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Ή€μš©κΆŒ κ΄€μž₯의 β€˜μ§§μ€ κΈ€ κΈ΄ 생각’ ㊢ λ―Όν™”μ˜ μ‹œμ›μ— λŒ€ν•˜μ—¬

ν˜„μž¬ ν•™κ³„μ—μ„œλŠ” λ―Όν™”μ˜ μ‹œμ›μ„ 크게 λ‘˜λ‘œ λ‚˜λˆ„μ–΄ κ³ μ°°ν•˜κ³  μžˆλ‹€. ν•˜λ‚˜λŠ” 우리 λ―Όμ‘± 고유의 λ¬Έλ°° ν’μŠ΅μœΌλ‘œ 인해 μ„Έν™”κ°€ λ―Όν™”λ‘œ λ³€λͺ¨ν–ˆλ‹€λŠ” 견해이고, 또 ν•˜λ‚˜λŠ” μ€‘κ΅­μ˜ λ¬Έμ‹  ν’μŠ΅μ—μ„œ λ―Όκ°„μ—°ν™”λ‘œ 이어져 μ˜€λ©΄μ„œ 영ν–₯을 λ―Έμ³€λ‹€λŠ” 견해이닀. κ·ΈλŸ¬λ‚˜ λ―Όν™”μ˜ μ‹œμ›μ„ ν™•μΈν•˜λŠ” μž‘μ—…μ€ 그리 κ°„λ‹¨ν•˜μ§€ μ•Šλ‹€. μ™œλƒν•˜λ©΄ λ―Όν™”μ˜ μ£Όμš” 제재 κ°€μš΄λ° μΌλΆ€λŠ” λ¬Έλ°° ν’μŠ΅μ΄λ‚˜ λ¬Έμ‹  ν’μŠ΅μ΄ μ•Œλ €μ§€κΈ° μ „λΆ€ν„° μΈμ‹μ˜ 곡톡성에 μ˜ν•΄ μ œμž‘λ˜μ—ˆκΈ° λ•Œλ¬Έμ΄λ‹€.
즉 λ―Όν™” μ‹œμ›μ˜ 직접적인 영ν–₯은 μ‚Όκ΅­μ‹œλŒ€λΆ€ν„° μ‹œμž‘λœ <단ꡰ κ·Έλ¦Ό>, <μ²˜μš©λž‘ κ·Έλ¦Ό>, <λΉ„ν˜•λž‘ κ·Έλ¦Ό>κ³Ό 뢀적 μ‚¬μš© 그리고 병풍 μ‚¬μš©κ³Ό 직접적인 관계λ₯Ό λ§Ίκ³  μžˆλ‹€. λ˜ν•œ λ―Όν™” μ‹œμ›μ˜ 간접적인 영ν–₯은 우리 민쑱의 μžμ—°μ‹ μ•™(μƒ€λ¨Έλ‹ˆμ¦˜, ν† ν…Œλ―Έμ¦˜)을 λΉ„λ‘―ν•œ μ—¬λŸ¬ 갈래의 μ™Έλž˜ 쒅ꡐ(유ꡐ, 뢈ꡐ, 도ꡐ) μ˜λ‘€μš© κ·Έλ¦Ό 그리고 μƒκ³ λŒ€μ˜ 미술과 λ°€μ ‘ν•œ 관계λ₯Ό λ§Ίκ³  μžˆλ‹€. 특히 λ―Όν™”μ˜ 상징성을 염두에 두고 μ‚΄ν•„ λ•Œ, λ―Όν™”μ˜ μ‹œμ›μ€ 우리 역사 μ†μ˜ μžμ—°μ‹ μ•™μ΄λ‚˜ μ™Έλž˜ 쒅ꡐ가 자리 μž‘μ€ ν›„μ˜ λͺ¨λ“  제술적인 μ œμ˜μ— 그렀지고 μ‚¬μš©λ˜μ–΄ μ™”μœΌλ©°, 결과적으둜 μ‘°μ„  ν›„κΈ°μ—λŠ” μ„œλ―Όλ“€μ˜ μƒν™œ μ² ν•™κ³Ό λ―Έμ˜μ‹μ΄ κ°€λ―Έλœ λ―Όν™”λ‘œ λ³€λͺ¨λ˜μ—ˆλ‹€κ³  λ³Ό 수 μžˆλ‹€. 이와 κ΄€λ ¨ν•˜μ—¬ κΉ€μ›μš©μ€ ν•œλ―Όμ‘±μ˜ 사상, μ‹ μ•™, 세계관, 인생관, μ˜ˆμˆ κ΄€κ³Ό λ°€μ ‘ν•œ 관련을 λ§Ίκ³  μžˆλ‹€κ³  μ–ΈκΈ‰ν–ˆλ‹€.
