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Έμˆ μ‚¬ν•™μž κ°•μš°λ°©μ˜ 화쑰도 νŠΉκ°• β‘€ 수 천 λ…„ νšŒν™”μ˜ 전톡이 λ‹΄κΈ΄ λ―Όν™”

그림을 처음 λ³΄μ•„μ„œλŠ” νŒŒμ•…ν•˜κΈ° 맀우 νž˜λ“€μ—ˆμ§€λ§Œ, 밑그림을 κ·Έλ € 채색뢄석을 ν•˜λ©° λ‹¨κ³„λ§ˆλ‹€ 극적인 감동을 λ§›λ³΄μ•˜μŠ΅λ‹ˆλ‹€. 채색뢄석을 ν•˜λ©° 이토둝 행볡할 수 μžˆμ—ˆλ˜ λ―Όν™”λ₯Ό 2019λ…„ μ΄ˆλ‘μ— λ§Œλ‚œ 것은 기적과 같은 μΌμž…λ‹ˆλ‹€. λ§Œλ³‘μ΄μ•Ό 이미 μ•Œκ³  μžˆμ—ˆμ§€λ§Œ 이처럼 λ…νŠΉν•˜κ²Œ ν‘œν˜„ν•œ λ§Œλ³‘μ€ 처음이고, 특히 λ§Œλ³‘μ΄ μ—†λŠ” 폭듀 μ€‘μ˜ μ•„λž«λΆ€λΆ„μ„ μžμ„Ένžˆ λ“€μ—¬λ‹€ λ³΄μ•˜μ„ λ•Œμ˜ κ²½μ΄λ‘œμ›€μ€ λ‚˜μ˜ 학문적 μ—­μ •μ—μ„œ κ°€μž₯ μΆ©κ²©μ μ΄μ—ˆμŠ΅λ‹ˆλ‹€. 이 κ·Έλ¦Όμ—μ„œ κ°€μž₯ κ°•λ ₯ν•œ 기운인 β€˜λ²ˆκ°œβ€™λ₯Ό λ³΄μ•˜κΈ° λ•Œλ¬Έμž…λ‹ˆλ‹€. μ•„λ‹ˆ 이 그림에 웬 λ²ˆκ°œλƒκ³  μ˜μ•„ν•΄ ν•˜κ² μ§€μš”. 자, 그럼 μ§€κΈˆλΆ€ν„° 이 그림을살 νŽ΄λ³ΌκΉŒμš”?


