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λͺ…λŒ€ν•™κ΅ ν•œκ΅­λ―Όν™”μ—°κ΅¬μ†Œ 제11회 ν•™μˆ μ„Έλ―Έλ‚˜

계λͺ…λŒ€ν•™κ΅ ν•œκ΅­λ―Όν™”μ—°κ΅¬μ†Œκ°€ μ˜€λŠ” 11μ›” 8일 계λͺ…λŒ€ν•™κ΅ μ„±μ„œμΊ νΌμŠ€ ν–‰μ†Œλ°•λ¬Όκ΄€μ—μ„œ
<민화와 색채>λ₯Ό 주제둜 ν•™μˆ μ„Έλ―Έλ‚˜λ₯Ό κ°œμ΅œν•œλ‹€.
μƒ‰μ±„λŠ” 예술의 κ·Όκ°„μ΄μž μ‹œλŒ€μ  배경을 ν’ˆκ³  μžˆκΈ°μ— μ˜ˆμˆ μ—μ„œ 빼놓을 수 μ—†λŠ” 핡심 뢄야인 만큼
이번 μ„Έλ―Έλ‚˜λŠ” λ―Όν™”μ• ν˜Έκ°€μ˜ λ§Žμ€ 관심을 뢈러λͺ¨μ„ κ²ƒμœΌλ‘œ κΈ°λŒ€λœλ‹€.
κ°κ³„μ˜ 전문가듀이 λΆ„μ„ν•œ 우리의 색감에 λŒ€ν•˜μ—¬.


μƒ‰μ±„λŠ” μ˜ˆμˆ μ• ν˜Έκ°€λŠ” λ¬Όλ‘  μž‘κ°€λ“€μ—κ²Œλ„ λμ—†λŠ” 미지와 νƒκ΅¬μ˜ μ˜μ—­μ΄ μ•„λ‹κΉŒ. μ΄λŸ¬ν•œ μ μ—μ„œ μ˜€λŠ” 11μ›” 8일 계λͺ…λŒ€ν•™κ΅ ν•œκ΅­λ―Όν™”μ—°κ΅¬μ†Œ(μ†Œμž₯ κΆŒμ •μˆœ)κ°€ κ°œμ΅œν•˜λŠ” 제11회 ν•™μˆ μ„Έλ―Έλ‚˜ <민화와 색>은 λ―Όν™”μΈλ“€μ˜ 눈과 κ·€λ₯Ό 번쩍 뜨이게 ν•  것이닀.
이번 ν•™μˆ μ„Έλ―Έλ‚˜λŠ” β€˜λ―Όν™”μ™€ 색채’λ₯Ό 주제둜 κΈ°μ‘° κ°•μ—° 및 λ‹€μ„― 개의 λ°œν‘œκ°€ 쀀비돼 μžˆλ‹€. μš°μ„  μ •μ’…λ―Έ κ³ λ €λŒ€ν•™κ΅ κ΅μˆ˜λŠ” 기쑰강연을 톡해 μ‚Όκ΅­μ‹œλŒ€λΆ€ν„° κ³ λ €μ‹œλŒ€, μ‘°μ„ μ‹œλŒ€, 그리고 κ·Όν˜„λŒ€μ— 이λ₯΄κΈ°κΉŒμ§€ 우리 색그림을 μ‹œλŒ€λ³„λ‘œ κ΄€μ°°ν•˜κ³  그림에 μ‚¬μš©λœ λ°œμƒ‰λ¬Όμ§ˆμ„ μ€‘μ‹¬μœΌλ‘œ 민화에 λ‚˜νƒ€λ‚œ μƒ‰μ±„μ˜ 정체성에 λŒ€ν•΄ μ‚΄νŽ΄λ³Έλ‹€. μ„œμ–‘μ—λŠ” μ—†λŠ” λ¨Ήκ³Ό 같은 재료 뿐 μ•„λ‹ˆλΌ μ•ˆλ£Œλ‚˜ μ—Όλ£Œ λ“± λ°œμƒ‰μ œμ— 이λ₯΄κΈ°κΉŒμ§€ λ‹€κ°λ„μ—μ„œ ν•œκ΅­ μƒ‰μ±„μ˜ 뿌리λ₯Ό μ‚΄νŽ΄λ³΄κ³  이λ₯Ό 톡해 민화에 λ‚˜νƒ€λ‚œ 색채관, λ‚˜μ•„κ°€ ν•œκ΅­μƒ‰μ˜ 정체성에 λŒ€ν•΄ 듀여닀보도둝 ν•œλ‹€.
