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차근차근⑲ 삼국지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은 삼국지연의도 그리기

▲제자 권매화作

삼국지연의도 그리기

삼국지연의도는 14세기 중국소설 《삼국지통속연의》, 일명 《삼국지》의 주요장면과 인물의 이야기를 그린 그림이다. 소설 속
주인공들의 인물화는 도교적인 내용과 설화적인 내용이 함께 도석화되어있는 것을 도교에서 그림화하여 발전시켰다. 삼국지연의도에
등장하는 장면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기법들을 익혀 그려보자.

삼국지연의도에 등장하는 주요 장면

유비, 관우, 장비 세 영웅을 중심으로 위촉오 시절의 무용담을 그린 《삼국지》는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사랑받는 소설이다. 세 영웅 중 관우장군은 신격화되어 중국문화권의 중요한 신앙이 되었다.
삼국지연의도에는 유비·관우·장비가 의형제를 맺는 도원결의桃園結義에서부터, 장비가 장판교에서 조조군을 막는 장면, 적벽대전에서 패한 조조가 오림으로 도망가는 모습 등 여러 영웅의 전투 장면과 주요한 일화가 생생하게 표현된다.

-유비, 관우, 장비 세 호걸이 도원결의를 맺는 장면
-유비가 제갈공명을 얻고자 세 번이나 찾아가는 삼고초려의 장면
-상산 조자룡(조운)이 유비의 아들을 품고 구출하는 장면
-장판교에서 장비의 호통을 듣고 하후걸이 낙마하는 장면
– 적벽대전에서 손권, 유비 연합군이 화공하려 했을 때 제갈량이 제단을
쌓아놓고 동남풍을 하늘에 비는 장면
-제갈량의 짚을 가득 실은 배가 조조의 군대로부터 화살을 빼앗는 장
-적벽대전에서 패배해 도망치는 조조의 모습을 담은 장면
-조조가 관우에게 목숨을 구걸하는 장면
-조조가 마초에게 쫓기다 도포를 버리고 할수기포하는 장면
– 제갈량이 빈 성 위에서 홀로 거문고를 타면서 사마의 의대군을 물리치
는 장면
– 오나라 군사에 의해 위험에 빠진 장비의 아들 장포를 관우의 아들인 관
흥이가 구해주는 장면
-장비가 익주성을 지키는 장면
-제갈량이 남만의 맹획을 7번 잡고 7번 풀어주는 칠종칠금하는 장면
기타 등등 많은 장면이 있다.

삼국지연의도 그리는 법
1. 스케치(데생)

모조지나 화지에 그리려고 하는 삼국지연의도를 팔분할법으로 스케치를 하고 출초를 만든 다음 초(화도)를 밑에 놓고 한지를 위에 놓은 뒤 먹으로 본 작업을 한다. 연결 병풍일 경우 폭당 사이즈를 재고 난 다음 양옆으로 1.5~2㎝정도 접은 후에 연결해서 그려야만 정확하고 병풍을 장황할 때 튼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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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물 그리기

주에 먹을 약간 섞은 색으로 얼굴, 손 등을 운필한다. 세필로 건, 투구, 갑옷, 창, 옷, 천막, 성곽 할 것 없이 농묵으로 선을 운필한다.

3. 배경 그리기

①산과 바위는 산수필로 묵법을 살려 피마준, 난마준, 부벽준으로 그리고, 태점을 찍듯이 바위 끝이나 골이 파져 있는 곳을 대미법, 소미법으로 적당히 점을 찍는다.
-피마준 : 말꼬리가 휘날리듯이 그리는 준법
-난마준 : 말꼬리가 엉키듯이 그리는 준법
-부벽준 : 도끼로 찍듯이 위에는 넓게 밑에는 날카롭게 그리는 준법
-대미법 : 골짜기에 옆으로 긋듯이 그리는 법(크게)
-소미법 : 골짜기에 옆으로 긋듯이 그리는 법(작게)

 
②나무는 녹각법, 해조법, 우증수법, 거치법, 북원수법 등으로 그린다.
-녹각법 : 사슴뿔같이 나뭇가지를 그리는 법
-해조법 : 나뭇가지가 밑으로 향하게 그리는 법
-오증수법 : 나무줄기가 메마르듯이 옆으로 삐치는 법
-거치법 : 멀리 있는 나무를 그리는 법 (大 中 小)
-북원수법 : 산 위에 멀리 있는 옆으로 첩첩이 그리는 법

