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古宮 속 상징무늬 여행 ③ 악귀를 막아주는 동물 신상

건축은 삶의 내용을 담는 그릇이라 말할 수 있고, 그 꾸밈은 삶의 옷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시간에 찬영이와 여동생 찬우, 영국인 친구 제임스는 경복궁을 탐방하며 광화문 해태 조각상과 수문장 교대식, 홍례문 천장 단청의 사령을 눈여겨봤다. 이번 시간에는 근정문勤政門과 근정전勤政殿의 웅건한 위용이 펼쳐지며 또 다른 문양의 세계로 우리를 이끈다.


악귀의 잠입을 감시하는 서수瑞獸

경복궁에는 큼직한 돌다리가 둘 있었다. 하나는 광화문 앞에 있었고, 또 하나는 홍례문 안쪽에 있었다. 이 돌다리는 홍예(虹蜺, 중국에서 무지개가 된다고 여겨졌던 용의 일종)를 틀어 만든 구름다리이다. 좌우에는 돌난간을 세웠고 임금님이 행차 하실 때 연輦과 좌우 호위의 행렬이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름은 ‘영제교永濟橋’인데 세종대왕 때 지은 이름이다. 다리 밑에는 명당수明堂水가 흐르고, 화강석으로 쌓은 호안護岸에 네 마리의 석수石獸가 어떤 악귀가 몰래 숨어 들어올세라 흐르는 물을 내려다보고 지키는 모습이다. 옛날에는 이러한 돌짐승을 ‘미르’라 하여 용龍이 승천하기 이전의 형상을 말한다.

정궁을 수호하는 신상神像의 위용

경복궁 근정전 둘레에 2층으로 둘러진 월대月臺를 보면 건축의 아름다움과 웅건한 위세가 충분히 느껴진다. 월대에는 하엽동자(荷葉童子, 난간 기둥 사이를 받치는 연잎 모양의 짧은 기둥)를 놓아 돌란대(난간대)를 받치고, 기둥머리 위에는 짐승 형상의 돌 조각상을 올렸다. 이를 법수法獸라 한다. 또한 사면으로 돌계단을 두었는데, 이를 문길[門路]이라 한다. 그 부분에 세운 난간의 기둥머리에는 열두 방위에 따라 십이지十二支 동물 신상이 올려져 있다. 계단 모퉁이 4곳에 사령(四靈, 네 가지의 신령한 동물로 용·봉황·기린·거북을 가리킨다)을 조각해 앉혔고, 남쪽에는 오상(午像, 말의 형상)을 한 물형을 표현했다. 이러한 십이지 동물 신상은 근정전 월대뿐 아니리 경회루 연못 둘레에 설치된 돌란대에도 장식되어 경복궁이 정궁正宮인 경복궁의 위용을 한껏 높여주고 있다.

제임스는 갖가지 동물 형상 조각들을 만져보며 매우 궁금해하였다. 제임스가 “이 동물들이 왜 여기 새겨진 거야? 그 의미는 뭐지?”하고 찬영에게 묻자, 옆에 있던 찬우도 “이건 말 모양 같은데 저쪽 것은 용이야, 뱀이야?”하고 거들었다. 찬영이는 돌 조각상에 대해 설명했다.
“이 동물들은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옛날 중국에서 성행한 도교사상에 영향을 받아 각 방위를 담당하는 짐승의 형상으로 나타냈어. 쥐·소·호랑이·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의 열두 짐승 모습이야. 오행五行에 따라서 십이지가 배치되는데, 자(子, 쥐)는 정북쪽, 묘(卯, 토끼)는 정동쪽, 오(午, 말)은 정남쪽, 유(酉, 닭)은 정서쪽을 담당하는 방위신이지.”

통일신라시대에는 얼굴은 열두 동물 모양이고, 몸체는 사람의 형상인 조각이 무덤의 둘레를 호위하는 신상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즉 머리는 짐승이면서 몸체는 사람인 수수인신상獸首人身像으로 등장한 것이다.

찬영이는 이어서 말했다. “십이지에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전설이 있어. 태곳적 천제天帝에게는 열 아들과 열두 딸이 있었다고 해. 열 명의 아들은 태양으로 십간十干 또는 천간天干이라 하고, 열두 명의 딸은 월명月名으로 십이지라 했지.” 찬우가 이야기를 듣다가 폭소를 터트리며 소리쳤다. “와, 그런데 지금은 왜 해와 달이 각각 하나씩이야?”
찬영이는 열 개의 태양과 열두 개의 달에 대해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옛날에 하늘 세계에는 아주 커다란 부상(扶桑, 중국 전설에서 동쪽 바다 속 해가 뜨는 곳에 있다는 나무)이 한그루 있고, 그 위에 천제의 아들인 열 개의 태양이 살고 있었지. 하루는 열 개의 태양이 밖으로 나와 이리 저리 뛰는 바람에 지상의 식물은 물론, 사람과 동물들도 살 수 없었어. 임금님이 하늘에 기도를 하자 천상에서 활을 잘 쏘는 신하를 지상으로 내려 보내 형편을 살펴보라고 했지. 그가 지상에 내려와 보니 정말 모든 것이 더위에 말라죽을 지경이었고, 안타까워 활로 태양을 쏘아 하나씩 떨어뜨리기 시작했어. 그런데 옆에서 지켜보던 임금님이 해가 다 떨어지면 큰일이라는 생각이 들어 슬쩍 한 개를 빼돌렸지 뭐야. 그게 바로 지금 보는 태양인거지. 어때 재미있지?”
태양에 대한 전설을 듣고 다함께 크게 웃은 찬영이와 일행은 근정전 뒤로 보이는 북악산과 인왕산 자락의 아름다운 풍경, 월대의 십이지 조각상과 궁궐 전각 지붕을 장식한 조각상의 신비함에 흠뻑 빠져들었다.

