₯Ό μ‘Έμ—…ν•˜λ©° λ†λŒ€μ— μ§„ν•™ν•˜κΈ°λ₯Ό ν¬λ§ν•˜μ˜€μ§€λ§Œ, 그의 미술적 재λŠ₯을 λˆˆμ—¬κ²¨ λ³Έ μ•„λ²„μ§€λŠ” λ―Έμˆ λŒ€ν•™ μž…ν•™μ„ κΆŒμœ ν–ˆλ‹€. μ„œμšΈλŒ€ν•™κ΅ νšŒν™”κ³Όμ— μ‘μ‹œν•˜μ˜€μœΌλ‚˜ λ‚™λ°©ν•˜κ³  1965λ…„ μ„œμšΈλŒ€ν•™κ΅ λ―Έμˆ λŒ€ν•™ μ‘°μ†Œκ³Όμ— μž…ν•™ν–ˆλ‹€. λ―Έμˆ μΈμœΌλ‘œμ„œ μ‚¬νšŒμ  역할에 λŒ€ν•œ κ³ λ―Ό 속에 κ·ΈλŠ” 김홍도 풍속화가 κ°–λŠ” μ‘°ν˜•λ…Όλ¦¬μ— λŒ€ν•΄ μ—°κ΅¬ν•˜κΈ° μ‹œμž‘ν–ˆλ‹€. ν•œνŽΈμœΌλ‘œ 미술의 μ‚¬νšŒμ  κΈ°λŠ₯인 κ°κ³„λ¬Έν™”λ‘œμ„œ <행싀도>에 관심을 κ°€μ‘ŒμœΌλ©°, λ―Όμ†ν•™μž μ‹¬μš°μ„±κ³Όμ˜ ꡐλ₯˜λ₯Ό 톡해 전톡 연희에 λŒ€ν•΄ λˆˆμ„ 뜨고 직접 ν˜„μž₯을 μ°Ύμ•„λ‹€λ…”λ‹€. 특히 μ„œμšΈλŒ€ν•™κ΅ λ―ΈλŒ€ 선배인 λˆ„λ‚˜ μ˜€μˆ™ν¬μ™€ κ·Έ λ™λ£Œλ“€μΈ κΉ€μ§€ν•˜, μž„μ„Ένƒ λ“±κ³Όμ˜ ꡐλ₯˜λŠ” 평생 그의 ν™œλ™μ— μ§€λŒ€ν•œ 영ν–₯을 λ―Έμ³€λ‹€. μ˜€μœ€μ€ β€˜λˆν™©λ²½ν™”β€™ 화집을 λͺ¨μ‚¬ν•˜κΈ°λ„ ν–ˆλŠ”λ° μ΄λŠ” 후에 그의 μž‘ν’ˆμ— λ‚˜νƒ€λ‚˜λŠ” 뢈ꡐ적인 λ‚΄μš©μ΄λ‚˜ κ°•ν•˜κ³  ꡳ은 μ„ μ˜ ν‘œν˜„μ—λ„ 영ν–₯을 미쳀을 것이닀.
