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차근차근⑧ 때 묻지 않은 청초한 그림 연화도

연화도
연화도

날이 무더워지는 7월이면 진흙 속에서 깨끗하고 청초한 연꽃이 피어난다. 연꽃과 연잎은 물에 젖지 않으며, 동이 틈과 동시에 꽃이 피어나며 이때 향기로운 내음이 멀리 퍼진다. 아름다운 꽃과 향기를 가진 연화도는 무엇과 함께 그리느냐에 따라 다른 의미가 있다. 이 계절에 가장 잘 어울리는 그림, 연화도의 의미와 그리는 법을 알아보자.

군자의 꽃 연화와 연화도

진흙 속에서 피어나지만 한 점 티 없이 맑고 깨끗한 연꽃은 예로부터 군자의 덕목이자, 세속을 초월한 깨달음으로 여겨져 유교와 불교의 사랑을 두루 받아왔다. 또 불교에서는 연화화생이라고 하여 연꽃에서 다시 태어남, 즉 윤회의 장면을 설명하는 데 쓰이기도 했다. 홍진에 물들지 않은 고아한 인품을 상징하는 연꽃은 서민들에게는 또 다른 의미로 해석되었는데, 개인적인 소망을 이루어주기를 희망하였다. 민화에서는 연꽃의 씨앗인 연자蓮子를 연이어 아들을 갖는다는 의미로 해석하거나 물고기와 함께 그려 연년유여年年有餘, 즉 항상 여유로움이 가득하길 기원하는 의미로 쓰이기도 했다. 또 부부간의 화목을 상징하는 원앙이나 기러기와 함께 그려 부부의 금실이 좋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연화도, 강인숙 작
연화도, 권매화 작
연화도 그리는 법

연화도는 연을 중심으로 물가의 동식물이 함께 그려진다. 여러 폭으로 그린 뒤 병풍으로 꾸미기 위해 각 폭을 나누어 진행하는 경우와 한 폭의 그림으로 꾸미는 경우를 나누어 살펴보겠다. 본 원고에서는 편의상 전자를 병풍, 후자를 연결 그림이라고 칭한다. 그리는 법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나, 채색은 다른 색을 쓰는 경우도 있다. 주로 병풍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다른 부분은 따로 부연 설명하기로 하겠다.

1. 그리기

모조지나 화지에 그리려고 하는 연화도를 팔분할법으로 스케치를 하고 화도(밑그림)를 만든 다음 한지를 위에 놓고 먹으로 본 작업을 한다.
연화도 병풍의 각 폭은 오리, 원앙, 거북, 잉어, 왜가리를 농묵으로 그리고 연꽃은 연지색으로 선을 그린다. 연잎과 연대, 갈대는 농묵으로 그린다. 연대에 가시를 점으로 표현한다. 각 폭을 나누지 않고 한 폭에 그리는 연결 그림은 병풍과 같은 순서로 그리되, 양쪽 끝을 2㎝ 정도 송곳으로 누른 다음 접어서 우측에서 좌측으로 같이 붙여나가며 그린다. 아교포수는 물 2/3과 아교 1/3을 잘 섞어서 중탕한 후, 식혀서 한다.
연꽃잎 그리기

▲연꽃잎 종류
①연꽃잎은 연지색으로 선을 긋는다.
②흰 바탕에 연지색으로 끝에서 안쪽으로 채색한다.

연꽃씨 그리기

▲연꽃씨 그리기

수조점 그리기

▲수조점 그리기
황토(봉채)를 붓에 묻히고 붓촉에 감색을 묻혀 밑에서부터 선을 줄세우듯이 긋는다.
※솔잎 그리는 송엽점이 반듯한 지그재그식이라면, 수조점은 곡선으로 그린다.

갈대그리기

▲갈대 그리기
①대자색으로 줄기, 잎을 묵법으로 선을 긋는다.
②대자색으로 바탕을 칠하고 녹청색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바림한다.
③갈대꽃은 대자색을 붓에 묻히고 끝에 먹을 찍어 점을 찍거나, 먹으로 점을 찍고 흰 점을 찍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연잎대 그리기
 

▲연잎대 그리기
가시같이 선을 긋거나 점을 찍는 법이 있다. 황(노란색) 바탕에 녹청색을 흐리게 살짝 바림한다.