졜근 μ•„λͺ¨λ ˆνΌμ‹œν”½μ—μ„œ κΈ°νšν•œ <μ‘°μ„ , λ³‘ν’μ˜ λ‚˜λΌ> μ „μ‹œμ—μ„œ λˆˆκΈΈμ„ λŒμ—ˆλ˜ ν™”μ‘°λ„λŠ” 싀은 2006λ…„ κ΅­λ¦½λ―Όμ†λ°•λ¬Όκ΄€μ—μ„œ <λ―Όν™”, 변화와 μžμœ λ‘œμ›€>μ΄λΌλŠ” 이름 μ•„λž˜ 열렸을 λ•Œ 이미 λ³Έ κ²ƒμž…λ‹ˆλ‹€. κ·ΈλŸ¬λ‚˜ λ¬Όλ‘  κ·Έ λ‹Ήμ‹œμ—λŠ” 무엇인지 λͺ°λžμ—ˆμ§€μš”. λ‚―μ„€κ³  도무지 무엇인지 λͺ°λžλ˜ 그림으둜 κΈ°μ–΅ν•˜κ³  μžˆμŠ΅λ‹ˆλ‹€. 13λ…„ λ§Œμ— λ‹€μ‹œ λ§Œλ‚˜ μ΄μ œμ•Ό 이 그림의 싀상을 μ•Œκ²Œ λ˜λ‹ˆ κ°νšŒκ°€ κΉŠμŠ΅λ‹ˆλ‹€. 이제 비둝 μ„Έ ν­μ—λ§Œ λ§Œλ³‘μ΄ μžˆμ§€λ§Œ 일단 <λ§Œλ³‘ 화쑰도>라 λΆ€λ₯΄κΈ°λ‘œ ν•©λ‹ˆλ‹€. μ–΄λ–€ 병풍은 λͺ¨λ“  폭에 λ§Œλ³‘μ΄ μžˆλŠ” κ²½μš°κ°€ λ§Žμ§€λ§Œ λͺ¨λ‘κ°€ ν™”λ³‘θŠ±η”μœΌλ‘œ μ•Œκ³  μžˆμŠ΅λ‹ˆλ‹€. ν›„λ°° λ―Όν™”μ—°κ΅¬μžλ“€λ„ ν™”λ³‘μœΌλ‘œ μ•Œκ³  μžˆμ–΄μ„œ μ„€λͺ…을 ν•΄μ£ΌκΈ΄ ν•˜μ§€λ§Œ 세계 미술 5000λ…„ 전톡을 μ•Œμ•„μ•Ό ν•˜λ‹ˆ κ°„λ‹¨ν•œ 일이 μ•„λ‹™λ‹ˆλ‹€. 화병이라고 해버리면 μœ„λŒ€ν•œ 그림이 λ¬΄μ˜λ―Έν•œ 그림으둜 λ˜μ–΄λ²„λ¦½λ‹ˆλ‹€.
μ €λŠ” 20λŒ€λΆ€ν„° 민화에 관심을 가지고 κ·Έ λ™μ•ˆμ˜ λͺ¨λ“  λ―Όν™” μ „μ‹œνšŒλ₯Ό μ—΄μ‹¬νžˆ λ‹€λ…”κ³  μˆ˜λ§Žμ€ μž‘ν’ˆ 사진을 μˆ˜μ§‘ν•˜μ—¬ μ™”μŠ΅λ‹ˆλ‹€. κ·ΈλŸ¬λ‚˜ 무엇인지 λͺ°λΌ 글을 μ“Έ 수 μ—†λŠ” 사이에 후배듀이 μ €μ„œλ₯Ό λ‚΄λ©΄μ„œ λ―Όν™” 연ꡬλ₯Ό 주도해 온 μ…ˆμ΄μ§€μš”. λͺ¨λ₯Έλ‹€κ³  λ§ν•˜λŠ” μ‚¬λžŒμ΄ 진정 μ•„λŠ” μ‚¬λžŒμ΄λΌλŠ” μ˜› 말이 μžˆμ§€μš”. μ €λŠ” 고ꡬ렀벽화λ₯Ό μ—°κ΅¬ν•˜λ˜ 이미 μ „κ³΅μžλ“€μ΄ μ„±κ³Όλ‘œ 내놓은 것은 κ³ κ΅¬λ €λ²½ν™”μ˜ μ „μ²΄μ˜ 20%에 λΆˆκ³Όν•©λ‹ˆλ‹€. μ €λŠ” 였랜 λ…Έλ ₯ 끝에 λ‚˜λ¨Έμ§€ 80%λ₯Ό μ™„λ²½νžˆ ν’€μ–΄λ‚΄μ—ˆκ³ , 고렀와 μ‘°μ„ μ˜ λΆˆν™”λ„ λ§ˆμ°¬κ°€μ§€μ—¬μ„œ 도상 μ€‘μ‹¬μœΌλ‘œ μ—°κ΅¬ν•΄μ˜¨ λΆˆν™” μ „κ³΅μžλ“€μ€ 무엇인지 λͺ°λžλ˜ 도상 μ΄μ™Έμ˜ 80%에 이λ₯΄λŠ” μ‘°ν˜•μ„ ν•΄λ…ν•˜μ—¬ μ™„λ²½νžˆ ν’€μ–΄λ‚΄μ–΄ λ§ˆμΉ¨λ‚΄ κ³ λ € λΆˆν™” <λŒ€λ•μ‚¬ μ†Œμž₯ κ³ λ € μˆ˜μ›”κ΄€μŒλ„> ν•œ 점으둜 350νŽ˜μ΄μ§€μ— 이λ₯΄λŠ” μ €μ„œλ₯Ό 내기에 이λ₯΄λ €μŠ΅λ‹ˆλ‹€. 그리고 κΆμ€‘νšŒν™”λ₯Ό μ—΄μ‹¬νžˆ μ‘°μ‚¬ν•˜μ—¬ κ·Έ νšŒν™”λ„ ν’€κ²Œ 되자 λ“œλ””μ–΄ 그런 였랜 과정을 거쳐 λ―Όν™”λ₯Ό μ™„λ²½νžˆ ν•΄λ…ν•˜κΈ°μ— 이λ₯΄λ €μŠ΅λ‹ˆλ‹€. κ·ΈλŸ¬λ‹ˆ 평생 κ±Έλ € κ³ μ°¨μ›μ˜ λ―Όν™”λΌλŠ” 그림이 λ§ˆμΉ¨λ‚΄ ν’€λ¦° κ²ƒμž…λ‹ˆλ‹€. ν™”μ›μ΄λ‚˜ ν™”μŠΉμ΄ ν‡΄μž„ν•˜κ±°λ‚˜ μ‹œν—˜μ— ν•©κ²©ν•˜μ§€ λͺ»ν•œ 화가듀이 마음껏 μ°½μž‘ μ˜μš•μ— λΆˆνƒ€μ„œ λ―Όν™”, 즉 μš°λ¦¬λ‚˜λΌ 독창적인 λ―Όμ‘±νšŒν™”κ°€ νƒ„μƒν•œ κ²ƒμž„μ„ μ•Œκ²Œ λ˜μ–΄ μ§€λ‚œν•΄ γ€Šζ°‘η•΅γ€‹(λ‹€λΉˆμΉ˜, 2018λ…„)λΌλŠ” μ €μ„œλ₯Ό λ§ˆμΉ¨λ‚΄ μΆœνŒν–ˆμŠ΅λ‹ˆλ‹€. κ·ΈλŸ¬λ―€λ‘œ λ―Όν™”μ—λŠ” μš°λ¦¬λ‚˜λΌ 2000λ…„μ˜ 전톡이 μΆ•μ λ˜μ–΄ 있고 μ„Έκ³„μ μœΌλ‘œλŠ” 5000λ…„μ˜ 전톡이 μΆ•μ λœ κ·Έλ¦Όμ΄μ–΄μ„œ κ°€μž₯ λ‚œν•΄ν•œ 그림인 μ…ˆμž…λ‹ˆλ‹€. 그런 κ³Όμ •μ—μ„œ κ°€μž₯ λ‚œν•΄ν•œ <λ§Œλ³‘ 화쑰도>λ₯Ό κΈˆλ…„ κ²¨μšΈμ— λ‹€μ‹œ λ§Œλ‚œ 것이고 κΈ€ μ“Έ μ€€λΉ„ν•˜λŠ” 과정이 맀우 μ€‘μš”ν•œλ° κ·Έ κ³Όμ •μ—μ„œ λΉ„λ‘œμ†Œ μΆ©λΆ„νžˆ νŒŒμ•…ν•  수 μžˆμ—ˆμŠ΅λ‹ˆλ‹€.
μž‘ν’ˆμ„ ν˜„μž₯μ—μ„œ μ—΄μ‹¬νžˆ μ°μ—ˆμ§€λ§Œ, μ‘°λͺ…이 κ³ λ₯΄μ§€ λͺ»ν•˜μ—¬ κ΅­λ¦½λ―Όμ†λ°•λ¬Όκ΄€μ—μ„œ 쒋은 사진을 λ°›μ•˜μŠ΅λ‹ˆλ‹€. κ·ΈλŸ¬λ‚˜ 사진을 μ‹¬ν•˜κ²Œ λ³΄μ •ν•˜μ—¬ 그림이 μ˜›μŠ€λŸ½μ§€ μ•Šμ•„ μ œκ°€ λ‹€μ‹œ λ³΄μ •ν•˜μ˜€μ§€μš”. 밑그림을 이틀에 걸쳐 κ·Έλ €μ„œ μ •λ¦¬ν•˜μ—¬ λ³΄λ‹ˆ κΈ€μ“°κΈ° μ€€λΉ„ν•˜λŠ”λ° 만 일주일이 κ±Έλ ΈμŠ΅λ‹ˆλ‹€. λ°”λ‘œ κ·Έ μ€€λΉ„ 과정이 μ€‘μš”ν•©λ‹ˆλ‹€. κ·Έ μ€€λΉ„ κ³Όμ •μ—μ„œ 이 μž‘ν’ˆμ˜ νŠΉμ§•κ³Ό 정신을 μΆ©λΆ„νžˆ νŒŒμ•…ν•  수 있기 λ•Œλ¬Έμž…λ‹ˆλ‹€. λ‹¨κ³„λ§ˆλ‹€ μŠ€μΊ”ν•˜λ©° μ±„μƒ‰λΆ„μ„ν•˜λŠ” 것은 확인에 λΆˆκ³Όν•©λ‹ˆλ‹€. 그런데 채색뢄석해 보아야 ν•˜λ‚˜μ˜ μž‘ν’ˆμ„ λΉ„λ‘œμ†Œ λ³΄μ•˜λ‹€κ³  말할 수 있고, 해독해 λ³΄μ•˜λ‹€κ³  말할 수 μžˆμŠ΅λ‹ˆλ‹€. κ·ΈλŸ¬λ‚˜ μ‚¬λžŒλ“€μ€ 채색뢄석을 배울 생각을 μ•„λ‹ˆν•˜λ‹ˆ 톡탄할 μΌμž…λ‹ˆλ‹€. 제1폭을 뢄석해 λ³΄κ² μŠ΅λ‹ˆλ‹€.


