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œμΈμ†Œμž₯ λͺ¨λž€λ„

이번호 ν‘œμ§€λ₯Ό μž₯μ‹ν•œ 그림은 μ§€λ‚œ 8μ›” 26μΌκΉŒμ§€ μ„œμšΈ 예술의 μ „λ‹Ή μ„œμ˜ˆλ°•λ¬Όκ΄€μ—μ„œ μ—΄λ¦° ν™”μ œμ˜ μ „μ‹œ <νŒνƒ€μ§€μ•„ μ‘°μ„ -κΉ€μ„Έμ’… λ―Όν™”μ»¬λ ‰μ…˜>에 μ†Œκ°œλ˜μ—ˆλ˜ μž‘ν’ˆ 쀑 ν•˜λ‚˜μ΄λ‹€. μ΄λ²ˆμ— 처음 곡개된 것은 μ•„λ‹ˆμ§€λ§Œ, λ―Όν™” 꽃 그림의 μ „ν˜•μ΄λΌ 해도 쒋을 만큼 κ°•λ ¬ν•˜κ³  λ‹Ήλ‹Ήν•œ λͺ¨μŠ΅μœΌλ‘œ λ§Žμ€ μ΄λ“€μ˜ 관심을 λͺ¨μ€ μž‘ν’ˆμ΄λ‹€.
μ—¬κΈ°μ„œ β€˜λ―Όν™” 꽃 그림의 μ „ν˜•β€™μ΄λΌλŠ” 말을 μ“΄ 것은 λ―Όν™”μ˜ νŠΉμ§•μœΌλ‘œ 꼽을 λ§Œν•œ μ—¬λŸ¬ μš”μ†Œλ₯Ό 두루 κ°–μΆ”κ³  μžˆλ‹€λŠ” μ˜λ―Έμ—μ„œλ‹€. κ·Έ κ·Όκ±°λŠ” λŒ€λž΅ μ΄λŸ¬ν•˜λ‹€.
λͺ¨λ‘ μ•Œλ‹€μ‹œν”Ό λ―Όν™” ν™”μ‘°λ„λŠ” λ‹¨μˆœνžˆ μ•„λ¦„λ‹€μš΄ 꽃을 κ·Έλ¦° μ •λ¬Όν™”λ‚˜ 풍경화가 μ•„λ‹ˆλΌ, 그림을 κ΅¬μ„±ν•˜λŠ” μš”μ†Œλ“€μ΄ μ €λ§ˆλ‹€ μ§€λ‹ˆκ³  μžˆλŠ” μˆ˜λ§Žμ€ μƒμ§•μ˜ 결합을 톡해 κ°•λ ₯ν•œ 길상적 의미λ₯Ό λ“œλŸ¬λ‚΄λŠ” β€˜μ—Όμ›μ˜ 그림’이닀. 이 그림이 λ°”λ‘œ λ―Όν™”μ˜ κ·ΈλŸ¬ν•œ 성격을 κ°€μž₯ 극적으둜 λ³΄μ—¬μ£ΌλŠ” 사둀이닀.
μš°μ„  이 κ·Έλ¦Όμ—λŠ” 꽃과 μ–΄μšΈλ¦¬λŠ” λ‚˜λΉ„λ‚˜ 벌 같은 κ³€μΆ© νŒŒνŠΈλ„ˆλŠ” μ „ν˜€ λ“±μž₯ν•˜μ§€ μ•Šμ§€λ§Œ, 상단을 μž₯μ‹ν•˜λŠ” ν’μ„±ν•œ λͺ¨λž€κ½ƒ 솑이λ₯Ό μ€‘μ‹¬μœΌλ‘œ λ³΅μˆ­μ•„, 연꽃, 석λ₯˜, 뢈수감, μ—°κ³Ό λ“± μˆ˜λ§Žμ€ 식물듀이 마치 μˆ¨μ€ κ·Έλ¦Ό μ°ΎκΈ°λ₯Ό ν•˜λ“―, μš”μ†Œμš”μ†Œμ— μˆ¨μ–΄μžˆλ‹€. 이런 μ μ—μ„œ μš°μ„  이 그림의 제λͺ©μ„ β€˜λͺ¨λž€λ„’라고 뢙인 이유λ₯Ό μ΄ν•΄ν•˜κΈ° μ–΄λ ΅λ‹€. 특히 이쀑 λ³΅μˆ­μ•„, 석λ₯˜, λΆˆμˆ˜κ°μ€ 각각 λ‹€λ‚¨ε€šη”·, λ‹€λ³΅ε€šη¦, λ‹€μˆ˜ε€šε£½, 즉 β€˜μ‚Όλ‹€δΈ‰ε€šβ€™λ₯Ό μƒμ§•ν•˜λŠ” κ³Όμ‹€λ‘œμ„œ κ·Έ μ–΄λ–€ 식물보닀 κ°•λ ₯ν•œ 길상적 의미λ₯Ό λ‚˜νƒ€λ‚΄λŠ” 이 그림의 쀑심 μ†Œμž¬μ΄λ‹€.