예λ₯Ό λ“€μžλ©΄ μ‘°μ„ μ‹œλŒ€ λ―Όν™”μ˜ ν˜Έλž‘μ΄μ™€ 용이 μ§€λ‹Œ μƒμƒμƒκ·Ήμ˜ 상징성은, 고ꡬ렀 κ³ λΆ„ λ²½ν™” <사신도>의 청룑과 백호의 상징성과 거의 μΌμΉ˜ν•œλ‹€. λ‚˜μ•„κ°€ 고ꡬ렀 κ³ λΆ„ λ²½ν™” <사신도>의 청룑과 λ°±ν˜ΈλŠ” 쒌청룑 우백호의 ν’μˆ˜μ‚¬μƒ, λͺ…당사상 λ“±κ³Ό κ΄€λ ¨ν•˜μ—¬ μ˜€λŠ˜λ‚ κΉŒμ§€ 남아 μžˆλ‹€. 이와 κ΄€λ ¨ν•˜μ—¬ κΉ€ν˜Έμ—°μ€ γ€Šν•œκ΅­ λ―Όν™”γ€‹μ—μ„œ 고ꡬ렀 κ³ λΆ„ λ²½ν™”μ—μ„œ 맀우 λ°œλ‹¬λœ μˆ˜μ€€μ˜ νšŒν™”λ‘œ λ‚˜νƒ€λ‚œ μ‚¬μ‹ μ˜ λͺ¨μŠ΅μ€ μ‘°μ„ μ‘° ꢁꢐ의 사문四門에도 λ‹¨μ²­λ˜μ–΄ 있고 또 μš©ν˜ΈιΎθ™Žλ‘œ 쀄여진 μƒνƒœμ˜ κ·Έλ¦Όμ—μ„œλ„ λ°œκ²¬λœλ‹€κ³  λ§ν•˜μ˜€λ‹€. 쑰자용 μ—­μ‹œ <μš©ν˜Έλ„>λŠ” 수천 λ…„ λ™μ•ˆ 우리 μƒν™œμ„ 지배해 온 <사신도>에 κΈ°μΈν•œ 그림이라 λ§ν–ˆλ‹€. λ‹€λ§Œ λ‹€λ₯Έ 것을 μ°ΎλŠ”λ‹€λ©΄, μ‘°μ„ μ‹œλŒ€ μ‚¬νšŒμ—μ„œ λŒ€λ¬Έ 밖에 그림을 κ·Έλ € λΆ™μ˜€λ˜ λ―Όν™”λŠ” μ‚°μžμ˜ 행볡과 μž₯수λ₯Ό μ—Όμ›ν–ˆλ‹€λ©΄, 고ꡬ렀 κ³ λΆ„λ²½ν™”μ˜ <사신도>λŠ” 죽은 μ‚¬λžŒ 무덀의 벽에 κ·Έλ €μ Έ, 죽은 자의 영혼의 μ•ˆλ…•μ„ μ—Όμ›ν•˜κΈ° μœ„ν•΄ μƒˆκ²¨μ§€κ³  κ·Έλ €μ‘Œλ‹€λŠ” 것이 λ‹€λ₯Ό 뿐이닀.
이상과 같이 우리 λ―Όν™”λŠ” μœ κ΅¬ν•œ 역사λ₯Ό κ°„μ§ν•˜κ³  μžˆμ„ 뿐만 μ•„λ‹ˆλΌ λ‹¨μˆœνžˆ ν•œλ‘ 갈래의 영ν–₯을 λ°›μœΌλ©΄μ„œ μ „κ°œλœ 것이 μ•„λ‹ˆκΈ° λ•Œλ¬Έμ— λͺ…ν™•ν•˜κ²Œ κ³ μ¦ν•˜λ €λ©΄ μ ˆλŒ€μ μΈ 어렀움이 λ”°λ₯Έλ‹€. κ·ΈλŸΌμ—λ„ λ―Όν™” μ‹œμ›μ„ κΌ­ ν™•μΈΒ·μ •λ¦¬Β·μ΄ν•΄ν•˜κ³  λ„˜μ–΄κ°€μ•Ό ν•  ν•„μš”κ°€ 있기 λ•Œλ¬Έμ— μ•žμœΌλ‘œ μ–Όλ§ˆκ°„ 지면을 톡해 μ‚΄νŽ΄λ³΄κ³ μž ν•œλ‹€.

κΈ€ κΉ€μš©κΆŒ(κ²Έμž¬μ •μ„ λ―Έμˆ κ΄€ κ΄€μž₯)

μ €μžμ— κ΄€ν•˜μ—¬

μ›”κ°„λ―Όν™”

Leave a Reply

이메일은 κ³΅κ°œλ˜μ§€ μ•ŠμŠ΅λ‹ˆλ‹€. ν•„μˆ˜ μž…λ ₯창은 * 둜 ν‘œμ‹œλ˜μ–΄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