1968λ…„ ν•œ ν•΄ λ™μ•ˆ νœ΄ν•™μ„ ν•˜λ©΄μ„œ 전ꡭ을 μ—¬ν–‰ν•˜μ˜€λ‹€. 고등학ꡐλ₯Ό μ‘Έμ—…ν•˜λ©° 무전여행을 ν•˜μ˜€λ˜ κ²½ν—˜κ³Ό ν•¨κ»˜ 이 μ—¬ν–‰μ—μ„œ 민쑱적인 이미지 ν‘œν˜„μ˜ μ—¬λŸ¬ μš”μ†Œλ₯Ό λ‚˜νƒ€λ‚΄λŠ” 데 기초λ₯Ό μ–»μ—ˆλ‹€. λ‹Ήμ‹œ κ·ΈλŠ” μ‚¬μ°°μ˜ λΆˆν™”λ₯Ό μŠ€μΌ€μΉ˜ν•˜κ±°λ‚˜ 좔사글씨λ₯Ό νƒλ³Έν•˜λŠ” λ“± μ§μ ‘μ μœΌλ‘œ μ „ν†΅μ˜ 것에 λŒ€ν•΄ μ•Œμ•„κ°”λ‹€. κ·Έ μ „ν†΅μ˜ μ˜μ—­μ€ μƒμΈ΅λΆ€μ˜ λ¬Έν™”λ§Œλ„, ν•˜μΈ΅λ―Όμ˜ κ²ƒλ§Œλ„ μ•„λ‹ˆμ—ˆλ‹€λŠ” μ μ—μ„œ κ³ λ₯Έ μžμ–‘λΆ„μ„ ν‘μˆ˜ν•œ κ²ƒμ΄μ—ˆλ‹€. λ³΅ν•™ν•œ 1969λ…„ κ·ΈλŠ” μž„μ„Ένƒ, μ˜€κ²½ν™˜ λ“±κ³Ό ν•œκ΅­ν˜„λŒ€λ―Έμˆ μ‚¬μ—μ„œ μ€‘μš”ν•œ μ „μ‹œλ‘œ 기둝된 <ν˜„μ‹€λ™μΈμ „>을 μ€€λΉ„ν•˜μ˜€λ‹€. ν•˜μ§€λ§Œ κ°œλ§‰ μ „ λ‚ , λ‹Ήκ΅­κ³Ό 학ꡐ κ΅μ§μ›μ˜ μ œμ§€μ— 따라 μž‘ν’ˆ
을 μ² κ±°ν•΄μ•Όλ§Œ ν–ˆλ‹€. λ‹Ήμ‹œ 그림듀은 β€˜μ‚¬νšŒμ£Όμ˜ λ¦¬μ–Όλ¦¬μ¦˜μ— κΈ°μΈν•˜κΈ°λ³΄λ‹€ 단원과 겸재, ν˜œμ› λ“±μ˜ 속화와 싀사정신 그리고 λ‹€μ–‘ν•œ 민화에 λŒ€ν•œ 창쑰적 λ°˜μ‘β€™(κΉ€μ§€ν•˜, <λ‚˜μ˜ νšŒμƒ, λͺ¨λ‘œ λˆ„μš΄ λŒλΆ€μ²˜>)μ΄μ—ˆλ‹€. 1970λ…„ λŒ€ν•™μ„ μ‘Έμ—…ν•˜λ˜ ν•΄, γ€Šμ‚¬μƒκ³„γ€‹μ— 게재된 κΉ€μ§€ν•˜μ˜ <였적> μ‚½ν™”λ₯Ό 였윀이 κ·Έλ ΈλŠ”λ°, κΉ€μ§€ν•˜κ°€ 그림에 μžμ‹ μ˜ μ„œλͺ…을 써넣어 μ œμž‘μžκ°€ λ°ν˜€μ§€λ©΄μ„œ 그도 μˆ˜λ°°λŒ€μƒμ΄ λ˜μ—ˆλ‹€.
γ€Šκ°―λ§ˆμ„γ€‹μ„ λΉ„λ‘―ν•œ λ‹¨νŽΈμ†Œμ„€ 인기 μž‘κ°€μΈ 아버지 덕에 μœ λ³΅ν•˜μ˜€μœΌλ‚˜ λΆ€μžηˆΆε­μ˜ μ˜ˆμˆ κ΄€μ€ λ‹¬λžλ‹€. μ˜€μœ€μ€ μ‘°μ†Œλ₯Ό μ „κ³΅ν–ˆμ§€λ§Œ 주둜 νšŒν™”μž‘ν’ˆμ„ λ°œμ–Έμ˜ ν†΅λ‘œλ‘œ μ‚Όμ•˜λ‹€. ν•˜μ§€λ§Œ 1973λ…„λΆ€ν„° 2λ…„ λ™μ•ˆ 경기도 벽제둜 λ“€μ–΄κ°€ μ˜ΉκΈ°λ§‰μ—μ„œ μƒν™œν•˜λ‹€κ°€ 경주둜 κ°€ λΆ€μ‘° λ²½ν™” μ œμž‘μ„ μœ„ν•œ μ „λŒ 곡μž₯을 μš΄μ˜ν•˜λŠ” λ“± μ‘°κ°κ°€μ˜ 역할도 μˆ˜ν–‰ν•˜μ˜€λ‹€. μ΄λ•Œ 윀경렬 선생 집에 λ¨Έλ¬Όλ©° 신라 μ˜ˆμˆ μ— λŒ€ν•΄ νƒκ΅¬ν•˜μ˜€λ‹€. κ²½μ£ΌλŠ” ν•œκ΅­μ˜ 전톡을 κ°€μž₯ 잘 κ°„μ§ν•œ μž₯μ†Œλ‘œ μ΄ν•΄λ˜λ˜ λ•Œμ˜€μœΌλ‹ˆ 전톡과 역사, ν•œκ΅­μ μΈ 미에 λŒ€ν•œ μ—°κ΅¬μ˜€μ„ 것이닀.