식물 뿐 만이 μ•„λ‹ˆλ‹€. 이듀 길상적 의미λ₯Ό 듬뿍 λ‹΄κ³  μžˆλŠ” 식물듀은 λ‹€μ‹œ κ·Έ μžμ²΄κ°€ β€˜ν‰μ•ˆβ€™μ„ μƒμ§•ν•˜λŠ” ν™”λ³‘θŠ±η” λ‚΄μ§€λŠ” 보병寢甁에 쀄기λ₯Ό 묻고 ν”Όμ–΄λ‚˜κ³  μžˆλ‹€. 그리고 κ·Έ 화병은 또 λ‹€μ‹œ μ—¬μ˜λ‘λ¬Έε¦‚ζ„ι ­ζ–‡μœΌλ‘œ 이루어진 화병 받침에 μ˜ν•΄ μ§€μ§€λ˜κ³  μžˆλ‹€. λͺ¨λ‘ μ•Œλ‹€μ‹œν”Ό μ—¬μ˜λ‘λ¬Έμ€ β€˜μ—¬μ˜ε¦‚ζ„β€™ 즉 λ§Œμ‚¬κ°€ λœ»ν•˜λŠ” λŒ€λ‘œ 이루어지기λ₯Ό λ°”λΌλŠ” λœ»μ„ λ‹΄κ³  μžˆλŠ” κΈΈμƒλ¬΄λŠ¬μ΄λ‹€. 이처럼 이 그림이 λ‹΄κ³  μžˆλŠ” 길상적 염원은 κ°€μž₯ ν•˜λ‹¨μ˜ ν™”λ³‘λ°›μΉ¨μ—μ„œ μΆœλ°œν•΄ μ€‘λ‹¨μ˜ 화병을 거쳐 μƒλ‹¨μ˜ λͺ¨λž€, 석λ₯˜, 뢈수감, λ³΅μˆ­μ•„κ°€ μ–΄μš°λŸ¬μ§„ 꽃 λ­‰μΉ˜λ‘œ ν™”λ €ν•˜κ²Œ ν”Όμ–΄λ‚˜λŠ” 쀑측 ꡬ쑰둜 이루어져 μžˆλ‹€. 그림이 λ‹΄κ³  μžˆλŠ” 상징과 μ—Όμ›μ˜ 크기λ₯Ό μ§μž‘ν•˜κΈ° μ–΄λ €μšΈ 정도닀.
κ²Œλ‹€κ°€ 이렇듯 μ •κ΅ν•œ μƒμ§•μ²΄κ³„λ‘œ 미루어 보아 κ±΄μ„±μœΌλ‘œ λ„˜κΈ°κΈ° μ‰¬μš΄ λ‚˜λ¨Έμ§€ μ†Œμž¬λ“€λ„ 아무 의미 μ—†λŠ” μž₯식이 아닐 것이닀. μ˜ˆμ»¨λŒ€ 화병받침 머리의 검은 반점, 꽃병 μ€‘κ°„μ˜ λ‹Ήμ΄ˆλ¬Έ λΉ„μŠ·ν•œ 무늬, κ½ƒλ³‘μ˜ μœ„μ•„λž˜λ₯Ό λŒ€μΉ­μœΌλ‘œ λ§‰μ•„μ£ΌλŠ” ν™”λ €ν•œ μ€„λ¬΄λŠ¬ 등도 ν˜„μž¬ μš°λ¦¬κ°€ κ·Έ μ •ν™•ν•œ λœ»μ„ μ•Œμ§€ λͺ»ν•œλ‹€ 뿐이지 λΆ„λͺ… 적지 μ•Šμ€ 의미λ₯Ό ν•¨μΆ•ν•˜κ³  μžˆμ„ 게 ν‹€λ¦Όμ—†λ‹€. ν•œ λ§ˆλ””λ‘œ 단 ν•˜λ‚˜μ˜ λΉˆν‹ˆλ„ 없이 μ™„λ²½ν•œ μƒμ§•μ²΄κ³„λ‘œ 이루어진 κΈΈμƒν™”μ˜ μ „ν˜•μ„ 보여주고 μžˆλŠ” 것이닀.