2. 채색하기

연은 밑에 있는 연잎 바탕을 대자(주 + 황 + 먹)를 어둡게 하여 바탕색을 채색한다. 위에 있는 어린 연잎과 갈대는 대자색을 밝게 하여 바탕색을 채색한다. 연잎의 뒷면, 혹은 살짝 뒤집힌 면, 연밥, 밑둥치, 연대는 황(중채색)을 바탕색으로 칠한다. 연대는 녹청을 흐리게 하여 위에서 밑으로 바림한다. 연꽃은 호분을 채색하는데, 너무 진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연결 그림은 병풍과 같이 작업하되, 하늘색(백 8 + 군청 2)과 백록색 바탕을 칠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연잎 덧작업이다. 밑에 있는 연잎은 대자색을 어둡게 칠한 바탕에 녹청 2/3 + 주(홍색) 1/3을 섞어 연잎 선을 그리는데, 양쪽으로 2㎜를 띄어놓고 2/3쯤 채색하고 바림한다. 위에 있는 연잎은 대자색을 밝게 한 바탕에 녹청색을 연잎 선 양쪽을 2㎜ 띄어놓고 2/3 쯤 채색하고 바림한다. 연잎이 뒤집힌 면은 황색 바탕에 주(홍색) + 황을 섞어 연잎 선 2㎜를 양쪽으로 띄어놓고 2/3쯤 채색하고 바림한다. 연잎 선을 바짝 붙여서 한쪽만 2㎜를 띄어놓고 2/3쯤 채색하고 바림하는 경우도 있다. 연결 그림은 병풍과 같이 작업을 진행한 후 덧작업을 다르게 하는데 하늘색 바탕에 군청 3 + 녹청 3 + 주(홍색) 1 + 백 2 + 먹 1을 섞은 후 2/3쯤 채색하고 바림한다. 같은 색을 만들어 백록색 바탕에도 2/3쯤 채색하고 바림한다.

갈대는 잎을 먼저 칠하는데 안쪽이나 끝에서 2/3까지 녹청색을 채색하고 바림한다. 갈대꽃은 밝은 갈색을 먼저 묻히고 끝에 농묵을 묻혀 묵법같이 점을 크게 옆으로 찍는다. 농묵으로 서족점이나 점을 찍고 흰점을 다시 찍어 꽃을 마무리한다.
새는 오리와 원앙은 암수의 생김이 크게 다르고 물총새와 기러기는 암수가 비슷하다.

연잎 그리기

▲연잎 그리기
①황색 바탕과 대자색 바탕이 있다.
②황색 바탕에는 밝은 대자색으로 바림하고 맑은 녹청색으로 살짝 바림한다.
③대자색 바탕에는 밝은 녹청색으로 어린 잎을 바림한다.
④진한 녹청색 2.5/3 + 주 0.5의 비율로 섞어 오래된 잎을 바림한다.
⑤감색으로 연잎 가운데를 넓게 바림한다.
※연잎-선, 바탕색, 바림순으로 단계적으로 표시했다.
 