제1폭 채색뢄석

도무지 무엇인지 λ³΄μ΄λŠ” 것이 μ—†μŠ΅λ‹ˆλ‹€. 처음 λ³΄λŠ” μ‘°ν˜•λ“€μ΄λ‹ˆ μ•Œμ•„ λ³Ό 리 μ—†μ§€μš”. κ²Œλ‹€κ°€ 꽃 λ„€ κ°œκ°€ ν•˜λ‚˜λ‘œ μ–΄μšΈλ € μžˆμ–΄μ„œ ν˜„μ‹€μ—μ„œλŠ” λ„μ €νžˆ λΆˆκ°€λŠ₯ν•œ μΌμž…λ‹ˆλ‹€. 꽃 같은 것이 κ·Έλ €μ Έ μžˆμ§€λ§Œ 그런 꽃은 세상에 μ—†μŠ΅λ‹ˆλ‹€. κ·Έλ¦Όμ—λŠ” β€˜μœ€λ‹¬μ— μ„ λ…€κ°€ 비단을 μ§  λ“―ν•œ 꽃[ι–’ι–ηŽ‰ε₯³ηΉ”ιŒ¦θŠ±]이라고 μ“°μ—¬ μžˆμ§€λ§Œ 그림의 κ½ƒκ³ΌλŠ” 아무 관계가 μ—†λŠ” κΈ€μž…λ‹ˆλ‹€. κ·Έλ¦Ό κ·Έλ¦° μ‚¬λžŒμ΄ μ“΄ 것이 μ•„λ‹ˆλΌ κΈ€κ»˜λ‚˜ μ½λŠ” μ‚¬λžŒμ΄ λ©‹λŒ€λ‘œ μ“΄ κ²ƒμ΄μ§€λ§Œ μ‚¬λžŒλ“€μ€ λ¬ΈμžκΈ°λ‘μ„ λ„ˆλ¬΄ λ―ΏλŠ” 버릇이 μžˆμ–΄μ„œ 그런 기둝을 μ€‘μš”ν•˜κ²Œ μ—¬κΉλ‹ˆλ‹€. μ•„, 꽃 같은 λͺ¨μ–‘은 ν•„μžκ°€ μ„Έκ³„μ—μ„œ 처음으둜 κ·Έ μ‘°ν˜•κ³Ό 상징을 μ°Ύμ•„λ‚Έ β€™λ³΄μ£Όβ€˜μž…λ‹ˆλ‹€. λŒ€μš°μ£Όμ˜ κΈ°μš΄μ„ μ••μΆ•ν•œ 보주둜 λ³΄μ£ΌλŠ” λ¬΄λŸ‰ν•˜κ²Œ ν™•μ‚°ν•˜λŠ” 속성을 가지고 μžˆλŠ”λ°, λ°”λ‘œ 이 κ·Έλ¦Όμ—μ„œ 그런 속성을 λͺ…ν™•ν•˜κ²Œ 확인해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λ³΄μ£ΌλŠ” λ§Œλ¬Όμƒμ„±μ˜ κ·Όμ›μ΄μ–΄μ„œ μ˜μ‘°μ™€ μ˜μˆ˜κ°€ ν™”μƒν•©λ‹ˆλ‹€. μžμ„Ένžˆ 보면 λ‚˜λΉ„μ™€ 벌이 ν•¨κ»˜ μžˆλŠ” 것 같기도 ν•œ 것이 있고, μ€‘μ‹¬μ˜ λ³΄μ£Όμ—μ„œ μƒλ°˜μ‹ λ§Œ λ‚΄λ―Ό 영쑰靈ι³₯κ°€ 있고, μ™Όμͺ½ 잎 μœ„μ— μ—­μ‹œ μ˜μ‘°κ°€ 앉아 μžˆμŠ΅λ‹ˆλ‹€. 아무리 μž‘μ€ μƒˆλΌκ³  ν•˜μ§€λ§Œ 민화에 λ‚˜νƒ€λ‚œ μƒˆλ‚˜ μ§μŠΉμ€ ν˜„μ‹€μ—μ„œ λ³Ό 수 μ—†λŠ” μ‘΄μž¬μž…λ‹ˆλ‹€. μ΄λŠ” λ³΄μ£ΌλΌλŠ” λ§Œλ¬Όμƒμ„±μ˜ κ·Όμ›μ—μ„œ ν™”μƒν•œ μ˜μ‘°λ“€λ‘œμ„œ λ§Œλ¬Όν™”μƒμ„ μƒμ§•ν•©λ‹ˆλ‹€. 그런데 도둝에 μ‹€λ¦° 민화듀은 λ„ˆλ¬΄ 보정을 깨끗이 ν•˜μ—¬ μ›λž˜μ˜ μƒνƒœλ₯Ό μ•Œ 수 μ—†μŠ΅λ‹ˆλ‹€. κ·Έλž˜μ„œ 포토샡 ν”„λ‘œκ·Έλž¨μœΌλ‘œ λŒ€λΉ„λ₯Ό κ°•ν•˜κ²Œ ν•˜μ—¬ λ³΄λ‹ˆ 보이지 μ•Šλ˜ 뢀뢄듀이 λ³΄μž…λ‹ˆλ‹€.
μš°μ„  λ§Œλ³‘ 뢀뢄을 λ³ΌκΉŒμš”. μ›λž˜ 그림의 μƒνƒœλ„ 였랜 μ„Έμ›” 색이 λ°”λž˜μ„œ 보이지 μ•ŠλŠ” 뢀뢄이 λ§ŽμŠ΅λ‹ˆλ‹€. κ·ΈλŸ¬λ‚˜ λŒ€λΉ„λ₯Ό μ‹œμΌœ 보면 λœ»λ°–μ—λ„ λ§Œλ³‘ μ•ˆμ˜ μ€‘μ‹¬μ˜ λ³΄μ£Όμ—μ„œ μ‚¬λ°©μœΌλ‘œ ν™•μ‚°ν•˜λŠ” λ†€λΌμš΄ 보주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그러면 β€˜λ³΄μ£Όμ—μ„œ μ„±λ¦½ν•œ λ§Œλ³‘β€™μ΄λΌλŠ” ν•„μžμ˜ μ£Όμž₯을 λ’·λ°›μΉ¨ν•˜λŠ” μ‘°ν˜•μ„ 이 κ·Έλ¦Όμ—μ„œ λ§Œλ‚©λ‹ˆλ‹€.