그림의 κ΅¬μ„±μ—μ„œλ„ 이 μž‘ν’ˆμ€ λŒ€λ‹¨νžˆ 민화적이닀. μš°μ„  μˆ˜μ€€ 높은 μ£Όλ₯˜ νšŒν™”μ—μ„œ λ³Ό 수 μžˆλŠ” μ—¬λ°±κ³Όμ˜ μ‘°ν™” λ”°μœ„λ₯Ό μ „ν˜€ 염두에 두지 μ•Šμ€ λ“― 화면을 μš°μ•…μŠ€λŸ¬μšΈ 만큼 그림으둜 꽉 μ±„μš΄ λ‹¨μˆœν•œ ꡬ도가 κ·ΈλŸ¬ν•˜λ‹€. λ―Όν™”μ˜ 큰 νŠΉμ§• 쀑 ν•˜λ‚˜λ‘œ κΌ½νžˆλŠ” μ’Œμš°λŒ€μΉ­ ꡬ도가 그럴 수 없이 μ™„λ²½ν•˜κ²Œ 적용된 점도 인상적이닀. 꽃과 과일의 μˆ˜λŠ” λ¬Όλ‘ , μ–‘μͺ½μœΌλ‘œ λ»—μΉœ μžŽμ‚¬κ·€, ν™”λ³‘μ˜ μ†μž‘μ΄, 화병 λ°›μΉ¨μ˜ μ—¬μ˜λ‘λ¬Έμ— 이λ₯΄κΈ°κΉŒμ§€ μ •ν™•ν•˜κ²Œ λŒ€μΉ­μ„ 이루고 μžˆλ‹€.
λ§ˆμ§€λ§‰μœΌλ‘œ 이λ₯Έλ°” β€˜μ˜€λ°©μƒ‰β€™μ„ λͺ¨λ‘ μ μš©ν•œ κ°•λ ¬ν•˜κ³  μ»¬λŸ¬ν’€ν•œ 섀채 λ˜ν•œ 민화적이닀. ν’ˆκ²© 높은 κΆμ€‘ν™”λ‚˜ κ³ κΈ‰ ν™”μ‘°λ„μ—μ„œ λ”λŸ¬ λ³΄μ΄λŠ” β€˜μ±„λ„μ˜ 완화’가 μ „ν˜€ κ³ λ €λ˜μ§€ μ•Šκ³  μžˆλŠ” 것이닀.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λŒ€μƒμ„ λ¬˜μ‚¬ν•˜λŠ” μž‘κ°€μ˜ μ†œμ”¨λŠ” λŠ₯μˆ™ν•˜λ©΄μ„œλ„ νƒμ›”ν•˜λ‹€. κ½ƒμ†‘μ΄λ‚˜ 과일의 λ¬˜μ‚¬λŠ” μ •ν™•ν•˜κ³  μ—°μžŽμ„ 뒷면이 보이도둝 였그라뜨렀 κ·Έλ¦° λ°œμƒλ„ λ›°μ–΄λ‚˜λ‹€. ν•œλ§ˆλ””λ‘œ λŒ€λ‹¨νžˆ 민화적인 κ·Έλ¦Όμ΄μ§€λ§Œ μž‘κ°€λŠ” μ ˆλŒ€ μ†œμ”¨ μ—†λŠ” 무λͺ… μ„œλ―Όν™”κ°€κ°€ μ•„λ‹ˆλ‹€.
β€œλ‚˜λŠ” λ―Όν™”λ‹€β€λΌλŠ” μžλΆ€μ‹¬ λ„˜μΉ˜λŠ” κ³ ν•¨μ†Œλ¦¬κ°€ λ“€λ € μ˜€λŠ”λ“―ν•œ μ§„μ§œλ°°κΈ° 민화이닀.


κΈ€ μœ μ •μ„œ(μ›”κ°„<λ―Όν™”> νŽΈμ§‘κ΅­μž₯)

μ €μžμ— κ΄€ν•˜μ—¬

μ›”κ°„λ―Ό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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