1976λ…„ μžμ‹ μ˜ μ„œμšΈ 집인 μˆ˜μœ λ¦¬μ— μž‘μ—…μ‹€μ„ μ—΄κ³  이λ₯Έλ°” λ―Όμ€‘λ―Έμˆ κ³„ 인사듀과 ꡐλ₯˜ν•˜λ©° μ±…μ˜ ν‘œμ§€, μž‘μ§€ μ‚½ν™” 등을 κ·Έλ Έλ‹€. 아버지 μ˜€μ˜μˆ˜κ°€ λŒμ•„κ°€μ‹  이듬해인 1980λ…„λΆ€ν„° <ν˜„μ‹€κ³Ό λ°œμ–Έ> 창립전에 μ°Έκ°€ν•˜λ©° μ‚¬νšŒλΉ„νŒμ μΈ μž‘μ—…μ„ ν•˜λ‹€κ°€ 1986λ…„ 생애 μœ μΌν•œ κ°œμΈμ „μ„ β€˜κ·Έλ¦Όλ§ˆλ‹Ή λ―Όβ€™μ—μ„œ κ°€μ‘Œλ‹€. μ΄λ•Œ κ·Έκ°€ 남긴 νŒν™”μ˜ 반 정도가 λ°œν‘œλ˜μ—ˆλ‹€. κ°œμΈμ „μ€ 6μ›” 20일에 λΆ€μ‚° μˆœνšŒμ „μ„ λ§ˆμ³€λŠ”λ° κ·Έλ‘œλΆ€ν„° μ—΄ν˜ 만인 7μ›” 6일, 지병인 κ°„κ²½ν™”λ‘œ 수유리 μžνƒμ—μ„œ μ˜λ©΄μ— λ“€μ—ˆλ‹€.

μΆ€μΆ”λŠ” ν˜Έλž‘μ΄

였윀 μž‘ν’ˆμ˜ νŠΉμ„±μ€ μœ ν™”μ™€ νŒν™”, μ‚½ν™”, 쑰각 λ“± λ‹€λ°©λ©΄μ—μ„œ 확인할 수 μžˆμ§€λ§Œ, κ°€μž₯ 많이 남긴 것은 νŒν™”μ΄λ‹€. 그것은 μž‘ν’ˆμ œμž‘μ˜ μš©μ΄μ„±μ΄λΌκΈ°λ³΄λ‹€ κ·Έκ²ƒμ˜ μ„ μ „μ„±, λ‹Ήμ‹œ νŒν™”μš΄λ™μ˜ μ€‘μ‹¬μ—μ„œ 이해할 수 μžˆμ„ 것이닀. 특히 μ€‘κ΅­μ˜ λ€Όμ‹ μ˜ νŒν™”μš΄λ™μ΄ 민쀑이 직접 μ°Έμ—¬ν•œ μ˜ˆμˆ ν–‰μœ„μ΄μž μ €ν•­μ΄λΌλŠ” μ μ—μ„œ νŒν™”μ˜ 선택은 μš΄λ™μ˜ λͺ¨μŠ΅μ΄κΈ°λ„ ν–ˆλ‹€. λ―Όμ΄ˆλ“€μ— μ˜ν•΄ μ œμž‘λ˜λŠ” 방식은 ν™”κ°€λ‘œ ν•˜μ—¬κΈˆ 민쀑 λ°©μ‹μ˜ ν‘œν˜„κΈ°λ²•μ—λ„ 영ν–₯을 미쳀을 것이닀. μž”κΈ°μˆ μ΄λ‚˜ μˆ™λ ¨λ„κ°€ ν•„μš” μ—†λŠ” νŒν™”λŠ” 민쀑이 ν‘œν˜„ν•˜κ³ μž ν•˜λŠ” 것을 λ‚˜νƒ€λ‚΄λŠ” 데 μ ν•©ν•œ λ„κ΅¬μ˜€λ‹€. λ˜ν•œ μ €λ ΄ν•œ κ°€κ²©μœΌλ‘œ μž₯식과 μ“°μž„μƒˆμ—λ„ λ‹€κ°€κ°ˆ 수 μžˆλŠ” μž¬λ£Œμ΄κΈ°λ„ ν–ˆλ‹€. μ €λ ΄ν•œ 민화듀이 νŒν™”λ‘œ 찍어져 μ±„μƒ‰λœ 것도 κ·ΈλŸ¬ν•œ μ΄μœ μ™€ λ¬΄κ΄€ν•˜μ§€ μ•Šμ„ 것이닀.