λ‹€μŒμœΌλ‘œ 첫 λ°œν‘œμžμΈ 고연희 μ„±κ· κ΄€λŒ€ν•™κ΅ κ΅μˆ˜λŠ” κ°œμΈλ¬Έμ§‘, μž„μ›κ²½μ œμ§€μ™€ 같은 λ°±κ³Όμ „μ„œλ₯˜ 등을 톡해 μ‘°μ„ μ‹œλŒ€ λ¬Έν—ŒκΈ°λ‘ μ†μ˜ 색채에 λŒ€ν•΄ κ°•μ—°ν•œλ‹€. 색채에 λŒ€ν•œ 인식 및 감각은 λ‹ΉλŒ€ λ¬Έν™”μ˜ λ‚΄μš©μ„ νŒŒμ•…ν•˜λŠ” μ€‘μš”ν•œ 척도 쀑 ν•˜λ‚˜λ‘œμ„œ λ¬Έν—Œμ„ 좔적해본닀면 μ‘°μ„ μ‹œλŒ€ ν•™μžλ“€μ˜ 색채에 λŒ€ν•œ 관심과 인식 등을 νŒŒμ•…ν•  수 μžˆλŠ” μ‹€λ§ˆλ¦¬λ₯Ό 찾을 수 μžˆμ„ 것이닀. 특히 μ‘°μ„ ν›„κΈ° 민화병풍을 μ±„μš΄ μƒ‰μ±„λŠ” 문인의 μ‹€λ‚΄λ₯Ό μž₯μ‹ν•˜λŠ” 데에 많이 ν™œμš©λ˜μ—ˆκΈ°μ— κ΄€λ ¨ 유물과 기둝은 κ·Έλ“€μ˜ 미학을 상당 λΆ€λΆ„ λ°˜μ˜ν–ˆμ„ 것이닀.

κΉ€ν˜„μŠΉ (μ£Ό)κ°€μΌμ „ν†΅μ•ˆλ£Œ λŒ€ν‘œλŠ” μ „ν†΅μ•ˆλ£Œλ₯Ό μ€‘μ‹¬μœΌλ‘œ λ―Όν™” μ•ˆλ£Œμ˜ μ‹œλŒ€μ  변이에 λŒ€ν•΄ μ„€λͺ…ν•  μ˜ˆμ •μ΄λ‹€. κ³ λ €μ‹œλŒ€ λΆˆν™”, 변상도, μ‘°μ„ μ‹œλŒ€ κΆμ€‘νšŒν™”, μ§„κ²½μ‚°μˆ˜ν™”μ—λŠ” 우리만의 색이 μŠ€λ©°μžˆλ‹€. κ·ΈλŸ¬ν•œ 색감은 이 λ•…μ—μ„œ, ν˜Ήμ€ 이역 λ•…μœΌλ‘œλΆ€ν„° μ „ν•΄ 받은 흙, 암석, 동식물 λ“±μ—μ„œ 얻은 것이닀. 특히 μ„μ±„λŠ” 그쀑 μš°μˆ˜ν•œ μ†Œμž¬λ‘œ μ†κΌ½νžˆλ©° 수 λ§Œλ…„, 수 μ–΅λ…„μ˜ μ‹œκ°„μ΄ λΉšμ–΄λ‚Έ κ·€ν•œ λΉ›κΉ”λ‘œ 7λ°±λ…„ μ „ κ³ λ € 화곡이 μžμ•„λ‚Έ μ •μ·¨λ₯Ό μ˜€λŠ˜λ‚ μ— μž¬ν˜„ κ°€λŠ₯μΌ€ ν•˜λŠ” μ†Œμž¬μ΄κΈ°λ„ ν•˜λ‹€. 