근정전 용마루를 장식한 치미鴟尾

제임스는 근정전의 지붕마루를 바라보며 물었다. “궁궐 지붕 위에는 여러 조각상이 올려놓았네. 그런데 지붕 꼭대기에 볼록 튀어나온 저건 뭐라고 하지?” “그건 장식기와인데, 망새(a ridge-and tile)라고도 불러.” 찬영이는 이어서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건축물에 이러한 기와를 사용해왔어. 용마루와 내림마루 끝을 깨끗이 막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고, 장식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해. 그 기원은 중국에서 비롯되었어. 가장 불교가 성행했던 수隨와 당唐나라 때 건축의 치미鴟尾가 유행했거든. 북경 고궁에서 볼 수 있는 거대한 짐승머리가 붙은 치미는 명나라 때부터 시작됐지.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와 조선시대 큰 건물의 용마루나 지붕골 끝에 얹는 장식기와로 쓰였고, 새머리 모양의 취두鷲頭, 용머리 모양의 용두龍頭 등의 다양한 모양을 볼 수 있어.”

용마루는 지붕 가운데 부분에 있는 가장 높은 수평 마루이고, 내림마루는 용마루에서 추녀마루를 잇는 부분이다. 치미(鴟尾, 용마루의 양 끝에 높게 부착하던 장식기와)는 용을 잡아먹고 산다는 전설상의 물고기 꼬리 형상을 하고 있으며, 동양의 큰 건축에서 들보의 양끝에 있는 봉황새의 꼬리 내지는 물고기 형식을 한 장식이다. 어느 학자는 치미에 물고기 모양이 더해진 것이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거대 물고기 마카라(Makara)의 영향이라고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절터에서 치미가 발견되고 있다.

이야기 속 인물들로 조각된 잡상雜像

찬우도 근정전 추녀마루에 장식된 조각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말했다. “저쪽 위에 조각상들은 뭐지? 사람 같기도 하고 무슨 동물들 같기도 하네. 제일 앞에 있는 것은 원숭이가 둥근 모자를 쓰고 쪼그려 앉아있는 모습 같은데.”
조각상의 흉내를 내는 찬우를 보며 찬영이는 여러 가지 형태의 조각상의 유래를 설명했다. “기와지붕의 추녀마루 위에 줄줄이 얹은 신상을 흔히 잡상雜像이라고 하는데, 흙인형[土偶]으로 장식기와의 일종이지. 가장 앞에 있는 조각상은 유명한 중국 소설 《서유기西遊記》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그밖에 중국 전설에 전해지는 신선들이야. 그들이 누군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국 당나라 때 삼장법사 현장玄獎이 쓴 여행기 속 주인공들이라고 전해져. 삼장법사를 수호하는 손오공과 저팔계, 사오정이 여행 중 겪은 곤란을 극복하고 천축(天竺, 인도)에 이르러 무사히 불경을 가지고 돌아온다는 이야기라고 해.”

잡상은 중국 소설 《서유기西遊記》에 등장하는 인물과 토지신土地神을 형상화하여 늘여놓고 살煞을 막기 위한 것이다. 첫 번째는 삼장법사 현장玄獎, 두 번째는 손행자孫行者라 하는 손오공孫悟空, 세 번째는 저팔계豬八戒, 네 번째는 사화상沙和尙이라 하는 사오정沙悟淨, 다섯 번째는 마화상麻和尙, 여섯 번째는 삼살보살三煞菩薩, 일곱 번째는 이구룡二口龍, 여덟 번째는 천산갑穿山甲, 아홉 번째는 이귀박二鬼朴, 열 번째는 나토두羅土頭다. 잡상에 등장하는 신상들은 주로 불교 설화에 전해지는 신상들이다. 잡상에 얽힌 이야기 가운데 《서유기西遊記》에는 당나라 태종은 꿈속에 귀신이 나타나 기와를 던지며 괴롭히자 문관과 무관을 내세워 전문殿門을 수호하게 하였다는 내용이 있다. 조선 중기 설화집 《어우야담於于野談》에 의하면 새로 부임한 관리가 선임 관리에게 첫 인사인 면신허참免新許參을 할 때 반드시 대궐 문루 위 10개의 신상 이름을 단숨에 10번 외워 보여야 받아들여졌다고 한다.
조선 후기 사찬 법전 《전율통보典律通補》에도 지붕 위에 손행자 등의 귀물鬼物을 만들어 놓는다고 기록되어 있다.〔계속〕


글, 그림 임영주 (한-명품미술관 관장) 사진 이주용 기자

저자에 관하여

월간민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