그의 전톡에 λŒ€ν•œ μ—°κ΅¬λŠ” λ°”λ‘œ κ·ΈλŸ¬ν•œ 과정을 μ„€λͺ…ν•˜λŠ” 데 μ λ‹Ήν•˜λ‹€. κ·ΈλŠ” κΉ€ν™λ„μ˜ 풍속화λ₯Ό μ—°κ΅¬ν•˜μ˜€κ³  그의 ν’μ†ν™”μ²©μ—μ„œ λ³΄μ΄λŠ” κ°•ν•œ μ„ μœΌλ‘œ μ‘°μΆœν•˜λŠ” ν˜•νƒœκ°μ„ κ°„μ·¨ν•˜μ˜€λ‹€. ν•˜μ§€λ§Œ 였윀의 선은 더 κ±°μΉ κ³  λ‹¨μˆœν•˜λ‹€. ꡡ은 μ„ μ˜ νŒν™”λŠ” 세련됨을 κ±°λΆ€ν•œ 힘의 ν‘œν˜„μ΄μ—ˆλ˜ 것이닀. 그의 λͺ©νŒν™”λŠ” 인기가 μ’‹μ•˜λ‹€κ³  ν•˜λŠ”λ° μΉΌ 맛을 쀄이고 μ™Έκ³½μ„ λ§Œμ„ λ”°μ„œ ν˜•νƒœλ₯Ό μž‘μ•„λ‚Έ 것이 κ·Έκ°€ ν˜•νƒœλ₯Ό λ‚˜νƒ€λ‚΄λŠ” 방식이라고 νŒŒμ•…ν•˜μ˜€λ‹€.
νŒν™” <λ¬΄ν˜Έλ„>의 β€˜μΆ€μΆ”λŠ” ν˜Έλž‘μ΄β€™λŠ” λ―Όν™”μ—μ„œ λ³Έ ν˜Έλž‘μ΄λΌλŠ” κΈ°μ‹œκ°μ΄ λ“€μ§€λ§Œ 사싀 콕 μ°μ–΄μ„œ μ–΄λŠ μž‘ν’ˆμ—μ„œ λ΄€λ‹€κ³  ν•  μˆ˜λŠ” μ—†λ‹€. κΉŒμΉ˜μ™€ ν˜Έλž‘μ΄, μ‚°μ‹ κ³Ό ν˜Έλž‘μ΄, λ‹΄λ°° ν”ΌλŠ” ν˜Έλž‘μ΄ λ“± 민화에 λ“±μž₯ν•˜λŠ” ν˜Έλž‘μ΄μ™€λŠ” λ‹€λ₯Έ λŠλ‚Œμ„ μ£ΌκΈ° λ•Œλ¬Έμ΄λ‹€. κ·ΈλŸΌμ—λ„ λ―Όν™” ν˜Έλž‘μ΄κ°€ κ·Όμ›μ΄λΌλŠ” 점에 이견이 μ—†λŠ” 것은 λ―Όν™” ν˜Έλž‘μ΄μ˜ μ „ν˜•μ„±μ„ κ·Έκ°€ κ·ΈλŒ€λ‘œ μ°¨μš©ν–ˆκΈ° λ•Œλ¬Έμ΄λ‹€. 사싀 μΆ€μΆ”λŠ” ν˜Έλž‘μ΄λŠ” μΆ€μΆ”λŠ” μ—¬μΈμ˜ λͺ¨μŠ΅μΈ <μ•„λ¦¬λ¦¬μš”>의 β€˜ν˜Έλž‘μ΄ν™”β€™λ‘œ 보인닀. μ˜·κ³ λ¦„μ„ ν’€μ–΄ν—€μΉ˜κ³  μ–΄κΉ¨λ₯Ό 듀썩이며 좀을 μΆ”λŠ” μ—¬μΈμ˜ μΉ˜λ§›μžλ½κ³Ό 옷의 주름은 ν˜Έλž‘μ΄ κ°€μ£½μ˜ μ€„λ¬΄λŠ¬λ₯Ό μ—°μƒμ‹œν‚¨λ‹€. κ·Έλž˜μ„œ 였윀의 μΆ€μΆ”λŠ” ν˜Έλž‘μ΄λŠ” μΈκ°„μ˜ ν˜Έλž‘μ΄ν™”κ°€ λ˜λŠ” 것이닀. 