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차근차근21 – 장수와 현세기복의 염원 담은 요지연도 그리기

장수와 현세기복의 염원 담은
요지연도 그리기

요지연도는 서왕모의 연회장면을 그린 신선도이다. 많은 신선과 보살이 등장하는 그림으로 장수와 현세기복의 염원을 담고있다. 요지연도의 특징과 소재를 살펴보고 다양한 채색기법을 통해 그려보자.

요지연도란?

신비로운 곤륜산의 요지에서 서왕모가 주나라 목왕과 불보살과 모든 신선들을 초대하여 연회를 베푸는 장면을 그린 것을 요지연도라 한다. 반도대회 혹은 서왕모 탄신일이나 3천년 마다 선도가 익는 것을 기념하여 불보살과 신선들이 요지에 모이는 것을 묘사했다. 서왕모 연회의 고사와 군선이 모이는 고사는 원대에 결합되었으며, 명대를 지나며 의미가 혼동되어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명·청대 소설 속에서 즐겨 묘사되었다.

요지연도의 특징
중국

요지연도라는 제목의 그림을 찾기 어려우며 요지헌부도, 군선회축수도와 같이 서왕모의 축수한 제목의 그림들이 많다. 남송의 화원화가 유송년의 요지헌수도, 명대의 인물화 화원으로 유명한 구영의 인물고사도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조선시대 요지연도는 육지의 연회장면과 불보살과 군선들이 도해하는 장면으로 독립적인 것이 특징이다. 18세기초 윤두서의 요지연도나 요지군선도에 인장이 찍혀있다. 정조시대에는 규장각 차비 대령화원의 녹취제에 출제된 바 있다.(서쪽을 바라보니 서왕모가 내려오다 – 도화원 화제) 18세기 초 숙종시대에는 열선도와 요지도대회도 등 관련된 내용이 있다.

요지연도의 소재
인물

학을 탄 신선, 군선, 불보살, 선녀

악기

편종, 편경, 비파, 대금, 생황, 북, 피리, 박

동물

봉황, 말, 호랑이, 소, 코끼리, 기린, 사슴

나무

천도복숭아, 대나무, 오동나무, 느티나무, 소나무, 장미, 모란

기타

전각과 누대, 아름다운 산수와 구름, 파도, 괴석
요지연도는 길상적인 장식화로 쓰이기도 했지만, 1800년(정조24년) 왕세자 순조 책봉을 기념하여 선전관청에서 왕세자 책례 계병이 있다. 1912년(순조12년) 효명세자 왕세자가 책봉된 것을 기념하여(1809년 왕세자가 태어났을 당시) 산실
청에서 왕세자 탄강 계병이 있다.
※1800년 책혜 계병은 호랑이 탄 신선, 불보살과 사천왕, 나한, 신선, 민간신앙에서 불교와 결합하여 토착화해 불교적 색채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요지연도 그리는 법
1. 스케치(데생)

모조지나 화지에 그리려고 하는 요지연도를 팔분할법으로 스케치를 하고 출초를 만든 다음 초(화도)를 밑에 놓고 한지를 위에 놓은 다음 먹으로 본 작업을 한다. 연결 병풍일 경우 폭당 사이즈를 재고 난 다음 양옆으로 1.5㎝~2㎝정도로 접은 다음 연결해서 그려야만 정확하고 병풍을 장황할 때 튼튼하다.

2. 인물 그리기

손과 얼굴은 주색에 먹 약간을 섞어 운필한다. 건, 관, 허리띠, 공작, 오리, 사슴 등은 세필
을 사용해 농묵으로 운필한다. 깃과 소매끝은 농묵으로 채색한다.