λ§Œλ³‘ 채색뢄석

1 λ¨Όμ € 밑그림을 κ·Έλ¦½λ‹ˆλ‹€.
2 λ§Œλ³‘μ˜ 쀑앙 뢀뢄을 그렀보면 μ™„λ²½ν•œ μ›μž…λ‹ˆλ‹€. 보주λ₯Ό μƒμ§•ν•˜μ§€μš”.
κ·Έ 쀑심에 μž‘μ€ 보주가 μžˆλŠ”λ° 그것이 λ§Œλ³‘μ˜ ν•΅μ‹¬μž…λ‹ˆλ‹€.
3 κ·Έ μ€‘μ‹¬μ—μ„œ μ‚¬λ°©μœΌλ‘œ 보주듀이 ν™•μ‚°ν•©λ‹ˆλ‹€.
κ·Έ μ‚¬μ΄λ‘œ 잎이 μ‚¬λ°©μœΌλ‘œ ν™•μ‚°ν•˜μ§€λ§Œ 잎이 μ•„λ‹ˆκ³  μ˜κΈ°λ¬Έμ΄μ–΄μ„œ κ°€λŠ₯ν•©λ‹ˆλ‹€.
4 κ·ΈλŸ¬λ‚˜ λ‘₯κΈ€μ–΄μ„œ ꡽이 ν•„μš”ν•©λ‹ˆλ‹€. κ·Έλž˜μ„œ 사닀리꼴 ꡽이 생겨야 μ•ˆμ •κ°μ΄ μžˆμŠ΅λ‹ˆλ‹€.
그리고 μž…μ΄ 길게 μƒκΈ°λŠ”λ° μ‹€μ œ λ„μžκΈ°μ—λŠ” μ—†λŠ” ν˜•νƒœμž…λ‹ˆλ‹€.
그리고 맨 μœ„μ—μ„œ 제1μ˜κΈ°μ‹ΉμœΌλ‘œ μ–‘μͺ½ 끝을 마무리 μ§‘λ‹ˆλ‹€.
5 그런데 λ§Œλ³‘ λ°–μœΌλ‘œ ν†±λ‹ˆλ°”ν€΄ 같은 λͺ¨μ–‘이 μ™œ μžˆμ„κΉŒμš”?
6 그것은 처음 κ·Έλ¦Όμ—μ„œ ν¬λ―Έν•΄μ„œ 보이지 μ•Šμ•˜λ˜ 것을 λ³΄μ •ν•˜μ—¬ λ³΄λ‹ˆ 보주의 λ¬΄λŸ‰ν•œ 확산이 λ§Œλ³‘ λ°–μœΌλ‘œ κ³„μ†ν•˜μ—¬ λ°œμ‚°ν•˜λŠ” 것을 λ‚˜νƒ€λ‚Έ κ²ƒμž„μ„ μ•Œ 수 μžˆμŠ΅λ‹ˆλ‹€. κ·Έλž˜μ„œ κ·Έ ν†±λ‹ˆμ²˜λŸΌ 생긴 λμ—μ„œ κ³„μ†ν•˜μ—¬ 보주듀이 λ¬΄ν•œνžˆ λ°œμ‚°ν•˜λŠ” 것을 κ·Έλ € 넣을 수 μžˆμŠ΅λ‹ˆλ‹€.
7 λ§ˆμΉ¨λ‚΄ λ§Œλ³‘ μ•ˆμ˜ 쀑심에 μžˆλŠ” 보주의 ν™•μ‚° μ‘°ν˜•μ—μ„œ 보주λͺ©μ΄ μƒκ²¨λ‚©λ‹ˆλ‹€! κ·ΈλŸ¬λ‹ˆκΉŒ 보주λͺ©μ˜ λ³΄μ£Όν™”μƒμž…λ‹ˆλ‹€.
이처럼 λ‚œν•΄ν•œ 그림을 κ·Έλ¦° ν™”κ°€λŠ” λ„λŒ€μ²΄ λˆ„κ΅¬μΌκΉŒ?
8 그리고 그림의 색을 λ°˜μ „μ‹œν‚€λ©΄ λ”μš± μ‹ λΉ„λ‘­κ²Œ λ³΄μž…λ‹ˆλ‹€. κ°€λŠ₯ν•˜λ‹€λ©΄ μ΄λ ‡κ²Œ 채색뢄석을 ν•  μˆ˜λ„ μžˆμŠ΅λ‹ˆλ‹€.
μ•žμœΌλ‘œ μ±„μƒ‰λΆ„μ„ν•œ λ‹€μŒ 색을 λ°˜μ „μ‹œμΌœ ν•¨κ»˜ 싀을 κ²ƒμž…λ‹ˆλ‹€.


