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Έˆλ‹Ή 솑기성 제7회 κ°œμΈμ „ – μ‹œμ‘°μ— λ‹΄μ•„λ‚Έ μ‚Άμ˜ 풍경

λ…ΈνšŒμ‹ μ˜ λ²½ν™”λ¬˜, μ˜»μΉ λ―Όν™” λ“± κ·Έκ°„ μ›μ£Όμ˜ 지역적 μ†Œμž¬λ₯Ό ν™œμš©ν•΄ μ°¨λ³„ν™”λœ μ „μ‹œλ₯Ό μ„ λ³΄μ˜€λ˜ 솑기성 μž‘κ°€κ°€ μ˜€λŠ” 9μ›” κ°œμΈμ „ <원주 μ•„λ¦¬λž‘>을 κ°œμ΅œν•œλ‹€. 원주 μΉ˜μ•…μ‚° μ „μ„€μ˜ 주인곡이자 μ›μ£Όμ‹œμ˜ μ‹œμ‘°μΈ β€˜κΏ©β€™μ„ 주제둜 νŽΌμ³λ‚Έ 그의 μ—΄μ • μ–΄λ¦° λ―Όν™” 이야기.


솑기성 μž‘κ°€μ—κ²Œ μ›μ£ΌλŠ” 제2의 κ³ ν–₯μ΄λ‚˜ 닀름없닀. κ·ΈλŠ” 10μ—¬λ…„ μ „ ν‡΄μ§ν•œ λ‚¨νŽΈμ„ 따라 λ‚¨νŽΈμ˜ κ³ ν–₯인 μ›μ£Όλ‘œ μ΄μ£Όν•œ 이후 κΈˆλ‹Ήλ―Όν™”μ—°κ΅¬μ†Œλ₯Ό 섀립, 원주역사박물관과 μ›μ£Όμ‹œλ―Όλ¬Έν™”μ„Όν„°μ—μ„œ λ―Όν™”λ₯Ό ν™œλ°œνžˆ κ°€λ₯΄μΉ˜λ©΄μ„œλ„ 원주 지역을 λͺ¨ν‹°ν”„ μ‚Όμ•„ 폭넓은 μž‘ν’ˆμ„Έκ³„λ₯Ό νŽΌμ³μ™”λ‹€. 2014λ…„ 원주 동화리 λ…ΈνšŒμ‹ μ˜ λ²½ν™”λ¬˜ λ²½ν™” μž¬ν˜„ λ―Όν™”μ „, 2017λ…„ 원주 νŠΉμ‚°ν’ˆμΈ μ˜»μ„ ν™œμš©ν•œ μ˜»μΉ λ―Όν™”μ „ λ“± 졜근 κ·Έκ°€ 선보인 μΌμ’…μ˜ 원주 μ‹œλ¦¬μ¦ˆλŠ” 솑기성 μž‘κ°€λ₯Ό λ…Όν•  λ•Œ 빼놓을 수 μ—†λŠ” ν•΅μ‹¬μ „μ‹œλ‘œ 잘 μ•Œλ €μ Έ μžˆλ‹€. κ·Έκ°€ κ°œμ΅œν–ˆλ˜ 일련의 원주 ν…Œλ§ˆ μ „μ‹œλ“€μ€ μ•ˆμ •μ μΈ 기본기와 μž‘ν’ˆμ— λŒ€ν•œ 일념이 λΉšμ–΄λ‚Έ λΉ›λ‚˜λŠ” 성과물이닀.