3. 배경 그리기

바위 세필 농묵으로 운필한다. 구름 화연법과 구운화법으로 세필로 선을 그어 운필한다.
파도 해조화법으로 물결 맨 위에 선을 굵게 긋고 아래쪽을 세필로 촘촘히 선을 그어 운필한다. 소나무 난침법으로 솔잎을 운필하고 나무는 비늘무늬로 양옆을 진하게 하고 가운데쪽으로 흐리게 산수필로 운필한다. 오동나무, 모란나무 나뭇잎을 세필에 농묵으로 운필하고 나무는 산수필에 농묵으로 양옆에서 삐치듯이 안쪽으로 선을 긋는다. 느티나무, 단풍나무 개자점, 국화점, 차륜점을 활용해 묵법으로 선을 그어 운필한다. 괴목 외곽선을 그은 다음 나무무늬를 양옆에 사선으로 선수 그어 운필한다. 대나무, 천도화나무 세필에 농묵으로 선을 선을 그어 운필하고, 나무무늬는 느티나무와 동일하다. 풀점 초초점이나 개자점을 산수필로 위에는 진하게, 아래는 흐리게 하여 점을 찍어 운필한다. 괴목잎 외곽선을 그려놓고 바탕색을 채색한 다음 개자점이나 운용점식으로 점을 찍어 완성한다.

4. 아교포수

아교포수는 물 2/3, 아교 1/3을 섞어서 중탕한 후 식혀서 한다.

인물 채색하기
1. 바위

바위 덩어리의 중간중간을 주색과 먹색을 섞어 바림한다. 연두색으로 전체를 채색한 후 대자색 채색 바림한 곳에서 바림한다. 군청색을 바위 위쪽이나 중간쯤에서 바림한다. 군청색을 채색한 후 갈쪽에 세필 농묵으로 굵게 선을 긋고, 안쪽에는 가늘게 선을 긋는다. 바위선을 그린 안쪽으로 황색선을 그린다.

2. 괴석바위

백색바탕에 군청색으로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다. 괴석 중간에 동그란 것은 반달같이 남기고 바림한 색으로 채색한다.

3. 구름

주색, 황색, 백색을 1:2:7의 비율로 섞은 후 구름선이 잘 보이게 전체를 채색한다. 먹색, 주색, 황색을 0.5:1.5:8의 비율로 섞은 후 구름 덩어리가 나온 곳이나 뭉쳐있는 곳에 넓게 바림한다. 백색(호분)을 농채로 하여 덩어리 안쪽에서부터 선을 긋는다.

4. 바닥

백나무 밑, 인물 앞쪽, 바위 꺾어진 곳을 황색과 주색을 섞은 후 넓게 바림하고 꺾어진 곳은 전체를 채색한다.

5. 파도

대자색으로 전체를 채색한다. 아래쪽 잔선이 많은 곳에 감색(군청색)과 주색 약간을 섞은 다음 잔선 끝까지 채색하고 바림한다. 파도물결의 백바탕에 감색으로 아래쪽에 살짝 바림하고 감색을 좀 더 진하게 해 덧선을 그린 다음 진한 백색으로 물방울이 튕기듯 점을 찍는다.

6. 나무채색

소나무는 밝은 대자색으로 양쪽을 바림한다. 솔잎은 감색과 녹청색으로 아래쪽을 진하게해 전체를 채색한다. 오동나무는 나무와 잎을 황색 중담채로 바탕색을 채색하고 감색으로 나무의 양옆을 바림한다. 나뭇잎은 중담채로 아래에서 위쪽으로 넓게 바림한다. 대나무는 녹청색으로 채색한다. 외곽선은 농묵으로 선을 긋고 가운데 백선을 그어 마무리 한
다. 느티나무의 몸통은 대자색으로 바림하고, 잎은 황색과 주색과 먹 약간색을 섞어 아래에서 위쪽으로 바림한다. 괴목은 군청색으로 바탕 전체를 채색한 다음 연두색으로 개자점 무늬를 그린다. 나무는 대자색으로 양옆을 바림한다. 천도화나무의 몸통은 대자색으로 바림하고 잎은 황색과 녹청색으로 반반씩 채색한다. 잎맥은 농묵으로 그린다. 천도는 백색바탕에 꼭지를 연지색으로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 뒤 점을 2~3개 흐리게 찍는다. 풀점은 황토색 바탕을 전체 채색하고, 감색으로 바림한다. 군청바탕색은 연두색으로 진하게 해 개자점무늬를 그린다.

7. 계단, 뜨락

계단 뜨락 위쪽을 백색으로 채색한 후 감색을 흐리게 해 바림한다. 뜨락의 꺾어진 곳(뜨락벽)에 황토색과 주색, 먹약간색을 섞은 후 아래에서 위쪽으로 넓게 바림한다. 무늬가 그려진 곳에는 선 안쪽으로 백색을 농채로 해 선을 그린다.