보주꽃 채색뢄석

이제 보주꽃을 μ±„μƒ‰λΆ„μ„ν•΄λ³΄κΈ°λ‘œ ν•©λ‹ˆλ‹€. 무엇인지 도무지 μ•Œ 수 μ—†μŠ΅λ‹ˆλ‹€. 꽃도 μ•„λ‹™λ‹ˆλ‹€. κ·Έμ € 보주의 λμ—†λŠ” 확산을 λ³΄μ—¬μ£ΌλŠ” μ‘°ν˜•μ΄μ§€λ§Œ λ‚˜λ¬΄μ—μ„œ μƒκΈ°λŠ” κ²ƒμ΄λ‹ˆ 보주꽃이라 ν•΄λ‘κΈ°λ‘œ ν•©λ‹ˆλ‹€. κ½ƒμ΄λž€ 씨앗을 λ§Ίκ³  씨앗이 μŠΉν™”ν•˜μ—¬ λ¬΄ν•œνžˆ ν™•μ‚°ν•˜λŠ” κ²ƒμ΄λ‹ˆ 보주꽃이라 해도 λ¬΄λ‚œν•˜λ‹€κ³  μƒκ°ν•©λ‹ˆλ‹€.

1 밑그림을 직접 κ·Έλ €μ•Ό ν•©λ‹ˆλ‹€.
보주꽃 쀑심에 μž‘μ€ 보주가 μžˆμ§€λ§Œ 전체 보주꽃이 μ„±λ¦½ν•˜λŠ” 핡심적 쑴재둜 ν¬κΈ°λŠ” μž‘μ•„λ„ κ·Έ νž˜μ€ 맀우 큰 κ²ƒμž…λ‹ˆλ‹€.
2 κ·Έ λ³΄μ£Όμ—μ„œ μ‚¬λ°©μœΌλ‘œ λ¬΄λŸ‰ν•œ 보주듀이 단계λ₯Ό 거쳐 ν™•μ‚°ν•©λ‹ˆλ‹€.
μ€‘μ‹¬μ—μ„œ ν™•μ‚°ν•˜λŠ” κ³Όμ •μ—μ„œ μž‘μ€ 점듀도 λͺ¨λ‘ λ³΄μ£Όλ“€μž…λ‹ˆλ‹€.
3 점점 μ€‘λ³΅ν•˜λ©° ν™•μ‚°ν•©λ‹ˆλ‹€. λ‹€μ‹œ κ³„μ†ν•˜μ—¬ ν™•μ‚°ν•©λ‹ˆλ‹€. 점점 κ°•λ ₯ν•˜κ²Œ ν™•μ‚°ν•©λ‹ˆλ‹€.
더 ν™•μ‚°ν•  수 μžˆμœΌλ‚˜ μ΄μ―€μ—μ„œ 머물러 λ²„λ¦½λ‹ˆλ‹€.
4 그런데 μ€‘μš”ν•œ 것은 κ°€μž₯자리 λΎ°μ‘±ν•œ κ³³μ—μ„œ μ–‘μͺ½μœΌλ‘œ 두 갈래둜 λ–¨λ¦¬λŠ” 선이 κ·Έλ €μ Έ μžˆλŠ” 것은 잘 보이지 μ•Šμ§€λ§Œ μžμ„Ένžˆ 보며 μ£Όλͺ©ν•΄μ•Ό ν•©λ‹ˆλ‹€. 고ꡬ렀 λ²½ν™”λ₯Ό ν•„μžλ₯Ό 따라 λ°°μš°λŠ” μˆ˜κ°•μƒλ“€μ€ μ§μž‘ν•  수 μžˆμ§€λ§Œ, λ°”λ‘œ 이것이 보주의 확산을 λ§ˆλ¬΄λ¦¬ν•˜λŠ” β€˜λ²ˆκ°œβ€™μž…λ‹ˆλ‹€! λ²ˆκ°œλž€ κ°€μž₯ κ°•λ ₯ν•œ μ˜κΈ°λ¬Έμž…λ‹ˆλ‹€.
5 그리고 κ·Έ λ³΄μ£Όμ—μ„œ μ˜μ‘°κ°€ ν™”μƒν•©λ‹ˆλ‹€. μ›λž˜ μ€„κΈ°μ—μ„œ 보주꽃이 ν”ΌλŠ” 것이라 μ²˜μŒμ— κ·Έλ €μ•Ό ν•˜λ‚˜ λ§ˆμ§€λ§‰μ— κ·Έλ € λ„£μ—ˆλŠ”λ° 별닀λ₯Έ μ΄μœ λŠ” μ—†μŠ΅λ‹ˆλ‹€. μžŽλ“€λ„ μ—­μ‹œ ν˜„μ‹€μ—μ„œλŠ” λ³Ό 수 μ—†λŠ” κΈ°μ΄ν•œ ν˜•νƒœλ‘œ μ—­μ‹œ μ˜κΈ°λ¬Έμž…λ‹ˆλ‹€.
6 κ·Έ 전체 그림의 색을 λ°˜μ „μ‹œμΌœ μ‹ λΉ„ν•œ λŠλ‚Œμ„ 갖도둝 ν–ˆμŠ΅λ‹ˆλ‹€.

이제 λΉ„λ‘œμ†Œ ν•œ 폭의 κ·Έλ¦Ό 해석이 λλ‚¬μŠ΅λ‹ˆλ‹€. 보주와 λ§Œλ³‘κ³Ό μ˜μ‘°μ™€ κ·Έλ“€ μ‚¬μ΄μ˜ 관계λ₯Ό νŒŒμ•…ν•˜λ €λ©΄ 인내λ₯Ό 가지고 λ§Žμ€ λ…Έλ ₯을 κΈ°μšΈμ—¬μ•Ό ν•©λ‹ˆλ‹€. λ§Œλ³‘ μ•ˆμ— 가득찬 보주, 즉 κ°•λ ₯ν•œ μ˜κΈ°μ—μ„œ μƒκ²¨λ‚˜λŠ” 보주λͺ©μ—μ„œ μ˜μ‘°μ™€ μ„±μŠ€λŸ¬μš΄ λ‚˜λΉ„κ°€ μƒκ²¨λ‚˜ κ·Έλ“€ κ°„μ˜ μ£Όκ³  λ°›λŠ” ν–‰μœ„μ— μ˜ν•΄ λ¬΄λŸ‰ν•œ 보주가 μƒκ²¨λ‚©λ‹ˆλ‹€. κ·Έ λ§Œλ¬Όμƒμ„±μ˜ κ·Όμ›μ—μ„œ μ˜μ‘°κ°€ ν™”μƒν•˜μ§€λ§Œ, 이것이 만물이 ν™”μƒν•˜λŠ” 것을 μƒμ§•ν•œλ‹€λŠ” 것은 μ°¨μ°¨ 증λͺ…ν•΄ λ‚˜κ°€κ³  μžˆμ§€λ§Œ λ”μš± 더 μžμ„Ένžˆ μ„€λͺ…ν•  κ²ƒμž…λ‹ˆλ‹€. 이런 μœ„λŒ€ν•œ 사상을 μ΄λ ‡κ²Œ μ•„λ¦„λ‹΅κ²Œ ν‘œν˜„ν•œ ν™”κ°€λŠ” λ„λŒ€μ²΄ λˆ„κ΅¬μΌκΉŒμš”? μ΄μ œλŠ” κ·Έ ν™”κ°€μ˜ 정체가 λΆˆκ°€μ‚¬μ˜ν•œ μ‘΄μž¬μž…λ‹ˆλ‹€.