2λ…„ λ§Œμ— κ°œμ΅œν•˜λŠ” <원주 μ•„λ¦¬λž‘>도 κ·Έ μ—°μž₯선상이며 그림의 μ£Όμš” μ†Œμž¬λŠ” μ›μ£Όμ‹œμ˜ μ‹œμ‘°εΈ‚ι³₯인 β€˜κΏ©β€™μ΄λ‹€. 꿩의 깃은 ν™”λ €ν•˜κ³  μ•„λ¦„λ‹€μ›Œ μ˜ˆλΆ€ν„° κΉƒλ°œμ˜ κΌ­λŒ€κΈ°λ‚˜ μž₯ꡰ의 머리에 꽂아 신성함과 μœ„μš©μ„ λ“œλŸ¬λ‚΄λŠ”λ° μ‚¬μš©λλ‹€. μ‘°μ„ μ‹œλŒ€ 왕비볡인 μ μ˜μ—” 꿩을 μˆ˜λ†“μ•„ μ™•μ‘±μ˜ κΆŒμœ„λ₯Ό κ°•μ‘°ν–ˆμœΌλ©° μ΄λŸ¬ν•œ 점으둜 미뀄보아 민화에 그렀진 꿩은 μΆœμ„Έμ™€ 같은 기볡의 μ˜λ―Έκ°€ κΉƒλ“  κ²ƒμœΌλ‘œ μΆ”μ •λœλ‹€. 이번 μ „μ‹œλŠ” 솑기성 μž‘κ°€κ°€ κ³ μ•ˆν•œ 28점의 κΏ© 그림이 전톡적인 μ˜λ―Έμ—λ§Œ 머물지 μ•Šκ³  β€˜μ›μ£Ό μ§€μ—­β€™μ΄λΌλŠ” 상징성과 λ”λΆˆμ–΄ β€˜ν™”λͺ©ν•œ κ°€μ‘±β€™μ˜ λ©΄λͺ¨λ₯Ό λΆ€κ°ν–ˆλ‹€λŠ” μ μ—μ„œ, λ˜ν•œ λ―Όν™”μ—μ„œλŠ” λ“œλ¬Όκ²Œ κΏ©μ΄λΌλŠ” 단독 μ†Œμž¬λ‘œ μž‘ν’ˆμ„ μ„ λ³΄μ˜€λ‹€λŠ” μ μ—μ„œ μ£Όλͺ©ν•  λ§Œν•˜λ‹€. β€œλ‚˜λ§Œμ˜ 정체성을 ν‘œν˜„ν•˜κ³  μ‹Άλ‹€β€λŠ” 그의 말처럼 κ·Έλ¦Όλ§ˆλ‹€ μ˜¨μ „νžˆ μžμ‹ μ˜ λ§ˆμŒμ„, λ‚˜μ•„κ°€ λ¬΄κΆλ¬΄μ§„ν•œ μ°½μž‘μ˜ 세계λ₯Ό λͺΈμ†Œ 펼쳐 λ³΄μ΄κ² λ‹€λŠ” μž‘κ°€μ˜ 포뢀λ₯Ό μ—Ώλ³Ό 수 μžˆλŠ” λŒ€λͺ©μ΄λ‹€.