이 땅에 μ‚¬λŠ” 인간과 ν˜Έλž‘μ΄μ˜ 일체. 그것은 λ°”λ‘œ λ―Όμ΄ˆλ“€μ΄ κΉŒμΉ˜ν˜Έλž‘μ΄ 같은 κ²ƒμ—μ„œ λ‚˜νƒ€λ‚΄κ³ μž ν–ˆλ˜ μ–΄λ–€ 것을 κ·Έκ°€ ν‘œν˜„ν•˜λ €ν•œ 것이 μ•„λ‹κΉŒ. κ·Έ λ•Œλ¬Έμ— λ―Όν™”κ°€ μ£ΌλŠ” μœ μΎŒν•œ ν˜•νƒœλ₯Ό μ°¨μš©ν•œ 것이 μ•„λ‹ˆλΌ κ·Έκ°€ λ°”λ‘œ κ·Έ λ―Όν™”κ°€ 담은 μ˜λ―Έμ™€ 양식을 μˆ˜μš©ν•œ 것이라고 말할 수 μžˆλŠ” 것이닀.
μ΅œκ·Όμ— μ•Œλ €μ§„ 그의 ν˜Έλž‘μ΄ κ·Έλ¦Ό μ€‘μ—λŠ” 비ꡐ적 μ΄ˆκΈ°μ— 그렀진 κ²ƒμœΌλ‘œ ν˜Έλž‘μ΄ 그림은 κ·Έκ°€ 전톡 λ―Όν™”λ₯Ό μŠ΅μž‘μ˜ λͺ¨λ³ΈμœΌλ‘œ μ‚Όμ•˜μŒμ„ μΌλŸ¬μ€€λ‹€. ν™”λ©΄ 가득 ꡬ뢀렀 앉은 ν˜Έλž‘μ΄λ₯Ό 감싼 λ…Έμ†‘μ˜ 이미지가 λ”μš± κ·Έλ ‡λ‹€λŠ” 생각을 ν•˜κ²Œ ν•œλ‹€. ν˜Έλž‘μ΄μ™€ 까치λ₯Ό 각각 λ‹€λ₯Έ 곡간에 ν‘œν˜„ν•œ <ν˜Έμž‘λ„>λŠ” ν˜Έλž‘μ΄μ˜ λͺΈμ΄ 길게 νœ˜μ–΄μ Έμ„œ κ³ μ–‘μ΄μ—μ„œ μ‹œμž‘ν•œ ν˜•νƒœμž„μ„ μ•Œ 수 μžˆλ‹€. κ·ΈλŠ” μΌλΆ€λŸ¬ κ³ μ–‘μ΄μ˜ νŠΉμ§•μ„ ν˜Έλž‘μ΄μ— λŒ€μž…μ‹œν‚΄μœΌλ‘œμ¨ μΉœκ·Όκ°μ„ 높이고 해학성을 κ°•ν™”ν•œλ‹€.

상상λ ₯의 예술

μ˜€μœ€μ„ λŒ€ν‘œν•˜λŠ” μ΄λ―Έμ§€λŠ” μΆ€μΆ”λŠ” ν˜Έλž‘μ΄μ™€ 도깨비이닀. κ·Έκ°€ 생쑴해 μžˆμ„ λ‹Ήμ‹œμ—λŠ” λ―Όλ‹΄ μ†μ—μ„œλ‚˜ μ‚΄λ˜ μ–Έμ–΄λ‘œμ„œμ˜ μ΄λ―Έμ§€μ˜€λ‹€. 그에 λ”°λ₯΄λ©΄ 과학이 νŒ½λ°°ν•œ ν˜„λŒ€μ—, 세계관이 μΆ•μ†Œλ˜μ–΄ 객관성을 λ‹΄λ³΄ν•΄μ•Όλ§Œ 예술의 세계 μ•ˆμ—μ„œ 인정될 수 μžˆμ—ˆλ˜ 것이 κ°€μž₯ 큰 이유일 것이닀.