제2폭 뢄석

그러면 제2폭을 μ‚΄νŽ΄λ³΄κ² μŠ΅λ‹ˆλ‹€. 그런데 제1ν­μ—λŠ” λ§Œλ³‘μ΄ μžˆλŠ”λ° 제2ν­μ—λŠ” λ§Œλ³‘μ΄ μ—†κ³  무엇인지 λͺ¨λ₯Ό μž‘μ€ νšλ“€μ΄ λ¬΄μ§ˆμ„œν•˜κ²Œ 마ꡬ κ·Έλ €μ Έ μžˆμ–΄μ„œ 싀망이 μ»Έμ§€μš”. 만일 λ§Œλ³‘μ΄ 그리도 μ€‘μš”ν•œ 상징을 ν’ˆκ³  μžˆλ‹€λ©΄ 그것에 필적할 λ§Œν•œ ꡉμž₯ν•œ 것이 μžˆμ–΄μ•Ό ν•  것인데 μ•„λ‹ˆμ–΄μ„œ λ§₯이 λΉ μ§‘λ‹ˆλ‹€. μ™œ 이런 거친 νšλ“€μ΄ νœ™νœ™ κ·Έμ–΄μ Έ μžˆμ„κΉŒμš”? 무엇인가 μžˆμ„ 터인데 μƒκ°ν•˜λ©° ν¬ν† μƒ΅μ—μ„œ λŒ€λΉ„λ₯Ό μ‹¬ν•˜κ²Œ ν•΄λ³΄μ•˜λ”λ‹ˆ κ²½μ•…ν•  λ§Œν•œ μ‘°ν˜•μ΄ λ‚˜νƒ€λ‚¬μŠ΅λ‹ˆλ‹€.
λ„λŒ€μ²΄ λ¬΄μ—‡μΌκΉŒμš”? μ—„μ²­λ‚œ 상징을 띀 λ§Œλ³‘κ³Ό ν•„μ ν• λ§Œν•œ μ‘°ν˜•μ΄ κ·Έλ €μ Έ μžˆμ—ˆμŠ΅λ‹ˆλ‹€! 그런데 이런 μ‘°ν˜•μ€ μ œκ°€ 밝힌 κ³ κ΅¬λ €λ²½ν™”μ˜ 연ꡬ성과λ₯Ό λ°°μ›Œμ•Ό ν•©λ‹ˆλ‹€. μ—¬κΈ°μ„œλŠ” μžμ„Ένžˆ μ„€λͺ…ν•  수 μ—†μŠ΅λ‹ˆλ‹€. λ‹€λ§Œ 고ꡬ렀 λ²½ν™”μ—μ„œλŠ” 번개λ₯Ό μ΄λŸ¬ν•œ λ°©λ²•μœΌλ‘œ ν‘œν˜„ν•©λ‹ˆλ‹€. 카였슀의 세계라 μ΄λ ‡κ²Œ 혼돈슀러운 μ‘°ν˜•μœΌλ‘œ ν‘œν˜„ν•©λ‹ˆλ‹€. μ΅œμ΄ˆμ— μ²œν•˜κ°€ λ§Œλ“€μ–΄μ§ˆ λ•Œ, 혼돈이 μžˆμ—ˆλ‹€κ³  <λ…Έμžθ€ε­>에 μ ν˜€μžˆμŠ΅λ‹ˆλ‹€. ν˜Όλˆμ€ ν˜Όλž€μ΄ μ•„λ‹ˆκ³ , 만물이 ν™”μƒν•˜κΈ° μ§μ „μ˜ κ°€μž₯ 역동적인 μƒνƒœμž…λ‹ˆλ‹€. κ·ΈλŸ¬λ‹ˆ λ§Œλ³‘κ³Ό λ§žλ¨ΉλŠ” 것이 μ•„λ‹ˆλΌ λ§Œλ³‘μ„ λŠ₯κ°€ν•˜λŠ” μ‘°ν˜•μž…λ‹ˆλ‹€. 그러면 μ˜μ‘°λ“€μ€ 어디에 μžˆμ„κΉŒμš”? 보주꽃 κ·Όμ²˜μ— λ‚˜λΉ„λ‚˜ μ˜μ‘°κ°€ λ‚ κ³  μžˆμŠ΅λ‹ˆλ‹€. 그리고 ν˜Όλˆμ„ λ‚˜νƒ€λ‚Έ 고ꡬ렀 λ²½ν™”μ˜ 그림을 μ°Ύμ•„ λ³΄μ—¬λ“œλ¦½λ‹ˆλ‹€.