오리 수컷은 머리에 녹청, 군청, 농묵 중에 하나로 바탕색을 진하게 채색한다. 등은 하늘색(백 8 + 군청 2) 바탕에 군청으로 무늬를 넣고 흰 선으로 가운데 선을 긋는다. 군청 바탕에 먹으로 털을 긋는다. 꼬리는 군청색을 끝에서 안쪽으로 바림하고 가운데 흰 선으로 선을 긋는다. 등 끝쪽은 백색, 깃은 대자색으로 채색한다. 날개깃은 앞쪽에 황록(연두색) 바탕에 녹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넣고 뒤쪽에는 하늘색(백 8 + 군청 2) 바탕에 군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넣는다. 등꼬리는 황색 바탕에 주(홍색)로 털을 긋는다. 다리와 배는 주(홍색) 바탕에 연지색으로 바림하고 배 끝에서 백색을 바림한다. 부리는 대자색 바탕에 머리부터 부리 쪽으로 중묵으로 바림하고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오리 암컷은 머리, 등, 꼬리, 깃, 부리 모두 대자색 바탕에 농묵으로 무늬를 넣고 가운데는 흰 선으로 선을 긋는다. 배는 백색 바탕에 대자색을 담채로 머리부터 꼬리 쪽으로 살짝 바림한다. 날개깃은 앞쪽에 황록(연두색) 바탕에 녹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리고 뒤쪽은 하늘색(백 8 + 군청 2) 바탕에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린다.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원앙 수컷의 머리는 앞쪽에서 절반쯤 군청색으로 바림하고 뒤쪽에서 절반쯤은 황록(연두색)으로 바림한다. 가운데는 주(홍색)로 부챗살같이 촘촘히 선을 긋는다. 눈 주위와 등 끝은 백색으로 채색한다. 등은 하늘색(백 8 + 군청 2) 바탕에 군청색으로 무늬를 그리고 흰 선으로 선을 긋는다. 목깃은 황색 바탕에 연지색으로 선을 긋고, 옆구리 깃은 황색 바탕에 주(홍색)로 조금 길게 부챗살같이 선을 긋는다. 날개깃은 앞쪽은 황록(연두색) 바탕에 선을 긋거나 녹청으로 무늬를 그리고 뒤쪽은 하늘색 바탕에 군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린다. 깃은 대자색으로 바탕을 칠하고 군청색으로 끝부분만 바림한다. 꼬리는 끝에서 등쪽으로 군청색을 바림하고 등꼬리는 황색 바탕에 주(홍색)로 털을 그린다. 배는 주(홍색) 바탕에 연지색으로 바림하고 배 끝에서 백색을 바림한다. 중간쯤에는 흰 선으로 2~3줄 지그재그로 선을 그린다. 다리는 주(홍색)로 채색하고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원앙 암컷은 머리, 등, 꼬리, 날개깃, 부리는 대자색(먹 + 주 + 황) 바탕에 등에는 농묵으로 무늬를 그리고 가운데는 흰 선을 긋는다. 배는 흰 바탕에 대자색을 담채로 머리부터 꼬리 쪽으로 살짝 바림한다. 날개깃은 앞쪽은 황록(연두색) 바탕에 녹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리고 뒤쪽은 하늘색 바탕에 군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린다.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물총새는 머리와 등, 꼬리를 군청색으로 바탕칠하고 등에는 농묵으로 털같이 선을 그린다. 눈 주위와 등 끝쪽은 백색으로 채색한다. 날갯깃과 부리는 대자색을 채색한다. 배는 주(홍색)로 바탕칠하고 연지색으로 바림한다. 날갯깃 앞쪽은 황록(연두색) 바탕에 녹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리고 뒤쪽은 하늘색 바탕에 군청색으로 선을 긋거나 무늬를 그린다. 다리는 주(홍색)로 가늘고 날렵하게 그린다. 등꼬리는 황색 바탕에 주(홍색)로 털을 그린다.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부리는 숨구멍을 그리고 위쪽이 조금 더 길게, 아래쪽은 더 짧게 그린다.

기러기의 머리와 등은 대자색 바탕에 중묵으로 위쪽을 바림한다. 날갯깃은 대자색을 붓에 묻히고 붓끝에만 농묵을 묻혀 자연스러운 묵법으로 날갯깃을 그린다. 배는 흰 바탕에 배 밑쪽에는 가로로 비로 쓴 것처럼 선을 그린다. 부리와 다리는 황 + 주(홍색)로 채색한다. 날개와 깃 사이는 농묵으로 불규칙하게 점을 찍는다. 눈은 황색 바탕에 농묵으로 동그랗게 그린다.

연화도 그리기

▲물결 그리기
지당의련법으로 그리되, 선 밑쪽에서 감색으로 바림하고 감색으로 덧선을 그려준다.

▲잉어 그리기
①선으로 외곽선을 그린다.
②감색으로 바탕색 위쪽을 채색한다.
③백색으로는 아가미와 배지느러미, 눈을 채색한다.
④등은 먹으로 바림한다.
⑤무늬를 위쪽에 진하게 그리고 밑은 흐리게 그린다.
⑥중묵으로 등무늬 선 뒤쪽으로 굵게 선을 그린다.

 

글·그림 : 박수학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