β€œμƒμƒλ ₯이 μž‘μš©ν•˜μ§€ μ•ŠλŠ” 예술, 그것은 감성적인 피폐λ₯Ό 낳을 뿐만 μ•„λ‹ˆλΌ μΈκ°„μ˜ μ‚Ά κ·Έ μžμ²΄μ— λŒ€ν•΄, 그리고 예술의 쑴립에 λŒ€ν•΄ μœ„κΈ°λ₯Ό 느끼게 ν•œλ‹€. 상상λ ₯μ΄λž€ 말을 μ’€ 더 λ„“ν˜€μ„œ μƒκ°ν•˜λ©΄ β€˜μ„Έκ³„μ˜ ν™•λŒ€β€™λΌλŠ” 말과 λ§₯을 같이 ν•œλ‹€. ν˜„λŒ€μ— μžˆμ–΄μ„œμ˜ 정신적인 그리고 문화적인 피폐, 특히 λ―Έμˆ μ— μžˆμ–΄μ„œμ˜ κ·Έ λ‹€μ–‘ν•˜κ³  λ¬΄μˆ˜ν•œ μ‹€ν—˜, μ „μœ„μ μΈ μ˜¨κ°– λ…Έλ ₯에도 λΆˆκ΅¬ν•˜κ³  μ§„μ •ν•œ μ˜ˆμˆ λ‘œμ„œμ˜ κΈ°λŠ₯에 μ‹€νŒ¨λΌκ³  μžˆλŠ” 것은 μ‹œκ°μ˜ 단일화, μ„Έκ³„μ™€μ˜ λ‹¨μ ˆ, 기계적인 사고 λ“±μœΌλ‘œ μΈν•œ β€˜μ„Έκ³„μ˜ μΆ•μ†Œβ€™μ— μžˆλ‹€.” (였윀, «였윀 전집 1 세상 μ‚¬λžŒ, 동넀 μ‚¬λžŒΒ»)

κ³Όν•™κ³Ό ν˜„λŒ€μ˜ μ΄λ¦„μœΌλ‘œ 세계λ₯Ό μΆ•μ†Œμ‹œν‚΄μœΌλ‘œμ¨ ν˜„μ„Έλ§Œ μΈμ •ν•˜κ²Œ λ˜μ—ˆλ‹€λŠ” λΉ„νŒ μ˜μ‹μ€ λΉ„κ³Όν•™μœΌλ‘œ μΉ˜λΆ€λœ 것듀을 μ†Œν™˜ν•˜κΈ°μ— 이λ₯΄λ €λ‹€. 그것이 λ°”λ‘œ μ „ν†΅μ˜ μ„Έκ³„μ—μ„œμ‘°μ°¨ μ–΅μ••λ˜λ˜ κ²ƒλ“€μ΄μ—ˆκ³ , κ·Έ 생λͺ…λ ₯을 μžƒμ§€ μ•Šμ€ λ―Όλ‹΄κ³Ό λ―Όν™”μ˜ μƒ˜μ—μ„œ μ†Ÿμ•„λ‚˜λŠ” 이미지λ₯Ό μ„±μž₯μ‹œμΌ°λ‹€. 이λ₯Όν…Œλ©΄ β€˜μ‹ β€™μ΄λΌλŠ” ν•œκΈ€ λ¬Έμžλ„μ˜ κ΅¬μ‘°λŠ” 용, 봉황 같은 μ˜λ¬Όλ“€μ˜ 이미지와 μ „ν†΅λ¬Έμžλ„μ˜ ν•œκΈ€λ‘œμ˜ λ³€ν™˜μ΄λ‹€. λ¬Έμžλ„λ₯Ό λ§Œλ“€κΈ° μœ„ν•œ μ—¬λŸ¬ μŠ€μΌ€μΉ˜μ—μ„œλŠ” ν•œμžμ™€μ˜ μ‘°ν•©, λ―Όν™”μ—μ„œ λ³΄μ΄λŠ” 그렀진 인μž₯으둜 곡간 λ©”κΎΈκΈ° 등이 μ‹œλ„λ˜κ³  μžˆλ‹€. λ―Όν™” λ¬Έμžλ„λΌλŠ” μ›ν˜•μ—μ„œλΆ€ν„° μ°½μž‘μœΌλ‘œ μ§„ν–‰ν•˜λŠ” 곡식이 상상λ ₯에 μžˆμŒμ„ 증λͺ…ν•˜λŠ” 것이닀. κ·ΈλŸ¬ν•œ λ³€μš©μ€ ν•˜λŠ˜κ³Ό λ•…μ²˜λŸΌ λ³΄μ΄λŠ” 각기 λ‹€λ₯Έ λ°•μŠ€ ν˜•νƒœ μ•ˆμ— μœ„μΉ˜μ‹œν‚¨ <κΉŒμΉ˜μ™€ ν˜Έλž‘μ΄>μ—μ„œλ„ ν™•μΈλœλ‹€.