제2폭 보주꽃 채색뢄석

1 그러면 채색뢄석해 λ³΄κ² μŠ΅λ‹ˆλ‹€. μš°μ„  뢀뢄을 μ„ νƒν•˜μ—¬ 직접 밑그림을 κ·Έλ €λ΄…λ‹ˆλ‹€. 여기에 μ‹€λ¦° λͺ¨λ“  λ°‘κ·Έλ¦Όκ³Ό 채색뢄석은 ν•„μžκ°€ 직접 ν•œ κ²ƒμž…λ‹ˆλ‹€. λˆ„κ΅¬λ₯Ό μ‹œν‚¬ μˆ˜λ„ μ—†κ³  ν•  μˆ˜λ„ μ—†μŠ΅λ‹ˆλ‹€.
2 λ³΄μ£Όκ½ƒμ˜ μ€‘μ‹¬μ˜ μž‘μ€ 보주λ₯Ό λΆ‰κ²Œ μΉ ν•©λ‹ˆλ‹€. κ°€μž₯ 핡심적인 λ³΄μ£Όμž…λ‹ˆλ‹€. λ³΄μ£Όμ—μ„œ λΉ›μ²˜λŸΌ 영기문이 λ°œμ‚°ν•˜κ³  λ‹€μ‹œ μ›μœΌλ‘œ λ‘˜λ¦½λ‹ˆλ‹€. 이것이 κ°€μž₯ μ€‘μš”ν•œ κ²ƒμœΌλ‘œ μ΅œμ†Œν•œμœΌλ‘œ κ΅¬μƒν™”ν•œ μ€‘μš”ν•œ λ³΄μ£Όμž…λ‹ˆλ‹€. ν™”λ©΄μ˜ μ™Όμͺ½ ꡬ석에 β€˜η΄…ζ‘ƒθŠ±(홍도화)’라고 μ“°μ—¬ μžˆμ§€λ§Œ 보주꽃과 아무 관계가 μ—†μŠ΅λ‹ˆλ‹€.
3 보주λ₯Ό 더 μ±„μƒ‰ν•˜κΈ° 전에 λ‚˜λ¬΄μ€„κΈ°μ™€ μžŽμ„ λ¨Όμ € 채색 λΆ„μ„ν•©λ‹ˆλ‹€. 쀄기 ν‘œν˜„μ΄ 맀우 κ±°μΉ©λ‹ˆλ‹€. 이것은 맨 λ°‘λΆ€λΆ„μ˜ 혼돈의 세계와 λ¬΄κ΄€ν•˜μ§€ μ•ŠμŠ΅λ‹ˆλ‹€. 그런데 μžŽλ“€μ€ κ΄΄μ΄ν•œ ν˜•νƒœλ‘œ ν˜„μ‹€μ—μ„œ λ³Ό 수 μ—†λŠ” κ²ƒμž…λ‹ˆλ‹€. 그리고 쀄기 μ–‘μͺ½μœΌλ‘œ μžŽλ“€μ΄ λ–¨μ–΄μ Έ μžˆμ–΄μ„œ ν™˜μƒμ μž…λ‹ˆλ‹€.
쀄기 λμ—μ„œ 보주꽃이 ν”Όκ³  μžˆμŠ΅λ‹ˆλ‹€. 그런데 보주의 λ¬΄λŸ‰ν•œ 확산이 μ •μœ‘κ°ν˜• μ•ˆμ— 가득 μ±„μ›Œμ Έ μžˆμŠ΅λ‹ˆλ‹€. 일반적으둜 거뢁 λ“±κ»μ§ˆλ¬΄λŠ¬λΌκ³  ν•˜λŠ”λ° ν‹€λ¦° λ§μž…λ‹ˆλ‹€. 이것은 맀우 μ€‘μš”ν•œ <윑각수 무늬, ε…­θ§’ζ°΄ζ–‡>μž…λ‹ˆλ‹€. 물의 ꡬ쑰가가 μœ‘κ°μ΄λΌλŠ” 것은 눈의 결정체λ₯Ό μ΄¬μ˜ν•œ 것을 보면 μ•Œ 수 μžˆμ–΄μ„œ ν•„μžκ°€ λ§Œλ“  μš©μ–΄μž…λ‹ˆλ‹€. 아무 μ˜λ―Έκ°€ μ—†λŠ” μš©μ–΄μΈ κ·€κ°‘λ¬ΈιΎœη”²ζ–‡μ΄λΌκ³  λͺ¨λ‘κ°€ λΆ€λ₯΄κ³  μžˆμœΌλ‚˜ 거뢁이와 μ „ν˜€ 관계가 μ—†μŠ΅λ‹ˆλ‹€. μœ‘κ°ν˜• μ•ˆμ— 이런 보주의 확산을 μ‘μΆ•μ‹œν‚¨ 것은 λ°”λ‘œ 이 μœ‘κ°ν˜•λ„ λ³΄μ£Όμž„μ„ μ›…λ³€ν•˜λŠ” κ²ƒμž…λ‹ˆλ‹€.
4 λ‹€μ‹œ μœ‘κ°ν˜• 보주λ₯Ό λ„˜μ–΄μ„œ 보주가 λ¬΄λŸ‰ν•˜κ²Œ ν™•μ‚°ν•©λ‹ˆλ‹€. λ§ˆμΉ¨λ‚΄ 보주꽃이 μ™„μ„±λ˜λŠ”λ° 연꽃λͺ¨μ–‘μ˜ ν™•μ‚°κ³Ό λΉ„μŠ·ν•˜μ§€μš”? μ•žμœΌλ‘œ 연꽃도 연꽃이 μ•„λ‹ˆλΌλŠ” 것을 증λͺ…ν•΄ λ‚˜κ°ˆ 것인데 이 μ‘°ν˜•μ΄ 그것을 증λͺ…ν•˜λŠ”λ° 큰 도움이 λ©λ‹ˆλ‹€.
5 μ£Όλ³€ λ©”λͺ¨λ₯Ό μ§€μš°κ³  색을 λ°˜μ „μ‹œν‚€λ‹ˆ κ³Όμ—° μ‹ λΉ„ν•©λ‹ˆλ‹€. λ³΄μ£Όλž€ μ‹€λ‘œ 그처럼 λ§Œλ¬Όμƒμ„±μ˜ 근원인 만큼 μ‹ λΉ„λ‘œμš΄ μ‘°ν˜•μ΄μ–΄μ„œ μ›μœΌλ‘œ ν‰λ©΄μ μœΌλ‘œ ν‘œν˜„ν•˜κΈ°λ„ ν•˜μžλ§Œ, μ™„λ²½ν•œ κ΅¬μ²΄ηƒι«”λ‘œ ν‘œν˜„ν•˜κΈ°λ„ ν•©λ‹ˆλ‹€.


