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차근차근② 용상에 위엄을 더하는 일월오봉도 그리기

일월오봉도

《시경》 소아천보편을 보면 임금의 덕을 칭송하는 내용이 나온다.
“하늘이 임금을 도와 정하시니 풍성하지 않음이 없으시도다. 산과 같고 언덕과도 같으며 등성이와도 같고 봉우리와도 같다.”
이를 그림으로 옮기면 일월오봉도가 된다. 왕과 왕비를 상징하는 해와 달, 성스럽고 높은 다섯 봉우리의 산, 장수의 상징인 소나무와 물결까지 어느 한 군데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수준 높은 기량이 필요한 그림이다.

임금의 상징, 오봉산 일월도

일월오봉도일월도는 임금이 앉은 용상의 뒤편을 장식하는 그림이다. 오봉산 일월도라고 하면 다섯 봉우리의 돌산과 파도치는 물결, 소나무를 배경으로 해와 달이 떠 있는 그림을 말한다. 일본학계에서는 일월산수도, 우리는 그저 가볍게 일월도라고 불러왔다. 그러다 김철순이 발표한 한양가에서 오봉산 일월도라는 이름이 발견되면서 본명을 찾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만제 대부터 오악 신앙이 생겨 행했으며, 동악은 곽산, 서악은 화산, 남악은 숭산, 북악은 항산, 중악은 태산이라고 여겼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악이 금강산, 서악은 묘향산, 남악은 지리산, 북악은 백두산, 중악은 삼각산으로 여겼으며, 신라시대에도 경주를 중심으로 하는 오악이 있었다. 음양오행설에서 유래한 이 신앙은 오방신장의 수호신 관념이 반영된 것으로, 오악부라는 부적이 있을 정도로 성행했다. 일월도에 나타나나 해, 달, 산, 소나무, 물은 천계, 지계, 생물계를 대표하는 영구한 생명력의 표상이다. 일월오봉도는 단순한 그림을 넘어 제신諸神(여러 신)의 보호를 받아 왕실의 자손이 오래오래 번창하라는 국가관의 투영이자, 왕실의 지고하고 성스러운 권위를 나타낸 것이다.

일월도 그리는 법

1. 스케치(데생)
모조지나 화지에 그리려고 하는 소재(일월도)를 팔분할법으로 1폭 8등분을 하고 2폭, 8폭, 10폭으로 할 때도 각 장을 똑같이 8등분으로 스케치한다. 먼저 전체를 파악한 후 큰 외각 형태부터 스케치한 후, 서서히 세밀한 곳을 스케치해 화도(하도)를 만든다. 해와 달을 자나 컴퍼스로 8등분된 곳과 상하좌우 위치를 잡고 동그랗게 선을 긋는다.

2. 한지 재단하기
한지에 그리려고 하는 그림의 폭당 사이즈를 재고 난 다음 양옆에 2~3㎝ 간격으로 송곳으로 조기대(미장나무자)를 대고 눌러 접는다. 그래야만 병풍을 꾸밀 때 든든하다. 연결 병풍이기 때문에 재단을 신중히 한다.

3. 일월도 그리기
화도(밑그림)를 밑에 대고 재단한 한지를 위에 놓고 본격적으로 작업한다. 소나무부터 진한 먹(농묵)으로 그린다. 바위를 그리고 파도와 폭포, 해와 달 순으로 그린다. 아교포수는 물2/3, 아교1/3을 섞은 후 포수한다.

일월도 그리는 법

일월도 채색하기

일월도 채색하기

1. 바위 채색
덩어리 안쪽을 갈색톤으로 먼저 바림한다. 이때 갈색은 황2/3과 주1/3을 섞는다. 갈색이 없는 경우도 있다. 황록(연두색)으로 바탕을 칠한다. 진한 군청(남색)으로 덩어리의 가장자리 쪽을 넓게 바림하고 안쪽으로는 조금 좁게 바림한다. 선이 그어진 위에 다시 진한 먹(농묵)으로 덩어리 가장자리 쪽은 굵게 안쪽으로는 조금 가늘게 선을 긋고 오봉산 끝자락 쪽에는 매우 굵게 선을 긋는다. 그다음 황색(노란색)으로 선 안쪽에 선을 그어 완성한다.

2. 소나무 채색
소나무는 진한 주홍색으로 바탕을 칠하고 연지와 먹을 약간 섞어 양쪽 나무 끝을 바림하고 선을 긋는다. 소나무 무늬로 거북무늬나 비늘무늬를 그려 넣는다. 무늬를 안 그리는 경우도 있다. 솔잎은 진한 녹색(녹청)으로 바탕을 칠하고 솔잎 덩어리 밑쪽에 절반쯤 수평으로 중묵을 바림한다. 솔잎 줄기를 진한 먹으로 반차륜법으로 지그재그 그린다. 선은 수평으로 긋는다. 소나무 끝 부분에 황록, 백록, 백색으로 V자를 그리듯이 점을 찍는다.

채색하기

3. 태점 찍기
태점은 황록(연두색)으로 불규칙하게 크고 작게 점을 찍고, 마른 다음 군청(남색), 녹청(녹색)으로 모양이 생긴 대로 점을 찍는다. 흰색으로 황록(연두색)을 칠한 끝자락 쪽에 촘촘히 점을 찍듯이 찍는다.

4. 파도 채색
물결은 먼저 갈색(황2/3과 주1/3)으로 바탕을 칠한다. 군청(남색)에 먹을 약간 섞어 파도 안쪽을 동그랗게 바림한다. 물결 끝쪽에 선을 굵게 긋고 안쪽으로 외곽선에 1~2㎝ 남겨두고 진한 먹(농묵)으로 선을 가늘게 층층이 긋는다. 파도는 흰색 바탕을 칠하고 감색으로 밑을 바림한다. 감색 중간색으로 선을 긋고 흰색으로 파도점을 예쁘게 찍는다.

5. 폭포 채색
 하늘 채색폭포는 군청(남색)으로 중간중간 위에서 밑으로 바림을 한다.

6. 하늘 채색
하늘은 진한 녹청(남색)으로 얼룩지지 않게 칠한다. 넓게 색을 칠할 경우 물기를 똑같이 해서 좌측에서 우측으로 칠하면 얼룩지지 않는다. 그러나 마른 곳에 또 칠하면 100% 얼룩이 지므로 주의한다.

7. 일월 채색
해는 진한 주홍색으로, 달은 진한 백색으로 칠한다.

8. 마무리
빠진 곳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완성한다.

※참고
파도 물결무늬는 파랑화법, 해조화법, 지당의현법이 있다. 일월도에는 파랑화법과 해조화법이 주로 쓰이고 십장생도에는 파랑화법과 지당의현법이 주로 쓰인다.

 

글·그림 : 박수학

 

저자에 관하여

월간 민화

2 comments on “기초부터 차근차근② 용상에 위엄을 더하는 일월오봉도 그리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