λ§Œλ‹€λΌλ‚˜ λ‹¨μ²­μ—μ„œ λ³Ό 수 μžˆλŠ” μ—°ν™”λ¬Έ μ•ˆμ— μ‚¬λžŒμ„ 넣은 <νŒ”μ—½μΌν™”>λŠ” λΆ€μ²˜μ˜ β€˜νŒ”μƒλ„β€™λ₯Ό μ—°μƒμ‹œν‚€λŠ”λ° μ–΅μ••λ°›κ³  μœ λ¦°λ‹Ήν•˜λŠ” λ―Όμ΄ˆλ“€μ˜ 삢이 κ·Έ μ•ˆμ— μžˆλ‹€. 원귀가 된 λ―Όμ΄ˆκ°€ λ°”λ‘œ λΆ€μ²˜λ‹˜μ΄κ³  아무 것도 μ•„λ‹Œ μ‚¬λžŒλ“€μ΄ μ„Έμƒμ—μ„œ κ°€μž₯ μ€‘μš”ν•œ μ‘΄μž¬μž„μ„ λͺ…μ‹œν•˜λŠ” 것이닀. <μ‚¬μƒνŒ”λ©΄λ„>λŠ” ν˜„λŒ€μ‚¬νšŒμ˜ μ†Œμ‹œλ―Όμ  삢을 ν•œλˆˆμ— λ“€μ–΄μ˜€κ²Œ ν•œ 도식을 μ μš©ν•˜μ˜€λ‹€. 지함紙函 λšœκ»‘μ—μ„œ λ³Ό 수 μžˆλŠ” 면의 뢄할은 μƒ‰μƒ‰μœΌλ‘œ μ±„μ›Œμ§„ 것이 μ•„λ‹ˆλΌ μ‚Άμ˜ μˆœκ°„μœΌλ‘œ κ΅¬μ„±λ˜μ—ˆλ‹€.
<λ§ˆμΌ€νŒ…-지μ˜₯도>λŠ” λΆˆν™”μ—μ„œ λ³΄λŠ” β€˜μ§€μ˜₯도’λ₯Ό ν˜„λŒ€ 자본주의의 λͺ¨μŠ΅μœΌλ‘œ μž¬ν˜„ν•œ μž‘ν’ˆμ΄λ‹€. μ‚¬λžŒμ„ κ³ λ¬Έν•˜κ³  λ²Œμ£ΌλŠ” 지μ˜₯의 μ‘΄μž¬λ“€μ€ μ½”μΉ΄μ½œλΌμ™€ λ§₯심이닀. 자본주의의 λŒ€λͺ…사듀이 μ†Œμ‹œλ―Όμ˜ 삢을 돌과 돌 사이에 λ„£κ³  λ°ŸλŠ” 벌, λ“λŠ” 기름 속에 λ„£λŠ” λ²Œμ„ μ€€λ‹€. μ†Œμ‹œλ―Όλ“€μ΄ λŠκ»΄μ•Ό ν•˜λŠ” λμ—†λŠ” 고톡 μ•žμ— 지μž₯보살은 얼꡴을 찑그리고 μžˆλ‹€. ν˜„λŒ€μΈμ˜ 삢을 λˆˆμ— 보이지 μ•Šμ§€λ§Œ μžˆλ‹€κ³  λ―ΏλŠ” μ„Έκ³„μ˜ 도상을 λΉŒλ €μ™€ μ œμ‹œν•˜λŠ” 이 방법은 주술이 ν•„μš”ν–ˆλ˜ μ‹œλŒ€μ—λŠ” μ‚¬μ‹€μ΄μ—ˆλ‹€κ³  λ§ν•˜λŠ” κ·Έμ—κ²ŒλŠ” β€˜μ‚¬μ‹€β€™μ„ ν‘œν˜„ν•œ 것이닀. 