μΌμƒμ˜ μ†Œμ†Œν•œ 행볡을 λ‹΄λ‹€

μž‘ν’ˆμ—λŠ” λ‹¨λž€ν•œ κΏ© λΆ€λΆ€ ν•œ μŒλ§Œμ„ κ·Έλ¦° 것도 μžˆμ§€λ§Œ μž₯끼, 까투리, μƒˆλΌκΏ© λ“± κΏ© 일가가 λŒ€λŒ€μ μœΌλ‘œ λͺ¨μΈ 그림이 μƒλ‹Ήμˆ˜λ‘œ 화폭 가득 총 70μ—¬λ§ˆλ¦¬μ˜ 꿩을 κ·Έλ¦° μž‘ν’ˆλ„ μžˆλ‹€. β€œμ œκ°€ 쒅갓집 쒅손”라고 λ„Œμ§€μ‹œ κ·€λ”ν•˜λŠ” κ·ΈλŠ” κ·Έλ¦Ό 속에 ν™”λͺ©ν•œ κ°€μ‘±μ˜ λͺ¨μŠ΅μ„ λ‹΄μ•˜λ‹€. λ’€λš±λ’€λš± κ±ΈμŒμ„ λ–ΌλŠ” μƒˆλΌκΏ©, 가쑱을 바라보며 νλ­‡ν•˜κ²Œ μ›ƒμŒ μ§“λŠ” 까투리, λ‚ κ°œλ₯Ό ν™œμ§ ν”Όκ³  λ‚ μ•„μ˜€λ₯΄λŠ” μž₯끼 λ“± μ†Œμž¬ λ©΄λ©΄μ—μ„œ 행볡과 ν™œλ ₯이 듬뿍 λ¬»μ–΄λ‚œλ‹€. κ·ΈλŠ” β€œμš”μ¦˜ 따라 ν™”λ €ν•œ 게 쒋닀”며 색감에 μžˆμ–΄μ„œλ„ ν‘Έλ₯Έμƒ‰, 뢉은색, λ…Έλž€μƒ‰ μœ„μ£Όλ‘œ 과감히 ν™œμš©ν•˜κ±°λ‚˜ κ·Έλ¦Ό 전체λ₯Ό λ‹¨μƒ‰κ³„μ—΄λ‘œ μž‘μ—…ν•˜λŠ” λ“± μ‹€ν—˜μ μΈ μ‹œλ„λ„ μ„œμŠ΄μ§€ μ•Šμ•˜λ‹€.
β€œλ―Όν™”μ˜ μžμœ λΆ„λ°©ν•œ ν‘œν˜„λ°©μ‹μ΄ μ’‹μ•„μš”. μž‘ν’ˆμ— λŒ€ν•΄ κΈ΄ μ„€λͺ…은 μ•Šκ² μŠ΅λ‹ˆλ‹€. μ „μ‹œμ—μ„œ 그림을 λ³΄μ‹œλŠ” λΆ„λ“€κ»˜μ„œ β€˜μ΄ κ·Έλ¦Ό 쒋닀’라고 λŠλ‚€λ‹€λ©΄ κ·Έκ²ƒλ§ŒμœΌλ‘œλ„ 기쁠 것 κ°™μ•„μš”.”
κ·ΈλŠ” μ „μ‹œ 뿐 μ•„λ‹ˆλΌ μ§€μ—­λ―Όμ΄λ‚˜ μ†Œμ™Έλœ 이웃을 μœ„ν•œ 재λŠ₯ κΈ°λΆ€ ν™œλ™μ—λ„ 적극적이닀. 원주역사박물관에 λ…ΈνšŒμ‹ λ²½ν™”λ¬˜ μž¬ν˜„ μž‘ν’ˆ 5점, <행렀풍속도> 8폭 병풍 λͺ¨μ‚¬λ³Έ, μ—°μ„ΈλŒ€ν•™κ΅ 원주 μ„ΈλΈŒλž€μŠ€κΈ°λ…λ³‘μ›μ˜ ν™˜μžλ“€μ„ μœ„ν•΄ 정성껏 κ·Έλ¦° 11점의 μž‘ν’ˆμ„ κΈ°μ¦ν–ˆμœΌλ©° β€œμ•žμœΌλ‘œ 예술의 μ‚¬κ°μ§€λŒ€μ— 놓인 μ‚¬λžŒλ“€κ³Ό λ―Όν™”λ₯Ό λ‚˜λˆ„κ³  싢닀”고 μ „ν•œ λ°” μžˆλ‹€.
λ„‰λ„‰ν•œ 마음으둜 λ―Όν™”λ₯Ό λ‚˜λˆ„κ³ , 또 μƒˆλ‘œμš΄ 마음으둜 화폭을 μ±„μ›Œλ‚˜κ°€λŠ” 솑기성 μž‘κ°€. κ·Έκ°€ κ·Έλ €λ‚Έ 꿩은 μ•„μ£Ό κ°€κΉŒμš΄ κ³³μ—μ„œ μ°Ύμ•„λ‚Έ νŒŒλž‘μƒˆμ˜ 또 λ‹€λ₯Έ λͺ¨μŠ΅μ΄ μ•„λ‹κΉŒ.


κΈ€ λ¬Έμ§€ν˜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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