κ³ λŒ€ μ˜ˆμˆ μ—μ„œ ν‘œν˜„ν•œ 보주λͺ©

그런데 λ§Œλ³‘μ—μ„œλŠ” λ°˜λ“œμ‹œ β€˜μš°μ£Όλͺ©=보주λͺ©β€™μ΄ ν™”μƒν•˜μ—¬ 영쑰뿐만 μ•„λ‹ˆλΌ μ˜μˆ˜λ„ ν™”μƒμ‹œν‚΅λ‹ˆλ‹€. κ°€μž₯ 였랜 μ•„μ‹œλ¦¬μ•„μ˜ 5000λ…„ μ „ κ·Έλ¦Όμ—μ„œ 보주λͺ©μ—μ„œ μ˜μˆ˜κ°€ ν™”μƒν•˜λŠ” μ‘°ν˜•μ„ μ°Ύμ•„ λ³Ό 수 μžˆμ–΄μ„œ ν₯λ―Έλ‘­μŠ΅λ‹ˆλ‹€. 만일 λ§Œλ³‘κ³Ό 보주λͺ©μ„ ν•„μžκ°€ λ°ν˜€λ‚΄μ§€ λͺ»ν–ˆλ‹€λ©΄ μ–΄μ°Œ μ•„μ‹œλ¦¬μ•„μ˜ 이런 μ‘°ν˜•μ˜ 상징을 μ–΄μ°Œ μ½μ–΄λƒˆκ² μŠ΅λ‹ˆκΉŒ. μ„œμ–‘ν•™μžλ“€μ΄ λͺ¨λ₯΄λŠ” κ³ λŒ€ μ‘°ν˜•μ˜ 상징 μ„Έκ³„μž…λ‹ˆλ‹€. κ·ΈλŸ¬ν•œ μ‘°ν˜•μ΄ ν•œκ΅­μ—μ„œ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λ§Œλ³‘ 보주λͺ©μ—μ„œ μ˜μˆ˜κ°€ ν™”μƒν•˜λŠ” 그림이 λ‚˜νƒ€λ‚œλ‹€λŠ” 것은 μ—­μ‹œ λΆˆκ°€μ‚¬μ˜ν•œ μΌμž…λ‹ˆλ‹€. μ‚¬μŠ΄ κ°™μ§€λ§Œ μ˜ν™”λœ μ‚¬μŠ΄μ΄μ–΄μ„œ 영수라 λΆˆλŸ¬μ•Ό ν•©λ‹ˆλ‹€. λ”κ΅¬λ‚˜ λ§Œλ³‘μ„ 각진 직윑면체둜 ν‘œν˜„ν•œ 것도 λ†€λΌμš΄ μΌμž…λ‹ˆλ‹€. 토끼가 ν™”μƒν•˜μ§€λ§Œ μ—­μ‹œ μ˜ν™”λœ 짐승, μ˜μˆ˜κ°€ ν™”μƒν•˜λŠ” κ²ƒμœΌλ‘œ ν˜„μ‹€μ—μ„œ λ³΄λŠ” 토끼가 μ•„λ‹™λ‹ˆλ‹€. 이런 λ§Œλ³‘μ—μ„œ μ˜μˆ˜κ°€ ν™”μƒν•˜λŠ” 것은 λ‹€μŒ κΈ°νšŒμ— μžμ„Ένžˆ λ‹€λ£° κ²ƒμž…λ‹ˆλ‹€.
보주λͺ©μ—μ„œ μ˜μ‘°κ°€ ν™”μƒν•˜λŠ” κ°€μž₯ 였래된 κ³ λŒ€μ˜ μ˜ˆλŠ”μ΄μ§‘νŠΈμ—μ„œ μ°Ύμ•„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 „κ±°κ°€ λΆˆν™•μ‹€ν•˜μ§€λ§Œ μ΄μ§‘νŠΈμ—μ„œ κ°€μž₯ λ¨Όμ € λ‚˜νƒ€λ‚¬μŒμ— ν‹€λ¦Όμ—†μŠ΅λ‹ˆλ‹€. λΉ¨κ°›κ³  λ…Έλž€ 보주듀이 맺힌 보주λͺ©μ—μ„œ μ˜¨κ°– μ˜μ‘°κ°€ ν™”μƒν•˜μ—¬ 가지에 앉아 μžˆμŠ΅λ‹ˆλ‹€. 그리고 졜근 μΈλ„μ—μ„œ λ§Œλ“  μΉ΄νŽ˜νŠΈμ—μ„œ μ—¬λŸ¬ 가지 ν₯λ―Έ μžˆλŠ” μ˜μ‘°λ“€μ΄ 보주λͺ©μ—μ„œ ν™”μƒν•˜λŠ” μ‘°ν˜•μ΄ λ§Œλ“€μ–΄μ§€λŠ” 것은 μš°λ¦¬λ‚˜λΌμ™€ 사정이 λΉ„μŠ·ν•©λ‹ˆλ‹€. λŒ€κ°œ λ³΄μ£Όλ“€μ˜ μ§‘μ μ—μ„œ 보주λͺ©μ΄ ν™”μƒν•˜μ—¬ μ˜μ‘°λ“€μ΄ μ’Œμš°λŒ€μΉ­μœΌλ‘œ ν™”μƒν•˜κ³  μžˆμŠ΅λ‹ˆλ‹€. μ–Όλ§ˆλ‚˜ λ†€λΌμš΄ κ·Έλ¦Όμž…λ‹ˆκΉŒ. κ·Έ 였랜 전톡을 λŠλ‚„ 수 μžˆμŠ΅λ‹ˆλ‹€.
μ΄μƒμœΌλ‘œ λ³‘ν’μ˜ 제1폭과 제2폭의 μ‘°ν˜•λ“€μ„ μžμ„Ένžˆ μ±„μƒ‰μœΌλ‘œ 뢄석해 λ“œλ ΈμŠ΅λ‹ˆλ‹€. λ‹€μŒμ— 제 3폭과 제4폭을 뢄석할 μ˜ˆμ •μž…λ‹ˆλ‹€.


κΈ€ κ°•μš°λ°©(일ν–₯ ν•œκ΅­λ―Έμˆ μ‚¬μ—°κ΅¬μ› 원μž₯)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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