 
③나뭇잎은 구륵개자점, 송엽점, 수등점, 단풍점, 호조점 등의 기법으로 세밀하게
표현한다.
-구륵개자점 : 외관선을 그리고 개자점을 그리는 법
-송엽점 : 솔잎점(차륜법, 난침법, 거치법 등)
-수등점 : 버드나무 줄기같이 내리긋는 점
-대혼점 : 옆으로 크게 점을 그리는 법
-소혼점 : 옆으로 작게 점을 그리는 법
-단풍점 : 단풍잎같이 삼각형, 동그란 것, 개자점같이 생긴 점
-호조점 : 점을 동그랗게 찍는 점(일명 후추같이 찍는 점)
-국화점 : 국화잎같이 그리는 점

 
④풀점은 호조점같이 적당히 점을 찍고 바닥을 수초점으로 무성하게 그린다.
⑤물결은 지당 의련법과 파랑화법을 이용해 물결이 심하게 흔들어지듯이 그린다.
⑥먼산은 감색으로 위에서 밑으로 바림한다.

삼국지연의도 채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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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밝은 쪽을 대자색으로 바림하고 골 파인 곳을 감색으로 바림한다. 먼산은 감색으로 바림한다. 파도는 선이 많은 곳에 감색으로 넒게 바림한다.

2. 나무와 나뭇잎

나무는 대자색으로 채색한다. 소나무잎은 감색으로 바림한다. 구륵개자점의 표현으로 붓에 황색을 묻혀 끝에 홍색으로 채색한다. 몰골개자점의 표현으로 감색으로 바림해 채색한다. 호초점의 표현으로 황색+홍색으로 채색한다. 대혼점·소혼점은 감색으로 채색한다. 요증수법의 표현으로 대자색에 선을 그어 채색한다. 단풍점의 표현으로 붓에 황색을 묻히고 붓 끝에 홍색을 묻혀 몰골법으로 채색하고 황색바탕에 홍색으로 바림한다.

3. 인물

투구는 먹색으로 채색한 다음 장식은 황색으로 채색하고 수술은 홍색으로 채색한다. 얼굴은 황색 2/10+홍색1/10+백색7/10색을 섞은 후 얼굴, 손 바탕색을 채색한다. 봉채 주색으로 이마, 볼, 손을 담채로 해 바림한 다음 일자형식으로 눈썹과 눈을 농묵으로 약간 반달형으로 휘어지게 한 다음 선을 그리고 눈동자를 농묵으로 똑같이 점을 찍는다.

4. 의상

옷은 홍색바탕에 연지색으로 바림하고 황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군청색 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하고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녹청색 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하고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황색 바탕에 홍색으로 바림하고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연두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하고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하늘색 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하고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깃발, 갑옷채색도 동일하다.

5. 창, 칼, 배, 막사

창대는 대자색으로 채색하고 창이나 칼을 하늘색 바탕에 위쪽은 군청색으로 채색하고 창끝, 칼끝은 백색으로 바림한다. 막사는 백색바탕에 위쪽에는 황색이나 농묵으로 채색한 다음 덧선을 그린다. 배는 대자색 바탕에 중묵으로 사이사이를 바림한다.

6. 말과 관련기물

백마는 백색바탕에 감색으로 바림한다. 흑마는 중묵바탕에 농묵으로 바림한다.
적토마는 대자색+연지색 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한다. 갈색말은 대자색 바탕에 중묵으로 바림한다. 소는 중묵바탕에 농묵으로 바림한다. 중간중간 얼룩말이 있으므로 바탕색보다 더욱 진하게 얼룩점을 그린다.
말안장은 홍색, 군청, 녹청, 황색바탕에 황색이나 백색으로 무늬를 그린다. 말 끈은 녹청, 홍색, 군청색 바탕에 황점이나 백점으로 촘촘히 점을 찍고 말 끈이 이어진 곳에 황색으로 채색하고 수술이나 말 뒤쪽 안장에 홍색으로 채색하고 연지색으로 바림한다. 말발굽은 중묵으로 뒤쪽에 앞쪽으로 바림한다. 장화는 중묵으로 바탕색을 채색하고 농묵으로 바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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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그림 : 박수학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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