8. 난간

연두색과 주색을 섞은 후 난간 전체를 채색한다. 그 후 더 진한색으로 난간 조각된 곳에 옆으로 덧선을 그린다. 가운데(중심이 되는 곳)에는 백색바탕에 농묵으로 도자기 무늬같이 바림한다.
q1

9. 말

팔준마는 하얀말 3마리, 갈색말 3마리, 적토마 2마리다. 적토마는 얼룩말을 표현한다.
말등안장과 안장은 주홍색, 군청색, 연두색으로 바탕을 채색하고 무늬를 그린다. 말끈은 군청색 바탕에 흰점을 촘촘히 찍는다. 끈과 끈이 연결되는 곳은 황색이다. 마차 위와 둘레 모두 황색이고, 천장은 농묵, 휘장 황색, 연두색, 군청색으로 바탕을 채색하고 무늬를 그린다. 깃발, 창끝은 하늘색이고 주홍색과 군청색이 있으며, 도끼 주위의 장식물도 황색이다. 행사 깃발은 농묵바탕에 무늬를 그리고 테두리에는 군청색 바탕에 백선(덧선)을 그린다.

10. 사슴, 소, 거북, 잉

사슴은 갈색으로, 소는 푸르게, 거북이는 대자색바탕에 군청으로 바림한다. 잉어 역시 군청색이며, 봉황은 팔색, 공작새는 연두색, 학은 청학이나 백학으로 나타낸다.

11. 기물

주홍, 군청, 연두, 백, 홍 등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한다.

12. 악기

피리는 황토색, 생황, 비파, 거문고, 딱따기, 기타 등은 대자색으로 채색한다. 북은 둘레를 주홍색으로, 맨위 태극 문양을 황색으로, 다리는 연두색으로 채색하고 무늬를 그려 넣는다.

13. 태점

나무, 바위, 괴석바위를 농묵으로 흐트러지게 점을 찍고 연두색으로 먹점 안에 점을 찍는다.
※먹점 밖으로 나오면 안된다.

인물 채색하기
1. 남자

남자는 건, 관, 신발을 중묵으로 바탕색을 채색하고 농묵으로 바림을 한다. 얼굴은 주색, 황색, 백색을 1:2:7로 섞어 바탕색을 채색하고 주색과 먹 약간을 섞어 얼굴, 손, 이마, 볼, 손등을 위에서 아래로 바림한다. 백, 연두, 군청, 주홍색으로 바탕색으로 채색하고 무늬를 그린다. 백색 바탕에 연지, 연두, 군청색으로(황색 포함)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다.

2. 여자

여자는 머리를 경계선을 빼고 농묵으로 진하게 채색한다. 얼굴은 주색, 황색, 백색을 0.5:1:8.5로 섞은 후 바탕색을 채색하고 주색으로 이마, 볼, 손등을 위에서 아래로 바림한다. 옷은 상의를 주홍색, 군청색, 녹청색을 바탕으로 채색하고 중간 치마는 백색(호분)으로 전체를 채색한 다음 분홍색, 분청색, 분록색으로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 다음 무늬를 그린다. 활옷 날개는 황색으로 바탕을 채색하고 주홍색으로 꺾어진 곳을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다. 허리끈은 원화를 보고 보라색(군청+홍)을 선을 굵게 날렵하면서 길게 선을 삐치듯이 그린다.

3. 기타

남자와 여자 모두 눈은 일자점 같이 약간 휘어지면서 가늘게 반달형으로 눈썹, 눈을 그린다음 농묵으로 눈동자를 좌우 동일하게 점을 찍는다. 입술은 주홍색으로 앵두처럼 작게 그린다. 속바지나 속치마는 바탕을 백색(호분)으로 전체 채색한 후 감색으로 흐리게 바림하고 덧선을 그린다.
주인공 뒤 액자 판넬은 외곽에 대자색을 채색하고 군청색을 채색한 뒤 무늬를 그린다. 액자판넬 옆은 대자색과 백색으로 바탕채색을 하고 사선으로 겹치게 선을 그린 뒤 무늬를 그려 넣는다. 양귀퉁이의 끝은 금니로 무늬를 그려 장식한다. 행사용 깃발은 먹바탕에 무늬를 그려 넣고 둘레는 군청색으로 채색한 다음 백선을 그린다.
o

 

글·그림 : 박수학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