반면 <μ•„μ΄λ“€μ˜ λ…Έλž˜>λŠ” ν–‰λ³΅μ˜ 싀체λ₯Ό 보여쀀닀. κ±°κΈ°μ—λŠ” λ…Έλž˜ν•˜λŠ” λͺ¨λ“  것듀이 μžˆλ‹€. μƒˆμ‹Ή, μƒˆ, μ‹œλƒ‡λ¬Ό, ꡬ름 그리고 아이 μ•žμ—μ„œ κ·Έ λ…Έλž˜λŠ” λ―Έμ†Œ μ§“κ²Œ ν•˜κ³  μ‚΄κ²Œ ν•˜λŠ” νž˜μ΄λ‹€. 그의 κΈ€ <ν–‰λ³΅μ˜ λͺ¨μŠ΅>μ—μ„œ 물질 μ†Œμœ λ§Œμ΄ 행볡이 μ•„λ‹ˆλΌλŠ” μ£Όμž₯처럼 κ±°κΈ°μ—λŠ” λ…Έλž˜ν•˜λŠ” μž‘μ€ 것듀이 κ°€λ“ν•˜λ‹€.
κ·Έκ°€ μ œμž‘ν•œ λ§Žμ€ μž‘ν’ˆ 쀑 1983λ…„ μ„ ν™”μ˜ˆκ³  강사직을 μ‚¬μž„ν•˜κ³  μž‘μ—…ν•˜λ˜ 쀑 1986λ…„ λ°±κΈ°μ™„ μ„ μƒμ˜ «민쑱의 λ…Έλž˜, ν†΅μΌμ˜ λ…Έλž˜Β» μΆœνŒκΈ°λ…νšŒμž₯ 걸개그림 <ν†΅μΌλŒ€μ›λ„>λŠ” μΆ€μΆ”λŠ” ν˜Έλž‘μ΄λΏλ§Œ 아닐 μΆ€μΆ”λŠ” 곰도 λ“±μž₯ν•œλ‹€. 우리 민쑱의 μ‹ ν™”λ₯Ό μž¬ν˜„ν•œ 것이닀. 남과 뢁이 ν•˜λ‚˜ λ˜μ–΄ 좀을 μΆ”λŠ” μˆœκ°„, κ·Έ μ‹ λͺ…μ˜ 세상을 3λ―Έν„°κ°€ λ„˜λŠ” μ²œμ— κ·Έλ €λ‚Έ 것은 β€˜μ—Όμ›β€™μ΄κΈ° λ•Œλ¬Έμ΄λ‹€. 크고도 κ°•ν•œ 염원을 자꾸 λ˜λ‡Œμ΄λ©΄ μ΄λ£¨μ–΄μ§„λ‹€λŠ” μ£Όμˆ μ€ μ‚¬λžŒμ΄ 곧 힘의 μ‘΄μž¬μž„μ„ μ•Œλ €μ£ΌλŠ” λ―Όκ°„μ˜ μ˜€λž˜κ³ λ„ 였랜 섀화이닀. 그것을 μ‚¬μ‹€λ‘œ λ§Œλ“œλŠ” 것, 그것은 세계λ₯Ό μ’νžˆμ§€ μ•ŠμŒμ—μ„œ μΆœλ°œν•˜λŠ” κ²ƒμž„μ„ μ˜€μœ€μ€ μ•Œλ €μ£ΌλŠ” 것이닀. λ―Όν™”λž€ μ™Έν˜•μ΄ μ•„λ‹ˆλΌ κ·Έλ ‡κ²Œ β€˜μ‚¬μ‹€β€™μ΄λΌλŠ” μ£Όμž₯의 흔적을 μš°λ¦¬λŠ” λ„κΉ¨λΉ„μ—μ„œ ν˜Έλž‘μ΄μ—μ„œ 그리고 μž‘μ€ μƒˆμ˜ λ…Έλž˜μ—μ„œ 보고 λ“£λŠ” 것이닀.


κΈ€ 쑰은정(λ―Έμˆ ν‰λ‘ κ°€)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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