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평생교육원 – 예술적 감성 키우며 현대민화를 연구하다

최근 영남의 중심 대구에 (사)한국현대민화협회의 이사를 맡고 있는 이종임 강사가 지도하는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평생교육원 현대민화 과정이 신설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곳에서는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 민화교육 심화과정을 통해 민화 작가를 육성하려는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오늘날 일상 속에서 손쉽게 문화예술을 향유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문화회관이나 문화센터 등 지역적 차원에서 다양한 강좌가 마련되고 있다. 또한 최근 10여년 사이 민화에 대한 대중적 수요가 함께 높아져 체계적인 민화교육을 확립하기 위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민화 과정도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이다.
1996년에 설립된 경북대학교 평생교육원(원장 오상엽)은 대구·경북지역 시민들에게 일과 학습, 여가를 융합한 일반교양과정, 민간자격과정, 예술과정, 특별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적합한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6월 20일에 개설된 현대민화 과정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민화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하여 현대민화 작가를 육성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교육과정은 한 학기당 12주 3개월 과정(주당 2시간), 일 년에 여름·가을학기의 8주 과정을 포함한 네 학기 총 40주(80시간)로 구성된다. 9월 5일에 개강하는 2학기는 20명 정원으로 8월 5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난이도별 교본집을 활용한 교육시스템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평생교육원은 민화 과정이 개설되기까지 일정기간 과도기를 겪었다. 그 후 (사)한국현대민화협회의 이사로 활동하는 이종임 강사가 백화점과 문화센터에 출강한 경험을 바탕으로 민화교육의 커리큘럼을 보완하여 전문적인 민화지도사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 현대민화 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고 한다.
“1년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경북대학교 총장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하고, 수업시간에 만든 작품으로 (사)한국현대민화협회 부설 여여갤러리에서 수료전을 개최할 계획이에요. 또 희망자에 한해서 급수별 교본수업을 통해 ‘민화지도사’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화지도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사)한국현대민화협회가 주관하는 특강을 이수하고, (사)한국현대민화협회에서 자체 제작한 민화교육용 교본을 중심으로 실기과정을 습득한 후 작품 제출, 전시 및 공모전 경력 등을 검증해 1~3급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민화지도사는 각종 문화센터와 복지센터,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등에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물론 교육원의 현대민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자격증 취득이 아니라 전통 민화를 계승하여 현대적 기법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작가적 전문성 강화를 돕는 것이다.
이종임 강사는 본 과정에서 심도 있는 이론 수업과 수강생 수준에 맞는 실기 과정을 운영한다. 강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4주나 8주 단위로 분채와 한국화물감을 사용해 수강생들에게 한 가지 화목을 숙달시킨다. 수강생들은 이론 수업을 통해 민화의 개념 정립과 조형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는 한편, 모란화병도, 문배도, 연화도, 화조도, 어해도, 화접도, 책가도를 순차적으로 그리면서 선묘와 채색의 기초를 다진다.
“수강생이 그리려는 민화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필요한 도구와 재료를 준비하여 본뜨기, 배경색 입히기, 밑바탕 작업 및 채색, 문양 넣기, 바림, 마무리 선치기 단계로 먹의 농담과 전통 안료의 발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반복하여 지도합니다.”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전문가로 발돋움

현대민화 과정의 여름학기 수강생은 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 각 지역의 문화센터에서 기초반을 수료한 30~40대 여성들이다. 이 가운데 올해 서예문인화대전, 영남미술대전 같은 공모전에서 수상한 수강생들도 있어 그 수준을 짐작케 한다. 이종임 강사와 인연을 맺고 민화를 배운지 5년째가 되었다는 장윤선 수강생은 실기 위주로 구성된 문화센터수업에 비해 체계적으로 이론을 학습할 수 있어 강좌를 신청하게 되었다고 했다.
“저는 무엇을 배우든 커리큘럼만큼 수업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특히 민화는 오랜 시간 정성을 들여 완성해나가는 그림이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선생님은 탁월한 중재자이자 지원자 역할을 하고 계시죠. 수강생들이 그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으니까요. 민화의 기법적인 면에서도 맞고 틀리는 것을 알려주시기보다 저마다 표현하고 싶은 선이나 색이 있으면 직접 시도해보고 스스로 그림에 어울리는지 깨닫도록 가르치시는데, 이런 과정을 몇 번 거치다보면 자연스레 선생님의 안목을 믿고 따르게 되더라고요.”
이종임 강사의 화실과 평생교육원을 오가며 현대민화에 푹빠져있다는 이희숙 수강생은 선생님의 힘 있고 강렬한 붓터치에 매료되어 평생교육원에서 십장생도처럼 대작 위주의 그림을 시도해보고 싶다고 했다.
“색의 채도와 명암을 표현하다보면 ‘이쯤에서 마쳐야 하나, 더 해야 하나’ 고민될 때가 많아요. 제 나름대로 민화를 창작할 때는 더 어렵죠. 그럴 때 선생님은 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서 본을 연구해보도록 이끌고,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여러 가지를 제안해주시는 편이에요.”

한국의 정신성을 담아내는 현대민화 연구

(사)한국현대민화협회의 소속 작가들은 대구 지역을 기반으로 우리민화연구소, 상인동 민화원, 수성대학교 평생교육원 등 여러 곳에서 민화강좌를 활발히 펼치고 있다. 애당초 민화교육용 교본을 제작한 이유도 협회 회원들의 문화센터 출강이 늘어나자 어디에서든 현대민화 수업을 연결해서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교육의 기준을 만들어 다년간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보급하는 것은 전통의 계승 및 활용과 직결되는 부분이며, 이종임 강사가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론과 실기의 기본기가 갖추어진 상태에서 창작을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우 다릅니다. 자칫 민화가 아닌 그림을 창작이라고 내세울 수도 있는 것이죠. 붓을 잡기 전에 전통민화가 그려지게 된 배경과 원리를 이해해야 민화다운 민화를 그릴 수 있다고 봅니다.”
이종임 강사는 앞으로 형태가 간소화된 스타일이나 현대적인 공간에 어울리는 바탕색을 연출하고자 별도로 본을 작업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학기별로 재료학이라든가 색채학처럼 주제를 정해서 민화 이론을 정리하며 기초와 심화를 아우를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평생교육원의 현대민화 과정은 단순히 즐기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인생 제2막을 준비하며 전문 민화 작가로 성장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오늘도 문을 활짝 열고 있다.


글 강미숙 기자 사진 이주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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