우리만의 색을 νšλ“ν•˜κΈ° μœ„ν•œ μ„ μ‘°λ“€μ˜ λ…Έλ ₯은 γ€Šμ„Έμ’…μ‹€λ‘γ€‹, γ€Šμ„±μ’…μ‹€λ‘γ€‹, γ€Šμ—°μ‚°κ΅°μΌκΈ°γ€‹ λ“±μ˜ λ¬Έν—Œμ— μ†Œμƒνžˆ 전해진닀. 특히 κΉ€ν˜„μŠΉ λŒ€ν‘œλŠ” ν˜„λŒ€ λ―Όν™”μ—μ„œ μ‚¬μš© 쀑인 μ•ˆλ£Œμ™€ 전톡 민화에 μ‚¬μš©λ˜μ—ˆλ˜ μ•ˆλ£Œμ— λŒ€ν•˜μ—¬ μ‹€μš©μ μΈ κ΄€μ μ—μ„œ 뢄석할 μ˜ˆμ •μ΄λ‹€.
계λͺ…λŒ€ν•™κ΅ ν•œκ΅­λ―Όν™”μ—°κ΅¬μ†Œ κΆŒμ •μˆœ μ†Œμž₯도 λ―Όν™”μž‘κ°€μ΄μž κ°•μ—°μžλ‘œμ„œ 이번 μ„Έλ―Έλ‚˜μ— μ°Έκ°€ν•œλ‹€. κΆŒμ •μˆœ μ†Œμž₯은 λ―Όν™”λ₯Ό 그리며 였랜 κ²½ν—˜μ„ 톡해 λŠλ‚€ 석채와 λΆ„μ±„μ˜ 차이, μ²œμ—°μ„μ±„ 만의 μž₯단점, 민화에 μ μš©ν•  수 μžˆλŠ” λ²”μœ„, 뢄채와 ν•¨κ»˜ μ“Έ 수 μžˆλŠ” 방법 등에 λŒ€ν•œ λ‚΄μš©μ„ 닀룬닀. κ·Έ μ™Έ 이원볡 μ „ λΆ€μ‚°λ°•λ¬Όκ΄€μž₯이 ν•œκ΅­νšŒν™”μ˜ 채색미학, 박지선 μš©μΈλŒ€ν•™κ΅ κ΅μˆ˜κ°€ 채색 λ―Όν™”μ˜ μˆ˜λ¦¬μ™€ 보쑴에 λŒ€ν•΄ λ°œν‘œν•  μ˜ˆμ •μ΄λ©° λ§ˆμ§€λ§‰ μˆœμ„œλ‘œ μ’…ν•©ν† λ‘  μ‹œκ°„μ΄ λ§ˆλ ¨λλ‹€.
이처럼 ν•™μˆ μ , 과학적, 미학적 λΆ€λ¬Έμ—μ„œ ν’μ„±νžˆ 마련된 μ˜¬ν•΄ ν•™μˆ μ„Έλ―Έλ‚˜λŠ” λ§Žμ€ λ―Όν™”μΈλ“€μ—κ²Œ μœ μ΅ν•œ ν†΅μ°°μ˜ μ‹œκ°„μ„ μ œκ³΅ν•  κ²ƒμœΌλ‘œ κΈ°λŒ€λœλ‹€.


κΈ€ λ¬Έμ§€ν˜œ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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